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아이들이 즐거운 독서교육 / 류효금 5
I. 서론 7
II. 온 작품 읽기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8
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8
2. 온 작품 읽기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8
III. 온 작품 읽기의 효율적인 운영 10
1. 온 작품 선정 10
2. 온 작품 읽기를 위한 심리적·물리적 환경 구성 11
3. 온 작품 읽기의 실제 12
IV. 결론 14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4
2. 학교 보안업무 및 개인정보보호 / 곽태경 15
1. 보안개요 18
2. 인원보안 20
3. 문서보안 21
4. 시설보안 23
5. 정보보안/개인정보 24
6. 보안사고 예방 27
3. SW교육과 학급경영 / 반창모 31
4차 산업혁명의 도래 33
대학 교육의 변화 : 융합 34
두바이의 비전 : 3D 건설의 허브로 35
AI와 빅데이터의 만남 35
AI+HI 36
인공지능과 SW교육 체험 37
소프트웨어 교육은 OOO다 37
로봇과 플랫폼의 변화 38
인문학과 정보과학(SW교육)의 만남 39
컴퓨팅 사고력에 관하여 40
구글의 컴퓨팅 사고 40
CT의 추상화 개념 41
구성주의와 SW교육 41
SW교육의 수업방법 42
간단한 언플러그드 체험 42
언플러그드 43
SW교수학습 모형 44
로봇 활용 SW교육 사례 48
피지컬 컴퓨팅 산출물 사례 49
SW교육 관련 사이트 51
구성주의와 SW교육 51
활동 영상 52
4. 교원인사와 복무 / 윤기원 55
I. 교원 인사 57
1. 교사 전보 제도 57
2. 전보 내신서 양식 59
II. 교원의 복무 60
1. 교원의 의무(국가공무원법 제7장 복무) 60
2. 근무상황 관리 60
3. 복장(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8조의2) 61
4.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 61
III. 교원휴가 62
1. 근거 62
2. 휴가제도의 운영 62
3. 휴가종류별 실시 방법 62
IV. 휴직과 복직 69
1. 근거 69
2. 휴직의 종류 69
참고문헌 72
5. 인성교육중심 학급경영 / 나승빈 73
건강한 자존감의 3가지 인식과 4가지 능력 76
꿈 꾸기(테마 정하기) 77
함행우 학급살이 5가지 원칙 77
키워드 1. 소속감 78
키워드 2. 자존감 84
키워드 3. 책임감 87
키워드 4. 학습 효능감 91
키워드 5. 사회적 기술 94
함행우 회의 원칙 96
6. 교직실무와 업무포털활용 / 윤종권 99
학교 업무 처리 기본 프로세서(예) 101
업무포털의 시작 102
나이스(NEIS) 103
나이스(NEIS)/나의 메뉴/복무 신청 103
나이스(NEIS)/복무/근무상황신청 104
나이스(NEIS)/복무/초과근무신청 106
나이스(NEIS)/복무/개인출장관리(관외) 106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유의 사항 107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 관리 주체 107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처리 요령 108
학교생활기록부 인적사항 기록 109
행정정보공동이용(www.share.go.kr) 109
에듀파인(edufine)으로 지출 품의하기 110
자료집계로 보고하기 111
업무관리시스템 공문서 작성하기 112
공문서 본문 작성의 일반 원칙 113
7. 생활지도와 학교(성)폭력예방교육 / 성재현 115
I. 초등학생의 생활지도 117
1. 들어가기 117
2. 생활지도의 개념 118
3. 생활지도의 목적 118
II.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준비 자세 118
1. 생활지도를 위해 준비된 교사 118
2. 이상적인 교사상 119
III. 학교폭력의 개념 120
1. 정의 120
2. 사건 처리 절차 121
3. 일반 학교폭력 사건처리절차 122
4. 성폭력과 성희롱 128
5. 성폭력 사건처리절차 129
6. 성폭력 처리 시 주의사항 130
8. 나무야 놀자, 목공체험교실 / 신현정 131
1. 목공체험 일정 133
2. 나무의 종류는? 134
3. 나무의 특성 135
1) 「피톤치드 효과」 135
2) 가공방법에 따른 목재의 종류들 136
4. 만드는 과정 139
1) 재료 확인 139
2) 다듬기 139
3) 목공 본드 칠하기 140
4) 고정하기 140
5) 꾸미기 141
6) 오일 바르기 141
7) 바니쉬 바르기 142
8) 시계 조립 순서 142
5. 꾸미기 예시 143
9. 행복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이해 / 박은희 145
I. 시작하며 147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147
1.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인재상 147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심 149
3.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사항 151
III. 과정중심평가 154
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 154
2. 과정중심평가와 수행평가 155
3.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의 실제 156
10. 공부, 새롭게 보다! / 박재원 159
부록 175
유·초등 복직예정교사 직무연수 일정표 177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7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79
판권기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