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의 개요 17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8
가. 조사의 배경 18
나. 조사의 목적 20
2. 조사 설계 20
가. 조사 설계의 개요 20
나. 응답자 특성 21
다. 주요 조사 내용 24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6
제3장 게임 이용 실태 29
1. 게임이용자 선호 게임 30
가. 선호 게임 30
나. 선호 게임 유형 및 장르 33
2. 게임 시작 연령 및 계기 34
가. 게임 시작 연령 34
나. 게임 시작 계기 35
3. 게임 이용 행태 36
가. 게임 이용 시간 36
나. 게임 이용 빈도 및 이용 게임 개수 37
다. 주이용 게임 유형 39
라. 주이용 게임 장르 41
마. 게임 이용 시간대 44
바. 게임 이용 장소 46
사. 주중ㆍ주말 게임 이용 시간 48
아. 게임 동반 이용자 51
제4장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54
1.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 55
가.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55
나.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58
다.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64
라. 게임물 등급분류제도에 대한 의견 67
2.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67
가.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67
나.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적합성 71
다.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74
라.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에 대한 의견 76
제5장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77
1.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 경로 78
2.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80
3.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82
4.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분류의 적합성 83
제6장 자녀 지도 실태 86
1. 자녀와의 게임 이용 행태 87
가.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및 게임 이용 회수 87
나. 자녀와 함께 이용하는 게임 88
2.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 이용 행태 89
가. 게임 이용 자녀의 선호 게임 유형 89
나. 허용 자녀 게임 이용 시간 90
3. 자녀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행태 91
가. 연령등급이 높은 게임 자녀 이용 목격 여부 91
나.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92
다.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여부 및 지도 방법 93
4.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98
가. 자녀 지도 시 이용등급표시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98
나.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정보의 충분성 99
다.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해 정부가 시행해야 할 사항 101
제7장 게임물 이용등급 준수 실태 102
1.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경험 103
가.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03
나.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여부 105
다.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06
라. 청소년들의 게임 회원 가입 및 결제 행태 108
마.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행태 109
2. 청소년들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실태 119
3.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청소년의 자발적 중단의지 122
제8장 게임 이용 관련 교육 123
1.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24
2. 교육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및 관심도 125
3. 게임물관리위원회에게 원하는 교육 126
제9장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경험 128
1.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및 유형 129
2. 성희롱 또는 성차별 발언 피해 유형 130
3.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및 유형 131
제10장 초등학생 게임 이용 실태 134
1. 게임 이용 실태 135
가. 선호 게임 135
나. 선호 게임 유형 136
다. 선호 게임 장르 137
라. 게임 시작 연령 및 계기 138
마. 게임 이용 시간 140
바. 게임 이용 빈도 및 이용 게임 개수 141
사. 주이용 게임 유형 142
아. 주이용 게임 장르 144
자. 게임 이용 시간대 145
차. 게임 이용 장소 147
카. 주중ㆍ주말 게임 이용 시간 148
타. 게임 동반 이용자 150
2.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 151
가.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51
나.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154
다.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58
라.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적합성 160
3. 게임물 이용등급 준수 실태 162
가.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62
나.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여부 165
다.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66
라.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의 자발적 중단의지 168
마. 초등학생 고학년의 게임 회원 가입 및 결제 행태 169
바. 초등학생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실태 171
4. 게임 이용 관련 교육 174
가.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74
나. 교육과정별 인지도 및 관심도 175
다. 게임물관리위원회에게 원하는 교육 177
5.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경험 177
가.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및 유형 177
나.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및 유형 179
제11장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 이용실태 181
1. 게임 이용 실태 182
가. 선호 게임 유형 및 장르 182
나. 게임 시작 연령 및 계기 183
다. 게임 이용 시간 184
라. 게임 이용 빈도 및 개수 184
2.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185
가.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85
나.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186
다.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유용성 187
라.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및 접촉경로 188
마.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적합성 188
바.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190
