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지역저출산 정책 현황과 발전 방향 18
요약 19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내용 26
3. 연구방법 27
가. 문헌연구 27
나. 중앙-지방자치단체 출산지원정책 비교 분석 27
다. 조사연구 27
라. 자문회의 및 간담회 개최 29
4. 선행연구 30
Ⅱ. 현금 수단 저출산 대응 정책 지원 현황 35
1. 중앙-지방 현금 수단 저출산 대응 정책 현황 35
가. 저출산 정책의 정의 및 범위 35
나. 중앙정부 저출산 대응 정책 36
다. 지방자치단체 현금 수단 저출산 정책 40
라. 출산지원금 44
2. 국외 사례 50
가. 호주 50
나. 캐나다 65
다. 뉴질랜드 74
라. 미국 75
마. 시사점 82
3. 소결 82
Ⅲ.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출산지원정책 관련 의견 84
1. 지역 인구 변화 84
가. 지역 인구 변화 원인 84
나.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원인 86
2. 저출산 대응 사업 운영 88
가. 현금 수단 저출산 대응 정책 추진 목적 88
나. 현금 지원사업 평가 및 효과성 91
3. 현금 위주 저출산 정책 발전 방안 95
가. 지방자치단체 주도 현금 지원사업의 필요성 95
나. 지방자치단체 현금 지원사업의 적절한 추진 주체 102
다.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의 전국 확대에 대한 인식 107
라.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의 역할 조정 111
4. 저출산 대응 정책의 발전 방안 114
가. 저출산 현금 지원사업 축소 분야 114
나. 저출산 대응 지원사업 추진 시 애로 116
5. 시사점 117
Ⅳ. 정책 방안 121
1. 출산 단계 현금 수단 지원정책의 지원방식 다양화 121
2. 현금 수단의 저출산 대응 사업 전면 검토 122
참고문헌 126
[부록 1] 부록 표 133
[부록 2] 지방자치단체 담당공무원 대상 조사표 160
2부. 지역맞춤형 출산지원정책 모델 168
Ⅰ. 생애단계 및 현장유형별 출산지원정책 모델 169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69
2. 지역 현황 170
가. 영유아 인구 170
나. 초혼 연령 172
다. 혼인 173
라. 가임여성 인구 173
3. 사업 내용 174
가. 사업 개요 174
나. 분석 방법 174
다. 분석 결과 175
Ⅱ. 지역상생형 모델: 거점 공공형 산모보건의료센터 179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80
2. 지역 현황 181
가. 전라북도 및 인접지역 인구현황 181
나. 전라북도 및 인접지역 출산현황 187
다. 사업서점 및 인접지역 출산ㆍ양육 인프라 현황 191
3. 사업 내용 193
가. 사업 개요 193
나. 사업 대상 195
라.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198
참고문헌 199
Ⅲ. 분만과 육아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방안 200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201
2. 지역 현황 203
가. 인구현황 203
나. 산부인과 시설/인력 현황 212
다. 임신ㆍ출산 지원 정책(중앙) 219
라. 임신ㆍ출산 지원 정책(경남) 228
3. 경남형 통합지원사업 내용 232
가. 사업 개요 232
나. 사업 대상 236
다. 추진 방법 및 절차 237
라.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241
4. 국내외 유사사례 241
가. 국내 241
나. 일본사례 242
참고문헌 245
Ⅳ. 마을에서의 돌봄생태계 구축방안 248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249
2. 지역 현황 250
가. 인구 현황 250
