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제1장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1. 회사가 원하는 건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다2. 진정한 ‘인재’가 되기 위해 새겨야 할 여덟 가지 조언3. 일 잘하는 사람은 여섯 가지 능력을 지녔다4. 시키는 대로만 하는 건 일이 아니다5. 평론가 기질이 있는 사람은 머리가 좋아도 미움받는다6. 뛰어난 실적이 반드시 정리 해고의 면죄부가 되는 건 아니다7.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지식은 ‘공부’로 익힐 수 없다8. ‘명함 개수 = 인맥’이라고 착각하지 마라9. 직함이 아니라 성공을 목표로 하라10. 영리한 사람에서 유능한 사람으로, 유능한 사람에서 이끄는 사람으로11. 이 사람 말이라면 들어볼 만하다고 여겨지는 사람이 되어라12. 인망을 얻으려면 ‘일류’를 끊임없이 접하라13. 하드 워크를 두려워하지 마라. 자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강하다14. 타인의 흠을 들추는 사람은 결국 회사에서 버림받는다15. 썩은 사과는 상자에서 꺼내라16. 범인 찾기는 사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17. 반짝반짝하게 닦아놓은 화장실은 절대 더러워지지 않는다18. 인원을 늘려달라고 말하기 전에제2장 변화를 내다보고 이익을 창출하는 자가 살아남는다19. 이익을 내야 한다는 발상이 결여된 사람이 의외로 많다20. 이익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아는 사람은 강하다21. 일의 보수는 일. 이익을 내야 다음 일이 들어온다22. 돈으로 고생하라. 그리고 돈에 집착하라23. 이익을 내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입버릇24. 고객이 대금을 지급하면 반드시 감사의 말을 전한다25.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지급 능력 파악이다26. 시장 조사를 통해 자사를 유리한 방향으로 이끄는 전략을 펼쳐라27. 최소 투자로 최대 이익을 노리면 안 되는 이유28. 왜 비용 삭감에만 매달리면 이익을 얻을 수 없을까?29. 비용을 삭감하여 수익력을 높이는 두 개의 키워드30. 일 잘하는 사람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31. 장사가 번창하려면 고객 명부보다 경쟁사 명부가 필요하다제3장 젊을 때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일의 기초를 익혀라32. 20대에 알아야 할 ‘끈기의 중요성’33. 일에 대한 의욕을 높이기 위해 생각해 볼 것34. 인생을 흑자로 전환하여 한발 앞서 나가라35. 악순환을 끊어내는 최고의 약은 성공 경험이다36. 내가 적자 회사에서 실천해온 열 가지37.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라38. 꺾이지 않는 강인함을 지니게 해주는 여섯 가지 마법의 말39. 고난을 뛰어넘으면 강한 정신력을 손에 넣을 수 있다40.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단순하게 생각한다41. 실패로부터 무언가를 배우는 사람은 위대하다42. 반성이 있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43. 패배를 인정하고 바로 재도전하라44. “네버 기브 업!” 포기하기 전에 이 말을 세 번 외쳐라45. 고꾸라지려는 것을 버텨야 빨리 달릴 수 있다46. 책상이 지저분한 사람은 일에서도 실수를 저지른다47. 옷차림이 단정하지 못하면 자기만 손해다48.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일찍 일어나기’에 도전하라제4장 어중이떠중이가 아닌 ‘프로’가 되어라49. ‘일의 프로’는 무슨 일이 있어도 도망치지 않는다50. 일의 프로가 되는 다섯 가지 필요조건과 세 가지 충분조건51. 진정한 프로란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다52. 긍정적 사고는 강하게 의식하지 않으면 몸에 배지 않는다53. 프로는 강한 의지와 높은 뜻을 가지고 노력한다54. 과정에 집요하게 매달리면 진짜 실력이 보인다55. 일이 순조로울 때야말로 부진의 싹이 자라나기 쉽다56. 판단은 치밀하게, 결단은 신속하게57. 경쟁사에서 엇나간 방법을 쓸수록 원칙을 지켜라58. 영업을 잘하는 사람이 특별 서비스를 받는 이유59. 인간에게는 열 가지 욕구가 있다60. 잘나가는 긴자 호스티스의 영업 방식은 부탁의 본보기다61. 상대방의 눈을 보고 말하면 영업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62. 손님이 직접 말하지 않는 불만을 알아채는 사람이 성공한다63. 가게에 온 손님은 모두 물건을 살 마음이 있다64. 출근과 동시에 100%를 발휘하는 사람이 진정한 프로페셔널이다65. 