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목차
1부 총론 10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 : 2018년 하반기~2019년 상반기 11
1절 신문 12
2절 방송 35
3절 인터넷 언론 50
4절 광고 67
2장 언론 일지 : 2018년 하반기~2019년 상반기 76
2부 언론산업 94
1장 2018 언론산업 요약 95
2장 언론산업 시장 및 종사자 101
1절 시장 규모 102
2절 종사자 수 110
3장 신문산업 125
1절 개황 126
2절 취재와 편집 132
3절 제작 159
4절 신문유통 160
5절 경영성과 162
6절 광고 174
4장 방송산업 177
1절 방송사업자와 방송채널 178
2절 방송보도 183
3절 방송 프로그램 제작 187
4절 방송 프로그램 편성 190
5절 수출입 191
6절 경영성과 194
7절 광고 209
3부 언론이용자 214
1장 매체 이용행태 및 평가 215
1절 개관 216
2절 매체 이용행태 및 이용자 인식 217
4부 언론법률및판례 254
1장 개관 255
2장 언론 관련 법률 261
3장 언론 관련 법원 판결 및 헌법재판소 결정 265
4장 언론 관련 조정·중재·심의 사례 277
1절 언론 관련 조정·중재 사례 278
2절 방송 심의 사례 284
5장 자율규정 300
신문윤리강령 301
신문윤리실천요강 301
신문광고윤리강령 307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307
한국기자협회강령 308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 308
한국지자협회 실천요강 309
한국기자협회 윤리위원회 운영규약 310
한국전문신문협회 신문윤리 실천요강 310
인터넷신문윤리강령 312
인터넷신문윤리강령 시행세칙 315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319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약 319
인터넷신문광고 자율규약 시행세칙 322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327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330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실천지침 331
취재현장에서의 포토라인 시행준칙 331
신문 소설·만화 심의기준 334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 335
재난보도준칙 339
국가안보 위기 시 군 취재·보도 기준 345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347
성폭력 범죄 보도 세부 권고 기준 350
성폭력·성희롱 사건보도 공감기준 및 실천요강 352
한국기자협회 자살보도 윤리강령 357
자살보도 권고기준3.0 358
5부 언론 관련 자료 362
1. 언론사 주주와 지분현황 363
2. 언론사 재무현황과 경영지표 375
3. 해외특파원 현황 393
4. 주한외신기자 현황 399
5. 언론관계상 현황 407
6. 2018년 기준 일간신문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한국ABC협회 자료) 429
7. 국내 미디어 관련 박사학위 논문 현황 433
8. 해외언론 관련 행사 437
9. 재단 간행물 안내 441
[표1-1-1] 신문의 발행부수 현황(2015~2019) 14
[표1-1-2] 종이신문 유료부수 현황(2015~2019) 14
[표1-1-3] 신문광고비 현황 15
[표1-1-4] 언론사의 구독자 확보 전략 사례 16
[표1-1-5] 인터넷 기사의 이용점유율과 집중도 17
[표1-1-6] 해외 종이신문의 유료화 모델 전략 사례 18
[표1-1-7] 종이신문 디지털 대응 관련 세미나 발제와 토론의 주요 내용 20
[표1-1-8] 한국신문협회 주최 신문교육 관련 세미나 주요내용 21
[표1-1-9] 국회에 발의된 미디어교육지원 관련 법률 제정안 22
[표1-1-10] 해외의 NIE 교육 사례 22
[표1-1-11] '신문기자 진로탐색' 참가 회원사 23
[표1-1-12] 언론사별 신년사 핵심 내용 24
[표1-1-13] 가짜뉴스와 관련되어 발의된 법안의 주요 내용 29
[표1-1-14]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발의 현황 30
[표1-1-15]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발의 현황 31
[표1-1-16]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 발의 현황 31
[표1-1-17] 언론기금 관련 세미나 토론 주요내용 32
[표1-1-18] 신문구독료 소득공제 관련 법안 발의 현황 33
[표1-1-19] 신문구독료 소득공제 관련 세미나 발제와 토론의 주요 내용 33
[표1-1-20] 방송사업자 매체별 영업손익 현황(2009~2018) 36
[표1-1-21] 연도별 텔레비전 방송부문 채널유형별 뉴스 이용 점유율 38
[표1-1-22] 2018년 하반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추이 42
[표1-1-23]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43
[표1-1-24] 방송사업자 재허가·재승인 심사점수별 차등화 방안 47
[표1-1-25] 인터넷신문 및 신문 등록 추이 51
[표1-1-26] 2017~2018년 매체 유형별 조정 및 중재 신청 현황 52
[표1-1-27] 2018년 하반기~2019년 상반기 인터넷신문 기사 및 광고 심의결과 52
[표1-1-28] 2018년 하반기 인터넷신문 기사 및 광고 심의 결과 중 위반 조항별 현황 53
[표1-1-29] PC 인터넷 및 모바일 인터넷의 포털사이트 뉴스 섹션 이용 트래픽(2019년6월) 54
[표1-1-30] PC 인터넷 뉴스미디어 이용 트래픽(2019년 6월) 55
[표1-1-31] 모바일 인터넷 뉴스미디어 이용 트래픽(2019년 6월) 56
[표1-1-32] 전체 인터넷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 트래픽(2019년6월) 57
[표1-1-33] 세부 매체 광고비 변호수 추이(2014~2020) 68
[표1-1-34] 광고산업의 인공지능 활용 71
[표2-2-1] 2018년 언론산업 요약 104
[표2-2-2] 신문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06
[표2-2-3] 방송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07
[표2-2-4] 언론산업 지역별 및 1업체당 매출액 108
[표2-2-5]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109
