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김정기
연구요약
목차
I장 서론 17
1. 연구 추진 배경 17
2. 연구의 범위 및 연구문제 19
가. 연구의 범위 19
나.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19
3. 연구 방법 20
가. 전체 교직원 설문조사 20
나. 델파이조사 22
II장 전북교육청 주요 정책 현황 27
1. 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생 28
2. 신뢰와 존중, 가르침이 행복한 선생님 32
3. 가벼운 어깨, 함께하는 학부모 34
4. 청렴은 기본, 공정하고 따뜻한 교육행정 35
5. 소통과 협력, 건강한 학교-마을교육공동체 38
III장 교직원 설문조사 결과 43
1. 현 교육정책의 성과 43
가. 전반적 경향 43
나. 직위별 비교 44
다. 학교급별 비교 46
2. 현 교육정책의 아쉬운 점 47
가. 전반적 경향 47
나. 직위별 비교 48
다. 학교급별 비교 49
3. 중장기 발전을 위한 과제 51
가. 전반적 경향 51
나. 직위별 비교 52
다. 학교급별 비교 53
4. 소결 54
IV장 델파이조사 및 SWOT 분석 59
1. 사회변화 요인 및 교육 현안 59
가. 사회변화 요인 59
나. 지역사회 교육 현안 61
다. 소결 63
2. 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64
가. 「안전한학교」 정책의 성과와 과제 65
나. 「미래혁신교육과 참된 학력신장」 정책의 성과와 과제 67
다.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정책의 성과와 과제 79
라. 「교권 존중과 신뢰히는 학교」 정책의 성과와 과제 83
마. 「학부모 부담 최소화」 정책의 성과와 과제 85
바. 「학부모 학교 참여」 정책의 성과와 과제 85
사. 「공정한 교육행정」 정책의 성과와 과제 86
아. 「차별없는 교육 실현」 정책의 성과와 과제 87
자. 「작은학교 희망 찾기」정책의 성과와 과제 87
차. 「청소년 놀이 공간 확보」 정책의 성과와 과제 93
카. 소결 94
3. SWOT 분석 96
가. 전북교육의 강점과 약점,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 96
나. 대응전략 및 추진 방향 101
V장 중장기 정책 추진 방향 107
1. 참학력 기반 학력신장 107
가. 현황 및 문제 진단 107
나. 중장기 전망 및 고려사항 108
다. 세부 추진과제 109
2. 학교자치 기반 민주시민교육 내실화 112
가. 현황 및 문제 진단 112
나. 중장기 전망 및 고려사항 113
다. 세부 추진과제 115
3.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작은학교 교육력 강화 117
가. 현황 및 문제 진단 117
나. 중장기 전망 및 고려사항 118
다. 세부 추진과제 120
4. 환경생태교육 및 소프트웨어교육 강화 123
가. 현황 및 문제 진단 123
나. 중장기 전망 및 고려사항 124
다. 세부 추진과제 125
5. 교권 보호 및 학교업무 최적화 126
가. 현황 및 문제 진단 126
나. 중장기 전망 및 고려사항 127
다. 세부 추진과제 127
VI장 정책 제언 133
참고문헌 138
부록 141
1. 전북 교육정책 인식 조사 143
2. 델파이 조사(제1차) 147
3. 델파이 조사(제2차) 152
〈표 1-1〉 교직원 설문조사 참여자 현황 21
〈표 1-2〉 제1차 델파이조사 참여자 현황 22
〈표 1-3〉 제2차 델파이조사 참여자 현황 23
〈표 2-1〉 발전과제 1. 안전한학교의 세부실천과제 28
〈표 2-2〉 발전과제 2. 미래혁신교육과 참된 학력신장의 세부실천과제 30
〈표 2-3〉 발전과제 3.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의 세부실천과제 33
〈표 2-4〉 발전과제 4. 교권 존중과 신뢰하는 학교의 세부실천과제 33
〈표 2-5〉 발전과제 5. 학부모 부담 최소화의 세부실천과제 34
〈표 2-6〉 발전과제 6.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의 세부실천과제 35
〈표 2-7〉 발전과제 7. 공정한 교육행정의 세부실천과제 36
〈표 2-8〉 빌전과제 8. 차별 없는 교육 실현의 세부실천과제 37
〈표 2-9〉 빌전과제 9. 작은학교 희망 찾기의 세부실천과제 39
〈표 2-10〉 발전과제 10. 청소년 놀이 공간 조성·운영 39
〈표 3-1〉 성과가 좋았다고 인식한 정책 우선순위-전체 43
〈표 3-2〉 성과가 좋았다고 인식한 정책 우선순위-직위별 45
〈표 3-3〉 성괴기 좋았다고 인식한 정책 우선순위-학교급별 46
〈표 3-4〉 아쉬웠다고 인식한 정책 우선순위-전체 47
〈표 3-5〉 아쉬웠다고 인식한 정책 우선순위-직위별 48
〈표 3-6〉 아쉬웠다고 인식한 정책 우선순위-학교급별 50
〈표 3-7〉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 우선순위-전체 51
〈표 3-8〉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 우선순위-직위별 52
〈표 3-9〉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 우선순위-학교급별 53
〈표 4-1〉 사회변화요인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60
〈표 4-2〉 시회변화요인에 대한 2013년 결과와 2019년 결과 비교 61
〈표 4-3〉 지역사회 교육 현안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62
〈표 4-4〉 지역사회 교육 현안에 대한 2013년 결과와 2019년 결과 비교 63
〈표 4-5〉 발전과제별 전문가 의견 요약 94
[그림 1-1] 연구수행 체제 20
[그림 2-1] 전북교육 기본방향 및 주요정책 27
[그림 4-1] 전북교육에 대한 SWOT 분석 결과 101
[그림 4-2]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전북교육정책 발전전략 103
[그림 5-1] 전북교육 중장기 정책 추진 방향 및 추진 과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