[표지]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방법 16
3. 연구 추진체계 17
Ⅱ. 청년대상 사회서비스의 의의 21
1. 청년의 정의 21
1) 정책대상의 일반화 '특수(미취업)'한 상태의 청년에서, '일반'적인 청년으로 21
2) 세부 정책과제 역시 큰 틀에서 △참여확대, △고용확대, △주거안정, △부채경감, △생활안정, △문화활성화, △권리보호 등의 7대 영역으로 청년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것으로 재구성하였음. 24
2. 청년기의 특징 25
1) 청년층의 건강행태 25
2) 신체건강 27
3) 정신건강 30
3. 청년 사회서비스 욕구 36
1) 청년대상 사회서비스 욕구비교 36
2) 지역청년센터 상담 프로그램 39
Ⅲ. 서비스 수요·실태분석 45
1.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운영개요 45
1) 배경 45
2) 목적 45
3) 추진방안 및 현황 46
2.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수요·실태분석 48
1) 제공 서비스 49
2) 17개 기관 운영 현황 51
3) 기관별 서비스 성과지표 57
3. 분석 결과 60
1) 청년건강증진을 위한 서비스 성과관리 핵심이슈 60
2) 청년일자리를 위한 서비스 성과관리 핵심이슈 60
3) 청년사업단 이용자 및 사업프로그램 성과관리 핵심이슈 60
4) 청년서비스 신규개발 성과관리 핵심이슈 61
5) 청년서비스 성과관리 핵심이슈 61
6) 청년사업단 홍보(사회적 정책관심 제고) 성과관리 핵심이슈 61
7) 청년사업단 사후지원 성과관리 핵심이슈 62
Ⅳ. 서비스 설문조사분석 65
1. 조사개요 65
1) 조사목적 65
2) 조사방법 65
2. 이용자 조사결과 분석 68
1) '청년사회서비스' 인지경로 68
2) 청년 대상 '신체·정신건강 서비스' 필요도 70
3) 기대 대비 서비스 수준 72
4) 서비스 만족도 74
5)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80
6)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87
7)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효율적 측정 지표 94
8)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효율적 측정 지표 96
9) 서비스 이용 전 삶의 질 만족도 98
10) 서비스 이용 후 삶의 질 개선 정도 100
11) 향후 서비스 이용 의향 102
12) 타 기관 제공 유사 프로그램 이용 경험 104
13) 서비스 이용 시 불편 경험 106
14) 서비스 이용 시 불편 사항 108
15) 건의/개선 의견 110
3. 제공자 조사결과 분석 111
1) '청년사회서비스 사업단' 참여 이유 111
2) 사업 참여 만족도 113
3) 서비스 경험활동의 향후 취·창업 도움정도 118
4) 유사 직종 대비 임금 수준 120
5) 제공 업무량 122
6) 제공 근무시간 124
7) 제공 서비스 업무강도 126
8) 서비스 제공자 전공 128
9) 사업 참여 전 주요 업무 130
10) 사업 참여 종료 후 취업 의사 132
11) 사업 참여 종료 후 창업 의사 134
12) 소속 기관의 사업 참여자 취·창업 지원을 위한 노력 정도 136
13)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138
14)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145
15) 기타 필요 서비스 152
16)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측정 지표 필요도 153
17)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측정 지표 필요도 159
18) 기타 필요 측정지표 165
19) 제공 서비스 관련 자격증 보유 여부 166
20) 서비스 제공인력의 관련 자격 필요도 168
21) 서비스 관련 필요 자격 170
22) 자체 교육 훈련을 위한 인쇄 교육자료 보유 여부 172
23) 자체 교육프로그램 이수 소요 시간 174
24) 이용자의 서비스 중단 또는 해지 경험 176
25) 이용자의 서비스 중단 또는 해지 이유 178
26)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견해 180
27) 서비스 이용자의 삶의 질 개선 정도 182
28) 사업 참여를 통한 역량 향상 정도 184
29) 지역사회 요구 및 필요성 부합도 186
30) 사업 홍보 정도 188
31) 서비스 제공 시 애로사항 190
32) 건의/개선 의견 192
