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목차
제1부 교과별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개발 총론 11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범위 14
3. 연구방법 15
4. 연구의 제한점 18
II. 기본 교육과정 평가 및 관련 선행연구 분석 20
1.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 개발의 배경 20
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의 평가 27
3. 기본 교육과정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및 국외 사례 고찰 31
III.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평가 실태 및 요구 분석 48
1. 설문조사 48
2.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59
IV. 교과별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의 개발 72
1. 교과별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개발방향 72
2.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개념 정립 73
3. 학습기회 수준의 개념 80
V. 연구 요약 및 제언 82
1. 요약 82
2. 제언 85
제2부 교과별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을 활용한 평가 방안의 실제 88
I. 교과별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활용 과정에 대한 이해 90
1. 기본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특수교육 현장의 전형적인 수업 모습과 일반교육 수업 현장의 비교 이해 90
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발 방향 및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적/개별적으로 이해해야 할 점 91
3. 평가준거 성취기준 풀(Pool)의 필요성과 평가를 중요하게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의 중요성 93
4.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개별 학생 수준에서 설정한다는 것의 의미 이해 94
5. 학년군별 평가준거 성취기준 풀(Pool)의 개발 범위 및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 98
6.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학생 중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립 시 참고할 고려사항 99
7. 교과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및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을 실제 수업계획에서 활용하는 과정 및 절차 104
8. 자주 묻는 Q&A 107
II. 교과별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을 활용한 평가 방안 사례 112
1. 국어과 112
2. 사회과 116
3. 수학과 121
4. 과학과 126
5. 통합교과 140
참고문헌 150
부록 156
부록 1. 2015 기본 교육과정 각 교과별 평가 방향과 방법 및 유의 사항 156
부록 2. 설문지 구성 내용 160
부록 3. 장애학생 교수·학습 관련 점검표 167
부록 4. ( ) 교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의견서 168
부록 5. ( ) 교과 평가기준 검토 의견서 170
부록 6.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현 단원 172
부록 7.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현 단원 178
부록 8. 수학과 성취기준 구현 단원 183
부록 9.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현 단원 193
부록 10. 통합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현 단원 및 학습 제재 198
부록 11.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구현단원 220
판권기 223
1부 총론 5
〈표 I-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표 I-2〉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평가 방안 개발 단계 15
〈표 II-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정의 25
〈표 II-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에 제시된 평가 관련 지침 27
〈표 II-3〉 2015 개정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의 평가의 주안점과 방향 28
〈표 II-4〉 학교에서의 원활한 평가 활동을 위한 국가 및 교육청 수준의 지원 30
〈표 II-5〉 영어 교과의 P-Scale의 예 44
〈표 II-6〉 주요 교과의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지도계획 작성 시 장애 학생 배려 시점 45
〈표 III-1〉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설문 조사 참여자 정보(N=260) 48
〈표 III-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평가 실태 및 요구조사 설문지 구성 49
〈표 III-3〉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N=260) 50
〈표 III-4〉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평가 시 성취기준의 활용 실태(N=260) 51
〈표 III-5〉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적용 시 평가의 문제점(N=260) 52
〈표 III-6〉 평가 관련 의사결정 시 주요 고려사항과 평가요소의 설정 근거(N=260) 53
〈표 III-7〉 성취기준 평가에서 평가 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인식(N=260) 54
〈표 III-8〉 평가기준 개발 시 성취기준 위계의 고려 정도 및 활용 방법(N=260) 55
〈표 III-9〉 수업 내용과 평가의 일치 정도 및 평가의 적절성(N=260) 56
〈표 III-10〉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의 평가유형 및 효과적인 평가를 위한 요구 사항(N=260) 58
〈표 III-11〉 인터뷰 참여자 기초 정보 59
〈표 III-12〉 인터뷰 질문내용 60
〈표 III-13〉 특수교사 인터뷰결과 요약 71
〈표 IV-1〉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념 및 개발 방항 72
〈표 IV-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에 대한 개념 정의 75
〈표 IV-3〉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통합교과 및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에 대한 개념 정의 76
〈표 IV-4〉 학습기회(OTL)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하위요소 81
2부 실제 6
〈표 I-1〉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념 정의 92
〈표 I-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통합교과 및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에 대한 개념 정의 92
〈표 I-3〉 평가준거 성취기준 풀(Pool) 활용 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해 수립 가능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94
〈표 I-4〉 ○○○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기준 시행의 예 96
〈표 I-5〉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시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99
〈표 I-6〉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청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100
〈표 I-7〉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지체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100
〈표 I-8〉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101
[그림 I-1] 질적 및 양적연구를 통한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평가 방안 도출 16
[그림 I-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의 예 17
[그림 I-3] 기본 교육과정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흐름도 18
[그림 II-1] 백워드 설계 모형의 절차 21
[그림 II-2]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평가 방안 도출 과정 22
[그림 II-3] 평가기준 용어의 변화 24
[그림 IV-1] 평가기준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 특성 분석틀 73
[그림 IV-2]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에 대한 개념적 도표 74
[그림 IV-3]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관계 77
[그림 IV-4] 여러 단원/영역 수업을 통해 달성되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결과 기록까지의 연계과정 78
[그림 IV-5]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수립에 따른 수업계획의 흐름도 79
[그림 IV-6] 학습기회(OTL)의 세 가지 축 80
[그림 I-1]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수업의 '따로 또 같이' 90
[그림 I-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91
[그림 I-3]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학습기회 및 실행된 수업-평가기준에 따른 평가결과의 관련성 93
[그림 I-4] 학년군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풀(Pool) 제시 범위 98
[그림 I-5]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설정의 의미 104
[그럼 I-6]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관계 105
1. 국어과 23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원리 23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실제 237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태도 240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원리 241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실제 242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태도 244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원리 24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실제 246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태도 248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원리 249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실제 250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태도 253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원리 254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실제 256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태도 259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원리 261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실제 262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태도 263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원리 264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실제 265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태도 269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원리 270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실제 271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태도 275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원리 276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실제 277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태도 279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원리 280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실제 281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태도 285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원리 28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실제 288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태도 291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원리 292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실제 294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태도 296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원리 29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실제 298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듣기·말하기/핵심개념 : 듣기·말하기의 태도 302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원리 30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실제 305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읽기/핵심개념 : 읽기의 태도 30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원리 309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실제 311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쓰기/핵심개념 : 쓰기의 태도 313
