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18
Ⅰ. 서론 4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3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43
1.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46
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체계 47
2.1. 지수의 구성개념 47
2.2. 주요개념의 정의 48
2.3. SAEI의 핵심지수 및 세부지수의 정의 50
2.4/2.3. SAEI의 측정지표: 정량지표와 정성지표 53
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로직모형 58
3.1. SAEI의 로직모형 구성단계 58
3.2. 프로젝트 프레임워크(Project Framework)의 이론적 근거 59
Ⅱ. 연구의 방법 63
1. 연구 설계와 구성 64
2. 연구내용 및 절차 66
2.1. 연구내용 66
2.2. 연구의 절차 68
3. 연구 방법 68
3.1. 선행연구 분석 68
3.2. 연구진 워크샵 70
3.3. SAEI 국제지수화 타당성 검증을 위한 국제자문단 대상 델파이 조사 70
3.4. SAEI의 정성지표를 활용한 국가별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 델파이 조사 73
3.5. 전문가 자문회의 76
Ⅲ. 서울어젠다의 개요와 지수 및 지표개발 선행연구 79
1. 서울어젠다의 의미와 성과 80
1.1. 서울어젠다 수립의 배경 80
1.2. 서울어젠다의 주요 내용과 의미 82
1.3. 서울어젠다와 한국문화예술교육정책의 관련성 83
2. 지수와 지표의 적용과 산출 85
3. 지수 및 지표 개발 국내 연구사례 87
3.1. 지표개발 연구 89
3.2. 지수개발연구 92
4. 지수 및 지표 개발 국외 연구사례 102
5. 교육 및 관련 분야 국제지수 개발 연구사례 118
Ⅳ. SAEI의 정량지표를 적용한 서울어젠다 국내 이행실적 점검 129
1. 서울어젠다 국내 이행실적 점검 개요 130
2. 서울어젠다 국내이행실적 정량적 점검 결과 134
2.1. 핵심지수별 결과 135
2.2. 핵심지수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140
2.3. 핵심지수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146
3. 국내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151
Ⅴ. SAEI의 국외 전문가 검증과정과 타당성 조사 156
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와 지표체계의 타당성 검증 157
1.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의 타당도 점검을 위한 1차 델파이 조사결과 158
1.2. 정량ㆍ정성지수의 타당성 점검을 위한 2차 델파이 조사결과 162
2. 1차 델파이 조사 정성적 검증 169
3. 2차 델파이 조사 정성적 검증 174
Ⅵ. SAEI 정성지표를 적용한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국가별 비교 분석 187
1. SAEI의 정성지표 조사 개요 188
2. 한국 SAEI의 정성지표 조사결과: 2018년도와 2019년 190
3. 국가별 SAEI의 정성지표 조사 비교결과 197
4. 국가별 문화예술교육의 환경적 특징 201
4.1. 한국 204
4.2. 네덜란드 205
4.3. 뉴질랜드 205
4.4. 독일 207
4.5. 미국 208
4.6. 싱가포르 209
4.7. 호주 210
4.8. 캐나다 211
Ⅶ. 결론 213
1. 연구 결과 214
1.1. 연구의 개요 214
1.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국외 전문가 검증 결과 215
1.3/1.2. 국내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 결과 216
1.4/1.3. SAEI의 정성지표를 활용한 국가별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 결과 219
2. 정책 제언 220
2.1. 문화체육관광부의 역할 220
2.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역할 222
2.3.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227
2.4. 학계의 역할 229
참고문헌 231
[부록] 240
1. 1차 국외전문가 델파이 조사 설문지 241
2. 2차 국외전문가 델파이 조사 설문지 253
3. 3차 국외전문가 델파이 조사 설문지 271
4. 3차 국내전문가 델파이 조사 설문지 276
5. 서울어젠다 전문 (영문/국문) 284
판권기 2
〈표 Ⅰ-1〉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44
〈표 Ⅰ-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 및 세부지수의 정의 50
〈표 Ⅰ-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정량지표 54
〈표 Ⅰ-4〉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정성지표(체크리스트) 55
〈표 Ⅱ-1〉 유니트윈 핵심 회원국 명단 71
〈표 Ⅱ-2〉 1차 2차 델파이 조사 참여 국외자문단 리스트 72
〈표 Ⅱ-3〉 3차 델파이 조사 참여 국내외 전문가 리스트 74
〈표 Ⅱ-4〉 자문위원 구성 및 자문회의 일시 76
〈표 Ⅲ-1〉 국내 지표ㆍ지수 개발 관련 주요 연구 사례 87
〈표 Ⅲ-2〉 선행연구의 연구 방법 및 절차 요약 88
〈표 Ⅲ-3〉 지표의 적정성 조사 방법 97
〈표 Ⅲ-4〉 예술지수 개발연구 지표와 통계자료의 출처 99
〈표 Ⅲ-5〉 국외 지수개발 관련 주요 연구 사례 102
〈표 Ⅲ-6〉 선행연구의 연구 방법 및 절차 요약 103
〈표 Ⅲ-7〉 해외 지표ㆍ지수개발 관련 주요 연구 사례 118
〈표 Ⅲ-8〉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전개 과정 119
〈표 Ⅲ-9〉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 4)와 지표 125
〈표 Ⅳ-1〉 이행실적 점검 개요 130
〈표 Ⅳ-2〉 2018년과 2019년 이행실적 점검 조사의 정량적 측정지표 변경내용 132
〈표 Ⅳ-3〉 이행실적 점검 조사의 정량지표 및 자료수집 개요 132
〈표 Ⅳ-4〉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정량지표 산출결과 134
