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김용근
목차 5
자동차분야 37
제1장 공정단축 복합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 부품소재 로드맵 40
제1절 공정단축 복합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개요 40
제2절 공정단축 복합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산업 동향 51
제3절 공정단축 복합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산업분석 및 비전 74
제4절 공정단축 복합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핵심 부품소재 도출 85
제5절 공정단축 복합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 전략 부품 소재분석 94
제2장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개발 로드맵 320
제1절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개발 개요 320
제2절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부품의 산업 동향 330
제3절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부품의 산업분석 및 비전 353
제4절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부품의 핵심 부품 소재 도출 367
제5절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모듈의 전략 부품 소재분석 377
제3장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부품소재 로드맵 568
제1절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개요 568
제2절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산업 동향 577
제3절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개발의 산업 분석 및 비전 590
제4절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핵심 부품 도출 602
제5절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핵심부품 분석 609
제4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 부품 로드맵 746
제1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의 개요 746
제2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의 산업 동향 758
제3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의 산업분석 및 비전 788
제4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 부품 802
제5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의 핵심부품 분석 808
조선분야 878
목차 880
제1장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로드맵 892
제1절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개요 894
제2절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 모듈의 산업동향 908
제3절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산업분석 및 비전 925
제4절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핵심부품 도출 941
제5절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핵심부품 분석 948
판권기 1207
[뒷표지] 1208
자동차분야 22
제1장 TFT 다층 박막의 Selective Photoless Etching 기술 개발 로드맵 22
〈표 2-1〉 서브프레임 산업의 세계 시장전망 52
〈표 2-2〉 서브프레임 산업의 국내 시장전망 53
〈표 2-3〉 해외 주요국의 자동차용 Sub-Frame Module 기술개발 현황 59
〈표 2-4〉 소재 성형 기술의 기술격차 61
〈표 3-1〉 신복합성형공법에 의한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 기술개발 위협정도 79
〈표 4-1〉 복합신공법에 의한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의 원가구성표 85
〈표 4-2〉 공정단축 복합 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에... 87
〈표 5-1〉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 세계 시장전망 95
〈표 5-2〉 주요 성능지표 도출 97
〈표 5-3〉 고성형 에어벌지포밍 공법을 이용한 Side Member 개발의 특허 검색식 98
〈표 5-4〉 고성형 에어벌지포밍 공법을 이용한 Side Member 개발의 기술 및... 102
〈표 5-5〉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103
〈표 5-6〉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104
〈표 5-7〉 각종다이캐스팅 공법 비교 144
〈표 5-8〉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이용한 Extension Member개발 형상의... 151
