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전략의 개념과 전략경영[들어가면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1 학문으로서의 전략경영 1. 이론의 유용성 2. 전략경영의 관심현상 1.2 기업의 수명1.3 전략의 개념1. 성공전략의 두 가지 조건 2. 두 가지 조건의 동태성 1.4 전쟁과 경쟁의 차이1.5 전략수준 및 연구분야1. 전략의 개념범위 2. 전략수준 3. 경영전략의 연구분야 1.6 전략경영의 역사적 발전[토의자료] 실패하는 전략의 세 가지 공통점[참고문헌]Chapter 2 전략경영과정, 사명 그리고 목표[들어가면서] 성당을 짓는 사람2.1 전략경영과정2.2 기업의 사명 1. 기업의 존재와 사명 2. 사명의 규정 3. 사명의 주요 내용 2.3 전략의 목표1. 목표의 중요성 2. 재무적 목표와 전략적 목표 3. 전략적 의지 4. 성공적 전략의 평가기준 2.4 균형성과표1. 균형성과표의 필요성 2. 균형성과표의 구성 2.5 전략수립모형1. 설계학파의 전략모형 2. 민츠버그의 전략모형 [토의자료]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시간 학습이 성공 기업의 밑거름”[참고문헌]Chapter 3 외부분석[들어가면서] 고객의 마음을 읽고 싶다면3.1 외부분석의 내용 및 목적1. 환경분석 2. 산업분석 3. 경쟁기업분석 3.2 환경분석1. 환경분석의 목적 2. 환경분석을 위한 접근법 3. 환경의 분류 4. 인식적 환경 3.3 일반환경분석1. 사회적 환경 2. 정치적 및 법률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4. 경제적 환경 3.4 환경의 불확실성1. 불확실성의 유형 2. 불확실성의 유형과 전략경영과정 3. 불확실성의 유형과 그 영향 4. 객관적 불확실성과 지각적 불확실성 3.5 환경분석의 실행1. 환경변화의 전략적 중요성 평가 2. 환경변화의 상호연관성 파악 3.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의 범위와 정도 [토의자료] 빅데이터가 차세대 천연자원이다[참고문헌]Chapter 4 산업분석[들어가면서] 포터(M. Porter) 모형은 추상적인 외부환경을 구체화시켰다.4.1 산업분석의 목적4.2 산업의 매력도1. 산업매력도의 개념 2. 산업매력도의 측정 4.3 산업구조와 수익성4.4 산업구조분석모형1. 기존기업 간의 경쟁정도 2. 신규기업의 진입위협 3. 대체품의 위협 4. 구매자의 협상력 5. 공급자의 협상력 4.5 포터 모형의 활용4.6 포터 모형의 한계와 전략적 응용1. 포터 모형의 한계 2. 전략적 응용 4.7 핵심성공요인1. 반도체 D 램 산업의 핵심성공요인 2. 철강산업의 핵심성공요인 [토의자료] 전략에도 전략이 필요하다[참고문헌]Chapter 5 경쟁기업 분석[들어가면서] 경쟁의 본질은 상대성에 있다.5.1 경쟁기업 분석의 목적5.2 경쟁기업의 파악5.3 전략집단1. 전략집단의 개념 2. 전략집단의 분류 3. 전략집단의 분류기준 4. 이동장벽 5.4 경쟁기업의 분석1. 경쟁기업의 전략 2. 경쟁기업의 목표 3. 경쟁기업의 산업에 대한 인식 4. 경쟁기업의 자원과 능력 5. 경쟁기업의 행동 예측 5.5 동태적 자원축적성5.6 잠재적 경쟁기업[토의자료] 액체사회와 경쟁[참고문헌]Chapter 6 내부분석[들어가면서] 한 명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6.1 내부분석의 목적과 중요성1. 내부분석의 목적 2. 내부분석의 중요성 6.2 내부분석의 과정1. 내부자원의 분류 2. 조직능력 3. 강점과 약점 4. 핵심성공요인과 강점 및 약점 5. 강점과 약점의 평가 6.3 가치활동과 가치사슬1. 기업의 가치활동 2. 가치활동과 가치사슬 6.4 환경변화와 강점 및 약점의 평가1. 존속적 환경변화 2. 파괴적 환경변화 [토의자료] 손자병법과 가치사슬 간의 연결[참고문헌]Chapter 7 원가우위와 차별화우위[들어가면서] 작아서 더 강한 기업 스즈키7.1 경쟁우위의 개념과 종류1. 