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멋진 학교생활을 꿈꾸는 교사 대화 / 유영호 ; 박은수 ; 천하용 ; 황인애 ; 유하나 ; 유주환[내용없음] 6
2. 교육감 특강 / 설동호[내용없음] 8
3. 클래식과 함께 하는 소통과 공감 / 김이곤 10
4. 대전 중등교육의 이해 / 이해용 34
교육부 비전 34
교육부 주요 추진과제 35
대전미래교육 3대 역점과제 36
역점과제 1.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 37
역점과제 2.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37
역점과제 3.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자율선택형 진로교육 38
중등교육 기본방향 38
핵심역량을 키우는 학교교육 지원 39
배움과 성장이 있는 창의·융합 교육 39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국제교육 40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진학교육 40
학교 교육력을 높이는 교원인사 41
5. 자기성장, 자기인식과 탐색 그리고 관계전략 / 김영아 42
6. 행복한 학급운영 56
소통과 어울림으로 행복한 학급 운영 / 이은미 56
우리는 우리의 자아를 가르친다 56
교사의 모험 58
오늘 살펴볼 이야기들 58
어떤 만남으로 시작할까 59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61
어떤 학급을 만들까? 62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63
학부모와 어떻게 지내야할까? 65
학생의 성장을 위한 학급긍정훈육법 / 김연경 ; 박정희 ; 임영은 ; 장은정 ; 한유경 66
I. 서론 66
II. PDC의 기술 66
참고문헌 84
7. 학교폭력예방과 위기학생관리 / 권성중 86
I.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 86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86
2. 학교폭력의 사안처리 과정 89
3. 학교생활기록부 학교폭력 조치사항 기록 관리 및 삭제 92
II. 위기학생 발견 및 조치 92
1. 학교 부적응 위기학생 현황 92
2. 학업중단 위기 징후 조기 발견 및 생활지도 방안 93
3. 학업중단 위기 지원 프로그램 96
8. 교원단체의 이해 / 강의창 98
1. 교원단체의 일반적 이해 98
2. 교육노조의 일반적 이해 107
9.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김랑일 122
I. 학교 안전관리의 목표 122
1. 학교의 안전관리 목표 122
2. 교육부의 학교안전사고 제로화 방안[2015년12월30일자 대국민 발표] 125
3. 학교 안전관리와 관련된 법적기준 125
II. 전기설비분야 안전관리 127
1. 정기점검기준 127
2. 교사의 정기 시설점검기준 127
3. 교실의 전기시설 안전점검 127
4. 전기시설의 안전관리 128
5. 전기 누전사고 예방법 128
6. 전기화재 예방법 129
7. 감전사고 130
8. 전기 감전사고 예방법 131
9. 감전사고 발생시 행동요령 131
III. 화재대비 시설 점검 132
1. 학교화재 발생 및 피해현황 132
2. 교실의 소화기를 점검하자 133
IV. 화재현장대응매뉴얼 134
1. 화재발생시 현장행동매뉴얼 134
2. 교사의 대웅요령 135
3. 소화기사용법을 익히자. 135
4. 교육지원청 보고 139
5. 주간과 야간의 조치요령 139
6. 매뉴얼 139
7. 안전한 대피방법 140
8. 질식사고 예방법 140
9. 학부모 연락 141
V. 결론 141
1. 재난대비 예방 활동 강화 의무 141
2. 대웅능력 향상에 필요한 교육강화 142
3. 학생안전교육의 실시의무 142
참고문헌 142
별첨 143
10. 업무포털의 이해와 학교생활기록부의 실제 / 이영주 148
I. 공문서 작성의 일반원칙 148
1. 업무포털의 이해 148
2. 문서 작성의 일반원칙 149
3. 항목 번호 및 들여쓰기 149
4. 문서 금액 표시 150
5. 기록물 공개·비공개 설정 등에 따른 열람환경 151
II.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방법과 실제 152
1. 2019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과제별 적용 시기 152
2. 학교생활기록부 처리요령 153
3.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록 유의사항 154
참고문헌 161
참고사이트 161
11. 가르치지 않고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실습 / 장홍월 162
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162
1. 현재의 나, 직시하기 162
2. 핵심역량 교육으로의 혁명적인 변화 163
II. '깊은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164
III. 교과서를 찢어 Redesign하기 166
1. 가르쳤다고 해서 배운 것은 아니다. 166
2. 교과서를 '가르치는' 교사, 교과서를 '이용하는' 교사 167
IV. 수업재구성의 실제 168
1. 중1 「일차방정식」 단원 교수·학습 계획 및 교과서 재구성 168
2. 이 수업의 특징 169
4. 수업목표 및 수업의 흐름 170
V. 표류하는 교사가 아닌 항해 하는 교사 172
12.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 이상돈 176
13. 전문상담교사가 들려주는 학교현장 이야기 / 조현분 188
I. 서론 189
II.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상담이론 189
1. 정신분석적 관점 189
2. 인간중심상담 이론적 관점 192
3. 무엇이(무엇으로) 보입니까? 194
III. Wee클래스, Wee센터 소개 195
1. 추진 근거 195
2. Wee 소개 195
3. 역할과 운영 프로그램 196
IV. 글을 마치며 197
참고문헌 197
14. 교원 복무 및 청렴교육 / 곽숭훈 198
I. 교원 복무 198
공무원의 의무 및 행동강령 199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 199
공무원 징계령 시행 규칙 201
교원의 휴가 202
교원의 휴직 204
교육공무원법 제41조 205
II. 청렴교육 206
청렴과 부패의 정의 207
청렴도와 국가경쟁력 208
한국의 청렴수준 208
우리교육청 청렴도 209
III. 청탁금지법 210
우리 역사 속 청탁금지법 210
청탁금지법 의미 및 적용 대상 212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 금지 214
영화로 풀어보는 청탁금지법 216
IV. 외부강의 217
외부강의 신고 218
외부강의 사례금 상한액 218
Q&A로 알아보는 외부강의 219
15. 교사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 이현숙 220
16. 평가문항작성의 기초 - 평가문항 작성 요령 / 이자영 230
17.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무관리 / 안성민 240
001. 현금흐름관리의 이해와 실습 241
002. 당신을 호갱님으로 만드는 금융판매인의 제안유형 248
부록 256
2019년도 중등 신규임용 예정교사 직무연수 일정표 258
2019년도 중등 신규임용 예정교사 직무연수 안내 259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263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264
판권기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