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가. 몸짓상징 관련 선행연구 분석 17
나. 몸짓상징 「손담」 활용에 대한 요구조사 18
다.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상징 「손담」 활용 가이드북 개발 19
라.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상징 「손담」 활용 연수 자료 개발 19
마. 전문가 검토를 통한 의견수렴 19
바.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상징 「손담」 활용 가이드북 연수 20
II. 이론적 배경 23
1. 몸짓상징에 대한 관심 및 활용 요구의 증가 23
가. 국내외 몸짓상징 관련 연구의 증가 23
나. 몸짓상징 「손담」 온라인 검색 동향의 변화 31
2. 국내 장에영역별 몸짓상징「손담」 활용 현황 36
가. 시각중복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활용 현황 36
나. 지적·자폐성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활용 현황 37
다. 지체중복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활용 현황 37
라. 청각중복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활용 현황 37
3. 국내 장애영역별 몸짓상징 「손담」 활용 가이드북 및 연수 자료집 개발 요구 38
가. 몸짓상징 「손담」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공통된 요구 38
나. 시각중복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 요구 39
다. 지적·자폐성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 요구 39
라. 지체중복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 요구 40
마. 청각중복장애학생 관련 몸짓상징 「손담」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 요구 40
4. 국외 몸짓상징 가이드북 및 연수 교재 활용 현황 40
가. 국외 몸짓상징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 현황 40
나. 국외 몸짓상징 활용 연수 및 연수 교재 개발 및 활용 현황 45
다. 장애영역별 몸짓상징 「손담」 활용 가이드북 및 연수 자료 개발의 유의점 48
III. 초점집단면담(FGI) 53
1. 면담 목적 53
2. 면담 방법 53
가. 면담 참여자 54
나. 면담 절차 54
3. 면담 결과 55
가. 중도중복장애자녀를 둔 학부모 초점집단면담 결과 55
나.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사 초점집단면담 결과 60
IV. 몸짓상징「손담」 활용 방안 개발 67
1. 몸짓상징「손담」 활용 가이드북의 개발 67
가. 연구의 필요성 67
나. 연구 방법 67
다. 개발 절차 68
라. 몸짓상징 「손담」 활용 가이드북 개발 결과 83
2. 몸짓상징「손담」 연수 자료집의 개발 86
가. 연수 자료집 개발 필요성 86
나. 연수 자료집 개발 절차 87
다. 연수 자료집 개발 결과 88
3. 몸짓상징「손담」 연수 동영상의 개발 91
가. 연수 동영상 개발 절차 91
나. 연수 동영상 개발 결과 94
4. 몸짓상징 「손담」 활용 세미나 95
가. 목적 95
나. 세부 사항 95
다. 세부 일정 96
라. 세미나 실시 결과 97
5. 전문가 및 현장 적용 적합성 검토 100
가. 전문가 검토 100
나. 현장 적용 적합성 검토 103
V. 결론 및 제언 109
1. 결론 109
2. 제언 111
참고문헌 114
판권기 119
〈표 1〉 분석대상 논문의 발표 학회지별 논문 수 24
〈표 2〉 분석대상 연구의 개요 25
〈표 3〉 유튜브 몸짓상징 「손담」 표현별 조회 건수(2018.10.11.~2019.10.12.) 34
〈표 4〉 마카톤 몸짓상징 부모용 가이드북과 구성 예 42
〈표 5〉 마카톤 몸짓상징 가이드북의 다양한 형태와 수록 내용 43
〈표 6〉 「103 촉각신호 참조 북」의 몸짓상징 내용 구성 44
〈표 7〉 초점집단면담의 반구조화된 질문지 55
〈표 8〉 면담 참여자 현황(중도중복장애학생 학부모) 56
〈표 9〉 면담 참여자 현황(중도중복장애학생 교사) 60
〈표 10〉 손담 활용 사례 개발 장애영역별 협력교사 연구진 68
〈표 11〉 손담 활용 가이드북 구성 체계 70
〈표 12〉 손담 활용 가이드북 개발 관련 연구진 협의회 개요 73
〈표 13〉 시각중복장애영역 손담 사례 개발 협의회 개요 75
〈표 14〉 지적·자폐성장애영역 손담 사례 개발 협의회 개요 76
〈표 15〉 지체중복장애영역 손담 사례 개발 협의회 개요 77
〈표 16〉 청각중복장애영역 손담 사례 개발 협의회 개요 78
〈표 17〉 손담 활용 사례 선정기준 79
〈표 18〉 손담 활용 사례 집필 시 고려사항 80
〈표 19〉 가정생활 영역 주제 목록 81
〈표 20〉 학교생활 영역 주제 목록 81
〈표 21〉 지역사회 생활 영역 주제 목록 82
〈표 22〉 손담 활용 가이드북의 총론 내용 구성 83
〈표 23〉 손담 연수 자료집의 내용 체계 구성 87
〈표 24〉 손담 활용 연수 자료집의 총론 89
〈표 25〉 손담 활용 연수 자료집의 장애영역별 손담 활용 방법 90
〈표 26〉 교수·학습 동영상 콘텐츠의 종류 91
〈표 27〉 연수 동영상의 내용 체계 구성 93
〈표 28〉 손담 활용 세미나 지역별 참석자 현황 97
〈표 29〉 손담 활용 세미나 직종별 참석자 현황 98
〈표 30〉 손담 활용 세미나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98
〈표 31〉 전문가 검토위원 현황 100
〈표 32〉 손담 활용 가이드북 개발 연구 전문가 검토 기준 101
〈표 33〉 손담 활용 가이드북 현장 적용 적합성 검토위원 현황 103
〈표 34〉 손담 활용 가이드북 현장 적용 적합성 검토 기준 104
[그림 1]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상징 활용 가이드북 개발 과정 14
[그림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그림 3] 네이버 몸짓상징 조회 건수(2018.11.30.~2019.10.12.) 32
[그림 4] 네이버 몸짓상징 관련 어휘 조회 건수(2018.11.30.~2019.10.12.) 33
[그림 5] 마카톤 몸짓상징 가이드북과 구성 예시 41
[그림 6] 시그널롱 가이드북 설명 예시 43
[그림 7] 「호주의 핵심단어 수어」 사용의 예 47
[그림 8] 「호주의 핵심단어 수어」 앱 48
[그림 9] 손담 활용 사례 개발을 위한 참고 자료 예 69
[그림 10] 손담 활용 사례의 구성 예 85
[그림 11] 손담 활용 가이드북 부록 86
[그림 12] 연수 동영상 제작 절차 93
[그림 13] 연수 동영상 자료의 예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