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내용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사교육의 개념 11
2. 사교육의 원인 및 대책에 대한 선행연구 12
가. 사교육의 원인 및 관련 요인 선행연구 분석 12
나. 사교육 대책 관련 정책 선행연구 15
3. 사교육 현황: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16
가. 사교육비 조사 개요(통계청·교육부) 16
나. 사교육비 조사 결과(2018년) 18
다. 변인별 통계 현황 19
라. 세종시 사교육비 조사 결과 20
III. 세종시 사교육 현황 조사 개요 24
1. 세종시 학교 현황 24
가. 학교 현황 24
나. 연도별 학교 정보 24
다. 개교 예정 학교 26
2. 사교육 설문조사 표집 26
3. 사교육 설문문항 및 설문조사 방법 28
가. 사교육 설문문항 28
나. 사교육 설문조사 방법 34
IV. 세종시 사교육 현황 및 인식조사 결과 36
1. 세종시 사교육 현황 및 실태 36
가.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6
나.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 및 학생 만족도 37
다. 사교육 참여 이유 41
라. 사교육 소요 시간 43
마. 사교육 비용 44
2. 세종시 사교육에 대한 인식 46
가. 사교육의 원인 46
나. 사교육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64
다. 사교육 경감을 위한 세종시 교육청의 노력 85
라. 학생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 103
마. 사교육 경감을 위해 세종시 교육정책 및 제도에 반영 또는 강화할 부분 112
V. 결론 및 제언 114
1. 요약 및 결론 114
가. 세종시 사교육의 현황 및 실태 114
나. 세종시 사교육에 대한 인식 116
2. 정책적 제언 117
참고문헌 118
부록 121
〈표 1〉 세종시 사교육비 총액(2019 교육통계) 9
〈표 2〉 세종시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9
〈표 3〉 세종시 사교육 참여율 9
〈표 4〉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교육 유무 및 비용 조사 항목 12
〈표 5〉 서울·세종·전국의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학교급별 사교육 참여율 20
〈표 6〉 서울·세종·전국의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학교급별 전체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21
〈표 7〉 서울·세종·시(평균)의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방과후 학교 참여율 23
〈표 8〉 학교 현황 24
〈표 9〉 학교 수 24
〈표 10〉 학급 수 25
〈표 11〉 학생 수 25
〈표 12〉 교원 수 26
〈표 13〉 개교 예정 학교 26
〈표 14〉 사교육 설문 조사 표집 대상 - 초등 27
〈표 15〉 사교육 설문 조사 표집 대상 - 중등 27
〈표 16〉 설문 대상별 배경변인 28
〈표 17〉 사교육 현황 설문 문항 30
〈표 18〉 사교육 원인 및 문제에 대한 인식 설문 문항 32
〈표 19〉 사교육 경감을 위한 대책 설문 문항 33
〈표 20〉 설문 참가자 분포 34
〈표 21〉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6
〈표 22〉 학부모 변인별 학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만족도 36
〈표 23〉 사교육 유무에 따른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37
〈표 24〉 사교육 경험 여부(학부모, 학생) 38
〈표 25〉 학부모 변인별 사교육 경험 여부 38
〈표 26〉 학부모 및 학생의 사교육 만족도(1) 39
〈표 27〉 학부모-학생 사교육 만족도 평균 비교 40
〈표 28〉 학부모 변인별 사교육 만족도 비교 40
〈표 29〉 사교육 유형별 사교육을 받는 가장 큰 이유(1) 42
〈표 30〉 사교육 유형별 사교육을 받는 가장 큰 이유(2) 43
〈표 31〉 사교육 유형별 소요 시간(1주일 평균 시간) 43
〈표 32〉 사교육 유형별 사교육비(월평균비용, 만원) 44
〈표 33〉 학교급별 사교육 유형별 사교육비 비교 45
〈표 34〉 사교육의 원인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비교 46
〈표 35〉 사교육 유무에 따른 사교육의 원인에 대한 인식 비교 48
〈표 36〉 학교의 학생 개별 학습관리 부실 50
〈표 37〉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의 부재 51
〈표 38〉 학교 교육에 대한 불만족 53