[표2-2-6] 언론산업 종사자 수 111
[표2-2-7]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수 현황 113
[표2-2-8]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14
[표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15
[표2-2-10] 성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15
[표2-2-11]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표2-2-12]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7
[표2-2-13] 언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18
[표2-2-14] 기자직 종사자 현황 119
[표2-2-15]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0
[표2-2-16]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1
[표2-2-17]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22
[표2-2-18]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23
[표2-3-1] 최근 3년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26
[표2-3-2] 2017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127
[표2-3-3]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신문사업자 모집단 수 128
[표2-3-4]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모집단 수 129
[표2-3-5]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0
[표2-3-6] 일간신문의 조석간 발행 현황 131
[표2-3-7] 발행주기별 주간신문 분포 131
[표2-3-8]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32
[표2-3-9] 2018년 부문별 종사자 현황 133
[표2-3-10] 연도별 부문별 종이신문 종사자 현황 134
[표2-3-11]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5
[표2-3-12] 신문산업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5
[표2-3-13] 2018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6
[표2-3-14]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7
[표2-3-15]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8
[표2-3-16] 지역별·연도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39
[표2-3-17]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0
[표2-3-18] 신문산업 연도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141
[표2-3-19]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42
[표2-3-20] 연도별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43
[표2-3-21] 최근 3년간 기자직 현황 144
[표2-3-22]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45
[표2-3-23] 연도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45
[표2-3-24]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종사자 비율 146
[표2-3-25]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47
[표2-3-26] 최근 3년간 기자직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48
[표2-3-27]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49
[표2-3-28] 연도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50
[표2-3-29] 연령별 기자직 현황 151
[표2-3-30] 연도별·연령별 기자직 현황 152
[표2-3-31] 취재윤리강령 유무 153
[표2-3-32] 편집규약 유무 154
[표2-3-33] 편집위원회 유무 155
[표2-3-34] 독자권리 보호기구 유무 156
[표2-3-35] 옴부즈맨 유무 157
[표2-3-36] 응답 인터넷신문의 저작권이나 기사에 대한 책임 귀속 관련 규정 유무 157
[표2-3-37] 인터넷신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유무 157
[표2-3-38] 응답 인터넷신문의 댓글 등 이용자 게시글에 대한 운영 관리자 유무 158
[표2-3-39] 응답 인터넷신문의 이용자 가이드라인 유무 158
[표2-3-40] 신문용지 생산량과 국내 소비량 159
[표2-3-41]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시행 여부 161
[표2-3-42]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범위(복수응답) 161
[표2-3-43] 2016년~2018년 매체별 총광고비 162
[표2-3-44] 신문 유형별 매출액 163
[표2-3-45]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164
[표2-3-46] 전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64
[표2-3-47] 전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65
[표2-3-48] 전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66
[표2-3-49] 전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66
[표2-3-50] 지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67
[표2-3-51] 지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67
