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 역량 8
1. 〈특강1〉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 설동호[내용없음] 9
2. 오감만족 전통음식 체험[내용없음] 11
3. 힐링 공예체험[내용없음] 13
4. 행복 문화예술 체험[내용없음] 15
5. 민주시민교육 및 학교자치 / 이지명 17
엄존하는 우리의 현실 17
불확실성 시대 삶의 대응 전략 19
학교에서의 소통을 어렵게 하는 것들 20
상사 vs. 리더 21
세상에 대한 관심 : 관찰하기 22
제약, 한정된 자원 극복하기 22
피드백은 자주 이루어져야 한다 23
시민의 몰락 VS. 촛불혁명 29
민주주의 일상화 VS. 민주주의 역설 30
민주주의 역설(Chantal Mouffe) 30
6. 〈특강2〉2019 방송가 트렌드 / 최민근[내용없음] 35
7.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 염건령 37
성관련 용어 37
양성평등과 성평등 38
여성의 삶 문제 38
성폭력 예방 : 깨진 창문이론 40
성희롱의 유형 40
문자성희롱 사례 41
성희롱에 대한 국가기관의 처분 41
성희롱의 요건 42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편견 42
성폭력의 유형 43
네이밍(Naming) 성폭력 44
교사의 성폭력 사례 45
카메라 등 이용 촬영죄(몰카범죄) 46
보복 영상 유출범죄(리벤지 영상) 47
스토킹 범죄 47
교육기관 내 성희롱 성폭력 예방 48
8. 소통을 통한 갈등관리 / 강은미 49
I. 소통으로 마음 나누기 49
II. 학교에서의 소통과 갈등관리 54
참고문헌 58
9. 〈특강3〉청렴 콘서트 / 제명규[내용없음] 59
10. 영화를 통한 인문학 산책 / 차승민 61
I. 영화가 교육을 만났을 때 61
II. 영화 속 교사 이야기 65
참고문헌 70
11. 사례로 알아보는 교직윤리 / 남미정 71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사례 71
특별반의 존폐 문제 73
도덕적 딜레마 73
교육의 기회균등 76
학부모의 담임교사 교체 요구 사례 80
교육권 81
더 많은 질문들 83
참고문헌 83
12. 대전 중등교육 정책의 이해와 추진 방향 / 조진형 85
1. 들어가며 85
2. 대전 중등교육정책의 이해와 추진 방향 86
3. 대전 중등교육정책의 현안과 과제 89
4. 나가며 97
참고문헌 98
전문 역량 99
1. How to ask Better Questions / Andrew Griffiths 101
Introduction 101
Defining FLA 102
How does FLA affect students? 103
What specific situations in the classroom cause the most FLA? 103
Asking Questions 104
How to ask better questions 105
A few other thoughts 107
Trying it yourself 107
Conclusion 108
References 109
2. 학습부진학생 이해와 지도의 실제 / 명달호 111
어떤 시대를 살고 있나? 112
교육 현실에 대한 성찰 114
학습부진에 대한 생각 나눔 115
학습부진, 무엇이 문제인가? 118
학습부진 진단 119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 119
학습부진 유형 120
학습부진의 원인 및 시사점 121
학습부진 요인 분석 121
외국은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122
학습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전략 122
교사의 관점과 인식의 전환 125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125
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 김준걸 127
교육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방안』('16.11.24.) 127
생기부 개선 적용 시기 128
생기부 작성 유의사항 128
생기부 작성 시 금지 사항 129
생기부 처리요령 129
학적 용어의 정리 130
출결 특기 사항의 기재 130
생기부 수상경력 131
시상계획 131
수상경력의 입력 132
수상경력 변경 주요사항 132
진로희망 유의사항 133
창의적 체험활동 표준가이드 라인 133
특기사항 기재 범위 134
동아리 활동 기재 예시 135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가이드 라인 135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유의사항 136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변경부분 136
자료의 정정 137
부당정정 137
4. 학부모 상담과 민원처리 방안 / 성재현 139
I. 생활지도의 개념 139
II. 학생 생활지도의 방향 140
III. 학부모 유형별 상담과 민원 처리 방법 147
IV.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준비 자세 149
5. Reading with evidence / David 153
Detective Reading and Motivation 153
Reading Comprehension 157
ONE MINUTE MYSTERIES 160
6. 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 장경숙 163
1. 영어교사와 교육과정 164
2. 2015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총론) 164