경쟁우위의 개념 2. 경쟁우위의 종류 3. 새로운 전략 유형 7.2 원가우위1. 원가우위의 중요성 2. 원가우위의 동인 7.3 경험곡선1. 경험곡선의 개념과 작성 2. 경험곡선의 발생원인 3. 경험곡선의 전략적 시사점 7.4 전략적 원가분석1. 원가구조의 차이 2. 활동원가사슬 7.5 차별화우위1. 차별화의 원천 2. 차별화우위의 창출 3. 성공적 차별화와 기업성과 7.6 가치혁신 차별화(블루오션 전략)1. 가치혁신 차별화의 정의 2. 가치혁신 차별화의 방법 [토의자료 1] 생존부등식(生存不等式)[토의자료 2] 저가(低價) 전략은 위대한 기업의 성공 원칙이 될 수 없다[참고문헌]Chapter 8 경쟁우위의 원천과 적합성[들어가면서] 천재적 발명가 에디슨이 실패한 이유8.1 경쟁우위와 인과관계 사슬1. 경쟁우위와 가치활동 2. 인과관계의 동태성 8.2 전략적 적합성(strategic fit)1. 적합성의 개념 2. 적합성과 전략의 본질 8.3 SWOT 분석8.4 적합성과 전략유형8.5 적합성에 대한 비판[토의자료] 상황적합성이론[참고문헌]Chapter 9 자원준거관점과 내부자원[들어가면서] 크게 될 기업은 보유자원이 다르다.9.1 경쟁우위확보의 중요성9.2 초과이익의 지속성9.3 산업구조모형과 자원준거관점9.4 내부자원의 종류1. 핵심역량 2. 조직능력 3. 관리유산 9.5 핵심역량과 경쟁우위1. 핵심역량의 중요성과 개념 2. 전략적 사업단위와 핵심역량 9.6 조직능력과 경쟁우위1. 연구동향 2. 조직능력의 개념 3. 조직의 일상성 [토의자료] 폴크스바겐의 핵심역량 ‘레고 블록형 자동차 설계’[참고문헌]Chapter 10 자원준거관점[들어가면서] 자원준거이론은 나쁜 이론인가 10.1 자원준거관점의 전제1. 자원의 이질성 2. 자원의 비이동성 10.2 자원의 이질성과 렌트 발생10.3 내부자원의 특성과 경쟁우위의 지속성1. 자원의 가치성 2. 자원의 희소성 3. 불완전한 모방성 4. 불완전한 대체성 5. 선발기업의 이점 10.4 동태적 능력과 자원준거시각10.5 자원준거관점의 의의[토의자료] 모두가 사랑한 ‘백’ 모두가 달랐다[참고문헌]Chapter 11 다각화전략 [들어가면서] 과거의 정체성에 안주한 코닥의 몰락11.1 기업의 다각화11.2 단일사업의 이점과 위험11.3 다각화의 동기1. 위험의 분산 2. 성장의 극대화 3. 시장지배력의 강화 11.4 다각화의 전개1. 기업의 성장방향과 다각화 2. 다각화와 사업의 관련성 3. 다각화와 자원의 관련성 4. 범위의 경제 5. 범위의 경제와 시너지효과 6. 비관련 다각화 11.5 다각화의 평가기준11.6 다각화의 성과[토의자료] ‘삼성웨이’ 핵심은 경쟁적 협력 [참고문헌]Chapter 12 다각화기업의 관리 [들어가면서] 투자 철수의 전략적 활용12.1 기업전략의 과제12.2 지배적 논리1. 지배적 논리와 전략적 유사성 2. 지배적 논리의 형성과 수정 12.3 자원의 특성과 다각화기업의 관리12.4 포트폴리오 계획모형1. 포트폴리오 계획모형의 이점 2. 성장성-점유율 매트릭스 3. 산업매력도-사업강점 매트릭스 4. 수명주기 매트릭스 12.5 PIMS 프로그램1. PIMS 프로그램 2. PIMS의 전략적 응용 [토의자료] 두산, ‘소비재→중공업’ 재편 작업 18년 만에 완료[참고문헌]Chapter 13 전략의 실행-조직구조와 조직문화 [들어가면서] 협력은 어떻게 이기심을 이기는가 13.1 조직구조의 개념13.2 조직구조의 변화와 유형1. 기능별 조직구조 2. 사업부 조직구조 3. 매트릭스 조직구조 13.3 조정 메커니즘1. 관료적 조정 메커니즘 2. 수직적 조정 메커니즘 3. 수평적 조정 메커니즘 13.4 조직구조의 적합성1. 조직설계, 환경, 성과 간의 연관성 2. 피터스와 워터만(T.J. Peters and H. Waterman)의 연구 13.5 조직문화의 개념1. 샤인의 모형 2. 7S(Seven S’s) 모형 3. 조직문화와 기업성과 [토의자료] 전 세계 3만 개 협력업체 오케스트라처럼 지휘 [참고문헌]국문색인영문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