Ⅴ. 성과관리 모델(안) 197
1. 성과관리의 정의 197
1) 성과관리의 개념 197
2) 성과관리 과정 198
3) 성공적 성과측정을 위한 지침 199
4) 성과관리와 BSC 201
2. 성과관리 모델 제시 204
1) 다양한 서비스의 조합을 통해 정신건강증진, 신체건강증진 등 청년사업단 관리체계의 성과관리 운영모델 개발 204
2)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성과관리 방향 설계 205
3. 성과관리 지표(안) 208
1) 자체평가 208
2) 외부평가 208
4. 청년사회서비스사업의 성과관리 방향 208
1) 세부추진과제별 성과관리 방향 208
2) 핵심과제별 성과관리 방향 209
3) 서비스별, 지역별 특성과 상관없이, 효율적인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서비스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 사회서비스 카테고리 및 모델 개발 210
4) 시도별 청년사업단에서 청년을 채용하여 청년대상 신체·정신건강 개선을 위한 사회서비스 개발·제공 210
5) 신규 청년사회서비스 개발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 교보재 및 책자 개발, 프로그램 평가측정도구 개발 등 부가시장 검토 210
6) 청년사업단 성과관리운영지침(안) 마련 211
Ⅵ. 결론 및 제언 219
1. 결론 219
참고문헌 225
부록 : 설문지 227
판권기 243
〈표 Ⅱ-1〉 현행 청년관련 법령상 청년의 범위 22
〈표 Ⅱ-2〉 청년기본조례 제정한 17개 시도 청년정책 세부 과제 비교 24
〈표 Ⅱ-3〉 비만 유병률 29
〈표 Ⅱ-4〉 우울증 환자 수 및 증가율 세대 간 비교 32
〈표 Ⅱ-5〉 공황장애 환자 수 및 증가율 세대 간 비교 33
〈표 Ⅱ-6〉 자살시도자 성별 분포 34
〈표 Ⅱ-7〉 불안장애 환자 수 및 증가율 세대 간 비교 35
〈표 Ⅱ-8〉 중앙정부 및 지자체 '청년센터'의 청년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1 38
〈표 Ⅱ-9〉 중앙정부 및 지자체 '청년센터'의 청년지원 프로그램 필요도 2 38
〈표 Ⅱ-10〉 지역청년센터 '마음건강 지원 사업' 비교 39
〈표 Ⅱ-11〉 중앙정부 및 지자체 '청년센터' 상담 프로그램 선호도(1순위) 40
〈표 Ⅲ-1〉 사업 추진체계 46
〈표 Ⅲ-2〉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주 사업분야(예시) 47
〈표 Ⅲ-3〉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모니터링 점검사항 48
〈표 Ⅲ-4〉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17개 기관 4~5월 제공인력 현황(청년/취약계층) 51
〈표 Ⅲ-5〉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17개 기관 신체건강서비스 이용자 현황 52
〈표 Ⅲ-6〉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17개 기관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자 현황 53
〈표 Ⅲ-7〉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17개 기관 전체서비스 이용자 현황 54
〈표 Ⅳ-1〉 이용자 표본추출 66
〈표 Ⅳ-2〉 제공자 표본추출 67
〈표 Ⅳ-3〉 '청년사회서비스' 인지경로 69
〈표 Ⅳ-4〉 '신체·정신건강 서비스' 필요도 71
〈표 Ⅳ-5〉 기대 대비 서비스 수준 73
〈표 Ⅳ-6〉 서비스 제공 시간 만족도 75
〈표 Ⅳ-7〉 서비스 제공 횟수 만족도 76
〈표 Ⅳ-8〉 서비스 내용 만족도 77
〈표 Ⅳ-9〉 서비스 제공자 전문성 만족도 78
〈표 Ⅳ-10〉 서비스 제공자 친절성 만족도 79
〈표 Ⅳ-11〉 신체교정 서비스 필요도 81
〈표 Ⅳ-12〉 식생활교육 서비스 필요도 82
〈표 Ⅳ-13〉 맞춤운동처방 서비스 필요도 83
〈표 Ⅳ-14〉 스트레칭 서비스 필요도 84
〈표 Ⅳ-15〉 기초체력증진 서비스 필요도 85
〈표 Ⅳ-16〉 비만관리 서비스 필요도 86
〈표 Ⅳ-17〉 상담 서비스 필요도 88
〈표 Ⅳ-18〉 상담 서비스 필요도심리치료 서비스 필요도 89
〈표 Ⅳ-19〉 중독예방 서비스 필요도 90
〈표 Ⅳ-20〉 소통프로그램 서비스 필요도 91
〈표 Ⅳ-21〉 정신건강교육 서비스 필요도 92
〈표 Ⅳ-22〉 문화 활동 서비스 필요도 93
〈표 Ⅳ-23〉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효율적 측정 지표 95