나. 아동돌봄 인프라 현황 252
다. 지역민 욕구 실태분석 256
3. 사업 내용 259
가. 사업 개요 259
나. 사업 대상 261
다. 추진 방법 및 절차 262
라.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264
4. 국내외 유사사례 265
가. 서울시 온마을 돌봄체계 265
나. 공동육아공동체 어깨동무, 마을아이와 돌봄형 작은 도서관 266
다. 돌봄정책의 협업과 소통, 정책협업회의 267
참고문헌 268
Ⅴ. 산업단지 '행복돌봄센터' 설치ㆍ운영 269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270
2. 지역 현황 271
가. 대구경북의 산업단지 현황 271
나. 직장어린이집 비중 274
다. 대구경북의 직장어린이 집 현황과 문제 275
3. 정책 동향 276
4. 사업 내용 277
가. 사업 개요 277
나. 사업 대상 282
다. 추진 방법 및 절차 282
라.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283
5. 국내외 유사사례 284
가. 국외 284
나. 국내 285
다. 시사점 289
참고문헌 290
Ⅵ.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출산정책 291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292
2. 지역 현황 293
가. 강원도 인구 현황 및 추이 293
나. 강원도 저출생 지표 301
다. 강원도 저출생 요인 305
3. 사업 내용 324
3.1. 도시지역형 324
가. 사업 개요 324
나. 사업 대상 325
다. 추진 방법 및 절차 325
라.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326
3.2. 농촌지역형 329
가. 사업 개요 329
나.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329
다. 국내 유사사례 330
3.3. 폐광지역형 332
가. 사업 개요 332
나. 거버넌스(지역사회와 협력) 332
다. 국내외 유사사례 333
3.4. 접경지역형 333
가. 사업 개요 333
나. 사업 대상 333
다. 추진방법 및 절차 334
라. 거버넌스(지역사회와의 협력) 334
마. 국내외 유사사례 335
참고문헌 336
판권기 337
1부. 지역저출산 정책 현황과 발전 방향 8
〈표 Ⅰ-3-1〉 조사 내용 28
〈표 Ⅰ-3-2〉 공무원 조사 응답자 특성 29
〈표 Ⅱ-1-1〉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정책 구성 36
〈표 Ⅱ-1-2〉 중앙정부 임신출산 관련 지원정책 37
〈표 Ⅱ-1-3〉 중앙정부 육아ㆍ돌봄 관련 지원정책 39
〈표 Ⅱ-1-4〉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대응 정책 사업 개요: 2017~2019년 40
〈표 Ⅱ-1-5〉 지방자치단체 생애단계별 현금 수단 출산지원정책 사업 수 및 비율 41
〈표 Ⅱ-1-6〉 지방자치단체 출산지원정책 재정 규모: 2017-2019년 43
〈표 Ⅱ-1-7〉 광역 지방자치단체 현금 수단 출산 지원정책 개요: 2017~2019년 44
〈표 Ⅱ-1-8〉 기초 지방자치단체 현금 수단 출산지원정책 개요: 2017~2019년 45
〈표 Ⅱ-1-9〉 광역 지방자치단체 현금 수단 지원정책 출생순위별 지원금액: 2017~2019년 48
〈표 Ⅱ-1-10〉 기초 지방자치단체 현금 수단 지원정책 출생순위별 지원금액: 2017~2019년 49
〈표 Ⅱ-1-11〉 광역 지방자치단체 출생순위별 최소 및 최고 지원금액: 2019년 49
〈표 Ⅱ-1-12〉 기초 지방자치단체 출생순위별 최소 및 최고 지원금액: 2019년 50
〈표 Ⅱ-2-1〉 호주 연방, 주 및 준주, 지방 정부의 기금 조성 방식 및 주요 지출 분야 51
〈표 Ⅱ-2-2〉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호주 연방정부의 현금 지원 53
〈표 Ⅱ-2-3〉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호주 주ㆍ준주정부의 현금 지원 60
