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9
3. 연구방법 및 과정 30
Ⅱ.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31
1. 선행 연구 고찰 32
2. 문화기반시설 유형 및 현황 44
2.1. 문화시설 범주 44
2.2. 문화기반시설 설치 현황 및 유형 45
3.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현황 50
3.1. 문화예술교육에서 문화기반시설의 위치 50
3.2.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참여 현황 54
4.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현황 60
4.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아카데미 60
4.2. 문화기반시설 협회(연합회) 및 광역센터 64
Ⅲ. 문화기반시설 전문인력(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설문조사(수량적 분석) 71
1. 설문조사 설계 72
1.1.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수량적 측정 모형 72
1.2. 조사절차와 방법 73
2. 통계처리 및 분석 결과 80
2.1. 기관관계자 통계 분석 80
2.2. 문화예술(교육) 인력 통계 분석 121
2.3. 기관관계자, 문화예술(교육) 인력 공통문항 비교 153
Ⅳ. 문화기반시설 운영 우수 사례 159
1.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우수 사례 분석 160
1.1. 연구방법론 160
1.2. 우수사례 167
1.3. 문화기반시설 우수사례의 시사점 203
2.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논의 : 토론회 205
2.1. 추진 개요 205
2.2. 토론회 주요 이슈 및 논의 사항 206
3.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문화기반시설 활성화 사례 : 광주 "아트 피크닉" 209
4.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특징 212
Ⅴ. 지역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활성화 방안 및 과제 214
1.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협력 지원체계 구축 215
2.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및 참여활동 확대 218
2.1. 문화기반시설 역량 강화 및 자기 개발 지원 시스템 마련 218
2.2.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방식 다양화 220
2.3. 생활권 단위 문화예술교육 플랫폼으로서 문화기반시설 기능 확장 222
3.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인적 역량 강화 방안 224
3.1. 문화기반시설 인적 역량 강화 연수의 비전 및 전략 224
3.2. 연수 모델 구축을 위한 구성요인 225
3.3. 연수 운영 및 추진전략 230
3.4. 연수 운영 및 지원체계 233
Ⅵ. 결론 및 제언 239
1. 결론 240
2. 제언 245
참고문헌 248
[부록] 251
1.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기관 담당자용 설문지〈기관담당자용〉 252
2.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인력 설문지〈문화예술(교육) 인력(강사용)〉 261
3. 문화기반시설 인터뷰 질문지 271
4.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관련 서면 자문 272
판권기 2
〈표 Ⅰ-1〉 조사 디자인 구성 및 단계별 내용 30
〈표 Ⅱ-1〉 문화기반시설별 프로그램 개설기준 및 역할 33
〈표 Ⅱ-2〉 지역문화예술교육 실태분석 42
〈표 Ⅱ-3〉 문화시설의 정의 44
〈표 Ⅱ-4〉 「문화예술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문화시설 44
〈표 Ⅱ-5〉 문화기반시설 현황 45
〈표 Ⅱ-6〉 문화기반시설 설치 현황 46
〈표 Ⅱ-7〉 전국 문화기반시설 연도별 현황 47
〈표 Ⅱ-8〉 문화예술교육에서 문화기반시설의 위치 53
〈표 Ⅱ-9〉 각 문화기반시설 협회(연합회)별 사업 현황 54
〈표 Ⅱ-10〉 각 문화기반시설 협회(연합회)별 추진 사업 56
〈표 Ⅱ-11〉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참여 현황 57
〈표 Ⅱ-12〉 2019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 현황 58