3.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190
가.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90
나.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91
4. 자녀 지도 실태 192
가. 연령등급이 높은 게임 자녀 이용 목격 및 지도 행태 192
나. 자녀 지도 시 이용등급표시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194
다.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정보의 충분성 194
5. 게임 이용 관련 교육 195
가.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95
나. 교육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및 관심도 196
6.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경험 197
가.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및 유형 197
나.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및 유형 198
제12장 결론 및 제언 199
1. 게임 이용 실태 200
2.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203
3.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210
4. 자녀 지도 실태 213
5. 게임물 이용등급 준수 실태 217
6. 게임 이용 관련 교육 222
7. 게임이용 시 언어폭력 경험 223
8. 결론 및 제언 227
[별첨] 2019년 설문 조사표 236
판권기 268
[표 I-1] 일반 표본 응답자 특성 21
[표 I-2] 일반 표본 중 학부모 부스터 표본 응답자 특성 22
[표 I-3] 일반 표본 중 14~17세 청소년 표본 응답자 특성 23
[표 I-4] 초등학생 표본 응답자 특성 23
[표 I-5]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표본 응답자 특성 24
[표 I-6] 주요 조사 내용 24
[표 III-1] 성ㆍ연령별 선호 게임(1+2+3순위) 31
[표 III-2] 성ㆍ연령별 선호 이유 31
[표 III-3] 최선호 게임별 선호 이유 32
[표 III-4] 성ㆍ연령별 선호 게임 유형 33
[표 III-5] 성ㆍ연령별 선호 게임 장르 34
[표 III-6] 성ㆍ연령별 게임 시작 계기 36
[표 III-7] 성ㆍ연령별 주당 게임 이용 시간 37
[표 III-8] 성ㆍ연령별 주당 게임 이용 빈도 38
[표 III-9] 성ㆍ연령별 한 달 평균 게임 이용 개수 38
[표 III-10] 성ㆍ연령별 주중 주이용 게임 유형 39
[표 III-11] 성ㆍ연령별 주말 주이용 게임 유형 40
[표 III-12]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주이용 게임 유형 40
[표 III-1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주이용 게임 유형 41
[표 III-14] 성ㆍ연령별 주중 주이용 게임 장르 42
[표 III-15] 성ㆍ연령별 주말 주이용 게임 장르 42
[표 III-16]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주이용 게임 장르 43
[표 III-17]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주이용 게임 장르 43
[표 III-18]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대 44
[표 III-19]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대 45
[표 III-20]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대 45
[표 III-21]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대 45
[표 III-22]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46
[표 III-23]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47
[표 III-24]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47
[표 III-25]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48
[표 III-26]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 49
[표 III-27]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 49
[표 III-28]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 50
[표 III-29]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 50
[표 III-30]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51
[표 III-31]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52
[표 III-32]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52
[표 III-3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53
[표 IV-1]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여부 56
[표 IV-2]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경로 57
[표 IV-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경로 57
[표 IV-4] 연령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59
[표 IV-5]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59
[표 IV-6]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60
[표 IV-7]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적합성 61
[표 IV-8]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 보통ㆍ비적합 평가 이유 62
[표 IV-9]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조정 방향 63
[표 IV-10]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조정 방향 64
[표 IV-11]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 유용성 65
[표 IV-12]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66
[표 IV-1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66
[표 IV-14] 게임물 등급분류제도에 대한 의견 67
[표 IV-15]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여부 69
[표 IV-16]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경로 69
[표 IV-17]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경로 70
[표 IV-18]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유형 71
[표 IV-19]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유형 72
[표 IV-20] 집단별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 적합성 73
[표 IV-21] 최선호 게임의 내용정보표시의 보통ㆍ비적합 이유 73
[표 IV-22] 집단별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 유용성 75
[표 IV-23]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75
[표 IV-24]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76
[표 IV-25]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에 대한 의견 76
[표 V-1]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79
[표 V-2]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 경로 79
[표 V-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 경로 79
[표 V-4]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80
[표 V-5]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81
