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8
1. 연구의 배경: 중국의 혁신성장 38
2. 연구의 필요성: 왜 스마트 모빌리티 인가? 44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 46
제3절 연구의 방법 48
제2장 중국의 성장과 혁신 50
제1절 중국의 과학기술혁신과 패권 경쟁 50
제2절 중국의 글로벌 전략 56
1. 중ㆍ일 과학기술혁신 협력 56
2. 중ㆍEU 과학기술혁신 협력 58
3. 중ㆍ싱가포르 협력 61
제3절 중국의 미래 전략 63
1. 제조업 업그레이드 전략 63
2. 디지털 혁신 전략 65
3. 공공 수요 창출 69
제3장 중국 자율주행차의 혁신역량 74
제1절 개념 및 범위 74
1. 자율주행차의 정의와 핵심요소 74
2. 자율주행의 핵심 가치: 교통사고 감소 및 교통 효율 증가 77
제2절 정책 지원 및 규제 79
제3절 시장 수요 및 주체 90
1. 시장 규모 90
2. 산업 밸류체인 95
3. 중국의 자율주행 시범단지와 자율주행 면허 98
4. 주요 혁신 주체 100
제4절 기술 경쟁력 108
1. 논문 분석을 통한 지식 구조 분석 108
2. 특허 분석을 통한 핵심 경쟁력 분석 115
제5절 경제ㆍ사회적 영향 130
1. 경제적 영향: 새로운 부가가치 제공 및 기존 산업과의 충돌 130
2. 사회적 영향: 인명피해 감소, 교통효율 제고, 여가생활 증가 132
3. 해결 과제: 책임 소지, 기술 윤리, 안전 이슈 133
제6절 소결 135
1. 중국 자율주행차의 혁신 역량 135
2. 한국의 대응 전략 137
제4장 중국 모빌리티 쉐어링의 혁신 역량 138
제1절 개념 및 범위 138
1. 모빌리티 쉐어링의 정의 및 유형 138
2. 모빌리티 쉐어링의 등장 배경과 핵심 가치 139
제2절 정책 지원 및 규제 142
1. 중앙 정부 정책 143
2. 지방 정책 147
제3절 시장 수요 및 주체 152
1. 중국의 카쉐어링 및 라이드헤일링 현황 152
2. 중국의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현황 155
3. 중국 모빌리티 쉐어링의 산업 밸류 체인 159
4. 주요 기업 및 연구기관 161
제4절 기술 경쟁력 166
1. 논문 분석을 통한 지식 구조 분석 166
2. 특허 분석을 통한 경쟁력 분석 172
제5절 경제ㆍ사회적 영향 187
1. 경제적 영향: 신산업의 빠른 도입과 확산 187
2. 사회적 영향: 서비스 제공자 및 사용자 시민의식 189
제6절 소결 190
1. 중국 모빌리티 쉐어링의 혁신 역량 190
2. 한국의 대응 전략 191
제5장 중국 공중교통의 혁신 경쟁력 193
제1절 개념 및 범위 193
1. 공중교통의 정의 및 유형 193
2. 글로벌 동향 195
제2절 정책 지원 및 규제 199
1. 저공비행 구역 관련 정책 199
2. 공중교통 산업 육성 전략 201
3. 실명제 관리 및 영리 활동 허가 202
4. 지역 정책 203
제3절 시장 수요 및 주체 205
1. 교통 인프라 및 환경 205
2. 공중교통 산업 현황 및 예측 207
3. 주요 혁신 주체 211
제4절 기술 경쟁력 218
1. 논문 분석을 통한 지식 구조 분석 218
2. 특허 분석을 통한 핵심 경쟁력 분석 225
제5절 경제ㆍ사회적 영향 243
1. 이동성 향상에 따른 소비자ㆍ사회의 기회비용 감소 243
2. 물류 배송 첨단화를 통한 가치 창출 244
3. 공중교통 안전 문제 246
4. 사회 갈등 246
제6절 소결 248
1. 중국 공중교통의 혁신 역량 248
2. 한국의 대응 전략 249
제6장 중국 하이퍼루프의 혁신 경쟁력 253
제1절 개념 및 범위 253
1. 하이퍼루프(Hyperloop)의 개념 253
2. 해결과제: 기술 타당성 및 경제성 256
3. 글로벌 동향 257
제2절 정책 지원 및 규제 259
제3절 시장 수요 및 주체 262
1. 중국 하이퍼루프 산업 현황: T-flight의 연구개발 262
2. 하이퍼루프 산업 전망 263
3. 주요 혁신 주체 269
제4절 기술 경쟁력 271
1. 논문 분석을 통한 지식 구조 분석 271
2. 특허 분석을 통한 핵심 경쟁력 분석 275
제5절 경제ㆍ사회적 영향 290
1. 지역 균형 발전 실현 290
2. 도시ㆍ국가 간 물류 혁신 촉진 292
3. 삶의 패턴 변화 293
제6절 소결 295
1. 중국 하이퍼루프의 혁신 역량 295
2. 한국의 대응 전략 296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298
