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7
2. 연구의 목적 3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0
1. 연구의 범위 40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0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2
제2장 교통물류분야 통계 기반 일자리 통계 현황 및 진단 45
제1절 교통물류 일자리 통계 분류체계 및 현황 45
1.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 분류체계 46
2.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 현황 55
제2절 교통물류 일자리 현황 57
1. 일자리 규모 측면 57
2. 일자리 여건 측면 71
3. 일자리 수급 측면 87
4. 일자리 지표 측면 97
제3절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의 한계 106
제4절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의 개선방향 108
1. 교통물류 일자리 통계 관련 분류체계 개편 108
2. 교통물류산업의 모집단 체계 구축 및 관리 109
3. 교통물류 일자리 특화 조사분석체계 구축 112
제3장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전망 113
제1절 일자리 수요전망 방법론 검토 113
1. 개요 113
2.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121
3. 일자리 영향요인 검토 135
4. 전문가 조사를 통한 교통물류 일자리 영향요인 검토 137
제2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 전망 156
제4장 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방향 159
제1절 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및 대응 현황 조사 159
1. 조사 개요 159
2. 응답 기업체 현황 165
3. 조사결과 분석 167
4. 결론 및 시사점 196
제2절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에 대한 대응 방향 199
1. 여건 변화에 따른 일자리 변화 전망 199
2. 대응 방향 200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10
제1절 결론 210
제2절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211
참고문헌 213
[부록] 215
1. FGI 전문가 조사 개요 215
2.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관련 설문조사표 217
3. 교통분야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 개요 251
Abstract 253
판권기 257
〈표 1-1〉 연구의 범위 40
〈표 1-2〉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2
〈표 2-1〉 제9차,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현황 비교 46
〈표 2-2〉 교통물류 관련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현황 47
〈표 2-3〉 제6차,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 현황 비교 48
〈표 2-4〉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 분류단계별 현황 48
〈표 2-5〉 물류산업 특수분류 현황 49
〈표 2-6〉 운수업 업종별 기업체 수 및 종사자 수 50
〈표 2-7〉 도로산업의 세부산업 분류 51
〈표 2-8〉 철도산업의 세부산업 분류 52
〈표 2-9〉 해운항만물류업의 세부산업 분류 52
〈표 2-10〉 항공산업의 세부산업 분류 53
〈표 2-11〉 기타 교통물류 산업의 세부산업 분류 54
〈표 2-12〉 교통물류 관련 일자리 통계조사 개요 55
〈표 2-13〉 교통물류 일자리 통계조사 현황 56
〈표 2-14〉 산업별 기업체 수 66
〈표 2-15〉 산업별 종사자 수 68
〈표 2-16〉 사업체노동력조사기준 산업별 월별 임금액(2014~2018년) 72
〈표 2-17〉 근로실태조사 산업별 월 임금총액 73
〈표 2-18〉 운수업조사기준 산업별 월별 임금액(2013~2017년) 75
〈표 2-19〉 교통산업 일자리 관련 통계 임금 수치 비교 76
〈표 2-20〉 산업별 평균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2018년 기준) 77
〈표 2-21〉 운수업 업종별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2018년 기준) 78
〈표 2-22〉 업종별, 연령대별 운수종사자 현황 80
〈표 2-23〉 산업분류별 종사자 및 빈 일자리 현황 93
〈표 2-24〉 산업분류별 입ㆍ이직자 현황 96
