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자
머리말 / 김은숙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II. 이론적 배경 17
1. 1차 연도 연구 요약 고찰 17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정의 17
나.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작성 방법 19
다. 효율적인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과 운영 19
라.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체제 개선 및 전산망 고도화 방안 19
마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확립 20
2. 1차 연도 제언 검토 20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재개념화 및 정의 20
나.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21
다. 구성요소의 확대와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21
라.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과 운영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지원 체제의 확립 :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권한 강화와 기능의 확대 21
마.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확대 22
바. 빅 데이터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전산망의 고도화 22
사.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을 위한 실제적 지침의 확립 : 개별화교육계획의 법 개정과 개별화교육계획(나이스) 운영을 위한 지침의 개선 22
3. 과정 중심 평가 23
가. 과정 중심 평가 23
나. 백워드 설계 25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0
가. 학생 중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방안 강구 30
나. 실행성 높은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운영 방안의 강구 31
다. 나이스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방법 및 절차의 안내 31
라. 학교급 및 학교 유형 등 다양한 특수교육 여건에 부합하는 보편적인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방안의 제시 32
마.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발전 방안 제언 33
2. 연구 방법 33
가. 문헌분석 33
나.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 분석 34
다. 시·도 교육청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를 위한 현장 방문 협의회 36
라. 전문가 협의회 및 설명회 37
마. 현장 적합성 검토 39
IV.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 분석 42
1. 연구 결과 42
가.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타당성 43
나. 교육적 배치별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타당성 52
다.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운영 방식의 타당성 58
2. 요약 및 논의 66
가.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타당성 66
나. 교육적 배치형태별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타당성 67
다.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운영 방식의 타당성 67
3. 제언 68
V. 전국 특수학교(급) 개별화교육계획 분석 71
1. 연구 개요 71
2. 연구 결과 71
가. 특수학교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교과목 수 71
나.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기술 방식 72
3. 제언 73
VI. 시·도 교육청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를 위한 현장 방문 협의회 분석 75
1. 연구 결과 75
가.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회의 운영 75
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서식 및 내용 기술 78
다.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의 연계 80
라.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운영 82
2. 요약 및 결론 84
3. 제언 87
가.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회의 운영 87
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서식 및 내용 기술 88
다.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의 연계 89
라.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운영 90
VII. 결론 및 제언 91
1. 주요 용어 및 개념의 정리 91
가. '트랙별 개별화교육계획' →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으로 용어 변화 91
나. '교육과정 중심' → '교과 중심', '지원 중심' → '생활 지원 중심'으로 용어 변화 91
다. '필수 구성원' → '기본 구성원'으로 용어 변화 92
2.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을 위한 길라잡이의 방향성 92
가. 학생 요구 중심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강화 92
나. 현장성 높은 개별화교육 구현을 위한 체제의 확립 93
다. 학생의 실질적 성장과 변화를 담아내는 성장 포트폴리오 93
3.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주요 변화 94
가.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94
나. 교육적 배치형태에 따른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의 다양화 108
4. 평가초점에 근거한 과정 중심의 평가 116
가. 평가초점에 근거한 과정 중심 평가의 필요성 116
나. 성취기준(교육목표) 스펙트럼, 평가초점, 평가필터의 정의 117
5. 평가초점에 기반을 둔 구체적 활동 중심의 교육방법의 제시 119
6. 제언 120
가.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통한 학생 중심의 개별화교육계획의 구현 120
나. 교육과정 본질의 변화를 통한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간의 연계성 강화 121
다. 학생의 성공을 확인하는 질적 수행평가에 바탕을 둔 과정 중심 평가의 강화 121
라. 나이스 기능 개선을 통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행정 처리의 효율성 제고 122
마.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권한과 책임 강화를 통한 실행력의 제고 122
바. 완전통합 환경에서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 실행을 위한 특수교사 확충 123
참고문헌 124
[부록]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 질문지 128
〈표 II-1〉 이해의 6가지 측면 27
〈표 II-2〉 WHERETO 요소와 의미 28
〈표 III-1〉 문헌 분석의 내용 및 방법 34
〈표 III-2〉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 분석의 내용 35
〈표 III-3〉 전문가 초청 집단 면담 개요 35
〈표 III-4〉 권역별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를 위한 현장 방문 협의회 구성 및 일정 37
〈표 III-5〉 전문가 협의회의 협의 내용 38
〈표 III-6〉 전문가 협의회 참석자 명단 38
〈표 III-7〉 설명회 내용 38
〈표 III-8〉 현장 적합성 검토 위원 현황 39
〈표 III-9〉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40
〈표 III-10〉 현장 적합성 검토 내용 40
〈표 IV-1〉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 주제 요약 표 42
〈표 V-1〉 개별화교육계획 분석 대상 학교 현황 71
〈표 V-2〉 특수학교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교과목 수 72
〈표 V-3〉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기술 방식 73
〈표 VI-1〉 권역별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를 위한 방문 협의회 운영 현황 75
〈표 VI-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및 회의 운영에 관한 어려움 76
〈표 VI-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서식 및 내용 기술에 관한 어려움 79
〈표 VI-4〉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의 연계에 관한 어려움 81
〈표 VI-5〉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운영에 관한 어려움 82
〈표 VII-1〉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 95
〈표 VII-2〉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서의 고려사항 95
〈표 VII-3〉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의 하위 유형 96
〈표 VII-4〉 교과 내 통합방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예 97
〈표 VII-5〉 교과 내 대체 성취기준 중심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예 98
〈표 VII-6〉 교과 내 타 학년군 대체 성취기준 중심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예 99
〈표 VII-7〉 교과 간 통합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예(초등학교) 101
〈표 VII-8〉 교과 내 교과서 중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예 102
〈표 VII-9〉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의 하위 영역 105
〈표 VII-10〉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예 106
〈표 VII-11〉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형태와 구성원 109
〈표 VII-12〉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의 자격과 역할 109
〈표 VII-13〉 개별화교육지원팀 기본 구성원들의 회의 준비 사항의 예 113
〈표 VII-14〉 성취기준 스펙트럼, 평가초점, 평가필터의 정의 117
〈표 VII-15〉 교육방법 기술의 예(1) 119
〈표 VII-16〉 교육방법 기술의 예(2) 119
[그림 II-1] 백워드 설계의 단계 26
[그림 III-1] 개별화교육계획 길라잡이 개발 연구 절차의 개념도 41
[그림 VII-1] 주요 용어의 수정 현황 92
[그림 VII-2]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으로의 변화 93
[그림 VII-3]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운영의 변화 93
[그림 VII-4] 평가 및 교육방법의 변화 94
[그림 VII-5]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절차 104
[그림 VII-6]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절차 107
[그림 VII-7] 교과 및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절차 108
[그림 VII-8]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절차 및 역할 115
[그림 VII-9] 평가초점에 근거한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 116
[그림 VII-10] 평가초점에 근거한 교육방법의 기술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