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0
Abstract 23
Ⅰ. 서론 3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5
2. 연구 내용 39
Ⅱ. 문헌고찰 40
1. 꿈의 오케스트라 개요 41
1.1.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목표 및 추진 방향 41
1.2.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체계 42
1.3.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현황 43
2.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45
2.1.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평가 영역 45
2.2.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연구방법론 48
3.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패널 선행 연구 고찰 50
4. 해외 아동ㆍ청소년 음악교육 종단연구 및 보고서 56
4.1. 해외 음악교육 관련 종단연구의 동향 56
4.2. 해외의 아동음악교육 종단연구 및 보고서 주요내용 58
4.3. 해외 음악교육 종단연구의 시사점 67
Ⅲ. 연구방법 69
1.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 3개년 연구 계획 70
1.1. 연구설계 71
2. 2019년 양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73
2.1. 패널 설계 및 조사 대상 73
2.2. 조사 절차 75
2.3. 효과성 측정도구 구성개념 76
2.4. 조사 문항 78
2.5. 패널 유지율 79
2.6. 패널조사 분석 80
3. 2019년 질적 연구 설계와 연구방법 82
3.1. 2019년 질적 연구 목표와 특징 82
3.2. 종단연구를 위한 연도별 연구 계획 84
3.3. 질적 연구 참여 기관과 연구 대상자 86
3.4. 질적 연구 방법 87
3.5. 자료 분석 93
Ⅳ. 연구결과 95
1. 꿈의 오케스트라 패널 연구 96
1.1. 응답자 특성 96
1.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패널 효과성 분석 98
1.3. 꿈의 오케스트라 집단 간 비교를 통한 아동의 효과성 분석 113
1.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의 영향요인 분석 121
1.5/1.6. 꿈의 오케스트라의 만족도 분석 결과 126
1.6/1.7. 이탈 원인 분석 127
1.7/1.8. 보호자 효과성 분석 128
1.8/1.9.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아동 1단계 패널 평가 138
1.9/1.10.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자기평가 분석 141
2. 꿈의 오케스트라 질적 연구 145
2.1. 연구의 개요: 방문기관 및 연구 참여자 특징 145
2.2. 아동 면접조사 분석 결과 150
2.3. 코디네이터 면접조사 분석결과 195
2.4. 2019 학부모 면접조사(FGI) 분석 결과 208
2.5. 2019년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면접조사(FGI) 분석 결과 227
2.6/3.5. 2019년 참여관찰 분석 결과 246
Ⅴ. 결론 267
1. 요약 268
1.1. 양적 연구 요약 268
1.2. 질적 연구 결과요약 272
2. 제언 281
2.1. 꿈의 오케스트라 활성화에 대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역할 281
2.2. 꿈의 오케스트라 활성화를 위한 거점 기관의 역할 285
[부록] 294
1.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아동용) 설문지 295
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보호자용) 설문지 303
3.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교육강사: 아동 평가용) 설문지 307
4.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교육강사) 설문지 309
참고문헌 291
판권기 2
〈표 Ⅱ-1〉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기관 지원체계 43
〈표 Ⅱ-2〉 꿈의 오케스트라 추진 현황 44
〈표 Ⅱ-3〉 지역별 거점기관 수(2019년 기준) 44
〈표 Ⅱ-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주요 평가 내용 47
〈표 Ⅱ-5〉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주요 연구방법 50
〈표 Ⅱ-6〉 아동 및 청소년 국내 양적 패널연구 52
〈표 Ⅱ-7〉 아동 및 청소년 해외 양적 패널연구 55
〈표 Ⅱ-8〉 음악 관련 효과성 관련 종단연구의 주요 평가 내용 57
〈표 Ⅲ-1〉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단계별 참여현황 72
〈표 Ⅲ-2〉 꿈의 오케스트라 종단조사 설계 모형 75
〈표 Ⅲ-3〉 2019~2021년 꿈의 오케스트라 양적 연구 측정도구 구성(2016~2018년 연구와 비교) 77
〈표 Ⅲ-4〉 아동 대상 효과성 측정 항목 78
〈표 Ⅲ-5〉 보호자 대상 측정 항목 79
〈표 Ⅲ-6〉 교육강사 대상 측정 항목 79
〈표 Ⅲ-7〉 1단계 패널 유지율 80
〈표 Ⅲ-8〉 질적 연구 참여기관 86
〈표 Ⅲ-9〉 질적 연구 참여기관 및 연구 참여자 87
〈표 Ⅲ-10〉 참여 아동을 위한 면접조사 질문체계 89
〈표 Ⅲ-11〉 보호자(학부모)를 위한 면접조사 질문체계 90
〈표 Ⅲ-12〉 음악강사 및 행정 코디네이터를 위한 면접조사 질문체계 91
〈표 Ⅳ-1〉 조사 시기별 조사 참여자 특성 96
〈표 Ⅳ-2〉 2019년도 효과성 분석 패널 응답자 특성 97
〈표 Ⅳ-3〉 1단계 패널의 음악적 성장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0
〈표 Ⅳ-4〉 1단계 패널의 개인적 발달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4
〈표 Ⅳ-5〉 1단계 패널의 인적 관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8
〈표 Ⅳ-6〉 1단계 패널의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1
〈표 Ⅳ-7〉 음악적 성장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13
〈표 Ⅳ-8〉 개인적 발달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15
