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연구의 필요성 22
2) 연구목적 23
2. 연구 내용 23
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현황 조사 23
2)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운영실태, 만족도 및 요구 조사 23
3)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운영 개선방안 도출 23
3. 연구방법 23
1) 문헌연구 23
2) 설문조사 24
3) 면접조사 24
4) 전문가 자문회의 25
제II장 이론적 배경 28
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30
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개요 31
2)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 운영 현황 34
2. 방문교육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8
1) 방문교육지도사 관련 연구 38
2) 방문교육서비스 수요자 관련 연구 41
3) 방문교육사업 개선반안 관련 연구 42
제III장 설문조사 44
1. 조사개요 46
1) 조사목적 46
2) 조사대상 및 절차 46
3) 조사내용 47
2. 서비스 수요자 조사결과 48
1) 조사대상자 특성 49
2) 방문교육서비스 지원경험 57
3) 향후 방문교육서비스 수요도 69
4) 방문교육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 72
5) 수요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 82
3. 방문교육지도사 조사결과 83
1) 조사대상자 특성 83
2) 방문교육지도사 업무 관련 태도 89
3) 방문지도 경험 및 어려움 94
4) 방문교육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태도 98
5) 방문교육서비스 개선방안 113
6) 방문교육지도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요약 124
4. 기관실무자 조사결과 126
1) 조사대상자 특성 126
2) 방문교육서비스에 대한 태도 127
3) 방문교육지도사의 경험 및 어려움에 대한 인식 130
4) 방문교육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태도 132
5) 방문교육서비스 개선방안 142
6) 방문교육서비스 운영현황 151
7) 기관 실무자 설문조사 결과 요약 156
제IV장 면접조사 158
1. 조사개요 160
1) 조사목적 160
2) 조사대상 및 절차 160
2 수요자 면접조사결과 161
1) 조사 대상자 161
2) 조사내용 161
3) 조사결과 162
3. 방문교육지도사 면접조사결과 165
1) 조사 대상자 165
2) 조사내용 166
3) 조사결과 167
4. 기관실무자 면접조사결과 176
1) 조사 대상자 176
2) 조사내용 177
3) 조사결과 178
제V장 정책제언 188
1. 결론 190
2.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개선방안 192
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사업의 기본 방향 192
2)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사업 관리 및 운영 방안 193
3)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운영방안 요약 200
참고문헌 206
부록 208
1. 수요자 설문지 210
2. 방문교육지도사 설문지 306
3. 기관실무자 설문지 312
판권기 319
〈표 I-1〉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 및 주요 내용 24
〈표 I-2〉 본 연구의 면접조사 대상 및 주요 내용 25
〈표 II-1〉 소득기준별 본인부담금 33
〈표 II-2〉 17개 시·도별 운영센터 및 방문교육지도사 현황 34
〈표 II-3〉 17개 시·도별 방문교육서비스 이용자 현황 36
〈표 III-1〉 조사대상자 수 47
〈표 III-2〉 수요자 대상 설문조사 영역 및 내용 47
〈표 III-3〉 방문교육지도사 및 센터 실무자 대상 설문조사 영역 및 내용 48
〈표 III-4〉 서비스 수요자 거주지역 49
〈표 III-5〉 서비스 수요자 출생국 51
〈표 III-6〉 서비스 수요자 한국 거주기간 52
〈표 III-7〉 월평균 가구소득 53
〈표 III-8〉 주관적 경제수준 54
〈표 III-9〉 방문교육서비스를 받기까지 대기기간 58
〈표 III-10〉 현재 받고 있는 방문교육서비스를 알게 된 경로 58
