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표 및 방법 13
2.1. 연구의 목표 13
2.2. 연구의 방법 13
Ⅱ. 신중년을 둘러싼 담론 15
1. 신중년의 개념 및 특성 17
1.1. 신중년의 등장 17
1.2. 새로운 주기의 신중년기(期): 전환에 대한 새로운 관점 20
1.3. 신중년 시기의 특징 23
2. 신중년 관계재형성의 의미 27
2.1. 신중년 시기의 행복 27
2.2. 배움과 성장, 그리고 존중: 신중년 관계재형성 29
3. 신중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31
3.1. 신중년 시기의 문화예술교육 31
3.2.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역량 32
Ⅲ.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ㆍ연구 35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핵심요소 37
1.1. 관계맺음 37
1.2. 생애전환 39
1.3. 관계학습 41
2. 프로그램 개발 및 목표 설정 42
2.1. 프로그램 개발 42
2.2.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 45
3. 프로그램 시범운영의 구성 46
3.1. 진행절차 46
3.2. 강사진 구성 46
3.3. 프로그램 구성 47
3.4. 공간 설정 49
3.5. 홍보 49
3.6. 참여자 모집과 선정 50
3.7. 프로그램 개요 51
4.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52
4.1. 1차시 52
4.2. 2차시 53
4.3. 3차시 55
4.4. 4차시 56
4.5. 5차시 58
5. 시범운영 프로그램 피드백(feedback) 59
6.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제언 67
6.1.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 67
6.2.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제언 69
Ⅳ.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의 함의 71
1.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의 함의 73
2.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의 기대효과 74
참고문헌 78
[부록] 81
1.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참여자 질문지 83
2.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관계의 몸짓〉 구성(안) 85
판권기 2
〈표 Ⅱ-1〉 2019년 연령 및 성별 인구 18
〈표 Ⅱ-2〉 2019년 전기/후기 베이비부머 인구 19
〈표 Ⅱ-3〉 주요 국가별 베이비부머 세대의 특징 비교 19
〈표 Ⅱ-4〉 인생 여정의 5단계 21
〈표 Ⅱ-5〉 신중년 세대의 특성 24
〈표 Ⅱ-6〉 행복한 노년을 위해 변화가 필요한 세계관 29
〈표 Ⅱ-7〉 관계재형성을 위한 예술교육의 여섯 가지 역량 33
〈표 Ⅲ-1〉 관계맺음의 핵심개념 37
〈표 Ⅲ-2〉 관계맺음의 핵심단계별 세부 과정 39
〈표 Ⅲ-3〉 전환학습 과정의 10단계 40
〈표 Ⅲ-4〉 전환학습 과정의 핵심요소 40
〈표 Ⅲ-5〉 교과학습과 관계학습의 비교 41
〈표 Ⅲ-6〉 관계학습의 핵심요소 42
〈표 Ⅲ-7〉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관계의 몸짓' 12차시 구상 44
〈표 Ⅲ-8〉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강사진 47
〈표 Ⅲ-9〉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프로그램 48
〈표 Ⅲ-10〉 '관계의 몸짓' 홍보 방법 50
〈표 Ⅲ-11〉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참가자 정보요약 50
〈표 Ⅲ-12〉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개요 51
〈표 Ⅲ-13〉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1차시 프로그램 52
〈표 Ⅲ-14〉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1차시 프로그램 세부내용 53
〈표 Ⅲ-15〉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2차시 프로그램 54
〈표 Ⅲ-16〉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2차시 프로그램 세부내용 54
〈표 Ⅲ-17〉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3차시 프로그램 55
〈표 Ⅲ-18〉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3차시 프로그램 세부내용 55
〈표 Ⅲ-19〉 '관계의 몸짓' 3차시에서 활용한 대본 56
〈표 Ⅲ-20〉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4차시 프로그램 57
〈표 Ⅲ-21〉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4차시 프로그램 세부내용 57
〈표 Ⅲ-22〉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5차시 프로그램 58
〈표 Ⅲ-23〉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5차시 프로그램 세부내용 58
〈표 Ⅲ-24〉 Firo-B 관계지수 검사 분석기준 60
〈표 Ⅲ-25〉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참여자 중 김OO(59)의 Firo-B 검사결과 61
〈표 Ⅲ-26〉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참여자 중 이OO(53)의 Firo-B 검사결과 62
〈표 Ⅲ-27〉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참여자 중 박OO(64)의 Firo-B 검사결과 62
〈그림 Ⅰ-1〉 연구의 절차 14
〈그림 Ⅱ-1〉 연령별 인구 현황 18
〈그림 Ⅱ-2〉 신중년기의 다양한 용어들 22
〈그림 Ⅱ-3〉 베이비부머 세대가 경험한 일과 은퇴의 경험적 의미 구조 26
〈그림 Ⅱ-4〉 신중년 문화예술교육의 핵심개념 32
〈그림 Ⅲ-1〉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절차 46
〈그림 Ⅲ-2〉 '관계의 몸짓' 시범운영 공간(서울무용센터) 49
〈그림 Ⅲ-3〉 '관계의 몸짓' 참여자 모집 홍보물 49
〈그림 Ⅲ-4〉 Firo-B 측정도구: 대인관계 욕구와 행동차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