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4
1. 연구배경 및 방법 2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6
1.3. 연구의 흐름 29
제2장 교통인프라 관련 선행연구 및 연계교통수단 소개 30
1. 교통인프라 관련 선행연구 검토 31
1.1. 교통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정책동향 연구 31
1.2. 도시재생사업지구 교통체계 개선 관련 선행연구 35
1.3. 도시재생사업지구 연계교통 공급방안 선행연구 40
1.4. 연구의 차별성 43
2. 사업지구에 도입 가능한 연계교통수단 소개 45
2.1. 연계교통수단 도입의 필요성 45
2.2. 동력기반 연계수단 46
2.3. 무동력기반 연계수단 50
제3장 도시재생지구 교통인프라 공급현황 51
1. 국가의 생활SOC 공급계획 중 교통인프라 공급방향 검토 52
1.1. 정부의 『생활SOC 3개년 계획(2020~2022)』 52
1.2.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한 생활SOC 공급방향 54
1.3. 도시재생사업에서 교통의 역할과 체계 변화 58
2. 생활SOC 공급계획 중 교통부문 공급현황 검토 61
2.1. 권역별 전체 사업(생활 SOC) 대비 교통부문 규모 현황 61
2.2. 권역별 교통부문 사업 현황 63
3. 도시재생사업의 교통부문 생활SOC 공급의 한계 및 문제점 66
제4장 교통인프라 이용행태 조사 73
1. 조사개요 74
1.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74
1.2. 조사의 범위 74
2. 교통시설 이용 및 통행행태 79
2.1. 목적별 이용 통행수단 79
2.2. 1개월 동안의 통행 99
3. 대중교통 이용여건에 대한 인식 106
3.1. 거주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동의 정도 106
3.2.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110
3.3.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112
4. 원도심지역내 주차장 공급정책 방안 114
4.1. 거주지 주차 여건 114
4.2. 도착지 주차여건 122
4.3. 정책실행으로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 전환 의향 130
4.4. 원도심지역의 공영주차장까지 연계하는 선호 교통수단 132
5. 분석결과 종합 134
5.1. 교통시설 이용 및 통행 행태 134
5.2. 대중교통 이용여건에 대한 인식 135
5.3. 원도심지역내 주차장 정책 방안 136
제5장 연계교통 수단선택 추정모형 개발 137
1. 모형개발 개요 138
1.1. 모형개발의 필요성 138
1.2. 로짓모형을 활용한 추정모형 개발 138
1.3. 모형개발을 위한 조사설계 및 방법 139
2. 설명변수 특성분포 141
2.1. 거주지별 특성분포 141
2.2. 성별 특성분포 142
2.3. 연령대별 특성분포 143
2.4. 월 소득별 특성분포 144
3. 이항 로짓모형을 활용한 추정모형 145
3.1. 이항 로짓모형 - 전체대상 145
3.2. 이항 로짓모형 - 거주지 기준 147
3.3. 이항 로짓모형 - 성별 기준 151
3.4. 이항 로짓모형 - 연령대 기준 155
3.5. 이항 로짓모형 - 월소득 기준 165
4. 다항 로짓모형을 활용한 추정모형 177
4.1. 다항 로짓모형 - 전체대상 177
4.2. 다항 로짓모형 - 거주지 기준 180
4.3. 다항 로짓모형 - 성별 기준 186
4.4. 다항 로짓모형 - 연령대 기준 192
4.5. 다항 로짓모형 - 월소득 기준 207
5. 로짓모형 분석결과 종합 225
5.1. 이항 로짓모형 추정결과에 따른 수단별 효용 및 분담률 225
5.2. 다항 로짓모형 추정결과에 따른 수단별 효용 및 분담률 227
5.3. 분석결과 요약 230
6. 분석결과를 활용한 사례지역 모의실험 231
6.1. 사례지역 교통현황 231
6.2. 사례지역의 도시재생사업에 따른 주차환경 개선사업 234
6.3. 사례지역 연계교통 도입 및 주차장, 보행환경 개선방안 237
제6장 결론 241
1. 연구결과 요약 242
2. 향후 추진방향 245
참고문헌 246
[부록] 설문조사 표(A타입 예시) 250
판권기 3
[표 2-1] 연구목표별 연구결과 42
[표 2-2] 선행연구 검토 43
[표 3-1]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및 적용 예시 56
[표 3-2]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 '19년 주요 투자 내용 57
[표 3-3] 권역별 전체 사업 건수 대비 교통부문 사업 건수 61
[표 3-4] 권역별 교통부문 사업의 항목별 건수 63
[표 3-5] 2018년 기준 권역별 도로포장율 65
[표 3-6] 권역별 교통부문 사업 내 복합사업 추진 비율 65
[표 3-7] 도시재생 일반지역 교통부문 사업계획 내용 67
[표 4-1] 도시재생 선정 사업별 내용 현황 75
[표 4-2] 응답자 특성 구분 75
[표 4-3] 조사 내용 78
[표 4-4] 지역별 조사대상 할당표 78
[표 4-5] 통근/통학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80
[표 4-6] 통근/통학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81
[표 4-7] 업무(출장/회의)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84
[표 4-8] 업무(출장/회의)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86
[표 4-9] 쇼핑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88
[표 4-10] 쇼핑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90
[표 4-11] 여가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92
[표 4-12] 여가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94
[표 4-13] 친구/친지 만남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96
[표 4-14] 친구/친지 만남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98
[표 4-15] 1개월 동안 승용차 이용 시 예상 소요 시간 및 비용 100
[표 4-16] 이용 가능 대중교통(다중응답) 102
[표 4-17] 집에서 교통수단까지 접근시간 103
[표 4-18] 탑승 대기시간 104
[표 4-19] 1개월 수단별 평균 교통비용(요금) 105
[표 4-20] 거주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동의 정도 107