〈표 Ⅱ-2-4〉 캐나다 연방, 주 및 준주, 지방 정부의 주요 역할 65
〈표 Ⅱ-2-5〉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캐나다 연방정부의 현금 지원 66
〈표 Ⅱ-2-6〉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캐나다 주ㆍ준주정부의 현금 지원 68
〈표 Ⅱ-2-7〉 뉴질랜드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주요 역할 74
〈표 Ⅱ-2-8〉 미국 연방, 주정부의 주요 역할 76
〈표 Ⅱ-2-9〉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미국 연방정부의 현금 지원 77
〈표 Ⅱ-2-10〉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미국 주정부의 현금 지원 79
〈표 Ⅲ-1-1〉 지역 인구 변화 주요 원인: 1+2순위 84
〈표 Ⅲ-1-2〉 지역 인구 변화 주요 원인: 1순위 85
〈표 Ⅲ-1-3〉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주요 원인: 1+2+3순위 86
〈표 Ⅲ-1-4〉 제 특성별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주요 원인: 1순위 87
〈표 Ⅲ-2-1〉 순수 자체사업의 현금 지급 방법 추진하는 주요 이유: 1+2순위 88
〈표 Ⅲ-2-2〉 제 특성별 지방자치단체 순수 자체사업의 현금 지급 방법 추진 주요 이유: 1순위 89
〈표 Ⅲ-2-3〉 출산 및 육아 단계 순수 자체 현금 지원사업 추진 주요 목적: 1+2+3순위 90
〈표 Ⅲ-2-4〉 제 특성별 출산 단계 순수 자체 현금 지원사업 추진 주요 목적: 1순위 91
〈표 Ⅲ-2-5〉 현금지원 사업의 신설변경 시 협의 여부 92
〈표 Ⅲ-2-6〉 지자체 현금지원사업 신설변경 협의제도의 문제점 93
〈표 Ⅲ-2-7〉 지자체 현금지원사업 신설변경 협의하지 않은 이유 94
〈표 Ⅲ-2-8〉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사업 사업평가 실시 여부 95
〈표 Ⅲ-3-1〉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 순수 자체사업의 필요성 96
〈표 Ⅲ-3-2〉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필요 이유: 1+2순위 97
〈표 Ⅲ-3-3〉 제 특성별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필요 이유: 1순위 98
〈표 Ⅲ-3-4〉 현금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없는 이유: 1+2순위 99
〈표 Ⅲ-3-5〉 제 특성별 현금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없는 이유: 1순위 99
〈표 Ⅲ-3-6〉 현금 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1+5순위 100
〈표 Ⅲ-3-7〉 제 특성별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1순위 101
〈표 Ⅲ-3-8〉 현금 지원 사업의 향후 적절한 주체 개요 102
〈표 Ⅲ-3-9〉 현금 지원 사업의 향후 적절한 주체: 결혼 분야 103
〈표 Ⅲ-3-10〉 현금 지원 사업이 향후 적절한 주체: 임신(전) 분야 104
〈표 Ⅲ-3-11〉 현금 지원 사업이 적절한 주체: 출산 분야 105
〈표 Ⅲ-3-12〉 현금 지원 사업이 향후 적절한 주체: 육아 분야 106
〈표 Ⅲ-3-13〉 현금 지원 사업이 향후 적절한 주체: 청년 분야 106
〈표 Ⅲ-3-14〉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의 전국 확대 상황에 대한 의견 108
〈표 Ⅲ-3-15〉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 문제되지 않는 이유 109
〈표 Ⅲ-3-16〉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의 가장 큰 문제: 1+2+3순위 109