〈표 2-25〉 고용노동 관련 국가주요지표 체계 98
〈표 2-26〉 고용노동 관련 국가주요지표 교통물류일자리 연구 활용 가능성 검토 99
〈표 2-27〉 교통물류 일자리 관련 국민 삶의 지표 100
〈표 2-28〉 교통물류 일자리 관련 녹색성장지표 101
〈표 2-29〉 일자리위원회 일자리 주요지표 현황 105
〈표 2-30〉 교통물류 관련 산업분류(미국 교통통계청(BTS)) 111
〈표 3-1〉 일자리 전망 모형 분류 113
〈표 3-2〉 산업 대분류 취업자수 전망 121
〈표 3-3〉 운수업 취업자수 전망(중분류) 123
〈표 3-4〉 운수업 취업자수 전망(세분류) 124
〈표 3-5〉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 시나리오 비교(전산업) 126
〈표 3-6〉 산업범주별 기술혁신에 따른 영향도 127
〈표 3-7〉 소비자 서비스 산업별 실질증가율 전망 131
〈표 3-8〉 사회 서비스 산업별 실질 증가율 전망 131
〈표 3-9〉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 시나리오 비교(운수업) 132
〈표 3-10〉 산업별 일자리 대체 고위험군 비중 133
〈표 3-11〉 일자리 영향요인 검토 결과 137
〈표 3-12〉 교통물류 일자리 전문가 FGI 조사 139
〈표 3-13〉 공통 조사항목 141
〈표 3-14〉 교통물류 산업 공통 이슈 도출 142
〈표 3-15〉 세부 업종별 일자리 관련 특수 이슈 도출 143
〈표 3-16〉 세부 업종별 일자리 관련 특수 이슈 도출(계속) 144
〈표 3-17〉 교통물류 산업 일자리 관련 공통 이슈 영향 순위 146
〈표 3-18〉 교통물류 산업 일자리 관련 공통 이슈 대응수준 146
〈표 3-19〉 버스 업계 일자리 관련 주요 이슈 영향 순위 147
〈표 3-20〉 버스 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 대응 정도 종합 148
〈표 3-21〉 주 52시간 근로제도 관련 구인난 대책(복수응답) 149
〈표 3-22〉 주 52시간 근로제도 관련 임금 인상 요구에 대한 대책(복수응답) 149
〈표 3-23〉 주 52시간제 시행 인력 부족에 대한 대책(복수응답) 150
〈표 3-24〉 운수 관련 직업 전망 152
〈표 3-25〉 운수 연관 직업 전망 153
〈표 4-1〉 모집단 수 160
〈표 4-2〉 목표 표본 수 160
〈표 4-3〉 사업체 설문조사 세부 내용(버스 사례) 161
〈표 4-4〉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관련 설문조사 수행 프로세스 163
〈표 4-5〉 버스 분야 모집단 수 165
〈표 4-6〉 버스 분야 회수 결과 165
〈표 4-7〉 인력 구분별 평균 인원 현황(버스) 169
〈표 4-8〉 인력 구분별 평균 인원 현황(택시) 170
〈표 4-9〉 인력 구분별 평균 인원 현황(철도) 171
〈표 4-10〉 인력 구분별 평균 인원 현황(화물운송) 172
〈표 4-11〉 교통물류 일자리 산업 이슈(전체)_1순위 기준 177
〈표 4-12〉 52시간 근로제 대응정도 181
〈표 4-13〉 최저임금 인상 대응정도 182
〈표 4-14〉 고령화 및 구인난 대응정도 183
〈표 4-15〉 다른 교통수단 활성화 대응정도 183
〈표 4-16〉 플랫폼 서비스 대응정도 184
〈표 4-17〉 자율주행 등 기술변화 대응정도 185
〈표 4-18〉 세계경제 등 국외요인 대응정도 185
〈표 4-19〉 교통산업 일자리 최저임금 영향(공통이슈 및 업종별) 186
〈표 4-20〉 교통산업 일자리 52시간 근로제 영향(공통이슈 및 업종별) 187
〈표 4-21〉 교통산업 일자리 근로자 고령화 및 구인난 영향(공통이슈 및 업종별) 188
〈표 4-22〉 버스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순위) 189
〈표 4-23〉 버스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2+3순위) 189
〈표 4-24〉 택시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순위) 190
〈표 4-25〉 택시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2+3순위) 190
〈표 4-26〉 철도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순위) 191
〈표 4-27〉 철도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2+3순위) 191
〈표 4-28〉 화물운송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순위) 192
〈표 4-29〉 화물운송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1+2+3순위) 192
〈표 4-30〉 시도별 규모별 버스 사업체수(2017년) 202
〈표 4-31〉 시도별 규모별 버스 종사자수(2017년) 203
〈표 4-32〉 운수종사자 연령대별 현황 207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 및 방법 41
〈그림 2-1〉 국내 일자리관련 분류체계 53
〈그림 2-2〉 산업별 일자리 분포 57
〈그림 2-3〉 규모별 일자리 수 58
〈그림 2-4〉 규모별 일자리 비율 59