〈표 Ⅱ-13〉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 현황 58
〈표 Ⅱ-14〉 2019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 현황 59
〈표 Ⅱ-15〉 2019 아르떼 아카데미 인력양성 사업 현황 61
〈표 Ⅱ-16〉 문화기반시설 연합회(협회) 인력연수 현황 65
〈표 Ⅱ-17〉 광역센터별 인력양성사업 현황 67
〈표 Ⅲ-1〉 조사 절차 및 내용 73
〈표 Ⅲ-2〉 1단계 : 기존 자료 수집대상과 내용 73
〈표 Ⅲ-3〉 2단계 : 사전조사 74
〈표 Ⅲ-4〉 2단계 : Pre-test 조사대상과 항목 75
〈표 Ⅲ-5〉 문화예술(교육) 인력용 주요 문항 및 측정도구 구성 75
〈표 Ⅲ-6〉 기관관계자용 주요 문항 및 측정도구 구성 78
〈표 Ⅲ-7〉 표본추출 방법 79
〈표 Ⅲ-8〉 데이터 처리 및 분석 79
〈표 Ⅲ-9〉 시설유형 분류 80
〈표 Ⅲ-10〉 시설별 자체 시설 보유 여부 80
〈표 Ⅲ-11〉 회원제 운영 여부 81
〈표 Ⅲ-12〉 회원제를 운영하는 시설의 평균 회원 수 81
〈표 Ⅲ-13〉 시설유형별 이용자분포 평균 비율 81
〈표 Ⅲ-14〉 시설유형별 이용자 성별 분포 평균 82
〈표 Ⅲ-15〉 시설유형별 평균 직원 수 82
〈표 Ⅲ-16〉 시설유형별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담당 평균인원수 83
〈표 Ⅲ-17〉 시설유형별 대상별(생애주기별, 대상별) 프로그램 평균수 83
〈표 Ⅲ-18〉 문화예술교육 실시 주 이유 84
〈표 Ⅲ-19〉 시설유형별 문화예술교육 실시 주 이유 84
〈표 Ⅲ-20〉 신규 프로그램 개설기준 85
〈표 Ⅲ-21〉 시설유형별 신규 프로그램 개설기준 86
〈표 Ⅲ-2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것(제 1, 2, 3 순위) 86
〈표 Ⅲ-23〉 시설유형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것(제 1순위) 87
〈표 Ⅲ-24〉 고유 목적과 기능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운영 자평가 88
〈표 Ⅲ-25〉 최소/최대 회원수 88
〈표 Ⅲ-26〉 다른 시설과의 프로그램의 차별성 88
〈표 Ⅲ-27〉 프로그램의 차별성이 없는 이유 89
〈표 Ⅲ-2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용공간 유무 91
〈표 Ⅲ-2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용공간 수 91
〈표 Ⅲ-30〉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평균 전용공간 수 91
〈표 Ⅲ-31〉 수강료 수령 방식 92
〈표 Ⅲ-32〉 시간당 지급 강의료 92
〈표 Ⅲ-33〉 시설별 시간당 지급 강의료 93
〈표 Ⅲ-34〉 프로그램운영 자평가 93
〈표 Ⅲ-35〉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10문항) 94
〈표 Ⅲ-36〉 시설별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94
〈표 Ⅲ-37〉 우리기관은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질적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95
〈표 Ⅲ-38〉 우리기관은 타 분야에 비해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 95
〈표 Ⅲ-39〉 우리기관의 문화예술교육사업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 있음 96
〈표 Ⅲ-40〉 우리기관은 문화예술교육사업은 지역사회 문화역량 강화 및 제고에 기여하고 있음 96
〈표 Ⅲ-41〉 우리기관의 문화예술교육사업은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고 있음 97
〈표 Ⅲ-42〉 문화예술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_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97
〈표 Ⅲ-43〉 문화예술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_국가의 문화역량 강화에 기여 98
〈표 Ⅲ-44〉 문화예술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_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 98
〈표 Ⅲ-45〉 문화예술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_문화예술의 체계적 학습, 교육받을 균등한 기회 제공 99
〈표 Ⅲ-46〉 문화예술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_그 외 99