회신은 무슨 일이 있어도 신속하게제5장 인공지능에 지지 않는 기획력과 발상력을 기른다66. PDCA를 실행하기 전에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작업67. 일 잘하는 사람은 유용한 서식을 가지고 있다68. 7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변환한다69. 기획서는 A4 한 장이면 충분하다70. 니즈는 3층 구조로 되어있다71. 이익에 관해 말하지 않는 기획서는 보고서에 불과하다72. 아이디어는 ‘질보다 양’이다73. 발상력을 기르려면 다른 업종에 가상의 경쟁자를 만들어라74. 예비 기획을 항상 세 개씩 준비해둔다75. 망설여질 때는 시즈보다 니즈를 우선한다76. 히트를 노리기보다 경쟁자를 물리칠 방법을 생각하라77.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는 명인, 기획조차 통과되지 않는 범인78. 데이터가 쌓일수록 법칙성과 예외가 보인다79. 유행을 이어나가는 본질적인 방법제6장 갈수록 중요해지는 ‘리더십’의 원칙80. 리더에게 꼭 필요한 일곱 가지 마음가짐81. 진정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이렇게 행동하라82. 개혁을 부르짖기는 쉽지만 그것을 조직에 침투시키기는 쉽지 않다83. 사람을 움직이는 다섯 가지 요령84. 부하에게 공을 돌릴 줄 아는 사람을 승진시켜라85. 리더라면 ‘반드시 흑자로 만든다’는 집념을 가져라86. 두려운 존재가 되어야 진정한 신뢰를 얻을 수 있다87. 리더에게 필요한 ‘이론 무장’이란?88. 부하를 혼낸 뒤에는 반드시 두 배로 칭찬하라89. 리더의 소임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사기를 높이는 것이다90. 부하의 의욕 스위치를 켜는 네 가지 ‘칭찬 포인트’91. 이왕이면 아침 일찍 칭찬하라92. 부하의 숨겨진 능력을 찾아내서 발휘시켜라93. 리더의 구심력은 ‘언행일치’ 여부에 좌우된다94. 내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존재감을 지녀라95. 좋은 지시는 메모가 필요 없다96. 손님은 왕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부하를 감싸야 한다97. 매출이 걱정될 때 리더가 자문해야 할 것98. 부정적인 말이 사내에 만연하게 되는 다섯 가지 원인99. 비즈니스 현장에 필요한 것은 사실 부정적 사고다100. 승승장구하는 팀의 골키퍼는 교체하지 마라제7장 살기 위해 태만함을 버려라101. 세 가지 차이를 만들면 ‘살 수 있는 경쟁력’이 생긴다102. 불황 속에서 기업과 개인이 살아남는 방법은 동일하다103. 일에 필요한 것은 매뉴얼이 아니라 ‘병법’이다104. 1㎜의 성장이라도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105. 훗날을 걱정하기보다 눈앞의 난제를 해결하라106. 신용은 곧 담보력이다. 당신은 무엇을 담보로 내놓을 수 있는가?107. 생존을 위한 절대 조건은 전문 지식과 인간성이다108. 뭐든지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109. 학력(學歷)은 있어도 학력(學力)이 없는 사람, 체력은 있어도 끈기가 없는 사람110. 대 불황 시대에 알아야 할 구사일생 전략111. 끝까지 살아남는 회사는 가족들까지 자랑스러워하는 회사다112. 자신을 성장시키려면 100% 이상의 힘이 필요하다113. 도박꾼의 사고방식에서 배운 ‘경영의 기본’114. 브랜드 파워는 절대 비축해놓을 수 없다115. 논리를 쌓아 올려서 난관을 극복하라116. 핀포인트 전략으로 부딪쳐라!117. 살아남는 방법은 동물이 알고 있다제8장 자신의 한계를 초월한 힘을 내기 위해 필요한 것118. “꼭 저에게 맡겨 주세요”라고 말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라119.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는 자신의 장점을 적어보라120. 원하는 정보는 눈앞이나 발밑에 굴러다닌다12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고마움’ 속에 있다122. ‘티끌 하나 없는’ 마음으로 일하라123. 최선을 다하고 나면 어떤 모험도 두렵지 않게 된다124.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싶다면 마을 부흥의 법칙을 참고하라125. 무기력한 분위기를 방치하지 마라126.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70점은 용납되지 않는다127. 전 재산을 사업에 쏟아부을 각오로 임하라128. 몸을 쓰지 않는 사람, 머리를 쓰지 않는 사람에게는 절대 행운이 찾아오지 않는다129. 불운을 한탄하지 마라. 행운도 기뻐하지 마라130. 골에 도달하는 길은 하나가 아니다131. 완벽을 추구하라. 거기에는 반드시 부산물이 따른다132. 결국,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사람이 가장 멀리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