〈표 Ⅲ-3-17〉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의 가장 큰 문제: 1순위 110
〈표 Ⅲ-3-18〉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의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간 조정(지원대상, 금액, 방법 등) 필요성 111
〈표 Ⅲ-3-19〉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의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간 조정 시 주도적 역할 수행 112
〈표 Ⅲ-3-20〉 중앙정부와 광역ㆍ기초 지자체 간 역할 분담 시 역할 필요성 113
〈표 Ⅲ-4-1〉 전국 지자체 주도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축소 시 필요 분야: 1+2+3+4+5순위 114
〈표 Ⅲ-4-2〉 제 특성별 전국 지자체 주도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축소 시 필요 분야: 1순위(1) 115
〈표 Ⅲ-4-3〉 제 특성별 전국 지자체 주도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축소 시 필요 분야: 1순위(2) 116
〈표 Ⅲ-4-4〉 지자체의 저출산 대응 사업 추진 시 어려움 117
2부. 지역맞춤형 출산지원정책 모델 11
〈표 Ⅰ-2-1〉 출생아 수 및 합계 출산율 170
〈표 Ⅰ-2-2〉 시도별 합계 출산율 170
〈표 Ⅰ-2-3〉 출생아 수 및 합계 출산율 171
〈표 Ⅰ-2-4〉 시도별 합계 영유아 출생아 수 171
〈표 Ⅰ-2-5〉 평균 초혼연령 172
〈표 Ⅰ-2-6〉 시도별 합계 영유아 출생아 수 172
〈표 Ⅰ-2-7〉 시도별 혼인건수 173
〈표 Ⅰ-2-8〉 가임여성(15~49세) 인구 174
〈표 Ⅰ-3-1〉 지역 맞춤형 출산지원정책 모형 175
〈표 Ⅰ-3-2〉 지역유형화 분석 결과 176
〈표 Ⅰ-3-3〉 지역 맞춤형 출산지원정책 모형별 지원사업 177
〈표 Ⅱ-2-1〉 (시도별 총 인구 추이) 182
〈표 Ⅱ-2-2〉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인구 추이 183
〈표 Ⅱ-2-3〉 전국 시도 연령별 인구 현황(2018) 184
〈표 Ⅱ-2-4〉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연령별 인구 구성비(2018) 185
〈표 Ⅱ-2-5〉 시도별 가임기 여성 인구 185
〈표 Ⅱ-2-6〉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가임기 여성 인구 186
〈표 Ⅱ-2-7〉 시도별 출산 187
〈표 Ⅱ-2-8〉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출산율 188
〈표 Ⅱ-2-9〉 시도별 출생 수 189
〈표 Ⅱ-2-10〉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출생 수 189
〈표 Ⅱ-2-11〉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종합 인구 현황 190
〈표 Ⅱ-2-12〉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의원 및 산부인과 191
〈표 Ⅱ-2-13〉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양육인프라 현황 192
〈표 Ⅲ-2-1〉 경남도 최근 3년간 인구 현황(2016~2018) 204
〈표 Ⅲ-2-2〉 경남도 3년간 연령별 인구 현황 204
〈표 Ⅲ-2-3〉 경남도 3년간 연령별 인구 현황 205
〈표 Ⅲ-2-4〉 경남도 18개 시ㆍ군 최근 3년간 연령별 인구 현황 206
〈표 Ⅲ-2-5〉 전국ㆍ경남 전체여성인구 및 가임기 여성인구 추이(2000~2018) 207
〈표 Ⅲ-2-6〉 경남 시군별 여성인구 대비 가임기 여성인구 현황(2018) 209
〈표 Ⅲ-2-7〉 고위험 임산부 대상범위 210