〈그림 2-5〉 전산업과 운수 및 창고업의 규모 비교 60
〈그림 2-6〉 규모별 전산업 대비 운수 및 창고업 근로여건 현황 61
〈그림 2-7〉 규모별 운수 및 창고업 대비 육상운송업 근로여건 현황 62
〈그림 2-8〉 규모별 운수 및 창고업 대비 수상운송업 근로여건 현황 63
〈그림 2-9〉 규모별 운수업 대비 항공운송업 근로여건 현황 64
〈그림 2-10〉 규모별 운수 및 창고업 대비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 근로여건 현황 65
〈그림 2-11〉 산업별 기업체 수 67
〈그림 2-12〉 산업별 종사자 수 69
〈그림 2-13〉 운수 및 창고업 규모별 중분류별 기업체 비율 및 종사자 비율 70
〈그림 2-14〉 운수 및 창고업의 규모별 기업체 수와 종사자 수 71
〈그림 2-15〉 마을버스의 운수종사자 연령대 변화추이 79
〈그림 2-16〉 개인택시의 운수종사자 연령대 변화추이 79
〈그림 2-17〉 산업별ㆍ성별 종사자 비율 81
〈그림 2-18〉 산업별 종사자 비중(2018년) 82
〈그림 2-19〉 운수업 근로여건 현황(2018년) 83
〈그림 2-20〉 운수업 중분류별 근로여건 현황(2018년) 84
〈그림 2-21〉 국가별 산업별 평균 노동시간 비교 85
〈그림 2-22〉 국가별 산업별 평균 임금수준 비교 86
〈그림 2-23〉 산업별 기업체 생존율 87
〈그림 2-24〉 산업별 기업체 매출액 88
〈그림 2-25〉 산업분류별 종사자 수 현황 89
〈그림 2-26〉 사업규모별 운수업 종사자 현황 90
〈그림 2-27〉 교통물류 종사자 수 현황 91
〈그림 2-28〉 월별 운수업 빈 일자리 수 현황 92
〈그림 2-29〉 월별 운수업 입ㆍ이직자 현황 95
〈그림 2-30〉 2017년 산업별 임금근로자 근로시간 102
〈그림 2-31〉 2016년 산업별 산재사망률 102
〈그림 2-32〉 2016년 산업별 산재사망률 103
〈그림 2-33〉 2017년 산업별 월 임금총액 104
〈그림 2-34〉 일자리 상황판(좌)과 교통물류 관련 통계 상황판(우) 예시 105
〈그림 2-35〉 통합형 분류체계 108
〈그림 2-36〉 교통물류산업 특수분류체계 109
〈그림 2-37〉 교통물류산업 모집단 통합형 개선방향 110
〈그림 2-38〉 국제노동기구 도로운송업 근로시간과 휴식에 관한 협약 예 112
〈그림 3-1〉 미국 BLS 고용전망 절차 115
〈그림 3-2〉 네덜란드 고용전망모형(ROA) 개요 117
〈그림 3-3〉 한국고용정보원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모형 119
〈그림 3-4〉 운수업 취업자수 전망 124
〈그림 3-5〉 취업자 증가인원 기준 상하위 10대 직업(직업 중분류) 129
〈그림 3-6〉 연평균 취업자 증가율 기준 상하위 10대 직업(직업 중분류) 129
〈그림 3-7〉 운수업 취업자수 전망 130
〈그림 3-8〉 운수업 실질부가가치 및 취업계수 전망 결과 132
〈그림 3-9〉 산업별 컴퓨터 대체 고위험 취업자 비율 156
〈그림 3-10〉 운수업 산업별 컴퓨터 대체 고위험 취업자 비율 156
〈그림 3-11〉 McKinsey 기술 자동화 잠재력 전망 157
〈그림 3-12〉 McKinsey의 우리나라 자동화 잠재력 전망 158
〈그림 4-1〉 설문 확정 Process 162
〈그림 4-2〉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관련 설문조사 과업수행 프로세스 163
〈그림 4-3〉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관련 설문조사 자료처리 방안 164
〈그림 4-4〉 교통물류 일자리 종사자 평균 정년 173
〈그림 4-5〉 교통물류 일자리 종사자 평균 근속연수 174
〈그림 4-6〉 버스 세부업종 근로자의 정년 175
〈그림 4-7〉 버스 세부업종 근로자의 평균 근속연수 175
〈그림 4-8〉 교통물류 일자리 종사자 3년 이내 퇴직 비율 176
〈그림 4-9〉 교통물류 산업 이슈(전체)_1순위 기준 178
〈그림 4-10〉 교통물류 산업 이슈(전체)_1+2+3순위 기준 178
〈그림 4-11〉 교통물류 산업 이슈(전체), (버스 세분류 구분)_1순위 179
〈그림 4-12〉 교통물류 산업 이슈(전체), (버스 세분류 구분)_1+2+3순위 기준 179
〈그림 4-13〉 교통물류 산업 이슈(전체), (화물운송 세분류 구분)_1순위 기준 180
〈그림 4-14〉 교통물류 산업 이슈(전체), (화물운송 세분류 구분)_1+2+3순위 기준 180
〈그림 4-15〉 교통산업 일자리 최저임금 영향(공통이슈 및 업종별) 186
〈그림 4-16〉 교통산업 일자리 52시간 근로제 영향 187
〈그림 4-17〉 교통산업 고령화 및 구인난 영향 188
〈그림 4-18〉 버스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 189
〈그림 4-19〉 택시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 190
〈그림 4-20〉 철도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 191
〈그림 4-21〉 화물운송업계 일자리 관련 이슈 192
〈그림 4-22〉 버스 52시간 근로제 도입에 따른 영향 및 대응방안 체계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