〈표 Ⅲ-47〉 문화예술교육 관련 활동 분야(복수응답) 100
〈표 Ⅲ-48〉 문화예술관련 업무 종사기간 100
〈표 Ⅲ-49〉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업무 종사기간 100
〈표 Ⅲ-50〉 업무, 기량에 대한 자평가 101
〈표 Ⅲ-51〉 전공학위나 자격증 소지 여부 101
〈표 Ⅲ-52〉 시설별 자격증 소지 종류 101
〈표 Ⅲ-53〉 시설별 직무관련 지식, 기술개발 노력 정도 102
〈표 Ⅲ-54〉 본인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역량강화가 필요성 102
〈표 Ⅲ-55〉 시설별 본인의 문화예술 능력, 기량에 대한 자평가 103
〈표 Ⅲ-56〉 본인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역량강화 필요성 자평가 103
〈표 Ⅲ-57〉 인적역량 강화에 필요한 것(전체) 104
〈표 Ⅲ-58〉 인적역량 강화에 필요한 것(기타) 주관식 104
〈표 Ⅲ-59〉 시설별 인적역량 강화에 필요한 것 104
〈표 Ⅲ-60〉 인적역량 강화를 위한 기관의 의지정도 105
〈표 Ⅲ-61〉 시설별 인적역량 강화 의지정도 105
〈표 Ⅲ-62〉 전문인력 인적역량 강화에 필요한 것(10문항) 106
〈표 Ⅲ-63〉 (1문항)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능력 106
〈표 Ⅲ-64〉 (2문항) 전공분야의 전문성 107
〈표 Ⅲ-65〉 (3문항) 수준 높은 문화예술교육 교수(강의) 107
〈표 Ⅲ-66〉 (4문항) 타 문화예술분야와 융합 교육 108
〈표 Ⅲ-67〉 (5문항) 학습대상 이해와 상호작용 방법 108
〈표 Ⅲ-68〉 (6문항) 문제해결능력(문제학습생 혹은 돌발상황 해결 등) 109
〈표 Ⅲ-69〉 (7문항) 사회적 관계형성 능력 향상 109
〈표 Ⅲ-70〉 (8문항) 해당 기관의 고유목적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 110
〈표 Ⅲ-71〉 (9문항) 해당 기관을 포함한 문화기반시설의 최신동향 이해도 110
〈표 Ⅲ-72〉 (10문항) 강의 외 기타 업무 111
〈표 Ⅲ-73〉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보,지식을 공유하는 외부 네트워크(기관,단체) 유무 111
〈표 Ⅲ-74〉 시설별 외부네트워크 종류 112
〈표 Ⅲ-75〉 외부네트워크와의 연계활동 내용(1순위) 112
〈표 Ⅲ-76〉 외부네트워크와의 연계활동 내용(2순위) 113
〈표 Ⅲ-77〉 (1) 문화시설 네트워크와의 지식, 정보 교류활동 정도 114
〈표 Ⅲ-78〉 (2) 교육연구시설, 행정복지센터, 생활문화시설, 복지시설과의 지식, 정보 교류활동정도 115
〈표 Ⅲ-79〉 (1) 문화시설 네트워크 구성원과의 상호협력 모임 정도 116
〈표 Ⅲ-80〉 (2) 교육연구시설, 행정복지센터, 생활문화시설, 복지시설 네트 구성원과의 상호협력 모임 정도 117
〈표 Ⅲ-81〉 성별 118
〈표 Ⅲ-82〉 연령대 118
〈표 Ⅲ-83〉 기관관계자 상관분석 문항 구성 118
〈표 Ⅲ-84〉 기관평가 문항 상관관계 118
〈표 Ⅲ-85〉 인적역량 상관관계 119
〈표 Ⅲ-86〉 사회적 역량 상관관계 119
〈표 Ⅲ-87〉 기관평가 문항 상관관계 계수 119
〈표 Ⅲ-88〉 기관평가 문항 상관관계 120
〈표 Ⅲ-89〉 참여시설 평균 수 121
〈표 Ⅲ-90〉 주요 참여시설 1,2,3 순위 분포 122
〈표 Ⅲ-91〉 주요 참여시설(1,2,3)의 운영 주체 122
〈표 Ⅲ-92〉 주요 시설(1,2,3)에서 활동하는 프로그램 수 122
〈표 Ⅲ-93〉 문화예술교육 종사방식 123
〈표 Ⅲ-94〉 문화예술교육 경력기간 123
〈표 Ⅲ-95〉 해당시설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활동기간 123
〈표 Ⅲ-96〉 문화예술교육 종사동기(제 1, 2, 3 순위) 123
〈표 Ⅲ-97〉 문화예술교육 종사동기(기타) 주관식 124
〈표 Ⅲ-98〉 현 시설 활동기간별 프로그램(수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제 1순위) 125
〈표 Ⅲ-99〉 활동기간별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1):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126
〈표 Ⅲ-100〉 활동기간별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2): 국가의 문화역량 강화에 기여 126
〈표 Ⅲ-101〉 활동기간별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3): 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 127
