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0
Ⅱ. 미래교육의 국내ㆍ외 사례 분석 13
1. 국내사례 14
2. 해외사례 18
3. 시사점 27
Ⅲ. CSR에 관한 연구와 성찰 29
1. 학급당 학생수 통계 현황 30
2. CSR 연구사례 34
3. CSR 연구결과에 관한 성찰 38
Ⅳ. CSR+를 통한 창의교실 혁명 42
1. CSR+의 개념 43
2. 미래를 대비한 창의학교 실험 제안 53
Ⅴ. 결론 58
참고문헌 63
판권기 66
〈표 1〉 창덕여중 학생의 역량 진단 결과 17
〈표 2〉 싱가포르 미래학교 프로젝트 25
〈표 3〉 학교시스템의 변화 28
〈표 4〉 OECD 국가들의 평균 학급당 학생 수 31
〈표 5〉 OECD 평균 학급당 학생수 감소 추이 31
〈표 6〉 2018년 대비 장래 학령인구 감소 비율 32
〈표 7〉 장래 학급당 학생 수 추정치 32
〈표 8〉 교육부 적정규모 학교 권고기준 미달학교 수 및 통폐합 학교 수 33
〈표 9〉 STAR Project 연구 대상 34
〈표 10〉 소규모 학급의 교육성과 요약 35
〈표 11〉 기본 기능시험(Basic Skills First)에서의 읽기와 수학 성적 결과 비교 35
〈표 12〉 CSR 메타분석 연구에 활용된 연구 38
〈표 13〉 랜덤 효과 모델을 활용한 메타분석 결과 39
〈표 14〉 교과목에 따른 소규모 학급의 효과 40
〈표 15〉 학교급에 따른 소규모 학급의 효과 40
〈표 16〉 학년에 따른 소규모 학급의 효과 41
〈표 17〉 활동별 최적 학생 수 44
[그림 1]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활동 14
[그림 2] 참샘초등학교의 융합교육 운영주간 15
[그림 3] 창덕여중의 프로젝트 활동 16
[그림 4] 미국 퀘스트 투 런 18
[그림 5] 퀘스트 투 런 게임기반 학습의 원칙 19
[그림 6] 미국 칸랩스쿨 20
[그림 7] 미국 히브루 아카데미 21
[그림 8] 채플우드 초등학교 전경 22
[그림 9] 프트럼 학교 전경 23
[그림 10] 스티브 잡스 스쿨의 아이패드 활용 24
[그림 11] 비콘 초등학교 24
[그림 12] 장래인구추계에 따른 지역별 학령인구 감소 32
[그림 13] 맞춤형 교육 구현을 위한 CSR+ 모델 43
[그림 14] 5C PBL 모델 47
[그림 15] 5C PBL 모델을 적용한 플립드 러닝 48
[그림 16]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학급의 학습시간 변화 49
[그림 17] 창의학교 실험을 위한 운영모델 제안 54
[그림 18] 전체형 모델 55
[그림 19] 모둠형 모델 56
[그림 20] 개인별 수준 모델 57
[그림 21] 개별화 프로젝트 모델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