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1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2. 미디어 다양성 조사 현황 26
3.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 35
제2절 보고서의 구성 37
제2장 미디어 다양성의 의미와 시청점유율 규제의 성격 38
제1절 미디어 다양성 개념의 복합성 38
제2절 미디어 다양성 측정 관련 고려사항 45
1. 다양성을 대신하는 집중도의 측정 45
2. 분석 대상 46
3. 측정 척도 47
4. 집중도의 계량화 방법 49
제3절 다양성 정책 수단으로서 시청점유율 규제의 의의와 제한점 53
1. 공급 차원과 소비 차원의 다양성 종합 고려 53
2. 신방 겸영 사업자에 대한 '매체 간 영향력 합산' 적용 56
3. 미디어 다양성의 측정 관련 시청점유율 조사의 제한점 57
제3장 미디어 다양성 전문가 심층 인터뷰 60
제1절 전문가 심층 인터뷰 수행 개요 60
제2절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62
1. 시청점유율 제도 기반 미디어 다양성 정책의 성과에 대한 의견 62
2. 시청점유율 제도 기반 미디어 다양성 정책의 한계ㆍ문제점에 대한 의견 66
3. 시청점유율 조사 사업의 개선 방향 및 법제 개선 필요성에 대한 의견 73
4. 미디어 다양성 정책의 중장기 추진 방향 및 법제 개선 필요성에 대한 의견 80
제3절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요약 104
제4장 일반인 대상 미디어 다양성 개념 및 현황 인식 조사 106
제1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수행 개요 106
1. 수행 목적 106
2. 수행 방법 107
제2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112
1. 미디어 및 미디어 다양성 개념의 이해 112
2. 영향력 있는 미디어 유형 등에 대한 인식 116
3. 뉴스/시사 장르의 공급ㆍ소비 다양성 현황 인식 127
4. 드라마 장르의 내용 다양성 현황 인식 140
5. 예능 장르의 내용 다양성 현황 인식 146
6. 방송 콘텐츠 전반의 공급ㆍ소비 다양성 현황 인식 152
7. 미디어 다양성 관련 방송 규제정책의 인지도 162
제3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요약 및 정책적 함의 162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요약 162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의 정책적 함의 165
제5장 결론 172
제1절 시청점유율 조사 사업의 운영 개선을 위한 제언 172
1. 시청점유율 조사사업의 단계적 효율화 추진 173
2. 시청점유율 자료의 민간 공개 확대 추진 174
제2절 미디어다양성위원회의 기능 강화를 위한 제언 176
제3절 미디어 다양성 모니터링 등을 위한 신규 과제 제안 178
참고문헌 183
[부록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 프로파일 194
[부록 2] 독일 방송 국가협정의 의견 다원성 보장 관련 조문(번역문) 196
판권기 233
〈표 1-1〉 미디어다양성증진 사업 내 미디어 다양성 조사 현황 및 문제점 27
〈표 1-2〉 주요 방송사업자별 시청점유율 추이 30
〈표 1-3〉 2019년 TV 방송에 대한 미디어 다양성 조사 항목 34
〈표 3-1〉 심층 인터뷰에 참여한 미디어 다양성 전문가 61
〈표 4-1〉 일반인 대상 미디어 다양성 개념 및 현황 인식 조사 개요 107
〈표 4-2〉 포커스 그룹별 미디어 개념 인식 112
〈표 4-3〉 포커스 그룹별 미디어 다양성 개념 인식 115
〈표 4-4〉 20~30대 여성 집단, 영향력 있는 미디어에 대한 의견 117
〈표 4-5〉 20~30대 남성 집단, 영향력 있는 미디어에 대한 의견 118
〈표 4-6〉 40~50대 여성 집단, 영향력 있는 미디어에 대한 의견 119
〈표 4-7〉 40~50대 남성 집단, 영향력 있는 미디어에 대한 의견 121
〈표 4-8〉 20~30대 여성 집단, 인터넷 매개 환경에서 영향력 주체에 대한 의견 123
〈표 4-9〉 20~30대 남성 집단, 인터넷 매개 환경에서 영향력 주체에 대한 의견 124
〈표 4-10〉 40~50대 여성 집단, 인터넷 매개 환경에서 영향력 주체에 대한 의견 125
〈표 4-11〉 40~50대 남성 집단, 인터넷 매개 환경에서 영향력 주체에 대한 의견 126
〈표 4-12〉 20~30대 여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공급 다양성에 대한 인식 128
〈표 4-13〉 20~30대 남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공급 다양성에 대한 인식 129
〈표 4-14〉 40~50대 여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공급 다양성에 대한 인식 131
〈표 4-15〉 40~50대 남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공급 다양성에 관한 인식 133
〈표 4-16〉 20~30대 여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소비 다양성에 대한 인식 135
〈표 4-17〉 20~30대 남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소비 다양성에 대한 인식 137
〈표 4-18〉 40~50대 여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소비 다양성에 대한 인식 138
〈표 4-19〉 40~50대 남성 집단, 뉴스/시사 장르의 소비 다양성에 관한 인식 139
〈표 4-20〉 20~30대 여성 집단, 드라마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42
〈표 4-21〉 20~30대 남성 집단, 드라마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43
〈표 4-22〉 40~50대 여성 집단, 드라마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44
〈표 4-23〉 40~50대 남성 집단, 드라마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46
〈표 4-24〉 20~30대 여성 집단, 예능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48
〈표 4-25〉 20~30대 남성 집단, 예능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49
〈표 4-26〉 40~50대 여성 집단, 예능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50
〈표 4-27〉 40~50대 남성 집단, 예능 장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51
〈표 4-28〉 20~30대 여성 집단, 방송 콘텐츠 공급 관련 소외 계층에 대한 인식 153
〈표 4-29〉 20~30대 남성 집단, 방송 콘텐츠 공급 관련 소외계층에 대한 인식 154
〈표 4-30〉 40~50대 여성 집단, 방송 콘텐츠 공급 관련 소외 계층에 대한 인식 155
〈표 4-31〉 40~50대 남성 집단, 방송 콘텐츠 공급 관련 소외계층에 대한 인식 156
〈표 4-32〉 20~30대 여성 집단, 방송 콘텐츠의 소비 다양성 변화 인식 159
〈표 4-33〉 40~50대 여성 집단, 방송 콘텐츠의 소비 다양성 변화 인식 160
〈표 4-34〉 40~50대 남성 집단, 방송 콘텐츠의 소비 다양성 변화 인식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