〈표 39〉 정규교육에서 예체능 등 학생 특기적성 교육 미흡 54
〈표 40〉 개별화된 진로/학습상담 및 정보 제공 부족 56
〈표 41〉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가정의 보육기능의 약화 57
〈표 42〉 상급학교 입시 방법의 다양화로 사교육 기관을 통한 교육 정보 획득 59
〈표 43〉 취업/입시 등을 위한 자격증 취득 60
〈표 44〉 사교육 미참여에 대한 불안 심리 62
〈표 45〉 친구를 사귈 기회 부족 63
〈표 46〉 사교육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집단별(학부모, 학생, 교사) 인식 차 65
〈표 47〉 사교육 유무에 따른 사교육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인식 비교 68
〈표 48〉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고등사고 능력개발이 어려워짐 68
〈표 49〉 학생의 학습에 대한 흥미 저하 70
〈표 50〉 학교수업에 소홀해짐 72
〈표 51〉 심신의 피로감 증가 74
〈표 52〉 학생 간 지나친 경쟁심 유발 76
〈표 53〉 학교에 대한 신뢰도 저하 77
〈표 54〉 계층 간 교육격차 심화 79
〈표 55〉 사회 통합을 약화시킴 81
〈표 56〉 가정 경제에 대한 과중한 부담 82
〈표 57〉 저출산 문제 야기 84
〈표 58〉 사교육 경감을 위한 세종시 교육청 노력에 대한 집단별 효과 인식 비교 85
〈표 59〉 사교육 유무에 따른 사교육 경감을 위한 세종시 교육청 노력에 대한 인식 비교 87
〈표 60〉 학생 수준에 맞는 수업 제공 88
〈표 61〉 다양하고 질 높은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제공 90
〈표 62〉 학생 특기 및 적성 개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예체능 교육 내실화 등) 92
〈표 63〉 개인 맞춤형 진로 및 진학지도 94
〈표 64〉 미래형 학교·시설 및 교육 환경의 제공 96
〈표 65〉 지역사회와 연계한 돌봄교실(다양한 시간대, 다양한 교육환경 등) 98
〈표 66〉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통한 개별화되고 전문화된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100
〈표 67〉 자유학기(년)제 강화를 통한 학생 개인 진로적성 탐색 기회 확대 102
〈표 68〉 학교에 대한 학생 만족도 결과 및 학교급·특성별 비교 104
〈표 69〉 사교육 유무에 따른 학생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 비교 105
〈표 70〉 학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업 106
〈표 71〉 학생의 수준에 맞춘 수준별 수업 107
〈표 72〉 특기 및 적성 개발을 위한 학교 내 다양한 활동 107
〈표 73〉 진로 및 진학지도 108
〈표 74〉 학교 시설 및 교육 환경 109
〈표 75〉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109
〈표 76〉 세종혁신학교 운영 110
〈표 77〉 자유학기(년)제 111
〈표 78〉 다양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111
〈표 79〉 초등돌봄교실 112
〈표 80〉 사교육 경감을 위해 세종시 교육정책 및 제도에 반영 또는 강화할 부분 113
[그림 1] 전국 및 세종시 학급별 사교육 참여율 추이 비교 21
[그림 2] 서울·세종·전국 전체학생 l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증가 추이 22
[그림 3] 서울, 세종, 시 전체(평균)의 방과후 학교 참여율 추이(2014-2018) 23
[그림 4] 사교육의 원인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비교 47
[그림 5] 사교육의 원인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7
[그림 6] 사교육의 원인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8
[그림 7] 사교육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집단별(학부모, 학생, 교사) 인식 차 66
[그림 8] 사교육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66
[그림 9] 사교육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67
[그림 10] 사교육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67
[그림 11] 사교육 경감을 위한 세종시 교육청 노력에 대한 집단별 효과 인식 비교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