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연구협력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연구 목표 21
나.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24
가. 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24
나. 연구의 추진체계 26
II. 국내외 공통과목 편성·운영 실태 분석 27
1. 국외의 공통과목 편성·운영 사례 29
가. 싱가포르 29
나. 일본 36
다. 캐나다 45
라. 국외의 공통과목 편성·운영사례 분석 요약 53
2. 우리나라 2015 공통과목 편성·운영 현황 56
가. 설문조사 개요 56
나. 설문조사 대상 57
다. 설문조사 결과 59
라. 2015 공통 교육과정에 운영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요약 81
III. 통합사회·통합과학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연계 실태 분석 85
1. 통합사회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연계 실태 분석 87
가. 현장 수업 실태 분석 및 교사 심층 면담 개관 87
나. 통합사회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연계 실태 분석 90
2. 통합과학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연계 실태 분석 100
가. 현장 수업 실태 분석 및 교사 심층 면담 개관 100
나.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의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연계 실태 분석 103
IV. 요약 및 정책 제언 129
1. 요약 131
가. 공통과목 운영 실태 분석(양적 연구) 131
나. 교육과정-수업-평가연계 실태 분석(질적 연구) 133
2. 정책 제언 136
참고 문헌 141
[부록] 공통과목 편성·운영 실태 조사 설문지(교사용, 학부모용, 학생용) 145
〈표 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시기 19
〈표 I-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20
〈표 I-3〉 연구진, 자문진, 협력진 구성 26
〈표 II-1〉 싱가포르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30
〈표 II-2〉 싱가포르 중등 교육과정의 공통(필수) 교과 33
〈표 II-3〉 싱가포르의 중등 교육과정 공통(필수)과목의 편제 34
〈표 II-4〉 일본의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38
〈표 II-5〉 일본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제 41
〈표 II-6〉 IBDP의 과목 구성 43
〈표 II-7〉 캐나다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46
〈표 II-8〉 캐나다 알버타 주 교육과정의 졸업 필수 및 선택 과목 48
〈표 II-9〉 캐나다 알버타 주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49
〈표 II-10〉 교사, 학생 응답자 57
〈표 II-11〉 학부모 응답자 58
〈표 II-12〉 공통과목 단위 편성 실태 59
〈표 II-13〉 공통과목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교사) 61
〈표 II-14〉 공통과목의 단위수 결정 수준 61
〈표 II-15〉 2015 교육과정의 공통과목 단위수 62
〈표 II-16〉 공통과목 단위수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 결과 62
〈표 II-17〉 공통과목 단위수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결과 63
〈표 II-18〉 공통과목 단위수에 대한 학부모들의 응답 결과 63
〈표 II-19〉 공통과목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 결과 68
〈표 II-20〉 공통과목의 적절성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결과 69
〈표 II-21〉 공통과목의 적절성에 대한 학부모들의 응답 결과 70
〈표 II-22〉 공통과목의 만족도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결과 71
〈표 II-23〉 공통과목 지정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 결과 74
〈표 II-24〉 공통과목 지정의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결과 75
〈표 II-25〉 공통과목 지정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들의 응답 결과 76
〈표 II-26〉 차기 교육과정 공통과목의 단위수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 결과 77
〈표 II-27〉 차기 교육과정 공통과목의 단위수에 대한 학부모들의 응답 결과 78
〈표 II-28〉 통합사회의 내용 수준 적절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 집단 응답 결과 79
〈표 II-29〉 통합과학의 내용 수준 적절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 집단 응답 결과 79
〈표 II-30〉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의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80
〈표 III-1〉 통합사회 교사 심층 면담자 구성 88
〈표 III-2〉 통합사회과 심층면담 주요 질문 89
〈표 III-3〉 통합과학과 교사 초점집단 구성 101
〈표 III-4〉 통합과학과 초점집단 심층면담 질문 내용 102
[그림 II-1] 싱가포르 학제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 32
[그림 II-2] 캐나다 알버타 주의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50
[그림 II-3] 캐나다 알버타 주의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