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4
1_연구배경 및 목적 15
2_연구내용 및 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7
3) 연구의 흐름 18
02.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및 현장코디네이터의 현황과 특성 20
1_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현황 21
2_현장코디네이터 및 현장지원센터 현황과 특성 23
1) 현장코디네이터 관련 법ㆍ제도 현황 23
2) 현장지원센터의 운영실태 27
3) 현장코디네이터의 현황과 특성 28
3_현장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31
1) 교육프로그램의 개요 31
2)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과 특징 32
03. 도시재생 현장코디네이터의 주요 쟁점 35
1_현장코디네이터의 역할 인식 및 권한 37
1) 현장코디네이터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 미흡 37
2) 행정주도의 사업추진으로 현장지원센터의 권한 미비 38
2_현장코디네이터 교육과 현장과의 연계 39
1) 현장 실무와 교육과정과의 긴밀한 연계 미진 39
2)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 운영 어려움 40
3_제도적 한계 42
1) 현장지원센터 운영의 구조적 문제 42
2) 안정적 직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 미흡 43
4_소결 45
04. 국내외 사례분석 47
1_현장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위상 49
2_인력양성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55
1)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역량 강화 유도 55
2) 역량 강화 교육과 연계한 인증시스템 운영 59
3) 전문가 인력풀 구축을 통한 현장 지원 62
3_시사점 63
05. 현장코디네이터 역할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65
1_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주체별 역할 강화 66
1) 현장 중심의 실행력 제고를 통한 내실 있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66
2) 도시재생 실무전문가, 지역전문가로서 현장코디네이터의 역할 강화 68
2_현장코디네이터 양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능 고도화 69
1) 장ㆍ단기 교육로드맵 69
2) 단기 개선안: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체계 강화 및 교육방식의 다양화 70
3) 중장기 개선안: 현장코디네이터의 비전 강화 위한 로드맵 마련 74
3_정책제언 76
1) 코디네이터 역할 및 교육시스템 개선의 제도적 근거 마련 76
2) 현장지원센터 운영방식의 다각적 검토 77
3) 코디네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반 강화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1
판권기 84
[표 1-1]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유형과 특성 17
[표 2-1]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지역의 현황 22
[표 2-2] 현장코디네이터의 주요 역할 25
[표 2-3] 서울시 코디네이터의 대상별 자격기준 26
[표 2-4] 사업유형별 현장지원센터의 운영현황 28
[표 2-5] 현장코디네이터의 운영사례 30
[표 2-6] 서울시 도시재생코디네이터 교육의 추진현황 31
[표 2-7] 2018년 도시재생활동가 1단계 교육커리큘럼 33
[표 2-8] 2018년 도시재생활동가 2단계 교육커리큘럼(주민조직론) 34
[표 4-1] 부산시 마을활동가의 역할 50
[표 4-2] 기후현 커뮤니티진단사의 주요 역할 51
[표 4-3] 2019년 메인스트리트 리더십 워크숍 어젠다 56
[표 4-4] NPO커뮤니티론 강의내용(2016년) 61
[표 4-5] 마을만들기 전문가 파견제도 62
[그림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그림 1-2] 연구의 흐름 19
[그림 2-1] 서울시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운영 프로세스 23
[그림 3-1] 분석개요 36
[그림 3-2]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추진체계: 일반근린형/주거지지원형 38
[그림 3-3] 현장코디네이터의 다양한 교육 수요 40
[그림 3-4]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교육 사례: 찾아가는 권역별 사전교육 41
[그림 3-5] 현장지원센터의 운영방식 비교 43
[그림 3-6] 도시재생 현장코디네이터의 주요 쟁점 46
[그림 4-1] 국내외 관련 사례분석 48
[그림 4-2] 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운영체계 52
[그림 4-3] 상권활성화사업의 추진체계 54
[그림 4-4] 부산시 직무교육 방향 58
[그림 4-5] 부산시 청년도시재생사 양성과정 59
[그림 4-6] 세종시 도시재생코디네이터 인증시스템 60
[그림 4-7] 기후현 커뮤니티진단사 인증프로세스 61
[그림 5-1]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주체별 역할에 따른 실행력 제고방향 67
[그림 5-2] 현장코디네이터의 역할 정립 69
[그림 5-3] 현장코디네이터 교육시스템 개선방향 70
[그림 5-4] 현장코디네이터 교육시스템의 단기 개선(안) 72
[그림 5-5] 교육방식의 다양화 73
[그림 5-6] 현장코디네이터 교육시스템의 중장기 개선(안)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