제1절 중국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역량 298
1. 정책: 데이터, 네거티브 규제, 수요 창출 298
2. 수요: 거대한 내수 시장, 토종 기업 302
3. 기술: 낮은 하드 기술 경쟁력, 우수한 혁신 주체 305
4. 지역: 우수한 지역 혁신 시스템과 불균형ㆍ양극화 문제 308
5. 'Good enough Innovation' 309
제2절 한국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정책 제언 310
1. 기술ㆍ혁신ㆍ경쟁 우위를 고려한 맞춤형 연구개발(R&D) 체계 구축 310
2. 이동과 공간을 고려한 통합적 모빌리티 서비스 설계 312
3. 사용자 중심ㆍ미래지향적 다각도(수평ㆍ수직) 규제 혁파 313
4.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통한 혁신 경쟁력 강화 314
5. '산ㆍ학ㆍ연ㆍ+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R&D 체계 구축 315
참고문헌 316
[부록 1]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가 의견 분석 결과 325
[부록 2] 중국 자율주행차 테스트 관련 규정 330
Summary 336
판권기 2
〈표 1-1〉 중국의 현황: 강점과 한계점 40
〈표 1-2〉 세계은행(World Bank)과 중국발전연구원(DRC)이 제시한 중국의 미래전략과 해결과제 41
〈표 1-3〉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별 특성 45
〈표 1-4〉 본 연구의 파트별 활용 데이터 및 방법론 48
〈표 2-1〉 역대 중국 정부의 과학기술혁신 정책 51
〈표 2-2〉 미ㆍ중 무역 분쟁 및 협상 진행 경과 53
〈표 2-3〉 가장 많이 연구된 기술 주제 및 국가별 연구비율 54
〈표 2-4〉 중국이 극복해야 할 35개 핵심기술 55
〈표 2-5〉 중ㆍ일 과학기술 주요 이벤트 57
〈표 2-6〉 중ㆍEU의 과학기술 주요 이벤트 60
〈표 2-7〉 중국ㆍ싱가포르 주요 협력 프로젝트 62
〈표 2-8〉 중국제조 2025 5대 공정 주요 내용 64
〈표 2-9〉 중국 AI 관련 주요 정책 66
〈표 2-10〉 AI 관련 주요 지역 정책 67
〈표 2-11〉 5G 상위 특허 기업 68
〈표 2-12〉 중국의 고속철도 수출 현황 71
〈표 3-1〉 자율주행차 보급 시나리오별 예상되는 변화 전망 78
〈표 3-2〉 중국 내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 리스트 79
〈표 3-3〉 커넥티드카 관련 주요 법ㆍ제도 주체 84
〈표 3-4〉 국가급 커넥티드카 테스트 시범구역(7개) 89
〈표 3-5〉 중국의 주요 인터넷 기업의 자율주행 개발 전략 102
〈표 3-6〉 자율주행 핵심부품 분야 중국 기업의 기술 수준 105
〈표 3-7〉 IPC 기술분류별 출원 현황(100건 이상 등록 분류) 116
〈표 3-8〉 연도별 출원 현황 117
〈표 3-9〉 연도별 등록 현황 117
〈표 3-10〉 기술성숙도별 특허 수 118
〈표 3-11〉 출원인별 등록 현황 118
〈표 3-12〉 출원국별 등록 현황 120
〈표 3-13〉 출원인 국적별 출원 현황(50개 이상 등록 기준) 120
〈표 3-14〉 주요국의 출원인 국적별 피인용수 평균 121
〈표 3-15〉 주요 출원인의 특허 강점 분야(30개 이상 특허 출원) 122
〈표 3-16〉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123
〈표 3-17〉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124
〈표 3-18〉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125
〈표 3-19〉 주요 출원인별 5년, 10년 단위 ACAGR 126
〈표 3-20〉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127
〈표 3-21〉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128
〈표 3-22〉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129
〈표 4-1〉 모빌리티 쉐어링의 세부 분류 138
〈표 4-2〉 중국의 대표적인 모빌리티 쉐어링 정책 142
〈표 4-3〉 베이징시 공유자전거 담당 기관 및 업무 149