〈표 Ⅳ-5〉 핵심지수 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정량지표 산출결과 135
〈표 Ⅳ-6〉 핵심지수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정량지표 산출결과 140
〈표 Ⅳ-7〉 핵심지수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정량지표 산출결과 146
〈표 Ⅳ-8〉 1차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 내용 요약 151
〈표 Ⅳ-9〉 3차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 내용 요약 152
〈표 Ⅳ-10〉 2차와 4차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 내용 요약 153
〈표 Ⅳ-11〉 5차와 6차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 내용 요약 155
〈표 Ⅴ-1〉 1차와 2차 델파이 조사 참여 국제자문단 리스트 157
〈표 Ⅴ-2〉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에 대한 명칭 적합성의 평점과 타당도 159
〈표 Ⅴ-3〉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에 대한 명칭 적합성의 평점과 타당도 159
〈표 Ⅴ-4〉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에 대한 명칭 적합성의 평점과 타당도 160
〈표 Ⅴ-5〉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에 대한 정의 적합성의 평점과 타당도 160
〈표 Ⅴ-6〉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의 정의에 대한 적합성 평점과 타당도 161
〈표 Ⅴ-7〉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에 대한 정의 적합성의 평점과 타당도 162
〈표 Ⅴ-8〉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에 대한 측정지표별 적합성의 평점 163
〈표 Ⅴ-9〉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에 대한 측정지표 적합성의 평점 163
〈표 Ⅴ-10〉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에 대한 측정지표 적합성의 평점 164
〈표 Ⅴ-1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정성지표의 적합성과 중요성 분석결과 165
〈표 Ⅴ-1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정성지표의 적합성과 중요성 분석결과 167
〈표 Ⅴ-1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정성지표의 적합성과 중요성 분석결과 168
〈표 Ⅴ-14〉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명칭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69
〈표 Ⅴ-15〉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명칭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70
〈표 Ⅴ-16〉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명칭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71
〈표 Ⅴ-17〉 핵심지수와 세부지수 정의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72
〈표 Ⅴ-18〉 델파이 조사 참여 국외 자문단 리스트 174
〈표 Ⅴ-19〉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명칭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75
〈표 Ⅴ-20〉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명칭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76
〈표 Ⅴ-21〉 핵심지수와 세부지수 정의에 대한 국외 자문단 의견 분석결과 179
〈표 Ⅴ-22〉 국가별 SAEI 핵심지수 1의 정량지표별 현황 180
〈표 Ⅴ-23〉 국가별 SAEI 핵심지수 2의 정량지표별 현황 182
〈표 Ⅴ-24〉 국가별 SAEI 핵심지수 3의 정량지표별 현황 184
〈표 Ⅵ-1〉 3차 델파이 조사 참여 국내외 전문가 리스트 188
〈표 Ⅵ-2〉 국내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정성지표 산출결과 190
〈표 Ⅵ-3〉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정성지표 산출결과 197
〈표 Ⅵ-4〉 SAEI 핵심지수를 통해 본 국가별 예술교육 현황 201
〈표 Ⅵ-5〉 인간개발지수 상위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정성지표 산출결과 204
〈표 Ⅶ-1〉 SAEI_서울어젠다 국내 이행실적 정량지표 종합 산출결과 216
〈표 Ⅶ-2〉 SAEI_서울어젠다 국내 이행실적 정성지표 종합 산출결과 218
〈표 Ⅶ-3〉 SAEI_서울어젠다 국가별 이행실적 정성지표 종합 산출결과 219
〈그림 Ⅰ-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구조 47
〈그림 Ⅰ-2〉 프로젝트 프레임워크 종합: SAEI의 로직모형 59
〈그림 Ⅰ-3〉 서울어젠다 목표와 SAEI의 핵심지수 관계도 60
〈그림 Ⅱ-1〉 연구 체계도 64
〈그림 Ⅱ-2〉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의 단계별 구성 66
〈그림 Ⅱ-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를 적용한 서울어젠다 이행 점검 연구' 흐름도 68
〈그림 Ⅲ-1〉 모두를 위한 교육 6대 목표(UNESCO, 2015) 120
〈그림 Ⅲ-2〉 모두를 위한 교육 다카르 행동계획 12대 전략(UNESCO, 2015) 120
〈그림 Ⅲ-3〉 EFA 개발지수 구성(UNESCO, 2015) 121
〈그림 Ⅲ-4〉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4(United Nations, 2015)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