〈표 5-9〉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공법을 이용한 Extension Member... 152
〈표 5-10〉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공법을 이용한 Extension Member... 156
〈표 5-11〉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157
〈표 5-12〉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158
〈표 5-13〉 성능지표 226
〈표 5-14〉 기술 수준 격차 226
〈표 5-15〉 정밀 복합제어 압출기술을 이용한 Cross Member 개발의 특허... 227
〈표 5-16〉 정밀 복합제어 압출기술을 이용한 Cross Member 개발의 기술 및... 231
〈표 5-17〉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232
〈표 5-18〉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233
〈표 5-19〉 모재의 조합에 따른 용접봉 및 용접와이어 선정 지침 271
〈표 5-20〉 TIG용접의 극성효과와 피용접재료 272
〈표 5-21〉 텅스텐 전극과 각종 용접전류와의 관계 273
〈표 5-22〉 알루미늄 용접의 성능지표 277
〈표 5-23〉 알루미늄 소재별 국내,외 MIG용접 기술 278
〈표 5-24〉 서브프레임 모듈 Integration 기술개발의 특허 검색식 278
〈표 5-25〉 서브프레임 모듈 Integration 기술개발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282
〈표 5-26〉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283
〈표 5-27〉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284
제2장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개발 로드맵 24
〈표 1-1〉 센터 리어 판넬 구성부품 명칭 323
〈표 1-2〉 언더바디 부품설계 고려사항 323
〈표 1-3〉 언더바디 부품 설계 인자 324
〈표 1-4〉 센터 리어플로어 부품의 구성부품과 요구 성능 328
〈표 2-1〉 자동차 언더바디 부품의 해외 시장 규모 332
〈표 2-2〉 자동차 언더바디 부품의 해외 주요국의 생산 동향(미국) 332
〈표 2-3〉 자동차 언더바디 부품의 해외 주요국의 생산 동향(일본) 333
〈표 2-4〉 자동차 언더바디 부품의 해외 주요국의 생산 동향(독일) 333
〈표 2-5〉 언더바디 부품의 해외시장 전망 334
〈표 2-6〉 언더바디 부품 국내 시장 규모 335
〈표 2-7〉 언더바디 부품의 국내 생산 동향 336
〈표 2-8〉 언더바디 부품의 국내 시장 전망 337
〈표 2-9〉 레이저 용접 해외 적용 사례 342
〈표 2-10〉 원격제어 용접 개발 동향 343
〈표 2-11〉 국내 Nd:YAG 레이저 적용 344
〈표 2-12〉 Nameplate IQS(Initial Quality Study) Ranking 비교 345
〈표 2-13〉 Nameplate VDS(Vehicle Dependability Study) Ranking 비교 346
〈표 3-1〉 국내 주요 언더바디 부품업체별 2006년 매출액 355
〈표 3-2〉 언더바디 부품의 Five Forces Model에 의한 기술개발 위협정도 358
〈표 3-3〉 고강성 고안전 차체 설계 및 인터그레이션 기술 개발목표 362
〈표 3-4〉 원격제어 용접적용 Front 부품 개발 목표 363
〈표 4-1〉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부품 원가 분석표 367
〈표 4-2〉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에 대한 세부과제의 기술/특허... 369
〈표 4-3〉 원격제어 용접적용 Front 부품 선정 배경 374
〈표 4-4〉 원격제어 용접적용 Rear 부품 선정 배경 376
〈표 5-1〉 언더바디 모듈의 해외 시장 규모 378
〈표 5-2〉 언더바디 모듈의 해외시장 전망 379
〈표 5-3〉 언더바디 모듈의 국내 시장 규모 379
〈표 5-4〉 언더바디 모듈의 국내 생산 동향 380
〈표 5-5〉 차체 설계 및 인터그레이션 주요 기술 추이 381
〈표 5-6〉 해외 주요국의 레이저 용접 적용 현황 384
〈표 5-7〉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 시스템 개발의 특허 검색식 387
〈표 5-8〉 고강성 고안전 Underbody 시스템 개발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391
〈표 5-9〉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392
〈표 5-10〉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393
〈표 5-11〉 프런트 부품 요구 성능 및 구성부품 437
〈표 5-12〉 프런트 부품의 해외 시장 규모 438
〈표 5-13〉 프런트 부품의 해외시장 전망 439
〈표 5-14〉 프런트 부품 국내 시장 규모 439
〈표 5-15〉 프런트 부품의 국내 생산 동향 440
〈표 5-16〉 열간 성형 장점 441
〈표 5-17〉 고강도강 및 TWB 적용 해외 차량 442
〈표 5-18〉 레이저 용접 적용 차종 443
〈표 5-19〉 고속 충돌 에너지 흡수능(모자형 단면을 가진 길이 400mm의... 444
〈표 5-20〉 원격제어 용접적용 Front 부품 개발의 특허 검색식 446
〈표 5-21〉 원격제어 용접적용 Front 부품 개발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450
〈표 5-22〉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451
