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맥스 살펴보기 1. 맥스(MaxMSP)란? 2. 맥스의 가능성과 한계 3. 맥스 포 라이브4. 맥스의 기본 용어들 5. 메인 창의 툴바(toolbar) 메뉴 살펴보기 6. 맥스의 모드와 상태 이해하기7. 인스펙터(inspector) 살펴보기8. 레퍼런스(reference) 창 살펴보기9. 맥스 콘솔(Max console) 살펴보기10. 맥스 편집을 위한 Tip chapter 2 첫 패처 실습: 사인파 생성 악기 만들기1. 첫 패처 만들기 - 사인파 생성 패처 만들기2. 맥스 포 라이브에서 만들기3. 미디 노트 값으로 주파수를 변화시키기 4. 미디(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란? 5. 맥스로 미디 컨트롤 하기6. 아웃풋 볼륨 조절기능 추가하기7. 외부 미디 장치를 이용하여 음표 연주하기 8. 간단한 디지털 오디오의 이해9. Max 오브젝트와 MSP 오브젝트의 작동 방식 차이10. 맥스 작동 방식 이해하기 1 - 트리거 chapter 3 악기 패처 만들기1. 음표를 연주하는 패처 만들기2. 엔벨롭(envelope)을 만들어주는 오브젝트들 3. 마우스와 키보드로 컨트롤 하기4. 오실레이터(Oscillator) 오브젝트들5. 오디오 게인(gain)의 조정6. 응용 실습 - DTMF 음 만들기7. 맥스 작동 방식 이해하기 2 - 메시지 오브젝트8. DTMF 음 만들기 실습의 예chapter 4 오디오 다루기1. 맥스에서 오디오 재생하기2. playlist~ 오브젝트로 재생하기3. sfplay~ 오브젝트로 재생하기 4. play~ 오브젝트로 재생하기5. groove~ 오브젝트로 재생하기6. waveform~ 오브젝트 활용하기7. 맥스에서 오디오 녹음하기 8. 응용 예제 - 간단한 샘플러(sampler) 만들기9. 응용 실습 - 실시간으로 녹음한 목소리로 샘플러 만들기 10. 맥스 작동 방식 이해하기 3 - 숫자의 유형 11. 실시간으로 녹음한 목소리로 샘플러 만들기 실습의 예chapter 5 맥스의 User Interface 활용 1. 맥스의 UI 오브젝트 1 (button 계열) 2. 맥스의 UI 오브젝트 2 (Slider 계열) 3. 맥스의 UI 오브젝트 3 (Interface 계열) 4. 맥스 작동 방식 이해하기 4 - 프리젠테이션 모드 활용하기 chapter 6 숫자와 시간 관련 오브젝트1. 수학 오브젝트 2. 무작위 숫자 생성하기 3. 시간 순으로 작업을 지정하기 4. 맥스 포 라이브에서 트랜스포트와 연동하기5. counter 오브젝트 이해하기6. 응용 예제 - 무작위로 연주되는 패처 만들기7. 맥스의 메시지와 신호를 지연시키는 오브젝트들 chapter 7 데이터와 리스트를 처리하는 오브젝트1. 데이터 처리에 관련된 오브젝트2. 데이터 저장하기(coll 오브젝트)3. 리스트(list)의 처리chapter 8 패처 작업 기법에 관련된 오브젝트들1. 패처 속의 패처2. 무선으로 데이터 보내기 3. 맥스 포 라이브에서 오브젝트 이름 붙이기4. 패처 설정 저장하기 chapter 9 맥스의 그래픽 기능들1. 맥스의 그래픽 인터페이스2. 소리의 모양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3. Plot~ 오브젝트의 활용chapter 10 Jitter 맛보기1. 기본 Jitter 오브젝트 2. 영상의 색 조정하기chapter 11 신디사이저 만들기 1 1. 미디 노트의 처리2. 오실레이터의 추가3. 필터의 추가4. 앰프의 추가 5. 전체 패처의 연결 6. 맥스에서의 패처 chapter 12 신디사이저 만들기 2 1. 오실레이터 기능 추가하기2. 필터 기능 추가하기 3. 앰프 엔벨롭 적용하기 4. LFO 적용하기chapter 13 신디사이저 만들기 3 1. 폴리포닉(polyphonic) 신디사이저 만들기 2. 맥스 포 라이브에서 폴리포닉 신디사이저 만들기 chapter 14 스텝 시퀀서(Step Sequencer) 만들기1. 8 스텝 시퀀서 만들기chapter 15 오디오 이펙트 만들기1. 딜레이(Delay) 이펙트 만들기2. 자동 패닝(Auto Panning) 이펙트 만들기 3. 노이즈 제거 이펙트 만들기chapter 16 Pluggo 탐험하기 1. Audio Effects 2. Instrumentschapter 17 맥스의 기타 기능들, 활용방법들1. 프로젝트(Project)로 작업하기2. Standalone 어플리케이션으로 빌드하기 3. 맥스 포 라이브 디바이스 배포하기 4.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자동화하기5. 맥스에서 JavaScript 사용하기6. Gen : 맥스의 확장 가능성7. 부가 기능 부록 - 맥스의 자체 튜토리얼맥스 튜토리얼MSP 튜토리얼 Max MSP 오브젝트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