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내용 9
3. 연구방법 11
4. 관련 연구(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11
Ⅱ. 교원양성교육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의 개념 13
1. 교원양성교육 영역에서의 창의력 15
2. 교원양성교육 영역에서의 비판적 사고력 18
3. 교육과정 문해력과 교사 역량 21
Ⅲ. 교원양성대학의 창의역량교육 우수사례 23
1. 강원대학교 24
2. 중앙대학교 30
3. 시사점 39
Ⅳ. 대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배양 및 평가를 위한 OECD 사업 실행 절차 및 계획 41
1. 참여국가 및 대학 현황과 영역시사점 43
2. 사업설계 및 절차 46
Ⅴ. OECD 프로젝트 참여 시 한국적 적용 관점과 이슈 57
1. 한국 고등교육에서 창의성과 비판적사고력 강조의 맥락 59
2. 교사교육 과정에서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적용 관점 60
3. 교직(교육학)과목 선택 62
4. 비교 분석 수업 및 집단 선정 62
5.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대학의 지원 63
참고문헌 64
판권기 69
〈표 Ⅱ-1〉 창의성의 개념화 범주 및 정의 15
〈표 Ⅱ-2〉 창의력의 하위 요소별 신장 조건 16
〈표 Ⅱ-3〉 비판적사고력의 특성과 교수적 접근 20
〈표 Ⅱ-4〉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수준 21
〈표 Ⅳ-1〉 사업 참여국가와 대학 43
〈표 Ⅳ-2〉 대학별 참여분야 가능한 영역(안) 44
〈표 Ⅳ-3〉 프로젝트 일정 및 참여자의 역할에 대한 개요 52
[그림 Ⅲ-1] 교과목의 설계 및 운영 모형: BBC 모형의 구성 26
[그림 Ⅲ-2] 창의교원양성 교육과정과 창의교육역량과의 체계도 33
[그림 Ⅳ-1] OECD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사업의 theory of action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