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참여 의욕을 높이는 교수법 / 이종희 7
2. 학습부진의 원인과 지도방법 길라잡이(신경생리학적 관점에서) / 최명철 33
Ⅰ. 두뇌와 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33
1. 학습과 관련된 신경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개요(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 전환이 필요) 33
2. 교사가 알아야 할 학습과 관련된 신경생리학적인 지식 36
Ⅱ. 학교에서 교사가 특히 관심을 두고 관찰해야 할 신경 생리학적인 원인으로 인한 학습 부진의 유형 39
1. 정보 입력 기능의 문제와 학습 39
2. 정서기능의 문제와 학습 47
3. 좌/우뇌 정보처리의 차이와 학습 53
4. 전두엽 실행기능의 문제와 학습 56
5. 감각운동통합 기능 이상과 학습 68
Ⅲ. 난독증(Dyslexia) 71
Ⅳ. 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학습 선호 스타일과 학습장애의 차이 74
1. 좌/우뇌 선호 스타일과 학습 74
2. 학습 선호 스타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별 신경학적 지배성 유형과 학습 77
3.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보드 게임 / 김보경 79
Ⅰ. 서론 79
1. 보드 게임을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 79
2. 목적 79
Ⅱ. 본론 80
1. 보드 게임으로 접근하는 교과 학습 80
Ⅲ. 결론 88
1. 보드 게임을 활용한 수업으로 창의력 향상 88
2. 교과 학습 태도에 긍정적 영향 88
참고문헌 88
4. 읽기 쓰기 부진학생의 이해와 지도 / 김순영 89
01. 읽기·쓰기 부진 이해하기 89
02. 읽기·쓰기 부진 진단하기 92
03. 읽기·쓰기 부진학생의 지도방법 103
참고문헌 123
토의주제 123
5. 수학 부진 학생을 위한 실생활 수학 / 이정주 125
Ⅰ. 여는 글 125
1. 더불어 숲, 아주 오래된 새 길 126
2. 나와 우리를 점검하는 법 126
Ⅱ. 수학클리닉과 실생활 수학 128
1. 수학학습상담과 클리닉 129
2. 공부근육과 실생활 중심 수학 130
Ⅲ. 수학클리닉 운영사례 나눔 132
1. 수학 클리닉운영을 위한 점검 질문 132
2. 수학 클리닉운영 사례를 통한 성찰 133
3. 맺으며 135
참고문헌 137
부록 139
초등 기초학력 향상 역량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14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42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4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44
판권기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