〈표 Ⅳ-24〉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효율적 측정 지표 97
〈표 Ⅳ-25〉 서비스 이용 전 삶의 질 만족도 99
〈표 Ⅳ-26〉 서비스 이용 후 삶의 질 개선 정도 101
〈표 Ⅳ-27〉 소통프로그램 서비스 필요도 103
〈표 Ⅳ-28〉 유사 프로그램 이용 경험 105
〈표 Ⅳ-29〉 서비스 이용 시 불편 경험 107
〈표 Ⅳ-30〉 서비스 이용 시 불편 사항 109
〈표 Ⅳ-31〉 건의/개선의견 110
〈표 Ⅳ-32〉 '청년사회서비스 사업단' 참여 이유 112
〈표 Ⅳ-33〉 근무 환경 만족도 114
〈표 Ⅳ-34〉 급여 조건 만족도 115
〈표 Ⅳ-35〉 경력 축적 만족도 116
〈표 Ⅳ-36〉 기관 서비스관리 담당자와의 협업 관계 만족도 117
〈표 Ⅳ-37〉 향후 취·창업 도움정도 119
〈표 Ⅳ-38〉 유사 직종 대비 임금 수준 121
〈표 Ⅳ-39〉 업무량 123
〈표 Ⅳ-40〉 제공 근무시간 125
〈표 Ⅳ-41〉 서비스 업무강도 127
〈표 Ⅳ-42〉 서비스 제공자 전공 분포 129
〈표 Ⅳ-43〉 사업 참여 전 주요 업무 131
〈표 Ⅳ-44〉 사업 참여 종료 후 취업 의사 133
〈표 Ⅳ-45〉 사업 참여 종료 후 창업 의사 135
〈표 Ⅳ-46〉 소속 기관의 참여자 취·창업 지원을 위한 노력 정도 137
〈표 Ⅳ-47〉 신체교정 서비스 필요도 139
〈표 Ⅳ-48〉 식생활 교육 서비스 필요도 140
〈표 Ⅳ-49〉 맞춤운동처방 서비스 필요도 141
〈표 Ⅳ-50〉 스트레칭 서비스 필요도 142
〈표 Ⅳ-51〉 기초체력증진 서비스 필요도 143
〈표 Ⅳ-52〉 비만관리 서비스 필요도 144
〈표 Ⅳ-53〉 상담 서비스 필요도 146
〈표 Ⅳ-54〉 심리치료 서비스 필요도 147
〈표 Ⅳ-55〉 중독예방 서비스 필요도 148
〈표 Ⅳ-56〉 소통프로그램 서비스 필요도 149
〈표 Ⅳ-57〉 정신건강교육 서비스 필요도 150
〈표 Ⅳ-58〉 문화 활동 서비스 필요도 151
〈표 Ⅳ-59〉 기타 필요 서비스 152
〈표 Ⅳ-60〉 체성분측정기(INBODY) 필요도 154
〈표 Ⅳ-61〉 미국스포츠의학회(ACSM) 가이드라인 필요도 155
〈표 Ⅳ-62〉 혈압검사 필요도 156
〈표 Ⅳ-63〉 혈액검사 필요도 157
〈표 Ⅳ-64〉 국민체력100 필요도 158
〈표 Ⅳ-65〉 우울증 측정 BDI(Beck Depression Index) 필요도 160
〈표 Ⅳ-66〉 스트레스측정 PSS(Perceived Stress Scale) 필요도 161
〈표 Ⅳ-67〉 우울증 평가 PHQ·9(Patient Health Questionnair·9) 필요도 162
〈표 Ⅳ-68〉 우울증 자가진단테스트 CES·D 필요도 163
〈표 Ⅳ-69〉 자아존중감척도 RES 필요도 164
〈표 Ⅳ-70〉 기타 필요 측정지표 165
〈표 Ⅳ-71〉 제공 서비스 관련 자격증 보유 여부 167
〈표 Ⅳ-72〉 서비스 제공인력의 관련 자격 필요도 169
〈표 Ⅳ-73〉 서비스 관련 필요 자격 171
〈표 Ⅳ-74〉 자체 교육 훈련을 위한 인쇄 교육자료 보유 여부 173
〈표 Ⅳ-75〉 자체 교육프로그램 이수 소요 시간 175
〈표 Ⅳ-76〉 이용자의 서비스 해지 경험 177
〈표 Ⅳ-77〉 이용자의 서비스 중단 또는 해지 사유 179
〈표 Ⅳ-78〉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견해 181
〈표 Ⅳ-79〉 서비스 이용자의 삶의 질 개선 정도 183
〈표 Ⅳ-80〉 서비스 제공자 역량 향상 정도 185
〈표 Ⅳ-81〉 지역사회 요구 및 필요성 부합도 187
〈표 Ⅳ-82〉 사업 홍보 정도 189
〈표 Ⅳ-83〉 서비스 제공 시 애로사항 191
〈표 Ⅳ-84〉 건의/개선의견 192
〈표 Ⅴ-1〉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평가지표 구조 207
〈표 Ⅴ-2〉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사업 평가지표 구조(참고) 207
〈표 Ⅴ-3〉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사업프로그램 210
〈표 Ⅴ-4〉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사업 평가지표 샘플(참고) 211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도 18
[그림 Ⅱ-1] 청년계층 및 청년 니트(NEET)의 구성 24
[그림 Ⅱ-2] 연령별 흡연율 27
[그림 Ⅱ-3] 월간 음주을 28
[그림 Ⅱ-4] 월간 폭음률 28
[그림 Ⅱ-5] 아침식사 결식률 29
[그림 Ⅱ-6] 스트레스 인지율 30
[그림 Ⅱ-7] 우울감 경험률 31
[그림 Ⅱ-8] 중앙정부 및 지자체 '청년센터'의 청년지원 프로그램 필요도(평균) 37
[그림 Ⅱ-9] 중앙정부 및 지자체 '청년센터'의 청년지원 프로그램 필요도(지역권역) 37
