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봄호 : 딥페이크와 사실의 위기 :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최순욱;이소은 7
1. 딥페이크의 개념과 작동 원리 8
1) 딥페이크란 무엇인가 8
2) 딥페이크 영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0
3) 발전하는 얼굴 조작 기술 : This Person Does Not Exist 14
2. 딥페이크 적용 사례와 제기되는 문제들 17
1) 딥페이크 기술의 적용 사례 17
2) 딥페이크가 야기하는 몇 가지 문제들 25
3. 딥페이크에 대한 사회적 대응 현황 30
1) 산업적 대응과 한계 30
2) 기술적 대응과 한계 31
3) 법적 대응과 한계 38
4) 사회적 인식 제고를 통한 대응과 한계 41
4. 사회적 과제와 역할 44
1) 온라인 이용자의 역할 44
2) 인터넷 플랫폼의 역할 46
3) 언론의 역할 47
4) 정부의 역할 48
5. 마무리하며 50
참고문헌 52
02. 여름호 : 이천 년 고도(古都)에서 저널리즘의 미래를 내다보다 : 국제 저널리즘 페스티벌 참관기 International Journalism Festival 2019(IJF19) : 허위정보, 페루자 저널리즘 원칙,... 53
Ciao, 저널리즘 페스티벌은 처음이지? 55
1. 소셜플랫폼과 저널리즘, 그리고 허위정보(disinformation) 60
2. 저널리즘 원칙과 윤리 : 새로운 방향의 제시 69
3. 현실 세계와 저널리즘의 인터렉션 : 테크놀로지를 통한 방향 잡기 75
4. 미래의 뉴스룸을 논하다 : 언론의 젠더 감수성과 다양성 81
5. 저널리즘은 아직 살아 있다 : 저널리즘의 사명을 지키는 언론인들 90
03. 가을호 : 스마트 스피커와 음성 뉴스 시대의 도래 / 김익현 99
음성 뉴스의 부상 / 김익현 100
1) 음성 서비스에 주목하는 이유 100
2) 보고서 구성 101
3) 연구 방법 102
4) 이 보고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104
음성의 미래와 뉴스에 갖는 함의 / 닉뉴먼 106
1. 음성이란 무엇인가 108
2. 음성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나 113
3. 음성 뉴스 사례 122
4. 언론사들의 전략과 수익 모델 132
5. 향후 발전 방향과 결론 143
참고문헌 148
04. 겨울호 : TikTok Beyond China : 틱톡은 어떻게 전 세계 젊은이들의 스마트폰을 점령하고 있는가? / 류성한 149
들어가면서 150
1. 틱톡의 차별점 :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 153
2. 바이트댄스 성장 히스토리 156
3. 틱톡의 등장 배경 :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현황 분석 160
4. 글로벌 마켓에서의 성공 요인 166
5. 국내외 기업과 미디어의 틱톡 활용 사례 분석 170
6. 앞으로의 전망과 도전 과제 175
판권기 3
01. 봄호 : 딥페이크와 사실의 위기 :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최순욱;이소은 9
그림 1. 버즈피드가 제작한 딥페이크 영상 캡처 화면 9
그림 2. 인코더와 디코더가 결합된 인공신경망의 구조 12
그림 3. A와 B의 얼굴을 바꿔치기하는 딥페이크의 개요 13
그림 4. 'This Person Does Not Exist'에서 생성된 얼굴 이미지 15
그림 5. 신화통신이 딥페이크로 얼굴을 만들어 2019년 3월 공개한 AI 아나운서 18
그림 6. 벨기에 다른사회당이 내용을 조작해 트위터에 업로드한 딥페이크 영상 20
그림 7. 트럼프 대통령의 얼굴이 합성된 힐러리 클린턴의 연설 영상 22
그림 8. 2017년 말 레딧에 게재된, 배우 데이지 리들리(Daisy Ridley)가 딥페이크로 합성된 포르노 영상 24
그림 9. 눈 깜빡임을 활용한 원본 영상(위)과 딥페이크 합성 영상(아래)의 식별 : 원본 영상에서는 6초 이내에 눈 깜빡임이 탐지되지만, 합성 영상에서는 이러한 생리학적... 33
그림 10. 지피캣 마루 프로젝트에서 활용되는 얼굴 인식 및 태깅 기술의 예 35
그림 11. 앰버 인증의 사례 : 영상 활용 기록과 함께 영상 중 조작이 일어난 부분이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36
그림 12. 도용되었던 노엘 마틴의 셀피와 그녀의 테드 강연 모습 42
02. 여름호 : 이천 년 고도(古都)에서 저널리즘의 미래를 내다보다 : 국제 저널리즘 페스티벌 참관기 International Journalism Festival 2019(IJF19) : 허위정보, 페루자 저널리즘 원칙,... 55