〈표 III-11〉 현재 받고 있는 방문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62
〈표 III-12〉 현재 받고 있는 서비스의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만족도 63
〈표 III-13〉 가구소득수준 별 부모교육서비스의 도움 정도 65
〈표 III-14〉 과거 방문교육서비스 지원 경험률 68
〈표 III-15〉 방문교육서비스 외 지원 경험률 69
〈표 III-16〉 지역규모별 한국어교육서비스 개선을 위한 필요도 75
〈표 III-17〉 현재 받고 있는 서비스 유형별 유료화 및 본인부담금 인상에 대한 의견 76
〈표 III-18〉 지역규모별 유료화 및 본인부담금 인상에 대한 의견 77
〈표 III-19〉 가구소득수준별 유료화 및 본인부담금 인상에 대한 의견 78
〈표 III-20〉 수요자 대상 주요 분석결과 요약 82
〈표 III-21〉 방문교육지도사 거주지역 84
〈표 III-22〉 거주지 규모별 조사 참여 방문교육지도사 수 84
〈표 III-23〉 서비스별 제공 현황 85
〈표 III-24〉 방문교육지도사 연령 85
〈표 III-25〉 방문교육지도사 학력수준 86
〈표 III-26〉 지역규모별 방문교육지도사의 학력수준 차이 86
〈표 III-27〉 방문교육지도사 대학교 전공 87
〈표 III-28〉 방문교육지도사 석사전공 87
〈표 III-29〉 방문교육지도사 소지 자격증(중복응답) 88
〈표 III-30〉 방문지도 경력 88
〈표 III-31〉 지역 규모별 방문교육지도사 경력 차이 89
〈표 III-32〉 방문지도 외 다른 일을 하고 있는지 여부 89
〈표 III-33〉 방문교육지도사로서 보람을 느끼는 정도 90
〈표 III-34〉 방문교육지도사 업무에 대한 만족도 90
〈표 III-35〉 지역규모별 방문교육지도사의 보람도와 만족도의 차이 91
〈표 III-36〉 방문교육서비스별 목적대비 효과성 91
〈표 III-37〉 방문교육서비스별 전문성 요구수준 92
〈표 III-38〉 방문교육지도사의 전반적인 전문성에 대한 인식 93
〈표 III-39〉 지역규모별 방문교육서비스의 필요성, 효과성, 전문성 94
〈표 III-40〉 방문교육서비스 과정에서의 경험 95
〈표 III-41〉 방문교육서비스의 어려움이나 불편함 96
〈표 III-42〉 지역규모별 방문교육지도사의 어려움이나 불편함 96
〈표 III-43〉 방문교육서비스의 어려움이나 불편함: 기타문항 97
〈표 III-44〉 유료화에 대한 방문교육지도사의 태도 98
〈표 III-45〉 지역규모별 유료화에 대한 방문교육지도사의 태도 99
〈표 III-46〉 방문교육지도사의 한국어 유료화 찬성이유 100
〈표 III-47〉 방문교육지도사의 한국어 유료화 반대 이유 103
〈표 III-48〉 방문교육지도사의 부모교육 유료화 찬성 이유 105
〈표 III-49〉 방문교육지도사의 부모교육 유료화 반대 이유 107
〈표 III-50〉 방문교육지도사 자녀생활서비스 유료화 찬성이유 109
〈표 III-51〉 방문교육지도사의 자녀생활서비스 유료화 반대이유 111
〈표 III-52〉 유료화할 경우 부담수준에 대한 방문교육지도사의 생각 113
〈표 III-53〉 방문지도서비스 사업의 개선사항 114
〈표 III-54〉 지역규모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115
〈표 III-55〉 개선방안 관련 자유응답 120
〈표 III-56〉 방문교육지도사 대상 주요 분석결과 요약 124
〈표 III-57〉 기관실무자 거주지역 126
〈표 III-58〉 거주지 규모별 조사 기관 실무자 수 126
〈표 III-59〉 기관 실무자 지위 127
〈표 III-60〉 기관별 방문교육서비스 사업을 시작한 시기 127
〈표 III-61〉 방문교육서비스별 필요성 128
〈표 III-62〉 방문교육서비스별 효과성 128
〈표 III-63〉 방문교육서비스별 전문성 요구수준 129
〈표 III-64〉 방문교육지도사의 전반적인 전문성에 대한 인식 129
〈표 III-65〉 지역규모별 필요성, 효과성 전문성 130
〈표 III-66〉 방문교육지도사의 어려움이나 불편함에 대한 기관실무자의 인식 131
〈표 III-67〉 지역규모별 방문교육지도사의 어려움이나 불편함에 대한 기관실무자의 인식 132
〈표 III-68〉 기관 실무자의 유료화에 대한 태도 132
〈표 III-69〉 지역규모별 유료화에 대한 기관실무자의 태도 133
〈표 III-70〉 기관 실무자의 한국어교육 유료화 찬성 이유 134
〈표 III-71〉 기관 실무자의 한국어교육 유료화 반대 이유 136
〈표 III-72〉 기관 실무자의 부모교육 유료화 찬성 이유 137
〈표 III-73〉 기관 실무자의 부모교육 유료화 반대 이유 138
〈표 III-74〉 기관 실무자의 자녀교육 유료화 찬성 이유 140
〈표 III-75〉 기관 실무자의 자녀교육 유료화 반대 이유 141
〈표 III-76〉 유료화할 경우 부담수준에 대한 기관실무자의 생각 141
〈표 III-77〉 언어발달지원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생각 142
