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5
3. 연구 방법 19
4. 선행연구 고찰 20
5. 연구의 제한점 및 결과 활용 방안 32
Ⅱ. 미래 교육과 미래형 학교시설의 이해 34
1. 미래 사회의 변화 36
2. 미래 교육의 방향 38
3. 미래 학교시설의 요건 51
4. 미래형 학교시설의 개념 58
Ⅲ. 미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변화 61
1. 2015 개정 교육과정 62
2. 미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65
3. 미래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학습공간 유형 및 특성 68
Ⅳ. 국내ㆍ외 학교시설 기준 현황 및 사례 분석 80
1. 국내 학교시설 기준 현황 및 사례 81
2. 해외 학교시설 기준 및 사례 106
Ⅴ. 미래형 학교시설 기준 개발 141
1. 프로세스 및 기본 방향 142
2. 미래형 학교시설의 공간의 종류 147
3. 미래형 학교시설의 단위공간별 크기 161
4. 학교시설 복합화 공간의 종류와 크기 200
Ⅵ. 자동 산정 스페이스 프로그램 개발 209
1. 기본 방향과 전제 조건 211
2. 스페이스 프로그램 218
Ⅶ. 요약 및 정책적 제언 224
1. 요약 225
2. 정책적 제언 232
참고문헌 238
[부록] 자동 산정 스페이스 프로그램 활용 매뉴얼 및 예시 246
판권기 260
〈표 Ⅰ-1〉 체육관 기준 면적 및 산출근거(학급수 기준) 23
〈표 Ⅰ-2〉 도서관 기준 면적 및 산출근거(학교급별 학생수 기준) 24
〈표 Ⅰ-3〉 특별교실 기준 면적(용도별 기준) 24
〈표 Ⅰ-4〉 급식소 기준 면적 및 산출근거(학생수 기준) 24
〈표 Ⅰ-5〉 기숙사 기준 면적 및 산출근거(학생수 기준) 25
〈표 Ⅰ-6〉 유치원 기준 면적 및 산출근거(설립별 원아수 기준) 25
〈표 Ⅰ-7〉 학교시설 선진화 단계별 교사 연면적(학생 1인당 연면적) 기준 28
〈표 Ⅰ-8〉 공간별 면적 기준 29
〈표 Ⅰ-9〉 공간별 시설기준(교실수 및 규모)산정방식 30
〈표 Ⅱ-1〉 미래 사회 변화의 주요 이슈 36
〈표 Ⅱ-2〉 미래 학교 교육 체제 38
〈표 Ⅱ-3〉 미래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40
〈표 Ⅱ-4〉 미래의 교수-학습 방법 42
〈표 Ⅱ-5〉 미래의 교육 평가 43
〈표 Ⅱ-6〉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의 시점 58
〈표 Ⅲ-1〉 학교급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및 학교시설 측면의 고려사항 63
〈표 Ⅲ-2〉 Horizon Report에서 제시한 미래 교수-학습 방법 66
〈표 Ⅲ-3〉 Innovating Technology에서 제시한 미래 교수-학습 방법 67
〈표 Ⅲ-4〉 국내ㆍ외 보고서에서 추출한 미래 교수-학습 방법 69
〈표 Ⅲ-5〉 미래 교수-학습 방법 개요 70
〈표 Ⅲ-6〉 Hod(2017)의 미래 학습공간의 범주와 유형 71
〈표 Ⅲ-7〉 계보경 외(2017)의 미래학습 공간 유형 및 개념 72
〈표 Ⅲ-8〉 미래 학습공간 유형의 특성 72
〈표 Ⅲ-9〉 미래 교수-학습 방법 수행을 위한 공간 유형 73
〈표 Ⅲ-10〉 미래 교수-학습 공간과 20개 학습 양식 77
〈표 Ⅲ-11〉 학교급 및 학년군에 따른 미래 교수-학습 공간 유형별 예상 활용 정도 78
〈표 Ⅳ-1〉 교사의 기준 면적(제3조제3항 관련 [별표 1] 〈개정 2017.12.29.〉) 82
〈표 Ⅳ-2〉 체육장의 기준 면적(제5조제2항 관련 [별표 2] 〈개정 2007.5.2.〉) 83
〈표 Ⅳ-3〉 교육부 예산교부 면적기준(2017년 기준) 84
〈표 Ⅳ-4〉 특별교실 기준 면적(용도별 기준) 85
〈표 Ⅳ-5〉 체육관 기준 면적(학급 수 기준) 86
〈표 Ⅳ-6〉 도서관 기준 면적(학생 수(N) 기준) 86
〈표 Ⅳ-7〉 급식소 기준 면적(학생 수(N) 기준) 86
〈표 Ⅳ-8〉 기숙사 기준 면적(수용인원(N) 기준) 87
〈표 Ⅳ-9〉 시도교육청별 일반교실 기본 모듈 88