[표 4-21] 거주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동의 정도 108
[표 4-22] 거주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동의 정도 109
[표 4-23]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111
[표 4-24]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113
[표 4-25] 거주지 주차장 보유 115
[표 4-26] 월평균 거주지 주차장 이용 비용 117
[표 4-27] 거주지 불법주차 여부 119
[표 4-28] 거주지 인근 불법주차 단속 정도 121
[표 4-29] 도착지 주차장 보유 123
[표 4-30] 월평균 도착지 주차장 이용 비용 125
[표 4-31] 도착지 불법주차 여부 127
[표 4-32] 도착지 인근 불법주차 단속 정도 129
[표 4-33] 정책 실행으로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 전환 의향 131
[표 4-34] 원도심지역의 공영주차장까지 연계하는 선호 교통수단 133
[표 5-1] 조사 시나리오 수준 값 139
[표 5-2] 조사 시나리오 수준 139
[표 5-3] 시나리오별 연계교통수단 특성 제시 예시 140
[표 5-4] 거주지별 특성분포 141
[표 5-5] 성별 특성분포 142
[표 5-6] 연령대별 특성분포 143
[표 5-7] 월 소득별 특성분포 144
[표 5-8]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45
[표 5-9]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46
[표 5-10]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46
[표 5-11] 주거중심지역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47
[표 5-12] 주거중심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48
[표 5-13] 주거중심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48
[표 5-14] 주거ㆍ상업 혼합지역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49
[표 5-15] 주거ㆍ상업 혼합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50
[표 5-16] 주거ㆍ상업 혼합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50
[표 5-17] 남성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51
[표 5-18] 남성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52
[표 5-19] 남성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52
[표 5-20] 여성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53
[표 5-21] 여성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54
[표 5-22] 여성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54
[표 5-23] 2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55
[표 5-24] 2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56
[표 5-25] 2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56
[표 5-26] 3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57
[표 5-27] 3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58
[표 5-28] 3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58
[표 5-29] 4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59
[표 5-30] 4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60
[표 5-31] 4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60
[표 5-32] 5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61
[표 5-33] 5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62
[표 5-34] 4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62
[표 5-35] 6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63
[표 5-36] 6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64
[표 5-37] 6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64
[표 5-38] 100만원 미만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65
[표 5-39] 100만원 미만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66
[표 5-40] 100만원 미만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66
[표 5-41] 100~1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67
[표 5-42] 100~1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68
[표 5-43] 100~1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68
[표 5-44] 200~2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69
[표 5-45] 200~2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70
[표 5-46] 200~2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70
[표 5-47] 300~3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71
[표 5-48] 300~3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72
[표 5-49] 300~3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72
