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대전교육정책의 이해 / 임민수 7
I. 일반 현황 7
II. 기본 방향 8
III. 대전 주요 교육정책(교육정책과) 9
참고문헌 19
(1기) 클래식과 함께 하는 소통과 공감 / 김이곤 21
(2기) 클래식과 함께 하는 소통과 공감 / 김이곤 47
전문영역 65
자기 이해와 좋은 관계를 만드는 기술 / 김영아 67
교원 인사와 복무 관리 / 가홍진 81
I. 교육 법규의 이해와 적용 81
II. 교원 인사 83
III. 교원휴가 및 휴직과 복직 87
IV. 복무관리의 실제 95
참고문헌 96
공문서 작성 및 업무포털의 활용 / 윤종권 97
공문서의 이해 97
공문서의 성립과 효력 발생, 처리 방법 98
공문서 작성의 일반 원칙 98
공문서의 구성과 작성 101
공문서 작성의 실제 101
공문서 수정과 문서 처리 참고 사항 102
업무포털의 활용 103
업무포털 나이스(NEIS) 활용 103
업무포털 자료집계 107
업무포털 에듀파인 108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김랑일 109
I. 학교 안전관리의 목표 109
II. 효과적인 학교시설물 관리 방안 115
III. 화재대비 시설 점검 118
IV. 화재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 119
V. 결론 125
참고문헌 130
교원단체의 이해 / 강의창 131
1. 교원단체의 일반적 이해 131
2. 교원노조의 일반적 이해 140
(유치원) 나·너·우리가 행복한 학급경영 / 최연정 155
I. 학급경영 155
II. 지혜로운 학급경영 159
III. 성장하는 교사되기 163
참고문헌 164
(초등) 나·너·우리가 행복한 학급경영 / 김동희 165
I. 행복한 학급 세우기 165
II. 행복한 학급 경영하기 166
III. 행복한 학급 성찰하기 170
(특수) 나·너·우리가 행복한 학급경영 / 김주영 171
I. 특수교육의 개요 171
II.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177
참고문헌 182
미래교육과 직업세계 / 김창환 183
1.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인공지능 183
2.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 183
3. 인공지능과 미래의 일자리 184
4.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역량 186
5. 미래 역량을 키우는 방법 187
6. 인공지능 시대 진로역량 개발 단계 188
7. 인공지능 시대 미래형 인재 사례 189
8. 글을 맺으며 190
참고문헌 191
(유치원)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의 실제 / 임성은 193
I. 서론 193
II. 본론 194
III. 결론 204
참고문헌 205
(초등 1기) 교육과정 재구성과 토의·토론 수업의 실제 / 이영근 207
(초등 2기) 교육과정 재구성과 토의·토론 수업의 실제 / 전윤하 223
I. 교육과정 재구성 223
II. 토의·토론을 활용하는 수업 225
참고문헌 232
(특수)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의 실제 / 추희정 233
I. 2015 교육과정의 이해 233
II.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 236
III.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특수학급 교육과정 중심 238
IV. 맺는 말 244
참고문헌 245
교원 성희롱·성매매·성폭력예방교육 / 이현숙 247
학교폭력·성폭력·아동학대예방교육 및 위기학생 관리 / 권성중 257
I.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 257
II. 성폭력 예방 및 대웅 261
III.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 263
IV. 위기학생 지원 프로그램 265
(유치원 1기) 자연과 함께 하는 선배와의 대화 / 송은영 267
1. 유치원 교사란? 267
2.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269
3. 경험 나누기 271
4. 맺으며 275
참고문헌 275
(유치원 2기) 자연과 함께 하는 선배와의 대화 / 강선영 277
I. 서론 277
II. 유치원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 278
III. 한걸음 나아가기 282
참고문헌 287
(초등) 자연과 함께 하는 선배와의 대화 / 김성원 289
I. 미래학교, 미래교사 289
II. 2019년 학교 변화를 주도하는 신규교사 294
III. 학교행정업무처리 안내 300
참고문헌 303
(특수) 자연과 함께 하는 선배와의 대화 / 김순영 305
I. 서론 305
II. 특수교사로서의 마음 자세 305
III.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310
IV. 결론 315
참고문헌 315
부록 319
2019년 유·초등 신규임용예정교사 직무연수 일정표 32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2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25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326
판권기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