[표2-3-52] 지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68
[표2-3-53] 지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68
[표2-3-54] 경제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69
[표2-3-55] 경제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69
[표2-3-56] 경제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0
[표2-3-57] 경제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0
[표2-3-58] IT전문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0
[표2-3-59] IT전문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1
[표2-3-60] IT전문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71
[표2-3-61] 스포츠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1
[표2-3-62] 스포츠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1
[표2-3-63] 스포츠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72
[표2-3-64] 인터넷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2
[표2-3-65] 인터넷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2
[표2-3-66]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173
[표2-3-67]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173
[표2-3-68] 인쇄 매체별 광고비 175
[표2-3-69] 온라인 광고비 175
[표2-4-1] 〈방송산업 실태조사〉 분류 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178
[표2-4-2]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 179
[표2-4-3]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2019년 3월 기준) 180
[표2-4-4]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2019년 3월 기준) 181
[표2-4-5] 지상파방송사의 보도채널 현황(2019년 3월 기준) 183
[표2-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보도채널 현황 183
[표2-4-7] 공영방송사의 보도 프로그램 편성 현황 184
[표2-4-8] 민영방송사의 보도 프로그램 편성 현황 184
[표2-4-9] 종교방송과 특수방송사의 보도 프로그램 편성 현황 185
[표2-4-10] 지상파DMB방송사업자의 보도 프로그램 연간 편성 현황 185
[표2-4-11]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186
[표2-4-12] 매체별 기자 및 아나운서 현황 186
[표2-4-13] 지상파방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제작비 187
[표2-4-14]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88
[표2-4-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89
[표2-4-16] 지상파방송사의 2018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190
[표2-4-17] 종합편성채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190
[표2-4-18]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편수와 금액 191
[표2-4-19] 방송 유형별 매출액 194
[표2-4-20] 방송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194
[표2-4-21] 주요 지상파 3사의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추이 195
[표2-4-22] 서울소재 방송사의 매출액 구성 196
[표2-4-23] 지역민방의 매출액 구성 197
[표2-4-24] 공영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98
[표2-4-25] 공영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99
[표2-4-26] 공영방송의 수익성 재무지표 199
[표2-4-27] 공영방송의 안정성 재무지표 200
[표2-4-28] 민영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01
[표2-4-29] 민영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02
[표2-4-30] 민영방송의 수익성 재무지표 202
[표2-4-31] 민영방송의 안정성 재무지표 203
[표2-4-32] 종교/특수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03
[표2-4-33] 종교/특수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04
[표2-4-34] 종교/특수방송의 수익성 재무지표 204
[표2-4-35] 종교/특수방송의 안정성 재무지표 205
[표2-4-36]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06
[표2-4-37]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06
[표2-4-38] 종합편성·보도채널의 수익성 재무지표 207
[표2-4-39] 종합편성·보도채널의 안정성 재무지표 207
[표2-4-40] 지상파DMB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07
[표2-4-41] 지상파DMB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08
[표2-4-42] 지상파DMB의 수익성 재무지표 208
[표2-4-43] 지상파DMB의 안정성 재무지표 208
[표2-4-44] 방송 매체별 광고비 209
[표2-4-45] 지상파 방송 광고비 211
[표2-4-46] 유료 방송 광고비 212
[표3-1-1] 인용 및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 216