〈표 Ⅲ-102〉 활동기간별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4): 평생에 걸쳐 문화예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교육받은 균등한 기회 제공 127
〈표 Ⅲ-103〉 본인의 전문영역(장르)(1~6 순위) 128
〈표 Ⅲ-104〉 해당 분야에서의 지식, 경험 및 능력수준 자평가(전체) 128
〈표 Ⅲ-105〉 종사방식 지식, 경험 및 능력 수준 자평가 129
〈표 Ⅲ-106〉 활동기간별 자평가-주요 참여시설(1,2,3)의 운영 주체 129
〈표 Ⅲ-107〉 주요 전문장르별 자평가-주요 참여시설(1,2,3)의 운영 주체 129
〈표 Ⅲ-108〉 주요 학습대상층 분포(중복응답) 130
〈표 Ⅲ-109〉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것(제 1, 2, 3 순위) 130
〈표 Ⅲ-110〉 종사방식 -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것(제1순위) 131
〈표 Ⅲ-111〉 장르 전문분야에 대한 자가진단(9문항) 132
〈표 Ⅲ-112〉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으로서의 직무역량 자평가(16문항) 133
〈표 Ⅲ-113〉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행시 한계 및 문제점(제 1, 2, 3 순위) 134
〈표 Ⅲ-114〉 사회적 역량에 대한 자가진단(9문항) 135
〈표 Ⅲ-115〉 네크워크 유무(기관, 단체, 모임) 136
〈표 Ⅲ-116〉 네크워크 수(평균) 136
〈표 Ⅲ-117〉 문화예술교육 관련 네트워크(기관, 단체) 유형 136
〈표 Ⅲ-118〉 관련 모임 137
〈표 Ⅲ-119〉 관련모임 참석정도 137
〈표 Ⅲ-120〉 문화예술교육 관련 네트워크 교류 형태(1,2,3순위) 137
〈표 Ⅲ-121〉 관련 지식, 정보 공유 및 교류 정도 138
〈표 Ⅲ-122〉 관련 이외 친목 교류 정도 138
〈표 Ⅲ-123〉 교육프로그램, 연수 참여 138
〈표 Ⅲ-124〉 교육 프로그램, 연수 참여기관명 138
〈표 Ⅲ-125〉 참여횟수 139
〈표 Ⅲ-126〉 네크워크 수(평균) 139
〈표 Ⅲ-127〉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에 필요한 지원(1,2,3 순위) 139
〈표 Ⅲ-128〉 연수방법 140
〈표 Ⅲ-129〉 역량강화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연수) 내용(9문항) 140
〈표 Ⅲ-130〉 인적역량 강화의 중요성 141
〈표 Ⅲ-131〉 교육 프로그램, 연수에 불참한 이유(1,2,3 순위) 141
〈표 Ⅲ-132〉 문화예술교육과 지역공동체와의 연계(11문항) 142
〈표 Ⅲ-133〉 지역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내용 (1,2,3 순위) 142
〈표 Ⅲ-134〉 성별 143
〈표 Ⅲ-135〉 평균연령 143
〈표 Ⅲ-136〉 연령대 143
〈표 Ⅲ-137〉 학력 143
〈표 Ⅲ-138〉 전공 143
〈표 Ⅲ-139〉 최근 2년간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한 유형(복수응답) 144
〈표 Ⅲ-140〉 강의-거주-출신지역 일치/불일치 144
〈표 Ⅲ-141〉 자격증 보유 145
〈표 Ⅲ-142〉 자격증 종류 145
〈표 Ⅲ-143〉 종사방식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수업) 시행 시, 가장 중요한 기준(1순위) 145
〈표 Ⅲ-144〉 종사방식 해당분야 지식, 경험, 능력 수준에 대한 자평가 146
〈표 Ⅲ-145〉 종사방식 인적 역량 평균 146
〈표 Ⅲ-146〉 종사방식 직무역량 평균 146
〈표 Ⅲ-147〉 활동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수업) 시행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1순위) 147
〈표 Ⅲ-148〉 활동기간 해당분야 지식, 경험, 능력 수준 자평가 147
〈표 Ⅲ-149〉 활동기간 인적 역량 평균 148
〈표 Ⅲ-150〉 활동기간 직무역량 평균 148
〈표 Ⅲ-151〉 활동기간 사회적 역량 평균 148
〈표 Ⅲ-152〉 전문인력(강사) 상관분석 문항 구성 149
〈표 Ⅲ-153〉 공동체 영역 문항 상관관계 149
〈표 Ⅲ-154〉 인지ㆍ인식 영역 문항 상관관계 150
〈표 Ⅲ-155〉 전문분야 자평가 영역 문항 상관관계 150
〈표 Ⅲ-156〉 전문인력(강사) 문항 상관관계 계수 151
〈표 Ⅲ-157〉 전문인력 문항 상관관계 152
〈표 Ⅲ-158〉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1):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3
〈표 Ⅲ-159〉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2): '국가의 문화역량 강화에 기여'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4
