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ㆍ5역자서문ㆍ9약호표ㆍ13제1장 경량부의 역사 21서론ㆍ23제1절 『구사론』, 『순정리론』에 관한 문제들ㆍ241. 『순정리론』 번역의 과정ㆍ252. 『순정리론』 성립에 관한 전승傳承ㆍ263. 중현ㆍ394. 『순정리론』의 범명梵名ㆍ405. 『구사론』의 kila(傳說)라는 말에 대하여ㆍ436. 『구사론』의 게송에 대한 고찰ㆍ74제2절 꾸마랄라따ㆍ831. 전승傳承ㆍ832. 단편斷片ㆍ963. 역사적 인물로서의 꾸마랄라따ㆍ105제3절 슈릴라타ㆍ1151. 전승傳承ㆍ1152. 단편斷片ㆍ1173. ‘상좌’의 원어原語ㆍ1184. 역사적 인물로서의 슈릴라타ㆍ121제4절 논사들의 연대ㆍ127제5절 비유자譬喩者와 경량부ㆍ1441. ‘비유자’라는 명칭의 유래ㆍ1442. 『대비바사론』에서의 ‘비유자’의 의미ㆍ1463. ‘비유자’의 뉘앙스ㆍ1504. 『구사론』에서의 비유자와 경량부ㆍ1545. 경량부의 형태-내용이 확정되지 않는 경량부-ㆍ173제6절 경량부의 역사ㆍ1841. 분파사료分派史料에 의한 연대론年代論ㆍ1842. 종래의 학설들ㆍ1893. 『이부종륜론』이 전하는 경량부ㆍ1974. S?trav?da와 Sautr?ntikaㆍ1995. 웃따라(Uttara)와 아난다(?nanda)ㆍ2026. 설전부說轉部와 『대비바사론』의 비유자ㆍ2107. 『대비바사론』에 인용된 경량부ㆍ2178. 경량부의 역사ㆍ227결론ㆍ234제2장 경량부의 사상-슈릴라타의 사상을 중심으로 239서론ㆍ241제1절 촉처觸處의 법ㆍ2431. 『구사론』의 기술記述ㆍ2432. 8사구생八事俱生의 의미ㆍ2513. 4대종의 용증用增과 체증體增ㆍ2604. 4대종의 공존共存ㆍ2635. 슈릴라타의 주장ㆍ2676. 『순정리론』의 상좌설ㆍ2727. 결론ㆍ279제2절 극미의 화집和集과 화합和合ㆍ2811. 온蘊?처處?계界의 가실假實ㆍ2812. 극미의 화집과 화합ㆍ2873. 다른 논서의 언급ㆍ2904. 결론ㆍ296제3절 낙수樂受ㆍ2971. 『구사론』의 다른 논사(異師)들ㆍ2972. 아비달마 논사의 반론ㆍ3023. 주석서들의 기술ㆍ3064. 다른 논서와의 관계ㆍ3115. 결론ㆍ320제4절 심心의 구조ㆍ3211. 심?심소상응설心?心所相應說과 차제생기설次第生起說ㆍ3212. 상좌의 3심소설三心所說ㆍ3333. 상좌의 차제생기설ㆍ3424. 상좌의 인식론과 세친의 입장ㆍ3605. 결론ㆍ368제5절 유루有漏?무루無漏의 규정ㆍ3701. 유부에 의한 유루?무루의 규정ㆍ3712. 불신佛身에 관한 논쟁들ㆍ3793. 아라한의 신체에 관한 비유자?경량부?상좌의 주장ㆍ3844. 『구사론』에 있어서의 ‘전의轉依’ 등의 기술ㆍ3955. 세친의 ‘종자種子’설과 ‘상속의 특수한 변화’설ㆍ4016. 상좌의 ‘수계隨界’설ㆍ4127. 색심호훈설ㆍ4308. 유부의 발전설ㆍ4349. 결론ㆍ437제6절 경境과 유경有境ㆍ4401. 12처에 관련한 논쟁ㆍ4412. 내외문內外門에 관련된 논쟁ㆍ4443. 소연연所緣緣에 관한 논쟁ㆍ4474. 상좌의 진의ㆍ4565. 결론ㆍ460제7절 ‘삼세실유三世實有’에 대한 반론ㆍ4611. 유부의 논증ㆍ4612. 세친의 반론ㆍ4643. 상좌의 주장ㆍ4674. 다른 논서와의 관계ㆍ4765. 결론ㆍ479제8절 무위법無爲法의 부정ㆍ4811. 허공무위虛空無爲ㆍ4822. 택멸무위擇滅無爲ㆍ4843. 비택멸무위非擇滅無爲ㆍ4884. 결론ㆍ490제9절 심불상응행心不相應行의 부정ㆍ4911. 『대비바사론』의 비유자ㆍ4912. 『성실론』ㆍ4943. 『구사론』의 경량부ㆍ4964. 상좌ㆍ4985. 결론ㆍ501제10절 구생인俱生因의 부정ㆍ5021. 구유인俱有因과 구생인俱生因ㆍ5022. 상좌의 주장ㆍ5053. 다른 논서와의 관계ㆍ5084. 결론ㆍ510제11절 12연기ㆍ5111. 12연기의 해석ㆍ5112. 상좌의 진의ㆍ5173. ‘연기(prat?tyasamutp?da)’의 어의語義에 대한 해석ㆍ518 4. 비리작의非理作意ㆍ5295. 결론ㆍ530제12절 색계계色界繫ㆍ5311. 『구사론』의 기술ㆍ5322. 전반부前半部의 검토ㆍ5363. 다른 논사(異師)의 주장ㆍ5374. 후반부의 검토ㆍ5425. 결론ㆍ549결론ㆍ551찾아보기ㆍ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