〈표 5-23〉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452
〈표 5-24〉 연구과제 시험 목표 496
〈표 5-25〉 리어 부품의 구성 부품과 요구 성능 502
〈표 5-26〉 리어 부품의 해외 시장 규모 503
〈표 5-27〉 리어 부품 해외시장 전망 504
〈표 5-28〉 리어 부품 국내 시장 규모 504
〈표 5-29〉 리어 부품의 국내 생산동향 505
〈표 5-30〉 원격제어 용접적용 Rear 부품 개발의 특허 검색식 511
〈표 5-31〉 원격제어 용접적용 Rear 개발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515
〈표 5-32〉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516
〈표 5-33〉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517
제3장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부품소재 로드맵 26
〈표 1-1〉 각국 자동차 VOCs규제시기 및 방법 569
〈표 2-1〉 자동차 실내 공기질 향상 기술 세계 시장 예상 규모 578
〈표 2-2〉 자동차 실내 공기질 향상 기술 국내 시장 예상 규모 580
〈표 2-3〉 국내 신차 실내 유해가스 수준 실험 결과 583
〈표 3-1〉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기술개발 위협정도 596
〈표 4-1〉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원가구성표 602
〈표 4-2〉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에 대한 기술/특허 수준 분석 604
〈표 5-1〉 국내·외 IAQ 모니터링 센서 모듈 시장 예상 규모 611
〈표 5-2〉 자동차용 기능성 복합소재 공기필터의 시장 예상 규모 612
〈표 5-3〉 IAQ모니터링 통합 센서 및 기능성 복합 필터의 주요성능 지표 618
〈표 5-4〉 IAQ모니터링 통합 센서 및 기능성 복합 필터의 기술 수준 격차 619
〈표 5-5〉 IAQ모니터링 통합 센서 및 기능성 복합 필터 특허 검색식 621
〈표 5-6〉 IAQ모니터링 통합센서 및 기능성 필터의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625
〈표 5-7〉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626
〈표 5-8〉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627
〈표 5-9〉 자동차용 전자기기 및 환경시험 항목 예 650
〈표 5-10〉 IAQ모니터링 통합 센서 및 기능성 필터의 년도별 기술개발 목표 651
〈표 5-11〉 국내 대중운송 수단별 이산화탄소 오염도 분포 결과 663
〈표 5-12〉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 시장 예상 규모 664
〈표 5-13〉 지능형 공기청정기 및 제어시스템의 주요성능 지표 666
〈표 5-14〉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기술 수준 격차 667
〈표 5-15〉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 및 제어로직 특허 검색식 668
〈표 5-16〉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 개발 분야의 특허... 672
〈표 5-17〉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673
〈표 5-18〉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674
〈표 5-19〉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기술 년도별 기술 개발 목표 730
〈표 5-20〉 일본 후생노동성이 지정한 13물질의 실내농도 지침값(2004년) 732
〈표 5-21〉 국내 승용차 유해물질 측정 결과(KATR 자료) 733
제4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 부품 로드맵 27
〈표 2-1〉 HEV의 인버터 및 컨버터 세계시장 규모 765
〈표 2-2〉 PHEV(HEV)의 인버터/충전기 세계시장 전망 766
〈표 2-3〉 PHEV(HEV)의 인버터 및 충전기 국내 시장 전망 766
〈표 2-4〉 해외 주요국의 기술개발 현황 774
〈표 2-5〉 국내 기술개발 현황 776
〈표 2-6〉 전 세계 국가별 주요 출원인 Top10 784
〈표 2-7〉 미국특허에서 국가별 기술수준 순위 786
〈표 3-1〉 전략시스템(대과제 level)의 Five-forces model에 의한 기술개발... 792
〈표 4-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동력 시스템의 원가구성표 802
〈표 4-1〉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특허 수준 분석 805
〈표 5-1〉 선진기업 대비 국내 기술수준 비교 811
〈표 5-2〉 해외 주요국의 기술개발 현황 819
〈표 5-3〉 국내 기술개발 현황 819
〈표 5-4〉 선진기업 대비 국내 기술수준 비교 822
〈표 5-5〉 인버터·컨버터 기술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826
〈표 5-6〉 기술개발 목표 848
〈표 5-7〉 해외 주요 완성차 업체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 진행... 867
〈표 5-8〉 해외 주요국의 기술개발 현황 867
〈표 5-9〉 선진기업 대비 국내 기술수준 비교 869
〈표 5-10〉 기술개발 목표 871
조선분야 886
제1장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로드맵 886
