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 역량 8
1. [특강 I]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 설동호[내용없음] 9
2. [특강 II] 청렴 콘서트 / 제명규[내용없음] 11
3 .[특강 III] 2019 방송가 트렌드 / 최민근[내용없음] 13
4. 영화를 통한 인문학 산책 / 차승민 15
I. 영화가 교육을 만났을 때 15
II. 영화 속 교사 이야기 19
참고문헌 24
5. 사례로 알아보는 교직 윤리 / 남미정 25
6. 대전 중등교육정책 방향 이해하기 / 최재모 39
들어가며 40
중등 교육 정책 방향 43
학교 교육의 발전 방향 48
맺으며 52
7. 학생자치 활동으로 민주적 학교문화 만들기 / 이민영 53
I. 학교민주주의와 학생자치 53
II. 소통의 시작, 학급자치 54
III. 학생자치회 만들기 56
IV. 학교문화를 만드는 학생자치 57
학생자치의 문제점과 어려움 59
8. 교원의 인사와 복무 / 이성녀 65
제1장 교육공무원의 임용 65
제2장 교육공무원의 승진 73
제3장 교육공무원의 복무 75
제4장 교육공무원의 징계 81
참고문헌 87
9.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염건령 89
10. 현장 활용 기능한 디베이트 실제와 실습 / 케빈리 101
1강 즉흥연설 101
2강 디베이트 주제 분석 입문 106
3강 집체 디베이트 실습 119
4강 확장 디베이트 실습 122
11. 아트 명상 활용 셀프케어 / 김마리아 131
전문 역량 151
1. 국어과 학생참여수업의 실제 / 윤미선 153
2.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 도규태 163
Chapter 1. 대입의 주요 사항 164
Chapter 2. 2022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기재 변경 167
Chapter 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사례 실습 179
3. 장애학생 통합교육 / 류재상 181
I. 특수교육 현황 181
II. 통합교육의 이애 182
III. 평가 조정 185
참고문헌 192
4. 미래사회를 대비한 진로교육 / 금두환 193
5.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해력 제고 / 원영웅 229
I. 서론 229
II.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230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31
IV.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33
V. 결론 237
참고 238
참고문헌 241
6. 감동이 있는 학생·학부모 상담 / 조현분 243
교사의 소진(Burnout) 243
교사의 소진(Burnout) 방지 244
상담의 지식과 정보 245
상담 사례 251
7. 교수평가 일체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 정길순 253
I. 서론 253
II. 본론 254
III. 결론 263
참고문헌 263
8. 4차 산업혁명사회 4C역량 수업전략 / 이경옥 265
9. 글쓰기 교육론 / 박영민 277
10. 학생과 교사가 행복한 학급경영 / 이은미 307
11. 비폭력대화, 살아있는 화법 / 강지명 317
1. 화법의 실용성과 비폭력 대화 317
2. 비폭력 대화의 이론 319
3. 삶의 언어 323
분노를 온전하게 표현하기 활동지 326
12.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예방교육 / 박재성 327
I.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327
II. 주요 사례(아동학대, 안전사고, 성폭력) 333
III. 교권 334
IV. 민사관계와 형사관계의 구별 335
13. 공문서 바로쓰기 / 이수연 337
I. 공문서 바로 쓰기 기준 337
II. 공문서 표기 표현 검토 352
14. 생생한 교육공동체 운영 / 박용현 355
I. 들어가며 355
II. 인성교육공동체 '인·감' 운영 사례 356
III. 나오며 362
15. 연극에 빠진 시와 소설 / 정진경 363
이야기 하나. 우리가 어렸을 때 363
이야기 둘. 시와 마임, 빛과 그림자 364
이야기 셋. 소설 속으로 걸어 들어가면 364
이야기 넷. 학교연극은 '보여주는 연극' 일까, '되어보는 연극' 일까? 365
이야기 다섯. 수업에 활용 가능한 연극 놀이와 프라마 관습 367
이야기 여섯. 드라마 수업의 실제 - 연극에 빠진 시 '나는 지금 꽃이다' 376
이야기 일곱. 드라마 수업의 실제 - 연극에 빠진 소설 '옥상의 민들레꽃' 378
이야기 여덟. 계속되고 진행 중인 만남 380
참고문헌 381
활동자료 382
16. 독서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 한창호 395
I.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 395
II. 옛 생각 395
III. "내가 언제 얘가 배웠다고 그랬니?" 398
IV. "마이 멕여야지." 399
V. 책 읽기, 교육과정 안으로 들어오다 402
VI. 책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들 403
VII.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해 가는가? 409
VIII. 교사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411
IX.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413
X. "한 학기 자필 1회, 어머 너무 좋아!" 419
XI. 질문이 있는 교실에서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420
17. 국어과 과정중심평가 및 평가문항작성 / 김기신 423
I. 평가 문항 제작 423
II. 문항의 분석 및 검토 430
III. 과정 중심 수행평가 433
18. 쉽고 감동적인 시를 찾아서 - 소년원 아이들이 쓴 시를 중심으로 / 이승하 437
분임, 원격, 현장체험학습 447
1. 분임활동 / 박영미 449
I. 분임 활동의 개념 449
II. 분임 활동의 주제 450
III. 분임 활동의 설제 450
2. 원격연수 / 박영미 455
1. 원격 연수 수강 455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55
3. 문의 사항 연락처 455
4. 차시별 연수내용 456
3. 현장체험학습 457
오감 만족 음식 체험(한국전통문화전당)[내용없음] 457
힐링 공예 체험(한국전통문화전당)[내용없음] 458
행복 문화예술 체험(한국전통문화전당)[내용없음] 459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 관람 460
부록 461
중등학교 1급(국어)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463
연수 평가 안내 466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68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배 469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70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70
연수동 안내도 471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72
판권기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