[표 5-50] 400~4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73
[표 5-51] 400~4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74
[표 5-52] 400~4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74
[표 5-53] 500만원 이상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이항 로짓모형) 175
[표 5-54] 500만원 이상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176
[표 5-55] 500만원 이상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이항 로짓모형) 176
[표 5-56]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77
[표 5-57]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78
[표 5-58]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79
[표 5-59] 주거중심 지역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80
[표 5-60] 주거중심 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81
[표 5-61] 주거중심 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82
[표 5-62] 주거ㆍ상업 혼합 지역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83
[표 5-63] 주거ㆍ상업 혼합 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84
[표 5-64] 주거ㆍ상업 혼합 지역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85
[표 5-65] 남성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86
[표 5-66] 남성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87
[표 5-67] 남성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88
[표 5-68] 여성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89
[표 5-69] 여성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90
[표 5-70] 여성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91
[표 5-71] 2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92
[표 5-72] 2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93
[표 5-73] 2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94
[표 5-74] 3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95
[표 5-75] 3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96
[표 5-76] 3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197
[표 5-77] 4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198
[표 5-78] 4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199
[표 5-79] 4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00
[표 5-80] 5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01
[표 5-81] 5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02
[표 5-82] 5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03
[표 5-83] 60대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04
[표 5-84] 6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05
[표 5-85] 60대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06
[표 5-86] 100만원 미만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07
[표 5-87] 100만원 미만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08
[표 5-88] 100만원 미만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09
[표 5-89] 100~1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10
[표 5-90] 100~1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11
[표 5-91] 100~1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12
[표 5-92] 200~2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13
[표 5-93] 200~2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14
[표 5-94] 200~2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15
[표 5-95] 300~3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16
[표 5-96] 300~3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17
[표 5-97] 300~3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18
[표 5-98] 400~4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19
[표 5-99] 400~4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20
[표 5-100] 400~499만원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21
[표 5-101] 500만원 이상의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결과(다항 로짓모형) 222
