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원격연수 / 김귀영 7
1. 원격연수 수강 8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8
3. 문의 사항 연락처 9
분임활동 / 김귀영 10
Ⅰ. 필요성 및 목적 12
Ⅱ. 분임 활동의 실제 13
1. 분임 활동 주제 선정 13
2. 분임 조직 및 활동 13
3. 분임 활동의 진행 방법 14
4. 활동 시 유의사항 15
5. 분임 활동 보고서 작성 및 제출 15
6. 분임 평가 16
기본 역량 18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교육혁신 / 설동호[내용없음] 20
소통과 협력을 위한 초등교육정책의 이해 / 유덕희 22
성희롱·성폭력예방교육 / 염건령 42
2019 방송가 트렌드 / 최민근[내용없음] 54
교원 인사와 복무 / 윤기원 56
Ⅰ. 교원 인사 56
Ⅱ. 교원의 복무 59
Ⅲ. 교원휴가 61
Ⅳ. 휴직과 복직 68
참고문헌 71
학생자치활동과 민주시민교육 / 이영근 72
Ⅰ. 학생이 주인인 교실, 어떻게 할까? 72
Ⅱ.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생자치회 79
Ⅲ. 나가며 82
참고문헌 82
청렴콘서트 / 제명규 외 4인[내용없음] 84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로교육 / 김창환 86
1.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인공지능 86
2.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 87
3. 인공지능과 미래의 일자리 88
4.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역량 92
5. 미래 역량을 키우는 방법 95
6. 인공지능 시대 진로역량 개발 단계 96
7. 인공지능 시대 미래형 인재 사례 97
8. 글을 맺으며 99
참고문헌 99
미래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교사의 역할 / 고덕희 100
Ⅰ. 미래교육의 방향 100
Ⅱ. 교사, 자신에 대한 Renewal 101
참고 문헌 및 자료 108
스텝매직을 활용한 창의적 기법 / 김택수 110
1. 마술(Magic)과 교육마술(Magic for Education)의 정의 110
2. 마술의 역사 110
3. 교육마술의 필요성 111
4. 마술을 통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과정(S.T.E.P) 112
5. 교육마술 배우기 113
6. 아이의 생각을 성장시키는 택샘의 4단계 발문법 (Four Phases of Questions by T.S.) 115
참고문헌 및 사이트 118
현장체험학습 / 김귀영 120
1. 목적 122
2. 방침 122
3. 세부 내용 122
4. 기대 효과 123
전문 역량 124
과정중심평가의 이해와 실제 / 유영식 126
Ⅰ. 과정중심평가의 이해 126
Ⅱ.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교육과정 130
Ⅲ.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수행평가와 서논술형평가 136
Ⅳ.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배움중심수업 141
부록 144
참고문헌 152
장애인 학대 예방 및 장애학생 통합교육 / 김미희 154
Ⅰ. 들어가며 154
Ⅱ. 장애인 학대의 이해 154
Ⅲ. 장애인의 학대의 신고 158
Ⅳ. 장애학생 통합교육 160
Ⅴ. 마치며 162
참고문헌 162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 / 김기웅 164
01. 읽기부진 이해하기 164
02. 읽기부진 진단과 지도 169
03. 수학부진 이해하기 176
04. 수학부진 진단과 지도 179
참고 문헌 186
재밌는 수업을 위한 비주얼 씽킹 / 김차명 188
음악과 교수·학습의 실제 / 황지연 206
1. 문서 체제 변화 206
2. 음악교과역량을 바탕으로 핵심역량 함양 207
3. 음악 교과 핵심 개념을 통한 음악의 원리 이해 207
4. 음악의 실생활 활용 가능성 제고 208
5. 국악의 생활화 강조 208
Ⅱ. 음악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208
Ⅲ. 음악과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 209
Ⅳ.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10
Ⅴ.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213
Ⅵ. 감성충만 음악수업의 실제 216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제 / 장영우 224
Ⅰ. 독서의 기능과 특징 224
Ⅱ.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독서 단원 안내 225
Ⅲ. 독서 준비 단계의 수업하기 232
참고 문헌 239
SW교육 교육과정 이해와 실제 / 김황 240
Ⅰ. SW교육 교육과정 살펴보기 240
Ⅱ. SW교육과정 성취기준별 학습내용 살펴보기 244
Ⅲ. SW교육 수업 설계 253
참고문헌 254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신고의무자) 예방교육 / 오영일 256
Ⅰ. 학교폭력 256
Ⅱ. 성폭력 268
Ⅲ. 아동학대 269
Ⅳ. 토의 과제 273
사회과 교수·학습의 실제 / 임진 274
Ⅰ. 사회과 교수·학습 전략 및 교육과정 재구성 274
Ⅱ. 탐구 및 문제해결 중심 사회과 수업 사례 277
참고문헌 280
공문서 작성의 실제 / 한은주 282
1. 공공언어로서의 공문서 282
2. 공문서 작성 원칙과 관계 법령 288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와 실제 / 최무연 324
Ⅰ. 프로젝트 수업이란? 324
Ⅱ. 프로젝트 수업 설계하기 330
Ⅲ. 프로젝트 수업 교육과정 매핑(교육과정 지도) 334
Ⅳ. 프로젝트 수업 강의 구상 및 실습 341
참고문헌 348
수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 이상우 350
Ⅰ. 2015 개정 수학교육과정 350
Ⅱ. 2015 개정 수학교육과정을 위한 수업의 방향성 351
Ⅲ. 활발한 수학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PCK 352
Ⅳ.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개념, 원리 중심 수학수업 355
참고문헌 358
과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 과학 탐구활동 지도의 실제 - / 김수진 360
Ⅰ. 들어가며 360
Ⅱ. 교육과정 분석 수업 설계 예시(핵심개념 '힘') 362
Ⅲ. 과학 탐구활동 지도의 실제 371
Ⅳ. 나오며 375
참고문헌 377
미술과 교수·학습의 실제 / 이규정 378
Ⅰ. 미술 수업 바라보기 378
Ⅱ. 몸과 마음이 어우러지는 미술 수업과 조우하기 379
Ⅲ. 미술 수업의 새로운 가능성 열기 386
참고문헌 387
두뇌사고 특성에 맞는 진로적성 이해 / 최명철 388
1. 두뇌와 학습 관계 고찰 388
2. 두뇌 사고와 주도성 396
3. 두뇌 우성을 통한 두뇌 사고 학습 및 교육 403
학생 및 학부모 상담의 실제 / 양곤성 408
Ⅰ. 인간 정서의 이해 408
Ⅱ. 상담이론을 통한 정서 다루기 410
Ⅲ. 학생, 학부모 상담의 실제 413
참고문헌 421
신나는 협동적 학급놀이 / 김양수 422
Ⅰ. 신나는 학급을 세우는 학급놀이의 실제 422
Ⅲ. 나가며 430
참고문헌 430
교사학습공동체 중심의 수업혁신 / 임재일 432
1. 함께 배우는 수업 433
2. '같이의 가치' 교원학습공동체란? 436
3. '같이의 가치' 교원학습공동체의 성장통 449
4. '같이의 가치' 교원학습공동체의 운영 454
5.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성장 경험 459
소감 및 Q&A 464
부록 466
2019년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일정 468
연수 평가 안내 471
연수생 협조 사항 안내 47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74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75
연수 교육과정 및 강사 설문 조사 안내 476
판권기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