[표 V-6]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활동에 대한 지지도 82
[표 V-7]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분류의 일반적 적합성 84
[표 V-8] 집단별 이용등급분류의 연령대 조정 방향 84
[표 V-9]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이용등급분류의 연령대 조정 방향 85
[표 VI-1]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87
[표 VI-2]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와의 게임 이용 회수 88
[표 VI-3]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와의 함께 하는 게임 89
[표 VI-4]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 선호 게임 유형 90
[표 VI-5]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하루 평균 게임 허용 시간 91
[표 VI-6]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목격 여부 92
[표 VI-7]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93
[표 VI-8]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 이용 지도 여부 94
[표 VI-9]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95
[표 VI-10]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96
[표 VI-11]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98
[표 VI-12]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관련 정보의 충분성 100
[표 VI-13]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00
[표 VI-14]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해 정부가 시행해야 할 사항 101
[표 VII-1] 성ㆍ학력별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04
[표 VII-2]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04
[표 VII-3] 집단별 높은 연령대 이용 게임 유형 105
[표 VII-4] 집단별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06
[표 VII-5] 집단별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07
[표 VII-6] 집단별 회원 가입 108
[표 VII-7] 집단별 결제 109
[표 VII-8] 집단별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10
[표 VII-9] 집단별 선호 게임 유형 111
[표 VII-10] 집단별 선호 게임 장르 112
[표 VII-11] 집단별 주중 이용 게임 장르 113
[표 VII-12] 집단별 주말 이용 게임 장르 113
[표 VII-13] 집단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14
[표 VII-14] 집단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15
[표 VII-15] 집단별 본인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16
[표 VII-16] 집단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17
[표 VII-17] 집단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18
[표 VII-18] 집단별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20
[표 VII-19] 집단별 경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20
[표 VII-20] 집단별 이용 게임 이용등급 및 내용 확인 여부 121
[표 VII-21] 집단별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자발적 중단 의지 122
[표 VIII-1] 집단별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24
[표 VIII-2] 집단별 교육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125
[표 VIII-3] 집단별 교육 관련 프로그램 관심도 126
[표 VIII-4] 게임물관리위원회에게 원하는 교육 127
[표 IX-1]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129
[표 IX-2]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유형 130
[표 IX-3] 성희롱ㆍ성차별 발언 유형별 피해 경험 131
[표 IX-4]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132
[표 IX-5]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유형 132
[표 X-1] 성ㆍ학년별 선호 게임(1+2+3순위) 135
[표 X-2] 성ㆍ학년별 선호 이유 136
[표 X-3]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선호 게임 유형 137
[표 X-4]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선호 게임 장르 138
[표 X-5]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게임 시작 계기 139
[표 X-6]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당 게임 이용 시간 140
[표 X-7]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당 게임 이용 빈도 141
[표 X-8]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한 달 평균 게임 이용 개수 142
[표 X-9]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중 주이용 게임 유형 143
[표 X-10]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말 주이용 게임 유형 143
[표 X-11]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중 주이용 게임 장르 144
[표 X-12]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말 주이용 게임 장르 145
[표 X-13]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대 146
[표 X-14]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대 146
[표 X-15]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47
[표 X-16]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48
[표 X-17]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 149
[표 X-18]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 149
[표 X-19]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50
[표 X-20]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51
[표 X-21]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여부 152
[표 X-22]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경로 153
[표 X-23]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154
[표 X-24]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적합성 155
[표 X-25] 초등학생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 보통ㆍ비적합 평가 이유 156
[표 X-26]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조정 방향 157
[표 X-27]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경로 159
[표 X-28]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유형 161
[표 X-29]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 적합성 162