그림 1. IJF 세션이 열린 페루자 시내 11월 4일 광장(Piazza IV Novembre)의 모습. 모두 IJF 참가를위해 줄지어 선 참가자들이다 55
그림 2. IJF 총책임자인 아리안나 치코네 위원장 56
그림 3. 페루자 시내 베이커리에 진열된 IJF 기념 케이크. 오른쪽 사진은 IJF 첫날 이탈리아 방송사 Rai 채널의 아침 뉴스에 보도된 IJF19 행사와 참가 연사 인터뷰 영상이다 58
그림 4. '저널리즘과 가짜뉴스, 그리고 허위정보' 세션에서 허위정보 대응책에 대해 논의 중인 토론자들 61
그림 5. 소셜미디어 규제와 관련된 세션에서 탐비니 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는 민주주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플랫폼의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5
그림 6. 로이터는 딥페이크 동영상을 직접 만들어보기 위해 영어로 인터뷰하는 여성과 프랑스어로 인터뷰하는 여성의 입 모양을 합성하여 조작된 뉴스를 만드는 실험을... 66
그림 7. 옥스퍼드대 인터넷연구소의 빌 더턴은 필터 버블과 에코 체임버, 가짜뉴스가 미칠 영향에 대해 심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68
그림 8. 데이터에 기반한 탐사보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줄리아 앵귄 70
그림 9. 핸드북 형태로 유럽 주요 언론사에 배포될 예정인 '페루자 저널리즘 원칙' 71
그림 10. '낙하산 저널리즘' 세션의 참가자들이 지식과 경험도 없이 현장에 투입된 기자들의 역할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73
그림 11. 미국 탐사보도센터의 애니 샤벨(오른쪽)과 해나 영(가운데)이 임팩트 트래킹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76
그림 12. 임팩트 효과를 측정하고 싶은 기사에 대해 기초적인 정보를 입력한 다음 매크로-메조-마이크로 레벨로 그 영향을 기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한다 77
그림 13. 사회 문제에 응답하는 기사들을 모아놓은 데이터베이스인 솔루션 스토리 트래커 78
그림 14. 언론사 멤버십 세션에서는 이용자의 관여가 멤버십 모델의 성공을 위한 핵심이라고 주장되었다 80
그림 15. 성추행 가해자의 실명을 밝히며 미투 운동에 나선 언론인 프리야 라마니 83
그림 16. 왼쪽부터 머시 주마 BBC 아프리카 기자, 조이스 바나던 미국 국제언론인센터장, 프리야 라마니 민트 편집장, 미할 이아스트레브너 셈브라미디어 이사 84
그림 17. 뉴스매이븐스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Women Choose the News라는 모토처럼 여성들이 직접 추천하고, 보내오고, 또 '보고' 싶어 하는 스토리를 싣는다 86
그림 18. '다양성과 포용' 세션이 열린 소르벨로박물관(Palazzo Sorbello) 88
그림 19. 레사의 발표를 듣기 위해 노터리홀에 모인 청중 90
그림 20. 마리아 레사 래플러 대표 91
그림 21. (왼쪽) "거짓말을 사실로 믿게 만들 수 있으면, 사람들을 통제할 수 있다." 알자지라(Al Jazeera)와의 인터뷰에서 레사가 한 발언. 오른쪽은 IJFtalk 중 소개된 역사가... 94
그림 22. 필리핀의 SNS 계정이 어떻게 연결되고 메시지를 타깃팅하는지 보여주는 구조도.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생각하는 필리핀 사람', '모카 우손 블로그', '모국을... 95
그림 23. 머리를 날려 버리거나 산 채로 물어 버리겠다는 협박에도 굴하지 않겠다는 필리핀 언론인들 98
04. 겨울호 : TikTok Beyond China : 틱톡은 어떻게 전 세계 젊은이들의 스마트폰을 점령하고 있는가? / 류성한 150
그림 1. 틱톡 기능 소개 150
그림 2. 진르터우탸오의 메인 서비스 화면 157
그림 3. 틱톡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틱톡 마케팅 캠페인 : 마이클 코어스 171
그림 4. 해시태그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한 틱톡 마케팅 캠페인 : 게스 171
그림 5. 지미 팰론의 해시태그 챌린지 프로그램 영상 캡처 172
그림 6. 블랙핑크 제니의 해시태그 챌린지 프로그램 영상 캡처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