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I. 해방 이후 한국미술 : 1945-1957[1] 새로운 시작 1. 해방 이후의 미술계 2. 한국전쟁과 미술[2] 미술계의 재편과 변화 1. 서양화단의 활동 2. 동양화단의 변화 3. 조각의 새로운 움직임 4. 건축, 공예와 사진[3] 전시와 국제 교류 II. 모더니즘 미술과 국가 주도 미술 : 1957-1975[1] 추상미술의 확산 1. 앵포르멜 미술 2. 중견 미술가들의 독자적 모색 3. 현대조각의 추상 실험 4. 국전 개혁의 시도[2] 다양한 미술에의 도전 1. 매체의 확산 2. 건축, 공예와 사진[3] 국가 주도의 미술 1. 공공조각 2. 민족기록화[4] 전시와 국제 교류 III. 한국미술의 정체성 찾기 : 1975-1990[1] 단색화와 민중미술 1. 단색화 2. 민중미술[2] 동양화에서 한국화로 [3] 포스트모더니즘과 이미지의 복귀 1. 포스트모더니즘 논의와 서술적 이미지 2. 백남준과 미디어 아트[4] 공예, 공공미술과 건축 [5] 전시와 국제 교류 IV. 새로운 문화 환경과 글로벌리즘 : 1990년 이후[1] 글로벌 세대 1. 기억과 시간 2. 동시대를 바라보다 3. 유목민적인 문화 이동 4. 유토피아의 꿈 5. 뉴미디어 시대의 텍스트[2] 공공미술과 건축 [3] 전시와 국제 교류 V. 북한의 미술[1] 해방 이후의 북한미술 [2] 1966년 이후 주체미술과 조선화 [3] 집체화와 집체조각 [4] 1990년대 이후 주석 참고 문헌 도판 목록 인명 색인 책을 마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