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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14
제1절 목적 및 필요성 14
제2절 목표, 내용 및 성과 20
1. 연구 목표 20
2. 연구 내용 20
3. 연구 성과 20
제2장 기술개발 현황 21
제1절 국내외 기술개발 수준 21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수준에서 연구결과의 위치 22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3
제1절 세부연구목표별 주요사항 23
1. 주요 연구내용 23
2. 주요 연구결과 25
제2절 추진전략 25
제4장 원자로 실험 프로그램 단기과정 27
제1절 단기과정 개요 27
1. 프로그램 진행과정 27
2. 원자로 실험·실습 현장 29
제2절 단기과정 수행결과 분석 32
제5장 단기강좌 개설 36
제1절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36
1. 교육 진행과정 36
2.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교육 내용 37
3. 연구결과 37
제6장 타 대학 교육 프로그램 참가 39
제1절 한국원자력연구원 교육 프로그램 39
1. KAERI 교육 프로그램 일정 39
2. 원자로 실험실습 교육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교육현장 40
3. 연구결과 41
제2절 제주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42
1. 제주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일정 42
3. 연구결과 45
제7장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46
제1절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내용 46
1.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일정 46
2.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교육현장 47
제2절 견학 프로그램 수행결과 분석 54
제8장 경희대 원자로센터 IAEA IRL 시설로 선정 55
제1절 IRL 프로젝트 추진 내용 55
1. IRL 선정 내용 55
2. 추진 경위 56
3. 의미 기대 효과 56
4. IRL 원격 송수신 장비 구축 57
5. IRL 원격 송수신 장비 시운전 58
제9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60
제1절 실험·실습 프로그램의 결과 60
제2절 실험·실습 프로그램의 활용계획 60
부록 10
부록 1. 경희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개요[내용없음] 10
부록 2. 노심설계 설문조사[내용없음] 10
부록 3. 한국원자력연구원 프로그램 교육자료 개요[내용없음] 10
부록 4. 한국원자력연구원 프로그램 설문지 및 소감문[내용없음] 10
부록 5. 제주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개요[내용없음] 10
부록 6. 제주대학교 프로그램 설문지 및 소감문[내용없음] 10
부록 7. 산업체 견학 과제물[내용없음] 10
부록 8. 산업체 견학 설문조사[내용없음] 10
표 1. 2007년부터 경희대학교에서 수행 해온 인력 양성 과제 15
표 2.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실험·실습 연구목표 및 달성도 20
표 3. 실험·실습프로그램 상세내역 23
표 5. 원자로 실험 프로그램 단기과정 일정 28
표 6. 로심 설계 주말강좌 시간표 36
표 7.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프로그램 설문 조사 결과 38
표 8. 국가원자력시설을 이용한 원자로 실험실습 교육 프로그램 진행 일정 39
표 9. 비파괴 검사 및 응용 교육 프로그램 진행 일정 42
표 10. 2016년 경희대학교 하계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진행 일정 46
표 11. 2016년 경희대학교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 54
그림 1. 경희대학교 실험·실습 프로그램 수행현황 26
그림 2. 원자로 실험·실습 프로그램 강의 장면 29
그림 3. 학생들이 직접 실험·실습에 참가하는 모습 30
그림 4. 수강생들의 발표 하는 모습 30
그림 5. 각 학교 참여 학생들의 단체사진 31
그림 6.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수강 모습 37
그림 7. 학생들이 설계 코드를 직접 실습하는 모습 37
그림 8. KAERI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CNS 실습을 하는 모습 40
그림 9. 비파괴 검사에 대한 이론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 43
그림 10. 방사선 투과 비파괴 검사 실습하는 학생들의 모습 43
그림 11. 침투 비파괴 검사를 하는 학생들의 모습 44
그림 12. 자분탐상 비파괴 검사를 하는 학생들의 모습 44
그림 13. 제주대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발표하는 모습 45
그림 14. 수료증 수여식 및 단체사진 45
그림 15. 견학 참가 학생들이 자기소개와 원자력 산업체 조사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 47
그림 16. 한전원자력연료에서의 단체사진 48
그림 17. 원자력 환경 공단 홍보동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48
그림 18. 원자력 환경 공단에서의 단체사진 49
그림 19. 한국수력원자력 단체사진 49
그림 20. 고리 원자력발전소에서 홍보동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50
그림 21. 고리 원자력 발전소 홍보관에서 인솔자에게 설명을 듣는 모습 50
그림 22. 고리 원자력 발전소 홍보관에서 견학 참가 학생들과 단체사진 51
그림 23. 두산 중공업에 대한 소개를 듣는 모습 52
그림 24. 두산중공업의 홍보관을 관람하는 견학 참가 학생들의 모습 52
그림 25. 두산 중공업 정문에서 견학 참가 학생들과의 단체사진 53
그림 26. 2016년 경희대학교 원자력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 54
그림 26. IRL 시스템 구성도 예시 55
그림 27. 인터넷 원격 교육을 위한 장비의 구상도 57
그림 28. 원격 송수신 장비를 이용하여 대화 하는 장면(운전실) 58
그림 29. 원격 송수신 장비를 이용하여 대화 하는 장면(강의실) 58
그림 30. 디지털 제어반 데이터 송수신 테스트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