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전문 영역 6
1. 빛깔 있는 학급경영 노하우 : 배움이 즐거운 수업과 학급살이 / 최진수 7
Ⅰ. 학습 동기 7
가. 무조절 동기(공부할 마음이 없는 상태) 7
나. 외적 조절 동기(보상 받으려고, 처벌 피하려 위한 상태) 7
다. 투입된 조절 동기(다른 사람 가치로 공부하는 상태) 8
라. 확인된 조절 동기(공부 가치와 중요성 인정, 수용 상태) 8
마. 내재적 조절 동기(흥미, 호기심, 즐거움, 재미를 느끼는 상태) 8
Ⅱ. 교사 고민거리, 어떻게 성장할까? 8
Ⅲ. 주제별 학급운영 11
1. 백화점식 학급운영 11
2. 주제 중심 학급운영 12
3. 뜻을 세우는 학급운영 14
4. 삶을 가꾸는 학급살이 15
Ⅳ. 고정관념 깨치기 17
1. 고정 관념 17
2. 포스터(고정 관념 깨기) - 사례 17
3. 시 이야기 19
Ⅴ. 자료 모으기와 활용 20
1. 교육 자료 어디에? 20
2. 매체 활용을 본 학습활동(UCC 만들기) 20
3. 수업 과정=학습 과정 21
Ⅵ. 수업 이야기(수업 기록) 21
1. 수업 고민, 힘든 모둠학습 왜? 22
2. 내 수업 원칙 22
3. 국어 수업 보기 23
4. 사회 수업 보기 23
5. 미술, 실과 수업보기 24
6. 학교 나무 이야기 수업(교과 통합) 25
7. 수업 정리와 나눔 28
Ⅶ. 다시 묻는다. 학급운영 왜 하지? 30
2.사이코드라마를 통한 소통과 성찰 / 김주현 33
Ⅰ. 서론 33
1. 사이코드라마의 활용 목적 33
2. 생활 지도의 성찰적 질문 34
3. 사이코드라마 활용 35
참고문헌 42
3. 미술 활용 풍성한 학급살이 / 옥상헌 43
Ⅰ. 삶을 위한 시각문화 학급운영 43
Ⅱ. 뚝딱 미술로 여는 시각문화 학급운영 45
1. 만화 명패 만들기 45
2. 나의 꿈, 나의 미래 46
3. 얼굴 그리기 지도법 46
4. 미세먼지 알림판 49
5. 탱글탱글 젠탱글 50
6. 마음으로 만다라 51
7. 빨대 젖소로 우유 지도 53
8. 알록달록 오방색 접시 53
9. 나만의 감정툰 그리기 55
10. 상상으로 채우기 56
11. 자전거 보고 그리기 57
12. 나만의 페이퍼 토이 만들기 58
13. 나만의 페이퍼 토이 만들기 59
14. 동물 농장 봉투 만들기 60
15. 올베우스의 학급 4대 규칙 61
참고문헌 61
토의주제 61
4. 한 학기 한 권 책읽기 / 유새영 63
Ⅰ. 슬로 리딩(Slow Reading), 온 작품 읽기! 63
1. 교과서 속에 토막글, 갇혀버린 문학적 감동 63
2. 슬로 리딩(Slow Reading), 온 작품 읽기 63
3. 책을 온전히 즐기는 방법, 샛길새기 64
Ⅱ. 2015 개정교육과정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64
1.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된 배경 64
2.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근거와 독서 단원의 개념 64
Ⅲ. 여행계획서(수업계획) 만들기 67
1. 슬로 리딩(Slow Reading)수업을 위한 고학년 교육과정 개발 67
2. 온 작품 읽기 수업을 위한 저학년 교육과정 개발 68
Ⅳ. 함께 나누어 볼 어린이 책, 초등교사 어린이책 함께 읽기 운동! 71
1. 저학년(1-2학년)과 나누어 볼 도서 71
2. 중학년(3-4학년)과 나누어 볼 도서 72
3. 고학년(5-6학년)과 나누어 볼 도서 73
4. 초등교사 어린이 책 함께 읽기 74
참고 문헌 74
진로검사의 올바른 해석 / 임정빈 75
1.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진로적성의 의미 75
1.1. 교육 패러다임 변화 75
1.2. 새로운 인재 선발기준의 변화 80
1.3. 진로적성의 중요성 83
2. 진로적성검사 이해와 검사 결과에 따른 상담 방법 84
2.1. 진로적성의 이해 84
부록 101
빛깔 있는 교실 만들기 직무연수 일정표 103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04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0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06
판권기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