〈표 Ⅲ-2-8〉 시도별 전체 산모 및 고위험 산모 현황 211
〈표 Ⅲ-2-9〉 산부인과가 없는 지역 현황 213
〈표 Ⅲ-2-10〉 산부인과 있으나 분만실 없는 지역 현황 213
〈표 Ⅲ-2-11〉 연도별ㆍ요양기관종별 분만을 받는 기관 수 추이 214
〈표 Ⅲ-2-12〉 시도별 분만 가능한 의료기관 현황 및 분만건수 215
〈표 Ⅲ-2-13〉 산부인과 의원수 및 전문의 배출 현황 추이(2004~2017) 216
〈표 Ⅲ-2-14〉 연도별 산부인과 전공의 수련중도 포기율 추이(2003~2012) 217
〈표 Ⅲ-2-15〉 전국ㆍ경남의 산부인과의사 현황 추이(2005~2017) 217
〈표 Ⅲ-2-16〉 출산 양육부담 최소화 방안(보건복지부) 221
〈표 Ⅲ-2-17〉 연도별 분만취약지 지원 현황 223
〈표 Ⅲ-2-18〉 분만취약지 지원현황(2011~2018) 223
〈표 Ⅲ-2-19〉 마더세이프 프로그램 세부내용 226
〈표 Ⅲ-2-20〉 안전한 분만환경 지원 227
〈표 Ⅲ-2-21〉 지원분야별 임신ㆍ출산 지원정책(경남) 228
〈표 Ⅲ-2-22〉 시군별ㆍ지원분야별 임신ㆍ출산 지원정책(경남) 229
〈표 Ⅲ-2-23〉 지원분야별 임신ㆍ출산 지원방법(경남) 230
〈표 Ⅲ-2-24〉 지원분야별 임신ㆍ출산 지원정책 예산현황(경남) 230
〈표 Ⅲ-2-25〉 지원분야별 임신ㆍ출산 지원정책 내용 231
〈표 Ⅴ-2-1〉 대구의 산업단지 입주업체와 종업원 수 271
〈표 Ⅴ-2-2〉 대구광역시의 지정 산업단지 272
〈표 Ⅴ-2-3〉 경북의 산업단지 입주업체와 종업원 수 273
〈표 Ⅴ-2-4〉 경북의 지정 산업단지 273
〈표 Ⅴ-2-5〉 대구의 어린이집 비중 274
〈표 Ⅴ-2-6〉 경북의 어린이집 비중 275
〈표 Ⅴ-4-1〉 대구경북의 국가산업단지 어린이집 현황 278
〈표 Ⅴ-4-2〉 대구경북의 국가산업단지 어린이집의 정원과 위치 278
〈표 Ⅴ-5-1〉 사업소 내 보육시설 설치와 운영 등 지원조성금 내용 284
〈표 Ⅵ-2-1〉 강원도 지역특성별 구분 298
〈표 Ⅵ-2-2〉 강원도 합계출산율 302
〈표 Ⅵ-2-3〉 강원도 출생건수 추이 303
〈표 Ⅵ-2-4〉 강원도 18개 시군 가임여성인구비율 305
〈표 Ⅵ-2-5〉 지역특성별 가임여성인구비율 비교 306
〈표 Ⅵ-2-6〉 강원도 가임인구 순이동 306
〈표 Ⅵ-2-7〉 강원도 자연인구증가 추이 307
〈표 Ⅵ-2-8〉 강원도 자연증가율 추이 308
〈표 Ⅵ-2-9〉 강원도 지역특성별 자연증가건수 추이 308
〈표 Ⅵ-2-10〉 강원도 조혼인율 추이 309
〈표 Ⅵ-2-11〉 강원도 혼인건수 추이 309
〈표 Ⅵ-2-12〉 강원도 지역특성별 혼인건수 추이 310
〈표 Ⅵ-2-13〉 20대 학생결혼율 국제 비교 311
〈표 Ⅵ-2-14〉 강원도 초혼연령 추이 312
〈표 Ⅵ-2-15〉 강원도 모(母)의 출산연령 추이 312
〈표 Ⅵ-2-16〉 강원도 모(母)의 출산연령별 출생아 수 비교 314
〈표 Ⅵ-2-17〉 2000년 대비 2017년 모(母)의 출산연령별 출생아수 315
〈표 Ⅵ-2-18〉 유아 천명 당 보육시설 수 322
〈표 Ⅵ-2-19〉 강원도 시군별 어린이집 현황 323
〈표 Ⅵ-2-20〉 강원도 어린이집 미설치지역 현황 323
〈표 Ⅵ-2-21〉 강원도 어린이집 미설치지역 현황 324
〈표 Ⅵ-3-1〉 강원도 군소재지 대학교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330
1부. 지역저출산 정책 현황과 발전 방향 14
[그림 Ⅱ-1-1] 연도 및 생애단계별 현금 수단 저출산 정책 비율 42
[그림 Ⅱ-1-2] 연도 및 생애단계별 현금 수단 지원정책 예산 비율 43
[그림 Ⅱ-1-3] 2019년 기준 출산지원금 지원 현황: 첫째 46
[그림 Ⅱ-1-4] 2019년 기준 출산지원금 지원 현황: 둘째 47
[그림 Ⅱ-1-5] 2019년 기준 출산지원금 지원 현황: 셋째 48
[그림 Ⅲ-1-1] 지역인구 변화 및 저출산 주요 원인: 1+2순위 87
[그림 Ⅲ-2-1] 출산 및 육아 단계 순수 자체 현금 지원사업 추진 주요 목적: 1+2+3순위 90
[그림 Ⅲ-3-1] 현금 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있는 이유 98