〈표 4-4〉 중국 공유경제 발전 현황(2017-2018년) 152
〈표 4-5〉 2017년도 중국 내 도시별 공유자동차산업 성숙도 순위 153
〈표 4-6〉 2017년도 중국 내 도시별 공유자전거 성숙도 순위 155
〈표 4-7〉 중국 도크리스 공유자전거 시장 개편 157
〈표 4-8〉 중국 도크리스 공유자전거 시장의 시기별 변화 158
〈표 4-9〉 디디추싱의 모빌리티 서비스 세부 유형 161
〈표 4-10〉 디디추싱 주요 통계 162
〈표 4-11〉 T3의 지분 구조 163
〈표 4-12〉 IPC 기술분류별 출원 현황(90건 이상 등록 분류) 172
〈표 4-13〉 연도별 출원 현황 174
〈표 4-14〉 연도별 등록 현황 174
〈표 4-15〉 기술성숙도별 특허 수 175
〈표 4-16〉 출원인별 등록현황 175
〈표 4-17〉 출원국별 등록 현황 177
〈표 4-18〉 출원인 국적별 출원 현황(50개 이상 등록 기준) 177
〈표 4-19〉 주요국의 출원인 국적별 피인용수 평균 178
〈표 4-20〉 주요 출원인의 특허 강점 분야(30개 이상 특허 출원) 179
〈표 4-21〉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180
〈표 4-22〉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181
〈표 4-23〉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182
〈표 4-24〉 주요 출원인별 5년, 10년 단위 ACAGR 183
〈표 4-25〉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184
〈표 4-26〉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185
〈표 4-27〉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186
〈표 4-28〉 상하이와 서울 택시 수 비교 187
〈표 5-1〉 PAV 기준과 방식에 따른 구분 193
〈표 5-2〉 민간용 드론의 구분 194
〈표 5-3〉 공중교통 관련 주요 제품 발전과정 195
〈표 5-4〉 Uber의 파트너 기업 198
〈표 5-5〉 중국의 주요 저공비행 관련 정책 200
〈표 5-6〉 중국의 민용 드론 분야 대표적 정책(2017년 이후) 203
〈표 5-7〉 지방정부의 대표적 드론 관리 정책 204
〈표 5-8〉 도시 주민 100가구 당 주요 교통수단 보유량 205
〈표 5-9〉 2019년 2분기 전국 도시교통 혼잡 순위 205
〈표 5-10〉 아시아태평양 eVTOL 시장 크기 207
〈표 5-11〉 글로벌 상업용 드론 활용 분야별 시장 규모 209
〈표 5-12〉 이항184와 이항216 비교 213
〈표 5-13〉 이항(EHANG)의 협력기업 및 협력내용 214
〈표 5-14〉 TF 시리즈 비교 215
〈표 5-15〉 IPC 기술 분류별 출원 현황(90건 이상 등록 분류) 226
〈표 5-16〉 연도별 출원 현황 227
〈표 5-17〉 연도별 등록 현황 228
〈표 5-18〉 기술성숙도별 특허 수 228
〈표 5-19〉 출원인별 등록현황 229
〈표 5-20〉 출원국별 등록 현황 231
〈표 5-21〉 출원인 국적별 출원 현황(40개 이상 등록 기준) 231
〈표 5-22〉 주요국의 출원인 국적별 피인용수 평균 232
〈표 5-23〉 주요 출원인의 특허 강점 분야(30개 이상 특허 출원) 233
〈표 5-24〉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234
〈표 5-25〉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235
〈표 5-26〉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237
〈표 5-27〉 주요 출원인별 5년, 10년 단위 ACAGR 239
〈표 5-28〉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240
〈표 5-29〉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241
〈표 5-30〉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242
〈표 5-31〉 승차 공유 서비스와 플라잉 택시 서비스의 경제성 비교 247
〈표 5-32〉 규제개혁위원회 드론/항공 관련 규제혁신 과제 현황 251
〈표 6-1〉 하이퍼루프 핵심 기술 255
