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 내용 23
2. 연구 방법 23
3. 연구의 한계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한국 사회의 50+세대에 대한 이해 29
제2절 50+생애전환기에 관한 이론적 논의 31
1. 생애과정관점 31
2. 성인발달이론 33
3. 서드에이지 35
제3절 50+세대 생애전환교육에 관한 이론 38
1. 50+생애전환기의 '전환'과 '학습'의 의미 38
2. 50+생애전환교육과 전환학습이론 39
제3장 50+캠퍼스의 생애전환교육 현황과 특성 분석 43
제1절 50+캠퍼스의 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 현황 43
1. 50+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범위 43
2. 50+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5
제2절 50+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 특성 분석 75
1. 50+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영역 구성체계 75
2. 50+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주제영역 및 과정요소 분석 77
제4장 50+생애전환 및 생애전환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83
제1절 50+생애전환의 의미와 특성 83
1. 생애전환의 의미: 행복하고 보람있는 삶을 추구하는 과정 83
2. 50+생애전환의 특성 95
제2절 50+생애전환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97
1. 50+생애전환교육 제공자의 인식 97
2. 50+생애전환교육에 대한 당사자의 인식과 요구 111
제5장 50+세대를 위한 생애전환교육의 방향성 135
제1절 50+생애전환교육의 성과와 과제 135
1. 50+세대를 위한 생애전환교육의 성과 135
2. 50+세대를 위한 생애전환교육의 과제 138
제2절 50+생애전환교육의 가치와 목표 141
1. 50+세대를 위한 생애전환교육의 핵심가치 141
2. 50+생애전환교육의 목표 142
3. 50+생애전환교육의 원리 143
제3절 50+생애전환교육의 내용과 체계 145
1. 50+생애전환교육의 내용 145
2. 50+세대를 위한 생애전환교육의 체계 146
제4절 50+생애전환교육의 운영방안 148
참고문헌 153
판권기 155
[뒷표지] 157
〈표 1-1〉 50+생애전환교육 FGI 조사 대상자 및 특징 24
〈표 2-1〉 메지로우(Mezirow)의 전환학습 10단계 40
〈표 3-1〉 중부캠퍼스 50+생애전환 교육프로그램 현황 49
〈표 3-2〉 중부캠퍼스 50+생애전환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류 분석 53
〈표 3-3〉 서부캠퍼스 50+생애전환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특성 56
〈표 3-4〉 서부캠퍼스 50+생애전환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류 분석 60
〈표 3-5〉 남부캠퍼스 50+생애전환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특성 62
〈표 3-6〉 남부캠퍼스 50+생애전환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류 분석 64
〈표 3-7〉 50+인생학교 프로그램 개요 67
〈표 3-8〉 50+인생학교 생애전환영역 및 생애전환교육의 과정적 요소 분석 74
〈표 3-9〉 50+캠퍼스의 생애전환교육과정 구성체계 75
〈표 3-10〉 분석대상 50+캠퍼스 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 77
〈표 4-1〉 삶의 주요 영역에서의 전환 84
〈표 4-2〉 준거 틀의 변화 90
〈표 5-1〉 50+생애전환교육 참여자들의 인식 변화 136
〈표 5-2〉 서울시 50+재단의 50+생애전환교육과정의 특징 137
〈표 5-3〉 50+생애전환교육의 강점과 과제 138
〈표 5-4〉 50+생애전환교육의 발전전략 139
〈표 5-5〉 전환학습의 과정 요소 147
[그림 2-1] 인생후반기 노후설계교육에 대한 필요성 30
[그림 2-2] 노후설계분야별 희망하는 교육 분야 30
[그림 3-1] 50+캠퍼스 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생애전환 영역 분석 78
[그림 3-2] 50+캠퍼스 생애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생애전환교육 과정적 요소 분석 80
[그림 5-1] 50+생애전환교육의 핵심가치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