〈표 1-1〉 개발대상 제품의 구성부품 표준산업분류표 893
〈표 1-2〉 개발대상 제품의 구성부품 시장규모 893
〈표 2-1〉 선박용 디젤엔진의 지역별 발주량 909
〈표 2-2〉 선박용 중속 디젤엔진 국내 생산실적 910
〈표 2-3〉 국내 디젤엔진 및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개발현황 915
〈표 3-1〉 한·중 엔진제작사별 중속엔진 생산량 927
〈표 3-2〉 SWOT 분석내용 930
〈표 3-3〉 연료분사 전자제어유닛의 성능지표별 개발목표 933
〈표 3-4〉 2,000bar급 축압기모듈의 성능지표별 개발목표 934
〈표 3-5〉 전자제어 분사밸브모듈의 성능지표별 개발목표 935
〈표 3-6〉 전자제어 고압분사펌프의 성능지표별 개발목표 935
〈표 3-7〉 기밀압력 200bar급 서보밸브모듈의 성능지표별 개발목표 936
〈표 4-1〉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에 대한 세부과제의 기술/특허 수준 분석 943
〈표 5-1〉 전자제어유닛의 기술수준 격차 951
〈표 5-2〉 전자제어유닛의 특허 검색식 952
〈표 5-3〉 전자제어유닛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955
〈표 5-4〉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957
〈표 5-5〉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958
〈표 5-5〉 전자제어유닛의 연구과제 시험 목표 995
〈표 5-7〉 2000bar급 축압기모듈의 성능지표별 개발목표 1004
〈표 5-8〉 전자제어 축압기모듈의 특허 검색식 1005
〈표 5-9〉 축압기모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1009
〈표 5-10〉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1010
〈표 5-11〉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1011
〈표 5-12〉 축압기모듈의 연구과제 시험 목표 1058
〈표 5-13〉 분사밸브모듈의 기술수준 격차 1068
〈표 5-14〉 전자제어 분사밸브모듈의 특허 검색식 1069
〈표 5-15〉 분사밸브모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1073
〈표 5-16〉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1074
〈표 5-17〉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따른 지수평가의 상위특허 현황 1075
〈표 5-18〉 분사밸브모듈의 연구과제 시험목표 1110
〈표 5-19〉 전자제어 고압분사펌프모듈의 기술수준 격차 1118
〈표 5-20〉 전자제어 고압분사펌프모듈의 특허 검색식 1118
〈표 5-21〉 고압분사펌프모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1122
〈표 5-22〉 기술개발목표 성능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현황 1124
〈표 5-23〉 특허수준평가 기준에 의한 각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1124
〈표 5-24〉 고압분사펌프모듈의 연구과제 시험 목표 1160
〈표 5-25〉 전자제어 서보밸브모듈의 평가지표별 기술수준 격차 1168
〈표 5-26〉 전자제어 서보밸브모듈의 특허 검색식 1169
〈표 5-27〉 서보밸브모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수치분석 1173
〈표 5-28〉 서보밸브의 개발목표에 대한 대상특허의 기술수준평가 1174
〈표 5-29〉 서보밸브 특허수준평가의 지수평가에 따른 상위특허 현황 1174
〈표 5-30〉 전자제어 서보밸브모듈의 연구과제 시험목표 1202
자동차분야 28
제1장 TFT 다층 박막의 Selective Photoless Etching 기술 개발 로드맵 28
[그림 1-1] 복합신공법에 의한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모듈 기술개요 41
[그림 1-2] 자동차용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 44
[그림 1-3] 신복합성형공법에 의한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형상 45
[그림 1-4] 에어벌지포밍 공법의 설비구조도 46
[그림 1-5]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형상의 주조 설비구조도 47
[그림 1-6] 다중정밀 제어 압출 기술 모식도 48
[그림 1-7] 이종소재 MIG용접 설비구조도 49
[그림 1-8] 진공다이캐스팅을 위한 금형실링 구조 50
[그림 2-1] 알루미늄 모듈 기술동향 54
[그림 2-2] 혼다 레전드의 신복합성형공법 적용 단품 및 단면 형상 55
[그림 2-3]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형상공법을 적용하여 주조된 제품 예 56
[그림 2-4] 진공다이캐스팅으로 생산된 일체형 Engine Cradle 부품... 57
[그림 2-5]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 제작 사례 58
[그림 2-6] 공정단축 복합 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69
[그림 2-7] 공정단축 복합 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70
[그림 2-8] 세부기술별 출원인(특허권자) 분포 71
[그림 2-9] 공정단축 복합신공법의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72