〈표 6-2〉 주요 하이퍼루프 기업 특징 258
〈표 6-3〉 중국 자기부상 열차 관련 정책 및 주요 성과 261
〈표 6-4〉 IPC 기술 분류별 출원 현황(60건 이상 등록 분류) 276
〈표 6-5〉 연도별 출원 현황 277
〈표 6-6〉 연도별 등록 현황 277
〈표 6-7〉 기술성숙도별 특허 수(비중) 278
〈표 6-8〉 출원인별 등록현황 279
〈표 6-9〉 출원국별 등록 현황 280
〈표 6-10〉 주요국의 출원인 국적별 피인용수 평균 281
〈표 6-11〉 주요 출원인의 특허 강점 분야(30개 이상 특허 출원) 282
〈표 6-12〉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283
〈표 6-13〉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284
〈표 6-14〉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285
〈표 6-15〉 주요 출원인별 5년, 10년 단위 ACAGR 287
〈표 6-16〉 분석 대상 중 총 인용수가 많은 특허 목록 288
〈표 6-17〉 분석 대상 특허가 많이 인용한 특허 289
〈표 6-18〉 분석 대상 특허를 많이 인용한 특허 289
〈표 6-19〉 해외 대규모 교통인프라 공간영향(spatial impact) 사례 290
〈표 7-1〉 중국 국가 차세대 AI 개방혁신 플랫폼 15곳 299
〈표 7-2〉 중국의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제조혁신센터 301
〈표 7-3〉 반독점 관련 주요 규정 및 내용 303
〈표 7-4〉 중국에서 철수 또는 철수 검토 중인 주요 글로벌 기업 304
〈표 7-5〉 주요 대학 등 연구기관 연구개발 동향 306
〈표 7-6〉 중-일 / 중-독 간 모빌리티 분야 최근 협력 현황 309
[그림 1-1] 중국 혁신 정책의 진화 과정 38
[그림 1-2] 본 연구의 구조 47
[그림 2-1] 중국의 연구개발투자 추이(1997~2017) 50
[그림 2-2] 중국에 대한 EU 회원국 태도 58
[그림 2-3] 일대일로 국가 내 중국이 구축 중인 인프라 시설 70
[그림 2-4] 세계 공항 순위와 다싱 공항 개요 73
[그림 3-1] 자율주행의 원리 및 주요 사례 74
[그림 3-2] 자율주행 도입 시기에 따른 미국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변화 전망 77
[그림 3-3] 커넥티드카 표준시스템의 기본 거버넌스 86
[그림 3-4] 자율주행차 미래 시장 규모 90
[그림 3-5] 중국 자율주행시장의 발전 시나리오 92
[그림 3-6] 글로벌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얼라이언스 현황 94
[그림 3-7] 자율주행차의 밸류체인 95
[그림 3-8] 중국 자율주행 산업 지형(2019) 97
[그림 3-9] 중국내 자율주행 면허 발급 현황 99
[그림 3-10] 바이두 Apollo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관 100
[그림 3-11] 중국의 주요 완성차 기업의 커넥티드카 발전계획 103
[그림 3-12] 최근 3년간 자율주행 기업의 순위 변동 106
[그림 3-13] 연도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 108
[그림 3-14] 상위 10위 국가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전 기간) 109
[그림 3-15] 상위 10위 국가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2000~2015) 110
[그림 3-16] 상위 10위 국가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2016~2018) 110
[그림 3-17] 상위 10위 기관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전 기간) 111
[그림 3-18] 상위 10위 기관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2000~2015) 112
[그림 3-19] 상위 10위 기관별 자율주행차 Publication 추이(2016~2018) 112
[그림 3-20] 자율주행차 저자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113