[그림 Ⅲ-3-2] 현금 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없는 이유 98
[그림 Ⅲ-3-3]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1+5순위 101
[그림 Ⅲ-3-4] 현금 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있는 이유 107
[그림 Ⅲ-3-5] 현금 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없는 이유 107
[그림 Ⅲ-3-6]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의 가장 큰 문제: 1+2+3순위 111
[그림 Ⅲ-4-1] 전국 지자체 주도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축소 시 필요 분야: 1+2+3+4+5순위 115
2부. 지역맞춤형 출산지원정책 모델 15
[그림 Ⅱ-2-1]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종합 인구 현황 191
[그림 Ⅱ-2-2] 사업 거점 및 인접지역 특성 분석 193
[그림 Ⅱ-3-1] 서비스 권역 현황과 시군 간 접근성 194
[그림 Ⅱ-3-2] 전국 및 전라북도 절대빈곤율 195
[그림 Ⅱ-3-3] 거점 공공 의료원 24시간 분만 및 산후 가정간호서비스 유형 197
[그림 Ⅱ-3-4]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198
[그림 Ⅲ-2-1] 경남 3년간 연령별 인구 현황(2016~2018) 205
[그림 Ⅲ-2-2] 전국ㆍ경남 전체여성인구 대비 가임기 여성인구 비율(2000~2018) 207
[그림 Ⅲ-2-3] 경남 시군별 여성인구 대비 가임기 여성인구 비율(2018) 208
[그림 Ⅲ-2-4] 경남 시군별 여성인구 대비 가임기 여성인구 현황(2018) 208
[그림 Ⅲ-2-5] 우리나라 산부인과 전문의 감소와 연도별 모성사망 비 212
[그림 Ⅲ-2-6] 산부인과 의원수 및 전문의 배출 현황 추이(2004~2017) 216
[그림 Ⅲ-2-7] 전국ㆍ경남 산부인과 의사 현황 추이(2005~2017) 218
[그림 Ⅲ-2-8] 경남지역 인구특성 및 분만취약지역 현황 218
[그림 Ⅲ-3-1] 경남형 산전-분만-산후 육아 통합지원체계 232
[그림 Ⅲ-3-2] 찾아가는 산부인과 차량 233
[그림 Ⅲ-3-3] 분만환자에 대한 유비쿼터스 안심콜 구급업무 흐름 234
[그림 Ⅲ-3-4] 양산시 Y육아알리미 서비스 제공현황 235
[그림 Ⅲ-3-5] 경남 통합서비스 추진방법 237
[그림 Ⅲ-3-6] 119 연계 안심콜 연계체계 238
[그림 Ⅲ-3-7] U-안심콜 시스템 239
[그림 Ⅲ-3-8] 경남 맘 편한 원스톱 보육센터 전경(안) 240
[그림 Ⅲ-3-9] 경남 산전-분만-산후 통합지원체계 241
[그림 Ⅲ-4-1] 스마트폰 어플 마모뿌 243
[그림 Ⅲ-4-2] 중앙정부 취약지 응급환자 원격협진 네트워크 구축 체계도 244
[그림 Ⅴ-4-1] '중소기업 연합형' 모형의 개념도 279
[그림 Ⅴ-4-2] '대기업 중심-중소기업 공동이용' 모형의 개념도 279
[그림 Ⅴ-4-3] '유휴 공공시설 공동이용' 모형의 개념도 280
[그림 Ⅴ-4-4] '연접단지 공동이용' 모형의 개념도 281
[그림 Ⅴ-4-5] 첨단기술산업단지 중심의 돌봄체계 개념도 282
[그림 Ⅵ-2-1] 전국 및 강원도 유소년층과 고령인구 월별 추이(2011~2018년) 293
[그림 Ⅵ-2-2] 전국 및 강원도 유소년층과 생산가능인구 비교(2018년) 294
[그림 Ⅵ-2-3] 강원도 시지역과 군지역 인구비율 비교(2018년) 295
[그림 Ⅵ-2-4] 강원도 읍면동별 인구구조 296
[그림 Ⅵ-2-5] 강원도 1인가구 추이(2017년) 296
[그림 Ⅵ-2-6] 강원도 연령별 지역별 1인 가구 추이(2017년) 297
[그림 Ⅵ-2-7] 강원도 지역특성별 인구비율 300
[그림 Ⅵ-2-8] 강원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 인구비율 비교 300
[그림 Ⅵ-2-9] 강원도 접경지역과 폐광지역 인구구조 비교 301
[그림 Ⅵ-2-10] 강원도 연령대별 출산율 변화 303
