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Abstract 13
Ⅰ. 서론 16
1. 연구목적 17
2. 기존 연구 검토 23
3. 연구방법 및 구성 28
가. 사례 선정 28
나. 연구방법 33
다. 연구의 구성 36
Ⅱ. 통일동의 교육과 계층의 분절적 구조 38
1. 임대주택 단지의 등장과 지역 공간의 재편 39
2. 교육의 신자유주의화 46
3. 역지대(Liminal Space)의 가능성 50
4. 소결 54
Ⅲ. 북한이탈주민의 경험 57
1. 통일구의 교육환경과 탈북민의 적응 58
가. 중산층 교육문화에의 적응 58
나. '북한'의 정체성과 자녀교육 65
다. 학교와 학부모 역할에 대한 인식 69
2. 탈북민 학부모의 관계 맺기 74
가. 남한 엄마들에 대한 '관찰' 74
나. 탈북민 부모 간의 갈등 76
3. 탈북민의 계층인식과 자녀에 대한 꿈 80
가. '평범한 삶'에 대한 희구 80
나. 임대아파트 거주경험과 계층인식 83
4. 소결 88
Ⅳ. 남한주민의 경험 91
1. '학군'이라는 이름의 사회적 자본 92
가. 통일구의 교육열과 자녀교육 92
나. '탈북민 학교'라는 낙인 97
2. 남한 학부모의 사회적 관계 102
가. '자녀관리'의 문화와 학부모 모임 102
나. 탈북민 학부모에 대한 인식 106
3. 부동산과 계층인식 113
가. 학군과 아파트의 서열 113
나. 위장전입을 둘러싼 주민 간 갈등 117
4. 소결 120
Ⅴ. 통일초등학교: 갈등과 이해의 공간 123
1. '역지대'로서의 통일초등학교 124
2. 통일전담교육사의 역할 130
3. 통일초등학교 내 탈북민 학생의 경험: 방과후 수업의 풍경 133
4. 학교 밖 탈북민 학생의 교육환경 136
5. 소결 139
Ⅵ. 결론 142
참고문헌 149
최근 발간자료 안내 157
판권기 3
〈표 Ⅰ-1〉 북한이탈주민 정착수준 지표 중 통합지표 체계 26
〈표 Ⅰ-2〉 탈북민 사회통합의 영역과 지표 중 통합 영역의 지표 27
〈표 Ⅰ-3〉 통일초와 서울초에 배정되는 아파트 세대수 31
〈표 Ⅰ-4〉 통일초와 인근 초등학교의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31
〈표 Ⅰ-5〉 피면접자 목록 34
〈그림 Ⅰ-1〉 통일초 인근 지역 개략도 30
〈그림 Ⅰ-2〉 통일초와 서울초의 전입ㆍ전출 인구 32
〈그림 Ⅱ-1〉 F아파트 진입로(일방통행) 42
〈그림 Ⅱ-2〉 F아파트 출구(일방통행) 42
〈그림 Ⅵ-1〉 북한이탈주민의 성별 및 연령 분포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