〈표 III-78〉 언어발달지원서비스 유료화할 경우 부담수준 142
〈표 III-79〉 개선사항에 대한 기관 실무자의 태도 143
〈표 III-80〉 지역규모별 기관실무자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144
〈표 III-81〉 홍보방법(중복응답) 145
〈표 III-82〉 개선방안에 대한 기관 실무자의 의견 147
〈표 III-83〉 한국어교육 대기자 수 151
〈표 III-84〉 소득수준별 자녀생활서비스 본인부담금 152
〈표 III-85〉 서비스별 방문교육 시간 152
〈표 III-86〉 한국어교육 참가자 유형별 분포 153
〈표 III-87〉 부모교육서비스 단계별 참여자 현황 154
〈표 III-88〉 자녀생활서비스 참가자 유형별 분포 154
〈표 III-89〉 자녀생활서비스 이용자 어머니 출신국 155
〈표 III-90〉 자녀생활서비스 이용자 아버지 출신국 155
〈표 III-91〉 자녀생활서비스 이용자 연령(만) 156
〈표 III-92〉 기관실무자 대상 주요 분석결과 요약 156
〈표 IV-1〉 조사대상자 수 160
〈표 IV-2〉 수요자 161
〈표 IV-3〉 수요자 면접조사 질문문항 162
〈표 IV-4〉 수요자 면접조사 결과 164
〈표 IV-5〉 면접조사에 참여한 방문교육지도사 166
〈표 IV-6〉 방문교육지도사 면접조사 문항 166
〈표 IV-7〉 방문교육지도사 면접조사 결과 170
〈표 IV-8〉 면접조사 참여 기관실무자 176
〈표 IV-9〉 기관 실무자 대상 면접조사 문항 177
〈표 IV-10〉 기관 실무자 면접조사 결과 181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6
[그림 II-1] 3년간(2016~2018) 서비스 이용자 수(실인원) 변화 추이 37
[그림 II-2] 3년간(2016~2018) 방문교육지도사 수 변화 추이 38
[그림 III-1] 거주지역 규모별 서비스 수요자 비율 50
[그림 III-2] 월평균 가구소득별 서비스 수요자 비율 53
[그림 III-3] 최종 학력수준별 서비스 수요자 비율 55
[그림 III-4] 직업이 있는 서비스 수요자 본인 및 배우자 비율 55
[그림 III-5]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의 주요 이동 수단 56
[그림 III-6] 다문화가족지원센터까지 이동시간 57
[그림 III-7] 한국어교육 및 부모교육서비스 지원 이유 60
[그림 III-8] 현재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 60
[그림 III-9] 현재 자녀생활서비스를 받는 자녀의 나이와 본인부담액 61
[그림 III-10] 현재 받고 있는 자녀생활서비스의 항목별 도움 정도(4점 척도) 66
[그림 III-11] 현재 받고 있는 한국어교육서비스의 항목별 도움 정도(4점 척도) 67
[그림 III-12] 부모교육서비스 수요자의 향후 다른 서비스 희망 지원율 70
[그림 III-13] 자녀생활서비스 수요자의 향후 다른 서비스 희망 지원율 71
[그림 III-14] 한국어교육서비스 수요자의 향후 다른 서비스 희망지원율 72
[그림 III-15] 부모교육서비스 개선을 위한 항목별 필요 정도(4점 척도) 73
[그림 III-16] 자녀생활서비스 개선을 위한 항목별 필요 정도(4점 척도) 74
[그림 III-17] 한국어교육서비스 개선을 위한 항목별 필요 정도(4점 척도) 74
[그림 III-18] 현재 받고 있는 서비스 유형별 부모교육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79
[그림 III-19] 현재 받고 있는 서비스 유형별 한국어교육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79
[그림 III-20] 현재 받고 있는 서비스 유형별 자녀생활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79
[그림 III-21] 지역규모별 부모교육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80
[그림 III-22] 지역규모별 한국어교육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80
[그림 III-23] 지역규모별 자녀생활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80
[그림 III-24] 가구소득수준별 부모교육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81
[그림 III-25] 가구소득수준별 한국어교육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81
[그림 III-26] 가구소득수준별 자녀생활서비스를 위해 부담 가능한 본인부담금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