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장재호 5
Everyday is Playful Media / 이다영 7
함께한 사람들 13
예술학교, 미술관, 메이커 스페이스 13
트윈세대(Tween Generation) 17
연구 개발 19
개요 19
미디어아트 & 교육 콘텐츠 : It's Playful Day! / 정수봉 21
진행과정 21
〈It's Playful Day!〉 구성 및 소개 23
융합예술 교육에 대하여 29
미래세대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예술교육 : 놀이를 통한 일상의 발견 / 홍해지 29
놀이로 가득한 하루 / 김수연 35
매체 다변화에 따른 미디어아트 STEAM 교육연구의 필요성 / 윤진영 43
교육 운영 47
1. 플레이플 씽킹(Playful Thinking) 49
워크숍 51
해킹! 메이킹! 플레이! : 사물 해킹 워크숍-박지혜 작가 51
대화-드로잉 : 드로잉 워크숍-박관택 & 백지선 작가 54
거꾸로 자라는 식물과 마법사 모자 : 무엇이 자라날까?-이정윤 작가 58
들리는 상처들의 믹스 : 사운드 워크숍-다이애나밴드(신원정, 이두호 작가) 62
픽셀로 만드는 이야기 : 나만의 게임 만들기 워크숍-김영주 작가 65
오픈랩 69
2. 플레이플 러닝(Playful Learning) 75
아카데미 78
DRAWING!(3D 모델링) / 박태진 78
PLAYING!(피지컬 컴퓨팅) / 박지혜 83
워크샵 : 휴먼스케일 보드게임 / 박지혜 90
3. 플레이플 메이킹(Playful Making) 97
해커톤 Making Together Day! 98
전시 & 교육 Playing Together Day! 104
판권기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