[표 X-30] 초등학생 고학년 성ㆍ학년별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63
[표 X-31]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높은 연령대 이용 게임 유형 164
[표 X-32]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본인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65
[표 X-33]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66
[표 X-34] 집단별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67
[표 X-35] 초등학생 고학년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자발적 증단 의지 168
[표 X-36]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회원 가입 169
[표 X-37]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결제 형태 170
[표 X-38]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71
[표 X-39]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경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72
[표 X-40]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이용 게임 이용등급 및 내용 확인 여부 173
[표 X-41]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74
[표 X-42]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교육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176
[표 X-43] 초등학생 고학년 집단별 교육 관련 프로그램 관심도 176
[표 X-44] 게임물관리위원회에게 원하는 교육 177
[표 X-45]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178
[표 X-46]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유형 179
[표 X-47]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179
[표 X-48]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유형 180
[표 XII-1] 선호 게임명 200
[표 XII-2] 선호 게임 유형 201
[표 XII-3] 선호 게임 장르 201
[표 XII-4] 주당 게임 이용 시간 201
[표 XII-5] 주중 게임 이용 장소 202
[표 XII-6] 주말 게임 이용 장소 202
[표 XII-7]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203
[표 XII-8]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203
[표 XII-9]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여부 203
[표 XII-10]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 204
[표 XII-11]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 보통ㆍ비적합 평가 이유 206
[표 XII-12] 초등학생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 보통ㆍ비적합 평가 이유 206
[표 XII-13]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여부 208
[표 XII-14]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유형 208
[표 XII-15]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210
[표 XII-16] 성ㆍ연령별 게임물관리위원회 활동에 대한 지지도 211
[표 XII-17]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관련 정보의 충분성 216
[표 XII-18]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217
[표 XII-19] 높은 연령대 이용 게임 유형 217
[표 XII-20] 청소년 선호 게임 유형 X 게임 장르 218
[표 XII-21] 4~6학년 초등학생 선호 게임 유형 X 게임 장르 218
[표 XII-22]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장소 219
[표 XII-23]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자발적 증단 의지 221
[표 XII-24]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222
[표 XII-25] 교육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대비 관심도 222
[표 XII-26] 게임 이용 시 성ㆍ연령별 피해 경험 언어폭력 유형 226
[표 XII-27] 게임 이용 시 성ㆍ연령별 가해 경험 언어폭력 유형 227
[표 XII-28] 게임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233
[그림 I-1]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18
[그림 I-2]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 현황 18
[그림 I-3]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및 게임이용실태조사 목적 20
[그림 I-4] 조사 설계의 개요 20
[그림 III-1] 게임이용자 선호 게임 30
[그림 III-2] 게임이용자 선호 게임 유형 및 장르 33
[그림 III-3] 최초 게임 시작 연령 35
[그림 III-4] 최초 게임 시작 계기 35
[그림 III-5]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36
[그림 III-6] 주당 게임 이용 빈도 및 월 평균 이용 게임 개수 37
[그림 III-7] 주이용 게임 유형 39
[그림 III-8] 주이용 게임 장르 41
[그림 III-9] 게임 이용 시간대 44
[그림 III-10] 게임 이용 장소 46
[그림 III-11] 주중ㆍ주말 게임 이용 시간 48
[그림 III-12] 게임 동반 이용자 51
[그림 IV-1]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여부 및 접촉 경로 55
[그림 IV-2]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에 대한 이해 58
[그림 IV-3]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 58
[그림 IV-4]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60
[그림 IV-5] 최선호 게임 등급별ㆍ게임 장르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61
[그림 IV-6] 14~17세 청소년 최선호 게임 장르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62
[그림 IV-7]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의 조정 방향 63
[그림 IV-8]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64
[그림 IV-9]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67
[그림 IV-10]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에 대한 이해 70
[그림 IV-11] 최선호 게임의 내용정보표시 유형 71
[그림 IV-12]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의 적합성 72
[그림 IV-13]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74
[그림 V-1]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 경로 78
[그림 V-2]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별 필요성 인식 80
[그림 V-3] 게임물관리위원회 이해 수준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필요성 인식 81
[그림 V-4]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82
[그림 V-5]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분류의 적합성 83
[그림 VI-1]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및 게임 이용 회수 87