〈표 Ⅳ-10〉 보성초등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분석 96
〈표 Ⅳ-11〉 유가중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분석 100
〈표 Ⅳ-12〉 태전고등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분석 103
〈표 Ⅳ-13〉 해외 학교시설 기준 및 가이드라인 목록 106
〈표 Ⅳ-14〉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핵심 공간별 면적기준 121
〈표 Ⅳ-15〉 중학교(Middle School) 핵심 공간별 면적기준 122
〈표 Ⅳ-16〉 중등학교(Secondary School) 핵심 공간별 면적기준 123
〈표 Ⅴ-1〉 국내 학교시설의 기본 모듈 현황 144
〈표 Ⅴ-2〉 교수-학습 공간의 종류 150
〈표 Ⅴ-3〉 교수-학습 지원공간의 종류 153
〈표 Ⅴ-4〉 생활 및 복지 등 지원공간(교사와 학생)의 종류 155
〈표 Ⅴ-5〉 관리 및 행정 공간의 종류 157
〈표 Ⅴ-6〉 공용 공간의 종류 158
〈표 Ⅴ-7〉 미래형 학교시설의 학교급별 공간의 종류 160
〈표 Ⅴ-8〉 미래형 학교시설의 학교급별 필요 공간 및 공간의 크기 195
〈표 Ⅵ-1〉 초등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예시 219
〈표 Ⅵ-2〉 중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예시 220
〈표 Ⅵ-3〉 고등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예시 221
〈표 Ⅵ-4〉 통합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예시 222
[그림 Ⅱ-1] 교육 방향 및 핵심 키워드 44
[그림 Ⅱ-2] 중장기 교육 방향 구현을 위한 중점 추진 전략 45
[그림 Ⅱ-3] 미래형 학교시설의 요건 60
[그림 Ⅳ-1] 보성초등학교 전경 및 배치계획 96
[그림 Ⅳ-2] 유가중학교 전경 및 배치계획 99
[그림 Ⅳ-3] 태전고등학교 전경 및 배치계획 102
[그림 Ⅳ-4] 포킵시 데이 중학교(Poughkeepsie Day Middle School)의 평면도(일부) 126
[그림 Ⅳ-5] 홀리 네임즈 중학교(Holy Names Middle School)의 평면도(일부) 127
[그림 Ⅳ-6] 타지미 중학교(Tajimi Junior High School)의 러닝 스위트(Learning Suite) 평면도(일부) 128
[그림 Ⅳ-7] 드지디 드지디 원주민학교(Djidi Djidi Aboriginal School)의 소규모 학습커뮤니티(Small Learning Community) 평면도(일부) 129
[그림 Ⅳ-8] 하버 시티 인터내셔널 스쿨(Harbor City International School)의 소규모 학습커뮤니티(SLC)평면도(일부) 131
[그림 Ⅳ-9] 이스트 사이드 고등학교(East Side High School)의 러닝 스위트(Learning Suite)평면도(일부) 132
[그림 Ⅳ-10] 매그니피캣 고등학교(Magnificat High School)의 러닝 허브(Learning Hub)평면도(일부) 133
[그림 Ⅳ-11] 브뤼셀 파일럿 국제고등학교(International School of Brussels Pilot High School)의 학습공간 변형 134
[그림 Ⅳ-12] 더글라스 파크 초등학교(Douglas Park Elementary School)의 평면도(일부) 135
[그림 Ⅳ-13] 더글라스 파크 초등학교(Douglas Park Elementary School)의 평면도(부분 확대) 136
[그림 Ⅳ-14] 크리스토 레이 제수이트 고등학교(Cristo Rey Jesuit High School)의 평면도(일부) 137
[그림 Ⅳ-15] 피셔 STEAM 중학교(Fisher STEAM Middle School)의 평면도(일부) ; Learning Community 138
[그림 Ⅴ-1] 기본 단위모듈(1M) 이하의 활용 공간 모듈 유형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