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1부. 초등 평가의 이해1장. 평가의 관점1. 사회와 교육의 변화2. 평가관의 변화2장.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1. 교육과정의 방향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3.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3장. 평가의 유형1.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2. 객관식 평가와 주관식 평가3. 수행평가, 논술평가2부. 초등 평가의 실행1장. 통합교과 1. 융합을 반영한, 통합교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2. 1학년 평가 계획: 학교, 가족, 마을, 나라3. 2학년 평가 계획: 봄, 가을2장. 국어1. 학습의 중요한 토대인, 국어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2. 한글 해득을 위한, 1학년 1학기 평가 계획3. 자기 성찰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1학년 2학기 평가 계획4. 말의 재미를 느끼는, 2학년 1학기 평가 계획5.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익히는, 2학년 2학기 평가 계획6.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3학년 1학기 평가 계획7. 의견을 피력하는,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3장. 사회1.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사회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2. 미래 교통수단을 탐색하는, 3학년 1학기 평가 계획3.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4. 인구 대책을 수립하는, 5학년 1학기 평가 계획5. 지구촌 갈등을 해결하는,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4장. 수학1. 합리성과 창의성을 추구하는, 수학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2. ‘수와 연산’, ‘측정’ 영역의 1학년 평가 계획3. ‘놀이 수학’과 ‘달력 만들기’를 적용한, 2학년 평가 계획4. ‘수와 연산’, ‘도형’ 영역의 3학년 1학기 평가 계획5. ‘도형’,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6. ‘수와 연산’ 영역의 5학년 1학기 평가 계획7. ‘도형’ 영역의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 5장. 과학1. 인문과 과학의 균형을 고려하는, 과학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향2. 구체적 사물을 통한, 3~4학년 평가 계획3. 기초 및 통합 탐구 과정을 살피는, 5~6학년 평가 계획 에필로그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