[표 5-102] 500만원 이상의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23
[표 5-103] 500만원 이상의 연계교통수단별 수요탄력성(다항 로짓모형) 224
[표 5-104] 전체대상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이항 로짓모형) 225
[표 5-105] 거주지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이항 로짓모형) 225
[표 5-106] 성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이항 로짓모형) 226
[표 5-107] 연령대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이항 로짓모형) 226
[표 5-108] 월 소득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이항 로짓모형) 226
[표 5-109] 전체대상 연계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다항 로짓모형) 227
[표 5-110] 거주지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다항 로짓모형) 228
[표 5-111] 성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다항 로짓모형) 228
[표 5-112] 연령대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다항 로짓모형) 229
[표 5-113] 월 소득별 연계교통수단의 효용 및 수단분담률(다항 로짓모형) 229
[표 5-114] 효목2동 수단별 발생도착량(2017년 기준) 231
[표 5-115] 사례지역 도시재생사업 개요 234
[표 5-116] 사례지구 도시재생사업 추진전략 234
[그림 1-1] 연구 흐름도 29
[그림 2-1] PRT 운영사례(순천만, 마스다르, 히드로공항) 46
[그림 2-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니트램 시험운행 47
[그림 2-3] 자율주행 소형버스 국내도입 사례(판교, 세종, 대구) 48
[그림 2-4] 자율주행 소형버스 해외도입 사례(프랑스, 핀란드, 중국) 48
[그림 2-5] 초소형 전기화물차 사례(티피코, 세미시스코, 마스터) 49
[그림 2-6]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50
[그림 3-1] 생활SOC 개념 및 범위(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제2조 1호) 52
[그림 3-2] 생활SOC 3개년 계획(안)의 3대 분야 8대 핵심과제 53
[그림 3-3] 기초생활인프라와 도시재생기반시설과의 관계 54
[그림 3-4] 생활 SOC 공급방식 55
[그림 3-5] 시가화지역에서의 자동차와 대중교통 서비스 변화 59
[그림 3-6] 일본 "국토교통성 도시국 정비지침"에서의 보행네트워크 구축 지침 60
[그림 3-7] 권역별 전체 사업(생활 SOC) 대비 교통부문 규모 현황 62
[그림 3-8] 권역별 교통부문 사업의 항목별 건수 63
[그림 3-9] 대중교통전용지구 적용사례(신촌 연세로, 대구 중앙로) 66
[그림 3-10] 충주시 도시재생 일반사업지역 교통부문 사업계획 검토 69
[그림 3-11]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 진단 71
[그림 3-12] 일본의 종합적 교통연계 시설배치 기준 72
[그림 3-13] 일본, 주차장의 배치적정화 이미지 72
[그림 4-1] 통근/통학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79
[그림 4-2] 통근/통학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82
[그림 4-3] 업무(출장/회의)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84
[그림 4-4] 업무(출장/회의)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85
[그림 4-5] 쇼핑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87
[그림 4-6] 쇼핑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89
[그림 4-7] 여가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91
[그림 4-8] 여가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다중응답) 93
[그림 4-9] 친구/친지 만남 목적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다중응답) 95
[그림 4-10] 친구/친지 만남 목적 주 이용 교통수단 97
[그림 4-11] 1개월 동안 승용차 이용 시 예상 소요 시간 및 비용 99
[그림 4-12] 이용 가능 대중교통(다중응답) 101
[그림 4-13] 거주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동의 정도 106
[그림 4-14]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110
[그림 4-15]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112
[그림 4-16] 거주지 주차장 보유 114
[그림 4-17] 월평균 거주지 주차장 이용 비용 116
[그림 4-18] 거주지 불법주차 여부 118
[그림 4-19] 거주지 인근 불법주차 단속 정도 120
[그림 4-20] 도착지 주차장 보유 122
[그림 4-21] 월평균 도착지 주차장 이용 비용 124
[그림 4-22] 도착지 불법주차 여부 126
[그림 4-23] 도착지 인근 불법주차 단속 정도 128
[그림 4-24] 정책 실행으로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 전환 의향 130
[그림 4-25] 원도심지역의 공영주차장까지 연계하는 선호 교통수단 132
[그림 5-1] 거주지별 특성분포 141
[그림 5-2] 성별 특성분포 142
[그림 5-3] 연령대별 특성분포 143
[그림 5-4] 월 소득별 특성분포 144
[그림 5-5] 사례지역 보행여건 233
[그림 5-6] 사례지역 내 불법주차로 인한 유효도로폭 233
[그림 5-7] 사례지역 내 교통체계 및 보행현황 233
[그림 5-8] 도로확장 시 필요한 도로폭 236
[그림 5-9] 대상지역 도시재생사업-주차환경 개선사업에 따른 변경 236
[그림 5-10] 교통체계 개선 구상도 237
[그림 5-11] 도로규모에 따른 연계교통 도입유형 239
[그림 5-12] 유형별 보행로 개선방안 240
[그림 5-13] 사례지역 주차장 확보 및 연계교통체계 구축방안 적용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