〈표 Ⅳ-9〉 인적 관계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17
〈표 Ⅳ-10〉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19
〈표 Ⅳ-11〉 꿈의 오케스트라 영향요인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121
〈표 Ⅳ-12〉 음악적 성장의 영향요인 분석결과 122
〈표 Ⅳ-13〉 개인 발달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3
〈표 Ⅳ-14〉 인적 관계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4
〈표 Ⅳ-15〉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5
〈표 Ⅳ-16〉 꿈의 오케스트라 만족도 분석 결과 126
〈표 Ⅳ-17〉 꿈의 오케스트라 이탈 원인 127
〈표 Ⅳ-18〉 보호자 응답자 특성 129
〈표 Ⅳ-19〉 보호자 패널 데이터 분석 대상 특성 130
〈표 Ⅳ-20〉 보호자 패널의 가족 응집력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1
〈표 Ⅳ-21〉 1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2
〈표 Ⅳ-22〉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3
〈표 Ⅳ-23〉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지역사회 변화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4
〈표 Ⅳ-24〉 1단계 보호자 패널의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5
〈표 Ⅳ-25〉 사교육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7
〈표 Ⅳ-26〉 1단계 패널 아동의 음악 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38
〈표 Ⅳ-27〉 1단계 패널 아동의 연주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39
〈표 Ⅳ-28〉 1단계 패널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40
〈표 Ⅳ-29〉 교육강사의 자기 평가 개요 141
〈표 Ⅳ-30〉 교육강사의 타인수용도 분석 142
〈표 Ⅳ-31〉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사회 예술자본 확충 143
〈표 Ⅳ-32〉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도 143
〈표 Ⅳ-33〉 교육강사가 평가한 사회적 포용 144
〈표 Ⅳ-34〉 면접조사 선정 방문기관 및 자료수집 시행 일자 146
〈표 Ⅳ-35〉 2019년도 질적 연구 인터뷰 참여자 분류 147
〈표 Ⅳ-36〉 면접조사 대상자 특징 및 부여 코드 148
〈표 Ⅳ-37〉 일반가정 신규단원 면접조사 결과 분석 151
〈표 Ⅳ-38〉 취약가정 신규단원 면접조사 결과 분석 164
〈표 Ⅳ-39〉 일반가정 4년차 단원 면접조사 결과 분석 174
〈표 Ⅳ-40〉 취약가정 4년차 단원 면접조사 결과 분석 183
〈표 Ⅳ-41〉 코디네이터 면접조사 결과 분석 196
〈표 Ⅳ-42〉 2019년 보호자 FGI 분석결과 208
〈표 Ⅳ-43〉 2019년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FGI 분석결과 227
〈표 Ⅳ-44〉 참여관찰 개요 246
〈표 Ⅳ-45〉 2019년 신규단원 참여관찰 분석결과 247
〈표 Ⅳ-46〉 2018년(3차)과 2019년(1차)도 참여관찰 분석 결과 비교 265
〈표 Ⅴ-1〉 양적 연구 아동 패널 분석 결과 요약 269
〈표 Ⅴ-2〉 질적 연구 분석결과: 공통된 의미와 참여자 특성별 요약 비교 273
〈표 Ⅴ-3〉 꿈의 오케스트라 활성화를 위한 제언 290
〈그림 Ⅰ-1〉 연구체계도 39
〈그림 Ⅱ-1〉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체계 42
〈그림 Ⅲ-1〉 3개년 연구계획 70
〈그림 Ⅲ-2〉 연구 모형 71
〈그림 Ⅲ-3〉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발달 연구 조사 설계 72
〈그림 Ⅲ-4〉 2019~2021년 연도별 패널조사 설계 73
〈그림 Ⅲ-5〉 2019년 질적 연구의 설계 83
〈그림 Ⅲ-6〉 연도별 질적 조사 설계 85
〈그림 Ⅲ-7〉 질적 연구 분석구조 93
〈그림 Ⅳ-1〉 조사 시기별 음악적 성장 변화 101
〈그림 Ⅳ-2〉 측정 시기에 따른 개인발달의 변화 105
〈그림 Ⅳ-3〉 인적 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109
〈그림 Ⅳ-4〉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조사 시점별 변화 112
〈그림 Ⅳ-5〉 음악적 성장의 집단 간 비교 114
〈그림 Ⅳ-6〉 개인적 발달의 집단 간 비교 116
〈그림 Ⅳ-7〉 인적 관계의 집단 간 비교 118
〈그림 Ⅳ-8〉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집단 간 비교 120
〈그림 Ⅳ-9〉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만족도 126
〈그림 Ⅳ-10〉 보호자의 가족응집력 조사 시점별 변화 132
〈그림 Ⅳ-11〉 1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33
〈그림 Ⅳ-12〉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양육스트레스 조사 시점별 변화 134
〈그림 Ⅳ-13〉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지역사회 효과 조사 시점별 변화 135
〈그림 Ⅳ-14〉 보호자의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 조사 시점별 변화 136
〈그림 Ⅳ-15〉 사교육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37
〈그림 Ⅳ-16〉 교육강사 평가 음악 지식의 조사 시점별 변화 138
〈그림 Ⅳ-17〉 교육강사 평가 연주 역량의 조사 시점별 변화 139
〈그림 Ⅳ-18〉 교육강사 평가 협동심의 조사 시점별 변화 140
〈그림 Ⅳ-19〉 교육강사의 타인수용도 142
〈그림 Ⅳ-20〉 지역사회 예술자본 확충 143
〈그림 Ⅳ-21〉 지역사회 발전 기여도 144
〈그림 Ⅳ-22〉 사회적 포용 144
〈그림 Ⅴ-1〉 질적 연구를 통해 발견된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ㆍ청소년의 주요 변화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