[그림 VI-2] 자녀와 함께 하는 게임 88
[그림 VI-3] 게임 이용 자녀의 선호 게임 유형 89
[그림 VI-4] 허용 자녀 게임 이용 시간 90
[그림 VI-5]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목격 여부 91
[그림 VI-6]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92
[그림 VI-7] 자녀의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여부 및 지도 방법 93
[그림 VI-8]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95
[그림 VI-9]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여부별 자녀 게임 이용 규제 장애 요인 비교 96
[그림 VI-10]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목격 여부 대비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여부 97
[그림 VI-11]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시 이용등급표시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98
[그림 VI-12]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정보의 충분성 및 관련 정보 습득 경로 99
[그림 VII-1]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03
[그림 VII-2]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05
[그림 VII-3]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06
[그림 VII-4] 17세 이하 청소년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빈도별 내용정보표시 유형 107
[그림 VII-5] 청소년들의 게임 회원 가입 및 결제 행태 108
[그림 VII-6] 14~17세 청소년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09
[그림 VII-7] 14~17세 청소년 선호 게임 유형 110
[그림 VII-8] 14~17세 청소년 선호 게임 장르 111
[그림 VII-9] 14~17세 청소년 주중ㆍ주말 이용 게임 장르 112
[그림 VII-10] 14~17세 청소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14
[그림 VII-11] 14~17세 청소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15
[그림 VII-12] 14~17세 청소년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16
[그림 VII-13] 14~17세 청소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17
[그림 VII-14] 14~17세 청소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18
[그림 VII-15] 14~17세 청소년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19
[그림 VII-16] 17세 이하 청소년 이용 게임의 이용등급 및 내용에 대한 확인 여부 121
[그림 VII-17]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17세 이하 청소년의 자발적 중단의지 122
[그림 VIII-1]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24
[그림 VIII-2] 교육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및 관심도 125
[그림 IX-1]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129
[그림 IX-2] 성희롱 또는 성차별 발언 피해 유형 130
[그림 IX-3]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및 유형 131
[그림 IX-4]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비교 133
[그림 X-1]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이용자 선호 게임 135
[그림 X-2]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이용자 선호 게임 유형 136
[그림 X-3]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이용자 선호 게임 장르 137
[그림 X-4] 초등학생 고학년 최초 게임 시작 연령 138
[그림 X-5] 초등학생 고학년 최초 게임 시작 계기 139
[그림 X-6] 초등학생 고학년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40
[그림 X-7] 초등학생 고학년 주당 게임 이용 빈도 및 월 평균 이용 게임 개수 141
[그림 X-8] 초등학생 고학년 주이용 게임 유형 142
[그림 X-9] 초등학생 고학년 주이용 게임 장르 144
[그림 X-10]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 이용 시간대 145
[그림 X-11]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 이용 장소 147
[그림 X-12] 초등학생 고학년 주중ㆍ주말 게임 이용 시간 148
[그림 X-13]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 동반 이용자 150
[그림 X-14]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여부 151
[그림 X-15]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에 대한 이해 153
[그림 X-16]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 154
[그림 X-17]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155
[그림 X-18]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 장르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156
[그림 X-19]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표시의 조정 방향 157
[그림 X-20]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여부 158
[그림 X-21]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경로 159
[그림 X-22]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에 대한 이해 160
[그림 X-23]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의 내용정보표시 유형 160
[그림 X-24]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의 적합성 161
[그림 X-25] 초등학생 고학년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62
[그림 X-26]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63
[그림 X-27] 초등학생 고학년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64
[그림 X-28] 초등학생 고학년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65
[그림 X-29]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66
[그림 X-30]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빈도별 내용정보표시 유형 167
[그림 X-31] 초등학생 고학년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자발적 중단의지 168
[그림 X-32]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 회원 가입 행태 169
[그림 X-33] 초등학생 고학년 게임 결제 행태 170
[그림 X-34] 초등학생 고학년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71
[그림 X-35] 초등학생 고학년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72
[그림 X-36] 초등학생 고학년 이용 게임의 이용등급 및 내용에 대한 확인 여부 173
[그림 X-37]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74
[그림 X-38] 초등학생 고학년 교육과정별 인지도 및 관심도 175
[그림 X-39]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178