[그림 Ⅵ-2-11] 전국 및 강원도 출생아 수 현황 304
[그림 Ⅵ-2-12] 강원도의 혼인건수 및 출생건수 비교 311
[그림 Ⅵ-2-13] 전국 모(母)의 출산연령별 첫째아 출생 추이 316
[그림 Ⅵ-2-14] 강원도 모(母)의 출산연령별 첫째아 출생 추이 316
[그림 Ⅵ-2-15] 전국 모(母)의 출산연령별 둘째아 출생 추이 317
[그림 Ⅵ-2-16] 강원도 모(母)의 출산연령별 둘째아 출생 추이 317
[그림 Ⅵ-2-17] 전국 모(母)의 출산연령별 셋째아 출생 추이 318
[그림 Ⅵ-2-18] 강원도 모(母)의 출산연령별 셋째아 출생 추이 318
[그림 Ⅵ-2-19] 미혼 남녀의 희망자녀 수 319
[그림 Ⅵ-2-20] 미혼남성의 출산기피 이유 319
[그림 Ⅵ-2-21] 미혼여성의 출산기피 이유 319
[그림 Ⅵ-2-22] 기혼 남녀의 일-가족 양립 갈등 경험 320
[그림 Ⅵ-2-23] 산부인과 수 변화 추이 321
[그림 Ⅵ-2-24] 18개 시도의 산부인과 수 및 면적당 산부인과 수 321
[그림 Ⅵ-3-1] 세계 나라 모(母)의 첫째 아 출생 연령 328
〈부록 표 Ⅱ-2-1〉 임신ㆍ출산ㆍ육아를 위한 뉴질랜드 정부의 현금 지원 133
〈부록 표 Ⅲ-1-1〉 지역 인구 변화 주요 원인: 1순위 135
〈부록 표 Ⅲ-1-2〉 지역 인구 변화 주요 원인: 2순위 136
〈부록 표 Ⅲ-1-3〉 지자체 저출산 주요 원인: 1순위 137
〈부록 표 Ⅲ-1-4〉 지자체 저출산 주요 원인: 2순위 138
〈부록 표 Ⅲ-1-5〉 지자체 저출산 주요 원인: 3순위 139
〈부록 표 Ⅲ-1-6〉 순수 자체사업의 현금 지급 방법 추진하는 주요 이유: 1순위 140
〈부록 표 Ⅲ-1-7〉 순수 자체사업의 현금 지급 방법 추진하는 주유 이유: 2순위 141
〈부록 표 Ⅲ-1-8〉 출산 단계 순수 자체 현금 지원사업 추진 주요 목적: 1순위 142
〈부록 표 Ⅲ-1-9〉 출산 단계 순수 자체 현금 지원사업 추진 주요 목적: 2순위 143
〈부록 표 Ⅲ-1-10〉 출산 단계 순수 자체 현금 지원사업 추진 주요 목적: 3순위 144
〈부록 표 Ⅲ-1-11〉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필요 이유: 1순위 145
〈부록 표 Ⅲ-1-12〉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 사업 필요 이유: 2순위 146
〈부록 표 Ⅲ-1-13〉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1순위 147
〈부록 표 Ⅲ-1-14〉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2순위 148
〈부록 표 Ⅲ-1-15〉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3순위 149
〈부록 표 Ⅲ-1-16〉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4순위 150
〈부록 표 Ⅲ-1-17〉 현금지원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사업: 5순위 151
〈부록 표 Ⅲ-1-18〉 현금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없는 이유: 1순위 152
〈부록 표 Ⅲ-1-19〉 현금지원 저출산 정책 필요 없는 이유: 2순위 153
〈부록 표 Ⅲ-1-20〉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의 가장 큰 문제: 1순위 154
〈부록 표 Ⅲ-1-21〉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의 가장 큰 문제: 2순위 155
〈부록 표 Ⅲ-1-22〉 저출산 대응 현금 지원사업 전국 확대 상황의 가장 큰 문제: 3순위 156
〈부록 표 Ⅲ-1-23〉 지자체의 저출산 대응 사업 추진 시 어려움: 1순위 157
〈부록 표 Ⅲ-1-24〉 지자체의 저출산 대응 사업 추진 시 어려움: 2순위 158
〈부록 표 Ⅲ-1-25〉 지자체의 저출산 대응 사업 추진 시 어려움: 3순위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