[그림 2-10] 공정단축 복합신공법의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73
[그림 3-1] 신복합성형공법의 서브프레임 모듈의 Value Chain 74
[그림 3-2] 신복합성형공법의 서브프레임 모듈의 시장 참여 구성도 75
[그림 3-3] 신복합성형공법의 서브프레임 모듈의 산업 경쟁자 76
[그림 3-4] 신복합성형 공법에 의한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의... 81
[그림 3-5] 복합신공법에의한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모듈의 기술트리 83
[그림 4-1] 공정단축 복합 신공법 적용 알루미늄 차세대 서브프레임 모듈의... 88
[그림 4-2] 특허점유율 및 증가율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석 90
[그림 5-1] 혼다 레전드의 열간가스 성형 적용 단품 및 단면 형상 96
[그림 5-2] 고성형 에어벌지포밍 공법을 이용한 Side Member 개발에 대한... 99
[그림 5-3] 고성형 에어벌지포밍 공법을 이용한 Side Member 개발 기술의... 100
[그림 5-4]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106
[그림 5-5]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107
[그림 5-6] 일반적인 다이캐스팅 주조 예 143
[그림 5-7] 진공다이캐스팅 주조 예 143
[그림 5-8] 진공 급탕식 다이캐스팅법으로 주조된 제품 예 144
[그림 5-9] 진공다이캐스팅으로 생산된 제품 예 145
[그림 5-10] 진공다이캐스팅으로 생산한 OilPan 제품 145
[그림 5-11] 진공급탕식 다이캐스팅 공법의 장점 146
[그림 5-12] 국가별 다이캐스팅 생산량 비교 149
[그림 5-13]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공법을 이용한 Extension Member... 153
[그림 5-14] 수직형 진공급탕 다이캐스팅 공법을 이용한 Extension Member... 154
[그림 5-15]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160
[그림 5-16]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161
[그림 5-17] 정밀 복합제어 압출기술을 이용한 크로스(No. 1) 멤버 223
[그림 5-18] 정밀 복합제어 압출기술을 이용한 Cross Member 개발에 대한... 228
[그림 5-19] 정밀 복합제어 압출기술을 이용한 Cross Member 개발의 국가별... 229
[그림 5-20]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235
[그림 5-21]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236
[그림 5-22] 알루미늄의 온도에 따른 수소함유량 269
[그림 5-23] 알루미늄 MIG용접의 원리 270
[그림 5-24] MIG용접장치의 구성 270
[그림 5-25] MIG용접설비의 구성 271
[그림 5-26] TIG용접장치의 구성 272
[그림 5-27] 플라즈마 용접장치의 구성 273
[그림 5-28] TIG용접과 플라즈마용접의 비교 274
[그림 5-29] 평균적인 자동차의 중량비율 275
[그림 5-30] 2007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출품된 혼다社 아쿠라RL 275
[그림 5-31] BMW 530i 프론트 서브프레임 AL MIG용접부 276
[그림 5-32] 서브프레임 모듈 Integration 기술개발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279
[그림 5-33] 이종공법재 용접을 이용한 고품질 서브프레임 ASSY의 국가별... 280
[그림 5-34]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286
[그림 5-35]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287
제2장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개발 로드맵 31
[그림 1-2] 차량 하주 사진 321
[그림 1-3] 언더바디 형상 321
[그림 1-4] 프런트 바디 구조 322
[그림 1-5] 센터 리어 판넬 322
[그림 1-6] 프런트 사이트 멤버 325
[그림 1-7] 충돌 시험 325
[그림 1-8] 충돌 시험 TWB Laser Welding을 이용한 프런트 사이드... 326
[그림 1-9] 대시 판넬 326
[그림 1-10] 대시 판넬의 단면 327
[그림 1-11] 개발 중에 있는 센터, 리어플로어 부품 327
[그림 1-12] 센터 플로어 부품 328
[그림 1-13] 리어 플로어 부품 328
[그림 2-1] 주요 자동차 생산국의 년도별 세계 자동차 생산량 대비 생산 비율 330
[그림 2-2] 세계 자동차 내수 시장 변화 331
[그림 2-3] Audi A8 Aluminum body 339
[그림 2-4] Volvo Cx90의 고장력강 적용 339
[그림 2-5] Porsche Cayenne 바디의 고강력강 구성 339
[그림 2-6] New AUDI TT 340
[그림 2-7] New Volvo S80 접합 구조 341
[그림 2-8] Body in white 설계 조건 346
[그림 2-9] 기존 점용접 대비 레이저용접의 장점 347
[그림 2-10]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의 특허출원추이 348
[그림 2-11]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의 Key-Player 현황 349
[그림 2-12] 세부기술별 출원인(특허권자) 분포 350
