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연구의 개요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 목적 21
3. 연구 범위: 디지털 전환 및 디지털 기업 정의 23
4. 주요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4
5. 연구 방법 26
제2장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경제발전 동향 28
1. 중국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정책 28
(1) 중국제조 2025 29
(2) 인터넷 플러스 32
(3) 대중창업 만인혁신 34
2. 중국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발전 현황 36
(1) 디지털 경제발전 현황 36
(2) 디지털 전환에 따른 주요 IT 서비스업 분야의 발전 37
3. 중국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혁신기업의 발전 현황 43
4. 요약 및 시사점 54
제3장 중국 디지털 혁신기업의 해외 투자 현황 및 시사점 56
1.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 56
(1)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투자 현황 56
(2) 중국 디지털 기업의 주요 지역별 진출 현황 64
(3)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투자 주요 사례 66
2. 중국 디지털 혁신기업의 한국 시장 진출 현황과 주요 사례 84
(1) 중국 디지털 분야의 대한국 투자 현황 85
(2) 중국 디지털 기업의 대한국 투자 사례 90
3.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94
(1)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요인 분석 94
(2)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특징 97
4. 요약 및 시사점 102
제4장 한중 디지털 혁신기업과의 한중 협력방안 104
1. 한중 디지털 혁신기업의 경쟁력 비교 분석 105
(1) 한중 디지털 혁신기업의 기술 경쟁력 비교 105
(2) 한중 디지털 혁신기업의 주요 전략 비교 110
2. 거점별 한중 협력방안: 중국, 제3국, 한국 113
(1) 대중국 진출을 통한 협력방안 114
(2) 제3국 공동진출 방안 117
(3) 대한국 투자 유치를 통한 협력방안 118
3. 요약 및 시사점 120
제5장 결론 122
1. 시사점 122
2. 정책제언 124
3. 본 연구의 한계 127
참고문헌 130
판권기 135
〈표 1-1〉 디지털 기업 및한중 협력 관련 주요 선행연구 25
〈표 2-1〉 인터넷+ 7대 육성정책 및 11대 플러스 분야 32
〈표 2-2〉 '인터넷+' 관련 중국정부 정책 변화 33
〈표 2-3〉 글로벌 유니콘 순위(2019) 35
〈표 2-4〉 미ㆍ중 20대 디지털 기업 기업가치 순위 44
〈표 2-5〉 2016~2018 AI 특허 출원 15대 기업 45
〈표 2-6〉 바이두의 AI 연구개발 현황 46
〈표 3-1〉 중국 디지털 기업 해외 M&A 현황(2016~2018년) 61
〈표 3-2〉 텐센트 해외 게임회사 투자 현황 69
〈표 3-3〉 2018년 러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매출 78
〈표 3-4〉 중국의 주요 디지털 기업의 대한국기업 투자 실적(2010~2018) 89
〈표 3-5〉 텐센트의 한국 게임 업체 투자 현황 91
〈표 3-6〉 중국 주요 디지털 기업의 해외 투자 특징 100
〈표 4-1〉 ICTㆍSW 분야의 기술 수준 및 기술 격차 비교 105
〈표 4-2〉 한중 SW 기술 분야 전문가 정성평가 결과 107
〈표 4-3〉 글로벌 유니콘 주요 진출 분야 기업 수 110
〈표 4-4〉 한중 디지털 혁신기업 주요 사례 비교 111
〈표 5-1〉 디지털 분야 한중 간 협의체 및 협력 이슈 126
〈그림 1-1〉 대중 투자 및 수출 변화 추이 20
〈그림 2-1〉 중국제조 2025 전략 목표와 핵심산업 분야 29
〈그림 2-2〉 중국제조 2025 시행 이후 연도별ㆍ업종별 업그레이드 변화 31
〈그림 2-3〉 중국 디지털 경제 규모와 비중 36
〈그림 2-4〉 2011~2017년 디지털 경제 R&D 지출액 및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37
〈그림 2-5〉 공유경제 분야 종사자 변화 39
〈그림 2-6〉 2018년 전 세계 유니콘기업 비중 39
〈그림 2-7〉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변화 40
〈그림 2-8〉 신유통의 구조 41
〈그림 2-9〉 중국 모바일결제 시장 변화 추이 42
〈그림 2-10〉 중국 모바일결제 시장 기업별 점유율 48
〈그림 2-11〉 중국 차이니아오 택배 물량 및 시장점유율 48
〈그림 2-12〉 텐센트의 사업 영역 50
〈그림 3-1〉 중국의 해외 투자 변화 추이 57
〈그림 3-2〉 중국 디지털 서비스 업종의 해외 진출 변화 추이 58
〈그림 3-3〉 중국 해외 M&A 투자건수 중 TMT 업종 점유 비중 59
〈그림 3-4〉 중국 해외 M&A 거래 규모 중 TMT 업종 점유 비중 59
〈그림 3-5〉 중국의 대아시아 지역 투자 및 비중 변화 65
〈그림 3-6〉 중국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지역 및 3년 내 희망진출 지역 65
〈그림 3-7〉 텐센트 해외 투자 게임 기업과 지역별 분포 68
〈그림 3-8〉 텐센트의 해외 투자 업종 분포 71
〈그림 3-9〉 알리바바 해외 전자상거래 매출 75
〈그림 3-10〉 국내 디지털 기업의 외국인직접투자 현황(업체수) 85
〈그림 3-11〉 국내 디지털 기업의 외국인직접투자 현황(투자 금액) 86
〈그림 3-12〉 디지털 업종별 중국 디지털 기업 투자 현황(업체수) 86
〈그림 3-13〉 디지털 업종별 중국 디지털 기업 투자 현황(투자 금액) 87
〈그림 3-14〉 중국 디지털 기업 해외 진출의 거시환경(PEST) 분석 95
〈그림 3-15〉 중국 디지털 기업의 일대일로 연선국 진출도 96
〈그림 3-16〉 2016~2017 세계 지역별 총다운로드 수 비중 101
〈그림 4-1〉 따공팡 개발ㆍ양산 프로세스 115
〈그림 4-2〉 지역별 규제프리존 현황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