〈표 Ⅲ-160〉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3): '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5
〈표 Ⅲ-161〉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4): '평생에 걸쳐 문화예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교육받은 균등한 기회 제공'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6
〈표 Ⅲ-16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것(제 1, 2, 3 순위)'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7
〈표 Ⅳ-1〉 우수사례 목록 164
〈표 Ⅳ-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구성 요인 167
〈표 Ⅳ-3〉 성북문화원 조직구성 168
〈표 Ⅳ-4〉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토론회 진행 내용 205
〈표 Ⅴ-1〉 문화기반시설 파트너십을 위한 주체별 기능 및 역할 (예시) 216
〈표 Ⅴ-2〉 지역 문화기반시설 역량 강화 및 자기 개발 지원 체계 219
〈표 Ⅴ-3〉 지역 문화기반시설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성격 219
〈표 Ⅴ-4〉 문화예술교육 참여 구조에서의 문화기반시설별 주요 핵심 위치 221
〈표 Ⅴ-5〉 문화기반시설 인적 역량강화 연수의 비전 및 전략 224
〈표 Ⅴ-6〉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구성요인 및 내용 226
〈표 Ⅴ-7〉 연수 중장기 목표 234
〈표 Ⅴ-8〉 연수성격에 따른 연수주체 및 대상 234
〈표 Ⅴ-9〉 연수 운영주체별 역할 236
〈표 Ⅴ-10〉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인적 역량강화 연수 구성안 238
〈표 Ⅵ-1〉 연수 운영주체 및 내용, 대상 245
〈그림 Ⅱ-1〉 사례연구를 통한 한국 문화예술교육 현황분석 34
〈그림 Ⅱ-2〉 기초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모델(안) 43
〈그림 Ⅱ-3〉 문화기반시설 연도별 개소수 47
〈그림 Ⅲ-1〉 문화예술(교육) 인력 측정 구조 72
〈그림 Ⅲ-2〉 기관관계자 측정 도구 72
〈그림 Ⅲ-3〉 고유 목적과 기능에 부합하는프로그램 운영 자평가 88
〈그림 Ⅲ-4〉 다른 시설과의 프로그램의 차별성 88
〈그림 Ⅲ-5〉 다른 시설과의 프로그램의 차별성(주관식) 89
〈그림 Ⅲ-6〉 질적 강화를 위한 노력 90
〈그림 Ⅲ-7〉 문화예술관련 업무 종사기간 100
〈그림 Ⅲ-8〉 시설별 인적역량 강화 의지정도 105
〈그림 Ⅲ-9〉 문화예술교육 종사동기(제 1, 2, 3 순위) 124
〈그림 Ⅲ-10〉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행시 한계 및 문제점(제 1, 2, 3 순위) 135
〈그림 Ⅲ-11〉 전공 143
〈그림 Ⅲ-12〉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1):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4
〈그림 Ⅲ-13〉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2): '국가의 문화역량 강화에 기여'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5
〈그림 Ⅲ-14〉 문화예술교육 목적인식(3): '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 기관관계자/문화예술(교육) 인력 비교 156
〈그림 Ⅳ-1〉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모형 163
〈그림 Ⅳ-2〉 우수사례 방문대상 선정과정 164
〈그림 Ⅳ-3〉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요인 범주별 상호관계 166
〈그림 Ⅳ-4〉 심층 인터뷰 코딩과정 166
〈그림 Ⅳ-5〉 중외공원 문화벨트 협력체계 210
〈그림 Ⅴ-1〉 지역 문화기반시설 전달 체계 216
〈그림 Ⅴ-2〉 문화예술교육 참여 구조 221
〈그림 Ⅴ-3〉 지역 문화기반시설의 현장성(실재적 성격) 223
〈그림 Ⅴ-4〉 지역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기능 223
〈그림 Ⅴ-5〉 연수 체계도 233
〈그림 Ⅴ-6〉 연수 운영주체별 협력관계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