[그림 2-13] 고강성 Underbody의 특허분포도(Themescape) 351
[그림 2-14] 고강성 Underbody의 구간별 연구개발 방향 변화 352
[그림 3-1] 언더바디 부품의 시장 참여 구성도 354
[그림 3-2]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비전 361
[그림 4-1]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부품 기술 포트폴리오 368
[그림 4-2]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차체 부품 시장 포트폴리오 368
[그림 4-3]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의 기술수준평가 및 특허수준평가... 370
[그림 4-4] 특허점유율 및 증가율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석 372
[그림 4-5] 차량안전성을 고려한 언더바디 모듈 설계 374
[그림 5-1] 고강성 고안전 차체 설계 및 인터그레이션 기술 구조도 377
[그림 5-2] Volkswagen Golf IV 및 Golf V 용접 방식 및 강성 비교 382
[그림 5-3] Volvo S40 BIW 소재 및 접합 구성 382
[그림 5-4] Audi Q7 레이저 용접 및 접착제 적용 383
[그림 5-5] Nissan G35의 레이저 용접 적용 383
[그림 5-6]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도별... 388
[그림 5-7] 고강성 고안전 차량용 Underbody 시스템 개발 기술의 연도별... 389
[그림 5-8]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395
[그림 5-9]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396
[그림 5-10] 프런트 부품의 용도 및 구성 부품 437
[그림 5-11] 점 용접대비 원격 레이저 용접 이점 443
[그림 5-12] 원격제어 용접적용 Front 부품 개발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447
[그림 5-13] 원격제어 용접적용 Front 부품 개발 기술의 연도별 출원현황 448
[그림 5-14]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454
[그림 5-15]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455
[그림 5-16] 리어 부품 형상: (가) 센터플로어 및 (나) 리어 플로어 502
[그림 5-17] BMW의 차체 비틀림 강성의 변화 추이 506
[그림 5-18] White Body의 고장력강 적용 추이 506
[그림 5-19] 열간 프레스 포밍 개략도 507
[그림 5-20] VOLKSWAGEN의 레이저 용접 적용 사례 508
[그림 5-21] 저항점용접과 고속원격 레이저 용접 비교 508
[그림 5-22] 원격제어 용접적용 Rear 개발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512
[그림 5-23] 원격제어 용접적용 Rear 개발 기술의 연도별 출원현황 513
[그림 5-24]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519
[그림 5-25]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520
제3장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부품소재 로드맵 33
[그림 1-1] 차실내 공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570
[그림 1-2]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개념도 573
[그림 1-3] 무기나노 복합촉매함유 전기방사/소결공정 모식도 574
[그림 2-1] 아시아 시장의 자등차 증가추세 577
[그림 2-2] Toyota 자동차의 차실내 공기질 향상 관련 기술 발전도 581
[그림 2-3] Valeo의 자동차 공기질 향상 제품 구성군 581
[그림 2-4] 기타 차실내 공기질 향상 기술 제품군 582
[그림 2-5]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개발 필요성 584
[그림 2-6]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특허출원(등록) 추이 585
[그림 2-7]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분야의 Key-Player 현황 586
[그림 2-8] 세부기술별 출원인(특허권자) 분포 587
[그림 2-9]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특허분포도(Themescape) 588
[그림 2-10]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분야의 구간별 연구 개발... 589
[그림 3-1]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 Value Chain 590
[그림 3-2]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시장 참여 구성도 591
[그림 3-3]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산업 경쟁력 592
[그림 3-4]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기술 목표 598
[그림 3-5]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기술 트리 600
[그림 4-1]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시장 포트폴리오 분석 603