[표3-1-2] 가구 기준 보유율 218
[표3-1-3] 개인 기준 보유율 218
[표3-1-4] 연령대별 매체 이용률 및 이용시간 220
[표3-1-5] 연령대별 매체 신뢰도(2019) 226
[표3-1-6] 성별 및 연령대별 주로 접한 기사 주제(2019) 229
[표3-1-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 주제 241
[표3-1-8] 메신저 이용 플랫폼(복수 응답) 243
[표3-1-9] 연령대별 메신저 뉴스 주 이용 플랫폼(2019) 243
[표3-1-10] 메신저 주 이용 뉴스 주제(2019) 244
[표3-1-11] 연령대별 이용 SNS(복수 응답) 246
[표3-1-12] SNS 뉴스 이용 플랫폼 247
[표3-1-13] SNS 주 이용 뉴스 주제(2019) 247
[그림1-1-1] 종이신문 정기구독률, 열독률 및 결합열독률 추이(1996~2018) 12
[그림1-1-2] 종이신문 열독률 및 하루 평균 열독 시간 13
[그림1-1-3] 2019년 2월 19일 '대구 대보사우나 불' 보도 사례 25
[그림1-1-4]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2018.04.26)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2018.05.01)이 대표발의한 신문법 개정안 26
[그림1-1-5] 지역정부 감시자라는 지역신문의 역할을 소개한 AP통신 기사 26
[그림1-1-6] 지역언론의 좋은 저널리즘 실천 사례 28
[그림1-1-7] 언론진흥기금 및 지역신문발전기금 변동 추이 32
[그림1-1-8] 지상파 방송사업매출 및 영업이익률 추이(2009~2018) 37
[그림1-1-9] 지상파 방송사업매출 및 영업이익률 추이(2009~2018) 39
[그림1-1-10] 주요 매체 광고비 변화 추이(2014~2020) 67
[그림1-1-11] 주요 매체 전년 대비 광고비 성장률 추이(2015~2020) 69
[그림1-1-12]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비중(2015~2020) 70
[그림1-1-13] 지상파TV 광고비의 감소 관련 기사 73
[그림1-1-14] 주요 매체 광고비 전망 75
[그림2-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103
[그림2-2-2] 최근 3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1
[그림2-2-3] 최근 3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2
[그림2-2-4]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4
[그림2-2-5]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그림2-2-6]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1
[그림2-2-7] 연도별 성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4
[그림2-3-1]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1
[그림2-3-2]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32
[그림2-3-3] 연도별 부문별 종사자 현황 134
[그림2-3-4]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6
[그림2-3-5]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37
[그림2-3-6]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9
[그림2-3-7] 연도별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1
[그림2-3-8] 연도별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43
[그림2-3-9]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수 변동 추이 144
[그림2-3-10]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변동 현황 146
[그림2-3-11]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47
[그림2-3-12]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50
[그림2-3-13] 연령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2
[그림2-3-14] 편집규약 유무 154
[그림2-3-15] 한국의 신문유통 흐름도 160
[그림2-3-16] 신문산업 광고비 추이(2015~2020) 174
[그림2-3-17] 인쇄매체 광고시장 규모 174
[그림2-3-18]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175
[그림2-3-19] 인터넷(PC) 광고비 추이(2015~2020) 176
[그림2-3-20] 모바일 광고비 추이(2015~2020) 176
[그림2-4-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6~2018) 179
[그림2-4-2] 연도별 기자 및 아나운서 인력 현황 186
[그림2-4-3]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연도별 추이 188
[그림2-4-4] 지상파방송사의 외주제작비 연도별 추이 188
[그림2-4-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연도별 추이 189
[그림2-4-6] 연도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191
[그림2-4-7]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출 현황 192
[그림2-4-8]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입 현황 192
[그림2-4-9]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출 현황 193
[그림2-4-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입 현황 193
[그림2-4-11] 지상파TV 광고비 추이(2015~2020) 210
[그림2-4-12] 지상파 방송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210
[그림2-4-13] 케이블PP 광고비 추이(2015~2020) 211
[그림2-4-14] 유료 방송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212
