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역량 8
1. 특강 I : 청렴 콘서트 / 제명규 외 4명[내용없음] 9
2.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 / 민수진 11
3. 교사로서의 삶, 교사다움 / 최윤미 25
I. 서론 25
II. 본론 26
III. 결론 35
참고문헌 36
4. 특강 II :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교육 혁신 / 설동호[내용없음] 37
5. 대전 유아교육 정책의 이해 / 강미애 39
I. 대전 유아교육 기본방향 40
II. 2019 대전 유아교육 운영계획 41
참고문헌 54
6.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 성원경 55
개정 배경 55
개정 초점 56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56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에 대한 철학 57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과 책무성 60
놀이, 경험, 배움 사례 61
7. 조직구성원의 이해와 소통 / 심지은 63
1. 통(通)함과 행복 64
2. 조직내에서의 인간관계 65
3.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이해 68
4. 경청능력 70
5. 바람직한 인간관계 72
6.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자아찾기 73
7. 학부모 상담 및 민원대처 74
8. 토의과제 74
8. 놀이의 반란, 놀이는 과학이다 / 황준성 75
9.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마음 읽기 / 남헤란 87
I. 그림책 87
II. 마음을 이어주는 그림책 읽어주기 91
III. 그림책놀이의 실제 95
참고문헌 104
10. 2019 방송가 트랜드 / 최민근[내용없음] 105
11. 전주 전통 문화 전당[내용없음] 107
12.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 관람 / 박소화[내용없음] 109
전문 역량 111
1.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유치원교육과정 / 장영순 113
01. 개정 누리교육과정 114
02.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118
03. 유치원 교육과정 계획 122
04.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132
2. 유가 관찰·평가 및 생활기록부 작성 / 한양희 135
I. 들어가며 135
II. 유아 평가 방법 136
III. 누리과정에서의 유아 평가 142
IV. 생활기록부 작성 방법 145
V. 마치면서 147
참고문헌 148
3. 신체운동·건강영역의 이해와 실제 / 이만수 149
I. 서론 149
II. 동작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1
III.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160
IV. 통합적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166
참고문헌 168
4. 의사소통 영역의 이해와 실제 / 김호 169
1. 유아 언어 교육에 관한 고민 170
2. 유아언어교육의 중요성 및 방향 172
3. 누리과정 의사소통영역 179
4. 유아의 내러티브 발달과 교육 185
5. 사회관계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이성희 189
들어가기 190
I. 유아기 자아 존중감 이해와 실제 190
1. 자아 개념 190
2. 자아 존중감, 자아 통제감, 자기 효능감 193
3. 자아 존중감 증진을 돕는 상호작용 195
II. 유아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제 195
1. 인성의 개념 196
2. 인성교육의 내용 196
3. 인성교육의 접근 197
참고문헌 198
6. 예술경험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최남정 199
1. 예술의 의미 199
2. 2019년 개정누리과정 예술경험의 목표와 내용 201
3. 예술경험 운영의 실제 : 놀이성과 감성 203
4. 예술경험의 평가 212
5. 예술경험의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212
7. 자연탐구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재미와 의미를 담은 누리과정 내용의 유아과학활동 - / 백은주 215
I. 교육활동의 두 마리 토끼 : 재미와 의미 215
II. 재미와 의미를 담는 유아과학활동으로의 재구성 217
III. 재미와 의미를 담는 교육활동이 되기 위한 교사 역할 228
8. 유아의 감정코칭 및 학부모 상담 / 김영희 231
I. 감정코칭을 위한 기본적인 태도 232
II. 감정코칭을 위한 듣기 기법 233
III. 감정코칭을 위한 말하기 기법 235
IV. 부모상담 240
9. 토닥토닥 놀이치료 / 장미경 243
10. 함께 만드는 행복, 장애이해교육 / 오자영 269
I. 서론 269
II. 본론 269
III. 결론 282
참고문헌 282
11. 열정과 배움로 성공하는 교육과정운영 및 교육계획 수립 / 이정주 283
I. 열정과 배움으로... 283
II. 교육계획수립의 성공을 위해... 284
III. 성공적인 교육운영 실무 296
IV. 열정과 배움으로 성공을 응원하며... 299
12. 유치원 교원의 복무와 청렴 / 장지현 301
I. 교원의 복무 301
II. 청탁금지법 사례 307
참고문헌 309
13. 행복공감을 위한 교육공동체 협력 - 학부모 협력 - / 김윤자 311
I. 서론 311
II. 본론 311
III. 결론 316
참고문헌 316
14. 알콩달콩 학급 운영 - 알콩달콩 학급운영으로 삼쾌(유쾌·상쾌·통쾌)하기 - / 김지현 317
I. 들어가며 317
II. 학급운영의 개념과 영역 318
III. 삼쾌(유쾌·상쾌·통쾌)한 학급운영시스템 318
IV. 나가며 327
참고문헌 327
15. 수업디자인 및 수업성찰의 실제 - 성찰, 나눔으로 디자인하는 유치원 수업 - / 김정와 329
I. 좋은 수업 디자인 준비 331
II. 좋은 수업 디자인 기본 다지기 333
III. 너무 익숙한데 낯설은 '놀이수업' 334
IV. 놀이중심 수업 디자인 338
V. 맺으며 344
참고문헌 345
16. 손유희 및 동화구연 / 민경옥 347
I. 동화구연을 위한 화술 및 이론 347
II. 눈과 귀를 사로잡는 손유희 354
17.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 김황 359
I. 스마트기기와 활용 교육의 장점 359
II. 스마트기기의 종류와 활용 방안 360
III. 스마트기기 활용의 실제 363
참고문헌 370
분임, 원격, 현장체험학습 371
분임활동 / 박소화 373
I. 분임 활동의 개념 373
II. 분임 활동의 주제 374
III. 분임 활동의 실제 374
원격연수 / 박소화 380
1. 원격 연수 수강 380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380
3. 문의 사항 연락처 381
4. 차시별 연수내용 381
현장체험학습 383
1.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내용없음] / 박소화 383
전통 예술의 아름다움, 국악 383
건강을 위한 오색 힐링레시피 384
자연의 전통의 미, 전통문화체험 385
한국의 미, 전통 문화 탐색 386
2. 위기탈출 119! 재난 안전 교육 / 박소화 387
3.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 관람 / 박소화 388
부록 389
2019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안 391
연수 평가 안내 39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96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97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398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398
연수동 안내도 399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00
판권기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