[그림 Ⅱ-10] 중앙정부 및 지자체 '청년센터'의 운영 상담 프로그램 선호 의견 40
[그림 Ⅲ-1]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추진 목적 46
[그림 Ⅲ-2]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제공 신체건강 서비스 49
[그림 Ⅲ-3]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제공 정신건강 서비스 50
[그림 Ⅲ-4]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홍보방법 55
[그림 Ⅲ-5]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우수사례 55
[그림 Ⅲ-6]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운영상 어려움 56
[그림 Ⅲ-7]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건의사항 57
[그림 Ⅲ-8]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신체건강 서비스 성과지표 58
[그림 Ⅲ-9]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정신건강 서비스 성과지표 59
[그림 Ⅳ-1] '청년사회서비스' 인지경로 68
[그림 Ⅳ-2] '신체·정신건강 서비스' 필요도 70
[그림 Ⅳ-3] 기대 대비 서비스 수준 72
[그림 Ⅳ-4] 서비스 만족도 74
[그림 Ⅳ-5]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80
[그림 Ⅳ-6]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87
[그림 Ⅳ-7]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효율적 측정 지표 94
[그림 Ⅳ-8]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효율적 측정 지표 96
[그림 Ⅳ-9] 서비스 이용 전 삶의 질 만족도 98
[그림 Ⅳ-10] 서비스 이용 후 삶의 질 개선 정도 100
[그림 Ⅳ-11] 향후 서비스 이용 의향 102
[그림 Ⅳ-12] 유사 프로그램 이용 경험 104
[그림 Ⅳ-13] 서비스 이용 시 불편 경험 106
[그림 Ⅳ-14] 서비스 이용 시 불편 사항 108
[그림 Ⅳ-15] '청년사회서비스 사업단' 참여 이유 111
[그림 Ⅳ-16] 사업 참여 만족도 113
[그림 Ⅳ-17] 향후 취·창업 도움정도 118
[그림 Ⅳ-18] 유사 직종 대비 임금 수준 120
[그림 Ⅳ-19] 업무량 122
[그림 Ⅳ-20] 제공 근무시간 124
[그림 Ⅳ-21] 서비스 업무강도 126
[그림 Ⅳ-22] 서비스 제공자 전공 분포 128
[그림 Ⅳ-23] 사업 참여 전 주요 업무 130
[그림 Ⅳ-24] 사업 참여 종료 후 취업 의사 132
[그림 Ⅳ-25] 사업 참여 종료 후 창업 의사 134
[그림 Ⅳ-26] 소속 기관의 참여자 취·창업 지원을 위한 노력 정도 136
[그림 Ⅳ-27]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138
[그림 Ⅳ-28]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필요도 145
[그림 Ⅳ-29] 신체건강지원 서비스 측정 지표 필요도 153
[그림 Ⅳ-30] 정신건강지원 서비스 측정 지표 필요도 159
[그림 Ⅳ-31] 제공 서비스 관련 자격증 보유 여부 166
[그림 Ⅳ-32] 서비스 제공인력의 관련 자격 필요도 168
[그림 Ⅳ-33] 서비스 관련 필요 자격 170
[그림 Ⅳ-34] 자체 교육 훈련을 위한 인쇄 교육자료 보유 여부 172
[그림 Ⅳ-35] 자체 교육프로그램 이수 소요 시간 174
[그림 Ⅳ-36] 이용자의 서비스 해지 경험 176
[그림 Ⅳ-37] 이용자의 서비스 중도 해지 이유 178
[그림 Ⅳ-38]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견해 180
[그림 Ⅳ-39] 서비스 이용자의 삶의 질 개선 정도 182
[그림 Ⅳ-40] 서비스 제공자 역량 향상 정도 184
[그림 Ⅳ-41] 지역사회 요구 및 필요성 부합도 186
[그림 Ⅳ-42] 사업 홍보 정도 188
[그림 Ⅳ-43] 서비스 제공 시 애로사항 190
[그림 Ⅴ-1] 캐플란과 노튼의 BSC 4관점 202
[그림 Ⅴ-2]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성과관리 방향 205
[그림 Ⅴ-3] 성과관리의 구성요소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