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5I. 불교로 이해하는 생명과학1. 생명현상과 붓다의 가르침23진화의 산물인 생명체 23 | 상호의존적 생명체 24 | 무상한 생명체 25 | 본질 없이 공空한 생명체 27 | 공空한 생명체의 의미 292. 불교로 이해하는 생명과학34연기 34 | 무상 38 | 공 40 | 공한 생명체 433. 깨달음과 자비, 그리고 생명현상45깨달음이란 무엇인가 45 | 불자들의 행위의 기준 49 | 생명현상과 자비행 52II. 생명과학과 깨달음4. 깨달음, 세계관의 혁명적 변화 61토마스 쿤의 과학혁명 62 | 현응스님의 돈오 66 | 생명과학혁명 695. 깨달음과 생명과학 방법론: 환원론에 대한 오해 1 73환원이란 무엇인가 74 | 환원론에 대한 오해 76 | 미시구조적 환원 816. 깨달음과 생명과학 방법론: 환원론에 대한 오해 2 85환원론에 대한 또 다른 오해 85III. 개체7. 발생의 불교적 이해 199발생과 연기 99 | 발생과 생명 1058. 발생의 불교적 이해 2113본질 없이 공空한 배아줄기세포 1139. 노화의 불교적 이해123노화에 대한 오해 123 | 노화는 없다 125 | 노화도 공空 13310. 병듦의 불교적 이해136병이란 무엇인가 137 | 병의 불교적 해석과 극복 14211. 죽음의 불교적 이해 1149죽음이란 무엇인가 149 | 논리적 개념으로서의 ‘죽음’ 151 | 세포의 죽음(cell-death or apoptosis) 154 | 죽음과 윤회 16112. 죽음의 불교적 이해 2162죽음과 나 162 | 생명체들이 죽어야 하는 이유 163 | 태어나지 않았으니 죽지도 않는다 167 | 죽음에 대한 불교적 낙관주의 169IV. 종種(Species)13. 종種의 불교적 이해 1177종과 본질주의 178 | 다윈의 종과 미완의 반反본질주의 180 | 종 개념의 문제 18314. 종種의 불교적 이해 2188동일성을 찾으려는 인간의 집착 188 | 본질에 대한 집착의 연장 194V. 유전자15. 유전자 개념과 그 변천의 역사201고정불변한 유전자 203 16. 유전학에 대한 이분법과 불교적 반론211도그마의 붕괴 212 | 유전자의 상실 217 | 이분법적 유전학의 한계 21817. 유전자의 불교적 이해 1223본질 없이 공空한 유전자 224 | 연기하는 유전자 226 | 기능적 속성으로서의 유전자 228 | 실체가 없이 개념으로만 존재하는 유전자 231 | 개별자로서의 유전자 233 18. 유전자의 불교적 이해 2234활발발活潑潑한 유전자의 기능과 분자망(molecular net) 235 | 유전자 개별자와 분자 네트워크 239VI. 진화19. 진화란 향상이 아니라 변화의 과정24918세기까지 ‘진화’의 개념 250 | 다윈의 진화 25520. 결정론도 아니고 비결정론도 아닌 연기의 과정260굴드의 사고실험(thought experiment) 261 | 결정론 264 | 제약들(constraints) 267 | 철학적 고찰 26921. 우연과 필연의 재해석272모노의 우연과 필연 273 | 모노의 문제 274 | 우연과 필연을 넘어 연기로 28022. 다윈이 남긴 과제 283다윈이 남긴 과제 하나 283 | 다윈이 남긴 과제 둘 28923. 불교의 진화 1296연기 297 | 사성제와 팔정도로 진화한 연기 300 | 연기로부터 진화한 무상, 무아, 고苦의 삼법인 302 | 방편方便과 진화 30724. 불교의 진화 2310 남전불교와 북전불교 310 | 연기와 공 312 | 윤회가 열반이다 314 | 선禪 316 | 현대의 불교 318 | 다시 연기로 322미주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