[그림3-1-1] 매체 보유율 추이(2012~2018) 217
[그림3-1-2] 연령대별 스마트폰 보유율 217
[그림3-1-3] 가구당 매체 보유율 218
[그림3-1-4] 개인 매체 보유율 218
[그림3-1-5] 미디어 이용률 추이(2011~2019) 219
[그림3-1-6] 미디어 이용시간 추이(2011~2019) 219
[그림3-1-7] 모바일 인터넷과 PC 인터넷 이용률 추이(2011~2019) 220
[그림3-1-8]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율(지난 한 달간) 221
[그림3-1-9] 연도별 필수매체 인식 추이(2010~2018) 221
[그림3-1-10] 일상생활과 재해재난시 필수매체 비교(2018) 222
[그림3-1-11] 연령대별 생활 필수매체(2018) 222
[그림3-1-12]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2019) 223
[그림3-1-13] 성별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2019) 223
[그림3-1-14] 연령대별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2019) 223
[그림3-1-15] 디지털 플랫폼 언론 인식 비율 224
[그림3-1-16] 연령대별 포털 언론 인식 224
[그림3-1-17] 연령대별 메신저 언론 인식 224
[그림3-1-18] 연령대별 SNS 언론 인식 225
[그림3-1-19]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언론 인식 225
[그림3-1-20] 매체별 신뢰도(2019) 226
[그림3-1-21] 우리나라 '언론'에 대한 인식 227
[그림3-1-22] 부문별 '언론인' 평가 추이(2010~2019) 227
[그림3-1-23] 종이신문 열독률, 열독 시간, 구독률 추이(2011~2019) 228
[그림3-1-24] 결합열독률 추이(2017~2019) 228
[그림3-1-25] 성별 및 연령대별 열독신문 유형(2019) 229
[그림3-1-26] TV 시청량과 주 5일 이상 시청 비율 230
[그림3-1-27] 연령대별 TV 주 5일 이상 시청 비율(2018) 230
[그림3-1-28] TV 시청시 타 매체 이용 이유(2018) 230
[그림3-1-29] 연령대별 TV 시청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률(2018) 231
[그림3-1-30]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 및 이용시간 변화 추이 231
[그림3-1-31] 연령대별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 과 뉴스 매일 이용률 및 이용시간(2019) 232
[그림3-1-32] 인터넷 이용률 추이(2000~2018) 232
[그림3-1-33]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2018) 233
[그림3-1-34] 인터넷 이용 빈도(2018) 233
[그림3-1-35]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2008, 2017, 2018) 233
[그림3-1-36]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2018) 233
[그림3-1-37]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2019) 234
[그림3-1-38] 인터넷 이용 목적(2018) 234
[그림3-1-39]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2018〉 234
[그림3-1-40] 연령대별 미디어 이용률(2018) 235
[그림3-1-41]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과 이용시간 235
[그림3-1-42] 연령대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시간(2019) 236
[그림3-1-43] 연령대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2019) 236
[그림3-1-44] 가구소득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2019) 236
[그림3-1-45] 모바일과 PC를 통한 뉴스 이용률과 이용시간 237
[그림3-1-46] 모바일과 PC를 통한 포털 뉴스 이용률(2019) 237
[그림3-1-47] 뉴스 이용 포털(2019) 238
[그림3-1-48] 포털 뉴스 이용행태(포탈 이용자 기준) 238
[그림3-1-49]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239
[그림3-1-50]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239
[그림3-1-51]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이용빈도(2019) 239
[그림3-1-5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 240
[그림3-1-53]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2019) 240
[그림3-1-54] 메신저 이용률(2019) 241
[그림3-1-55] 메신저 이용 빈도(2019) 242
[그림3-1-56] 메신저 일평균 이용 빈도(2018) 242
[그림3-1-57] 연령대별 메신저 이용률 242
[그림3-1-58] 메신저 이용기능(2018) 242
[그림3-1-59] 메신저 뉴스 이용률(2019) 243
[그림3-1-60] SNS 메신저 이용률 244
[그림3-1-61] 연령대별 SNS 이용률(2017, 2018) 245
[그림3-1-62] SNS 이용 이유(2018) 245
[그림3-1-63] SNS 비이용 이유(2018) 245
[그림3-1-64] 연령대별 SNS 뉴스 이용률(2018, 2019) 246
[그림3-1-65] SNS와 온라인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2018, 2019) 247
[그림3-1-66] 라디오 및 라디오 이용률(2018, 2019) 248
[그림3-1-67] 성별 라디오 및 라디오 뉴스 이용률(2019) 248
[그림3-1-68] 연령대별 라디오 및 라디오 뉴스 이용률(2019) 248
[그림3-1-69] 라디오 이용 장소(2018) 249
[그림3-1-70] 잡지(인터넷 포함), 종이잡지 및 잡지 뉴스 이용률(2012~2019) 249
[그림3-1-71] 성별 잡지(인터넷 포함), 종이잡지 및 잡지 뉴스 이용률(2018, 2019) 250
[그림3-1-72] 연령대별 잡지(인터넷 포함), 종이잡지 및 잡지뉴스이용률(2019)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