3. 2015 영어과 교육과정 167
4. 영어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171
5. 지속적 전문성 제고를 위한 노력 186
7. 과정중심평가의 이론과 실제 / 윤정은 189
I. 과정중심 평가의 이론 189
II. 과정중심 평가 설계 193
참고문헌 199
8. 진로교육의 이해와 실제 / 조윤희 201
I. 미래 사회를 위한 진로교육 201
II. 진로교육의 설계 204
참고문헌 212
9. 나만의 영어수업 디자인 / 최선경 213
01. PBL소개 213
02. 실제 교실에서 적용해 본 PBL 사례 216
03. 더 많은 연구를 해보고 싶다면… 229
10. 담임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 최철규 237
학급단위 프로그램 : 자율활동 237
창의 인성 토론회 242
학급 TED 연구회 244
나만의 E-campus 구축하기 246
11. Teaching Grammar in English Classrooms / 이상기 251
I. Various Understandings About Grammar 251
II. New Approaches to Grammar Teaching 261
주요 참고 문헌 264
12. 통합교육과 장애학생 이해 교육 / 한도영 267
장애인차별금지법상 차별의 유형 268
장애학생이 누릴 수 있는 권리 269
장애학생 평가 및 관리 269
영단어로 풀어보는 - 장애, 특수교육 270
영화 '증인'으로 보는 자폐스펙트럼 271
동등, 평등, 균등, 대응, 공평, 공정(FAIRNESS) 272
보편설계와 보조공학 272
영화속의 AAC - "사랑에 대한 모든 것" 274
영단어로 풀어보는 - 장애, 특수교육 275
특수교육 형태 276
대전의 특수교육 276
보편적 학습 설계와 차별화 교수 277
차별과 혐오 280
닫는 말 281
13. 교육법규의 이해 / 박재성 283
I. 법의 기초 283
II. 사례 291
III.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자살사건(대법원 2007.11.15. 선고 2005다16034 판결) 292
IV. 교권보호 종합대책 293
14. 수업나눔과 성찰을 위한 배움의 공동체 / 김숙희 295
I. 수업 열기 295
II. 배움중심 수업 관찰 300
III. 배움중심 수업 나눔 303
IV. 배움중심 수업 성찰 305
V. 배움의 공동체 수업 적용 307
VI. 배움의 공동체 수업 적용 사례 315
VII. 수업 성찰을 위한 수업관찰록 예시 320
참고문헌 321
15. 학생중심 교실수업 설계 및 개선사례 / 박은수 323
I. 학생중심 교실수업 설계 이론 323
II. 학생중심 교실수업 설계의 실제 329
참고문헌 338
16. Improving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 Theresa Chen 339
Introduction 339
Comprehension Exercises 343
Conclusion 344
17. Making grammar fun / Hannah 345
Making Grammar Fun 345
Comprehensibility 345
Acceptability 346
Noticing 347
Discovering Rules 347
Accommodation and Restructuring 348
Experimentation 348
Activity Adaptation 349
18. 교원인사 및 복무 / 정선희 351
I. 정의 및 임무 351
II. 교원 인사 352
III. 교원의 복무 355
IV. 휴직과 복직 363
V. 징계 368
참고문헌 374
19.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 / 오영일 375
I. 학교폭력 375
II. 성폭력 389
III. 아동학대 391
IV. 토의 과제 395
20.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관람 / 윤미영[내용없음] 397
21. 맛있는 학급, 공감 가득한 교실을 만드는 학급경영 Tect / 장홍월 399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402
공동체적 감수성 406
학급행사 406
분임, 원격, 현장체험학습 417
1. 분임활동 / 윤미영 419
I. 분임 활동의 개념 419
II. 분임 활동의 주제 420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20
2. 원격 연수 / 윤미영 425
1. 원격 연수 수강 425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25
3. 문의 사항 연락처 426
4. 차시별 연수내용 426
3. 현장체험학습 428
오감 만족 음식 체험(한국전통문화전당)[내용없음] 428
힐링 공예 체험(한국전통문화전당)[내용없음] 429
행복 문화예술 체험(한국전통문화전당)[내용없음] 430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 관람 431
부록 433
2019 중등학교 1급 정교사(영어) 자격연수 일정안 435
연수 평가 안내 438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40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41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42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42
연수동 안내도 44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44
판권기 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