[그림 4-2] NIT융합 친환경 공기청정 제어시스템의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 603
[그림 4-3] 주요 핵심 기술 및 특허 수준평가 분석 605
[그림 4-4] 특허점유율 및 증가율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석 607
[그림 5-l] 메조동공 나노물질을 이용한 무기나노 복합촉매의 형태 610
[그림 5-2] VOLVO S80 CZIP 시스템 614
[그림 5-3] MEMS 형 MOS 가스센서 및 차량용 유해가스 유입 제어시스템 614
[그림 5-4] 휴대용 이산화탄소 측정기 및 모듈 생산 업체 615
[그림 5-5] I.R 센서 제조업체 및 제품 616
[그림 5-6] IAQ모니터링 통합센서 및 기능성 필터 분야의 연도별 출원동향 622
[그림 5-7] IAQ모니터링 통합센서 및 기능성 필터 분야의 국가별 출원현황 623
[그림 5-8] IAQ모니터링 통합센서 및 기능성 필터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629
[그림 5-9] IAQ모니터링 통합센서 및 기능성 복합 필터 핵심 출원인의... 630
[그림 5-10] 차실내 공기청정 시스템 개념도(일본) 659
[그림 5-11]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기술 개발 개념도 660
[그림 5-12] 차실내에서 냄새의 불만원인과 대책 조사 661
[그림 5-13] 이온발생기를 장착한 Nissan March 665
[그림 5-14] Valeo의 공기 질 향상 기술관련 제품군 665
[그림 5-15]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 개발분야의 연도별... 669
[그림 5-16]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 개발분야의... 670
[그림 5-17]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 개발 분야의 특허... 676
[그림 5-18] 지능형 공기청정시스템 및 제어로직 기술개발의 핵심출원인의... 677
[그림 5-19] 한국자동차 산업의 내수·수출 성장률 727
[그림 5-20] 실차 VOCs측정 시험 방법 및 조건(JAMA 기준) 728
제4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지능형 파워모듈 및 시스템 부품 로드맵 35
[그림 1-1] 에너지 수요 증가 및 국제유가 추이 747
[그림 1-2] 지구온난화로 인한 대기온도 및 해수면의 변화 747
[그림 1-3] 친환경 자동차 보급 예측 748
[그림 1-4] 시스템 구성 750
[그림 1-5] 전력반도체 모듈의 주요 기술 751
[그림 1-6] Internal structure of Power Module 752
[그림 1-7] 인버터 형상 753
[그림 1-8] 전력변환 및 제어보드 구성도 753
[그림 1-9] 충전기 외형 및 충전 시스템 개략도 754
[그림 1-10] PHEV 평가 기술 구성도 755
[그림 1-11] 연도별 주요 개발 사업 757
[그림 2-1] 국내 및 해외의 디젤자동차 배출가스규제 추이 759
[그림 2-2] 미국의 배출가스규제 760
[그림 2-3] 기술의 변화와 자동차산업 760
[그림 2-4] EV용 PCU 시장 규모 761
[그림 2-5] Automotive application별 전력반도체 모듈 라인업 762
[그림 2-6] [제목없음] 763
[그림 2-7] IGBT 전력반도체 모듈 시장 동향 763
[그림 2-8] Integrated Intelligent Power Drive Unit(미쯔비시) 764
[그림 2-9] Advanced Integration Module(SEMIKRON) 764
[그림 2-10] PIM형태의 IGBT Power Module(인피니언, SEMIKRON) 765
[그림 2-11] 전기자동차용 인버터 및 전력반도체 모듈 발전방향 770
[그림 2-12] Power IGBT 기술 771
[그림 2-13] 전력반도체 모듈 신뢰성 771
[그림 2-14] Temperature Cycling capability of Semikron 772
[그림 2-15] Soldered contact and Solder free contact 772
[그림 2-16] Conventional air cooled Heat sink 773
[그림 2-17] Liquid cooled heat sink 773
[그림 2-18] Double side cooled back to back module 774
[그림 2-19] Solder 접합 형상도 775
[그림 2-20] 주요국의 연도별 특허출원 동향 778
[그림 2-21] 포트폴리오로 본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야의 위치 780
[그림 2-22]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의 특허분포도(Themescape) 781
[그림 2-23]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의 연구개발 방향 변화 782
[그림 2-24] 국가별 특허의 질적수준 및 시장확보력 785
[그림 2-25] 국가별 기술영향력의 구간별 추이 비교 787
[그림 3-1] 가치사슬 체계도 788
[그림 3-2] 시장 참여자 계략도 789
[그림 3-3] Five force 모형 분석 790
[그림 3-4] 기술 개발 추진 전략 797
[그림 4-2] 특허점유율 및 증가율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석 804
[그림 4-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모터, 인/컨버터 기술 및 특허 수준평가 805
[그림 5-1] 파워모듈의 구조도 809
[그림 5-2] 인버터/컨버터 기술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823