2. 사회과 317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나의 삶/핵심개념 : 자율성 317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도덕적 인성 320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 능력 322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공간과 삶 324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역사·문화소양 326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시민의 가치 328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나의 삶/핵심개념 : 자율성 330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도덕적 인성 333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 능력 335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공간과 삶 337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역사·문화소양 340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시민의 가치 342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나의 삶/핵심개념 : 자율성 34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도덕적 인성 349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 능력 351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공간과 삶 353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역사·문화소양 35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시민의 가치 359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나의 삶/핵심개념 : 자율성 363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도덕적 인성 366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관계의 삶/핵심개념 : 사회적 능력 368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공간과 삶 371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역사·문화소양 37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시민의 삶/핵심개념 : 시민의 가치 377
3. 수학과 38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기초 38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기초 391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기초 39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기초 397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400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공간 감각 404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양의 측정 407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시간 413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규칙성/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415
초등학교 1-2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자료 418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 419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연산 428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화폐 431
초등학교 3-4학년군/영억 : 도형/핵심개념 : 펑면도형과 입체도형 437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공간 감각 442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양의 측정 447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시간 454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규칙성/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456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자료 461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 464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연산 470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화폐 478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484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공간 감각 490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양의 측정 494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시간 499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규칙성/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501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자료 507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 511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연산 51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화폐 525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527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공간 감각 533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양의 측정 537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시간 542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규칙성/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545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자료 549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가능성 553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 55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수의 연산 561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수와 연산/핵심개념 : 화폐 568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571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도형/핵심개념 : 공간 감각 57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양의 측정 580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측정/핵심개념 : 시간 58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규칙성/핵심개념 : 규칙성과 대응 58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자료 590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자료와 가능성/핵심개념 : 가능성 594
4. 과학과 599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체와 물질 599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체와 물질 600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체와 물질 601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성질 602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전기와 자석 603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전기와 자석 604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열 605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열 606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07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08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우리의 몸/핵심개념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609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11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12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13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14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15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16
초등학교 3-4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구와 달 617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체와 물질 618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성질 619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용해와 용액 621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용해와 용액 622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전기와 자석 623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전기와 자석 625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열 626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27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28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29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30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32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33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34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35
초등학교 5-6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구와 달 63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성질 637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성질 638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용해와 용액 639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변화 640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전기와 자석 641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전기와 자석 642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열 643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열 645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46
줌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48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힘 649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힘 650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우리의 몸/핵심개념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651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우리의 몸/핵심개념 : 인간의 성장 653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54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5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58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환경과 생태계 660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62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63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64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65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우주 666
중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우주 66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성질 668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용해와 용액 669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변화 670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물질/핵심개념 : 물질의 변화 671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전기와 자석 673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전기와 자석 67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열 675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76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소리와 빛 67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에너지/핵심개념 : 힘 679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우리의 몸/핵심개념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680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우리의 몸/핵심개념 : 인간의 성장 682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8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동물과 식물의 생활 68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동물과 식물/핵심개념 : 환경과 생태계 689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91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각의 변화 692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94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95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696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지구와 달 697
고등학교 1-3학년군/영역 : 지구와 우주/핵심개념 : 우주 698
5. 통합교과 701
6. 안전한 생활 795
판권기 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