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소양 8
1. [특강] 미래 사회 변화의 이해 및 교육의 발전방향 / 설동호[내용없음] 9
2. 교원의 인사 및 복무 / 윤기원 11
I. 교원 인사 11
II. 교원의 복무 14
III. 교원휴가 16
IV. 휴직과 복직 22
참고문헌 25
3.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육법률 / 김의성 27
I. 아동학대 예방 27
II. 교권보호제도 30
III. 정보공개와 개인정보보호 32
4. [특강] 청렴 콘서트 / 조효민 외 4명[내용없음] 37
역량 영역 39
1. 수업 성찰 및 수업 나눔 -배움중심수업 실천을 위한 교사의 수업연구- / 손우정 41
I. 서론 41
II. 배움 중심 수업이란? 42
III. 교사의 수업연구: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 44
참고문헌 56
2. 학급 경영 멘토링 / 허승환 57
1. 4단계로 성장하는 학급경영 58
2. 3단계 '성장'형 교사의 4가지 특징 61
3. 놀이로 깊어지는 학급운영 66
4. 학급운영보다 더 중요한 이야기! 68
3.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 김미향 71
I.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71
II.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72
참고문헌 78
4. 학생과 함께 행복한 교실 환경 / 박정언 79
I. 서론 79
II. 학생과 함깨하는 행복한 교실 환경 만들기 80
5. [특강] 음악과 함께 하는 인문학 - 영화와 함께 하는 인문학 - / 김이곤 91
전문 영역 107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와 실제 / 구미전 109
I. 교육과정 바라보기 109
II. 성취기준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14
III. 성취기준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120
IV. 마무리 122
참고문헌 123
2. 과정중심평가의 이해와 실제 / 최혜숙 125
I. 교사와 학생의 마주보기, 과정 중심 평가 126
II. 가슴펴고 어깨걸고, 과정 중심 평가 130
III. 과정중심평가 Q&A 148
3. 학습부진아 이해와 지도의 실제 / 송푸름 151
들어가는 말 : 우리의 현실 바라보기 152
1. 아동의 읽기 발달과 초기 읽기 부진의 특징 153
2. 訓民正音 제자원리와 특징 156
3. 한글 해득 수준 진단하기, 〈한글또박또박〉 160
4. 한글 미해득 아동 지도의 실제, 〈찬찬한글〉 164
나가는 말 : 「ㄱㄴㄷ」 노래 176
4. 국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 배움을 즐기는 국어과 행복수업 - / 류효금 177
I.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177
II. 배움을 즐기는 국어과 행복수업의 실제 186
IV. 결론 194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94
5. 도덕과 교수·학습의 실제 / 전윤하 195
I.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195
II. 도덕과 교과용도서 개발 방향 및 활용 200
III. 도덕과 학습 지도의 원리 및 토론 기법 205
참고문헌 209
6. 사회과 교수·학습의 실제 / 김영애 211
I. 들어가며 211
II. 사회과 특성 이해 및 지도방법 213
III. 사회과 수업의 실제와 전략 217
참고문헌 221
7. 수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 서영아 223
I. 서론 223
II. 2015 개정교육과정 224
III. 수학과 수업의 실제와 전략 231
참고문헌 235
8. 과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 깊이있는 사고가 있는 과학수업 만들기 - / 김성식 237
I. 서론 237
II.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의 이해 238
III.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39
IV. 교수·학습 실제 및 전략 249
V. 마치며 251
참고문헌 252
9. 영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 조승룡 253
I.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53
II. 영어과 수업의 실제와 전략 256
참고문헌 263
10.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 즐거운 체육수업 / 엄혁주 265
I. 들어가며 265
II. 감정적 협박자? 265
III. 학생참여를 유도하는 즐거운 체육수업, 체육놀이 267
IV. 새로운 체육수업 재구성의 필요성과 사회적 배경 269
V. 체육수업 재구성의 단계 271
VI. 실내에서 즐기는 여러 가지 교실체육 272
VII. 마치며 274
리코더와 함께하는 음악수업 / 김지영 275
I. 음악과 교육과정 275
II. 리코더 276
III. 리코더와 함께 하는 음악수업 282
IV. 리코더로 만드는 학급문화 287
참고문헌 289
12. 쉽고 재미있는 미술수업 / 김보법 291
13. 인성을 기르는 대전의 유·초등교육 / 유덕희 307
14. 사례로 알아보는 교직윤리 / 남미정 325
15. 인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독서교육 / 유새영 333
I. 12색의 크레파스와 우리 아이들 333
II. 2015 개정교육과정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335
III. 슬로리딩(Slow Reading), 천천히 깊게 읽기, 온작품 읽기 336
IV. 맛있는 책 수업 이야기 338
V. 교사가 한 권의 책이다 342
16.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 염건령 345
17.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남정희 371
I. 들어가며 371
II.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373
III. 학교폭력의 발생 및 처리 과정 376
참고문헌 385
18. 학생의 성장을 위한 학급긍정훈육법 / 오동훈 387
I. 시작하는 글 387
II. 학급긍정훈육법의 실제 387
III. 나오는 글 395
19. 성장을 돕는 공감소통과 상담 / 최명혜 397
I. 소통의 장을 열며 397
II. 공감 소통의 시작 398
III. 공감소통과 상담의 실제 401
참고문헌 406
분임, 원격, 현장체험학습 407
1. 분임 활동 / 박소화 409
I. 분임 활동의 개념 409
II. 분임 활동의 주제 410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10
2. 원격 연수 / 박소화 415
1. 원격 연수 수강 415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15
3. 문의 사항 연락처 416
4. 차시별 연수내용 416
자연과 전통의 미, 전주[내용없음] 419
3. 체험중심 안전교육 421
부록 423
2019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일정표 425
연수 평가 안내 428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30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31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32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32
연수동 안내도 43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34
판권기 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