[그림 5-3] 인버터/컨버터 기술의 특허망 분포 824
[그림 5-4] 인버터/컨버터 분야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828
조선분야 888
제1장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로드맵 888
[그림 1-1] 보쉬형 기계식 연료분사모듈 구성 예 894
[그림 1-2]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구성도 896
[그림 1-3] 전자제어유닛 구성도 898
[그림 1-4] 전자제어 축압기모듈 예 899
[그림 1-5] 커먼레일 시스템 구성 예 900
[그림 1-6] 전자제어 분사밸브모듈 902
[그림 1-7] 유닛 인젝터 905
[그림 1-8] 전자제어 고압분사펌프 모듈 906
[그림 1-9] 서보밸브모듈의 구성 예 907
[그림 2-1] 전자제어엔진의 NOx 저감효과(일본 UEC엔진) 914
[그림 2-2] 수송장치에 따른 CO 배출분포(2001년 통계) 916
[그림 2-3] 선박용 디젤엔진 NOx 규제치(IMO) 917
[그림 2-4] 전자제어 연료분사에 의한 배기 유해물질 저감 예 917
[그림 2-5] 지능형 전자식 연료분사장치 919
[그림 2-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특허출원(등록) 추이 920
[그림 2-7]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Key-Player 현황 921
[그림 2-8] 세부기술별 출원인(특허권자) 분포 922
[그림 2-9]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특허분포도(Themescape) 923
[그림 2-10]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구간별 연구개발... 924
[그림 3-1] 국내 조선소의 선박 수주량/건조량/수주잔량 추이 925
[그림 3-2] 국내 신조선 수출규모 변화 추이 927
[그림 3-3] 선박용 중속형 디젤엔진 공급체계 928
[그림 3-4] 국내 선박용 디젤엔진 제작사 SWOT 931
[그림 3-5]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개발목표 932
[그림 3-6]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성능지표 933
[그림 3-7]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 추진체계 938
[그림 3-8] 중속형 디젤엔진의 연료분사모듈의 구성부품 939
[그림 3-9]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매크로 로드맵 940
[그림 4-1]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 942
[그림 4-2] 선박용 중속엔진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시장 포트폴리오 분석 942
[그림 4-3] 전자제어 연료분사모듈의 기술수준평가 및 특허수준평가 분석 944
[그림 4-4] 특허점유율 및 증가율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석 946
[그림 5-1] 전자제어유닛의 연도별 출원동향 953
[그림 5-2] 전자제어유닛의 연도별 출원현황 954
[그림 5-3] 개별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960
[그림 5-4]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961
[그림 5-5] 전자제어유닛의 마이크로 Product Map 1001
[그림 5-6] 커먼레일 시스템 1002
[그림 5-7] 축압기모듈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1006
[그림 5-8] 축압기모듈의 연도별 출원현황 1007
[그림 5-9] 개별 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1013
[그림 5-10]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1014
[그림 5-11] 전자제어 축압기모듈의 마이크로 Product Map 1063
[그림 5-12] 전자제어 분사밸브모듈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1070
[그림 5-13] 분사밸브모듈의 연도별 출원현황 1071
[그림 5-14] 개별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1077
[그림 5-15] 분사밸브모듈의 핵심출원인 특허출원 현황 1078
[그림 5-16] 전자제어 분사밸브모듈의 마이크로 Product Map 1114
[그림 5-17] 전자제어 고압분사펌프모듈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1119
[그림 5-18] 전자제어 고압분사펌프모듈의 연도별 출원현황 1120
[그림 5-19] 개별특허의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1126
[그림 5-20]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1128
[그림 5-21] 고압분사펌프모듈의 마이크로 Product Map 1165
[그림 5-22] 전자제어 서보밸브모듈에 대한 연도별 출원동향 1170
[그림 5-23] 전자제어 서보밸브모듈의 연도별 출원현황 1171
[그림 5-24] 서보밸브모듈의 개별특허 기술 및 특허수준평가 1176
[그림 5-25] 핵심출원인의 특허출원 현황 1177
[그림 5-26] 전자제어 서보밸브모듈의 마이크로 로드맵 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