[그림 3-21] 자율주행차 국가별 네트워크 분석 결과 114
[그림 3-22] 자율주행의 가치 131
[그림 3-23] 자율주행의 '트롤리 딜레마': 소수 vs 다수, 아기 vs 노인 134
[그림 4-1] 모빌리티 쉐어링 시장 세분화 140
[그림 4-2] 중국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의 성장 속도 154
[그림 4-3] 베이징의 모빌리티 수단별 점유율(1986-2014) 155
[그림 4-4] 중국 모빌리티 쉐어링 분야 밸류체인 159
[그림 4-5] 중국의 차량공유 서비스 165
[그림 4-6] 연도별 모빌리티 공유 Publication 추이 166
[그림 4-7] 상위 10위 국가별 모빌리티 공유 Publication 추이(전기간) 167
[그림 4-8] 상위 10위 국가별 모빌리티 공유 Publication 추이(2000~2016) 168
[그림 4-9] 상위 10위 국가별 모빌리티 공유 Publication 추이(2017~2018) 168
[그림 4-10] 상위 10위 기관별 모빌리티공유 Publication 추이(전 기간) 169
[그림 4-11] 상위 10위 기관별 모빌리티공유 Publication 추이(2000~2016) 170
[그림 4-12] 상위 10위 기관별 모빌리티공유 Publication 추이(2017~2018) 170
[그림 4-13] 모빌리티공유 저자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171
[그림 4-14] 모빌리티 공유 국가별 네트워크 분석 결과 171
[그림 4-15] 2017년도 중국 온라인 예약 공유자동차 사용 빈도 188
[그림 5-1] 중국 차량보유 규모에 따른 교통 혼잡 지수 1위 도시 206
[그림 5-2] 자동차와 공중교통(eVTOL) 이동 시간 비교 208
[그림 5-3] 주요 드론제조기업 분포 및 드론활용 분야 210
[그림 5-4] 연도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 218
[그림 5-5] 상위 10위 국가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전 기간) 219
[그림 5-6] 상위 10위 국가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2000~2013) 220
[그림 5-7] 상위 10위 국가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2014~2018) 220
[그림 5-8] 상위 10위 기관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전 기간) 221
[그림 5-9] 위 10위 기관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2000~2013) 222
[그림 5-10] 상위 10위 기관별 공중교통 Publication 추이(2014~2018) 223
[그림 5-11] 공중교통 저자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223
[그림 5-12] 공중교통 국가별 네트워크 분석 결과 224
[그림 5-13] 기체/운항 비용 비교: 소형헬기 vs 승객 수송용 드론 244
[그림 6-1] 하이퍼루프 캡슐 초기 개념도 253
[그림 6-2] 하이퍼루프 구성 요소 254
[그림 6-3] 2014~2017년 주요 국가 철도 여객 수 264
[그림 6-4] 이동거리에 따른 교통수단 분담률 265
[그림 6-5] 2015~2050년 국제 지역별 항공 국내선 수요 예측 266
[그림 6-6] 중국 철도 인프라 투자액 267
[그림 6-7] 연도별 하이퍼루프 Publication 추이 271
[그림 6-8] 상위 10위 국가별 하이퍼루프 Publication 추이(전 기간) 272
[그림 6-9] 상위 10위 기관별 하이퍼루프 Publication 추이 273
[그림 6-10] 하이퍼루프 저자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273
[그림 6-11] 하이퍼루프 국가별 네트워크 분석 결과 274
[그림 6-12] 중국 운송 수단별 운송량 증가 추이 292
[그림 7-1] 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 변화 302
[그림 7-2] 자율주행의 두 가지 발전 시나리오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