[그림 X-40]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178
[그림 X-41]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179
[그림 X-42] 초등학생 고학년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및 유형 180
[그림 XI-1]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선호 게임 유형 182
[그림 XI-2]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선호 게임 장르 182
[그림 XI-3]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최초 게임 시작 연령 183
[그림 XI-4]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최초 게임 시작 계기 183
[그림 XI-5]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84
[그림 XI-6]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주당 게임 이용 빈도 184
[그림 XI-7]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주당 게임 이용 개수 185
[그림 XI-8]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여부 185
[그림 XI-9]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물 이용등급표시 접촉 경로 186
[그림 XI-10]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과 조정 방향 186
[그림 XI-11]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유용성에 대한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의 인식 187
[그림 XI-12]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물 내용정보표시 접촉 및 접촉경로 188
[그림 XI-13]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 유형 189
[그림 XI-14]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의 적합성 189
[그림 XI-15]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190
[그림 XI-16]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90
[그림 XI-17]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91
[그림 XI-18]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192
[그림 XI-19]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목격 및 지도 여부 192
[그림 XI-20] 자녀의 연령 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93
[그림 XI-21] 자녀 지도 시 이용등급표시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194
[그림 XI-22]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정보의 충분성 194
[그림 XI-23] 자녀 지도 시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정보 습득경로 195
[그림 XI-24]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95
[그림 XI-25] 교육과정별 인지도 196
[그림 XI-26] 교육과정별 관심도 196
[그림 XI-27]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피해 경험 197
[그림 XI-28]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 이용 시 피해 경험 언어폭력 유형 197
[그림 XI-29]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가해 경험 198
[그림 XI-30]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 게임 이용 시 가해 경험 언어폭력 유형 198
[그림 XII-1]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204
[그림 XII-2] 청소년 및 초등학생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205
[그림 XII-3] 학부모 및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단의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표시의 적합성 205
[그림 XII-4]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207
[그림 XII-5] 주요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표시의 유용성 207
[그림 XII-6]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표시의 적합성 209
[그림 XII-7]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209
[그림 XII-8] 주요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 210
[그림 XII-9] 게임물관리위원회 업무의 필요성 및 활동에 대한 일반적 지지도 211
[그림 XII-10]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이용등급의 일반적 적합성 212
[그림 XII-11] 주요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의 일반적 적합성 212
[그림 XII-12] 게임물 이용등급 필요성 및 적합성에 대한 게임이용자의 태도 분류 213
[그림 XII-13] 자녀의 게임이용에 대한 지도 213
[그림 XII-14] 자녀에 대한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방법 214
[그림 XII-15]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214
[그림 XII-16]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목격 여부 대비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여부 215
[그림 XII-17]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의 유용성에 대한 평가 및 관련 정보의 충분성 215
[그림 XII-18]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정보 습득 경로 216
[그림 XII-19]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빈도별 내용정보표시 유형 219
[그림 XII-20] 게임 이용 지도 여부 220
[그림 XII-21] 게임 이용 시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223
[그림 XII-22] 게임 이용 시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 유형 223
[그림 XII-23] 게임 이용 시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경험 224
[그림 XII-24] 게임 이용 시 욕설 및 언어폭력 가해 유형 225
[그림 XII-25] 게임 이용 시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 비교 226
[그림 XII-26] 성ㆍ연령별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와 내용정보표시 인지도 227
[그림 XII-27] 성ㆍ연령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위원회 활동 지지도 228
[그림 XII-28] 주요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의 적합성 228
[그림 XII-29] 최선호 게임 표시 내용정보 229
[그림 XII-30] 등급 위반 게임 이용 경험과 게임 이용에 대한 지도 활동 230
[그림 XII-31] 학부모 자녀 지도 경험과 이용등급 제도의 유용성ㆍ관련 정보의 충분성 231
[그림 XII-32] 이용등급 제도의 유용성ㆍ관련 정보의 충분성에 대한 평가의 비교 232
[그림 XII-33] 성ㆍ연령별 게임 이용 시 언어폭력 가해 및 피해 경험 233
[그림 XII-34] 성ㆍ연령별 게임 이용 시 피해 경험 언어폭력 유형 234
[그림 XII-35] 게임 이용 시 욕설 및 언어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