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 내용 33
3. 연구 방법 38
Ⅱ. 문헌분석 및 조사도구 개선 43
1. 국내외 대학의 교수ㆍ학습 조사 관련 주요 동향 44
2. 조사도구 개선 내용: 모듈형 조사체계 구축 69
Ⅲ. 대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수집 및 관리 80
1. 2019년 설문조사 현황 81
2. 조사자료의 정제(data cleaning) 및 관리 109
3. 조사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115
Ⅳ. 대학 교수ㆍ학습의 실태 및 수준 분석 177
1. 일반대학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179
2. 전문대학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234
3. 대학 교수ㆍ학습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 284
Ⅴ. 교수ㆍ학습 질 제고 전략 마련을 위한 주제 분석 300
1. 대학 성과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한 대학별 정보의 연계분석 302
2. 대학생 학습참여 유형 분석: 저성과자 분석을 중심으로 360
3. 대학생 학업 중단의도 영향 요인 탐색 383
Ⅵ. 논의 및 제언: 조사자료의활용 가치 제고 방안 426
1. 대학의 조사 수요 및 성과관리체계의 변화 427
2. 대학 교수ㆍ학습 분석모형의 타당도 검토 및 활용 방안 444
3. 교수ㆍ학습 지원 정책 성과관리를 위한 대학별 분석 자료 활용 방안 461
4. 대학 현장의 교수ㆍ학습 성과관리 지원을 위한 조사수행체계 개선(안) 475
Ⅶ. 요약 및 후속 연구과제 487
1. 요약 488
2. 후속 연구과제 496
참고문헌 501
ABSTRACT 516
[부록 1]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설문조사 문항 수정 전후 대조표(2017~2019) 527
[부록 2]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설문조사 문항 구성표(2019) 614
[부록 3]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2
판권기 649
〈표 Ⅰ-1〉 과년도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Ⅰ~Ⅴ) 추진 현황 34
〈표 Ⅰ-2〉 사례 분석 대학의 개관 및 분석 내용 40
〈표 Ⅰ-3〉 142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41
〈표 Ⅱ-1〉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변혁적 역량의 의미와 특징 47
〈표 Ⅱ-2〉 학습참여 지표(Engagement Indicators)의 구성 48
〈표 Ⅱ-3〉 NSSE 설문조사 모듈 구성 49
〈표 Ⅱ-4〉 NSS 설문조사 문항 구성 51
〈표 Ⅱ-5〉 NSS 설문조사 추가질문모음(Optional banks) 문항 구성 52
〈표 Ⅱ-6〉 SES, CEQ 설문조사 문항 구성 55
〈표 Ⅱ-7〉 2016년 조사지 변경 현황 57
〈표 Ⅱ-8〉 아일랜드 학생 참여 조사 현황 : 2013-2018 58
〈표 Ⅱ-9〉 아일랜드 대학생 참여 조사 항목(2018) 58
〈표 Ⅱ-10〉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구성 62
〈표 Ⅱ-11〉 한국 대학생의 학습참여 실태조사(K-NSSE) 구성 64
〈표 Ⅱ-12〉 GOMS, KEEP 설문조사 조사내용 66
〈표 Ⅱ-13〉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과 관련한 선행연구 67
〈표 Ⅱ-14〉 역량(부가조사)의 조작적 정의 및 준거 77
〈표 Ⅱ-15〉 도전적 학습 문항 구성 78
〈표 Ⅲ-1〉 설문조사 개요 82
〈표 Ⅲ-2〉 조사항목 구성 83
〈표 Ⅲ-3〉 설문조사 추진 절차 85
〈표 Ⅲ-4〉 대학 교수학습 설문조사 표집 방법 88
〈표 Ⅲ-5〉 대학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 90
〈표 Ⅲ-6〉 대학 교수학습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2013~2019) 92
〈표 Ⅲ-7〉 최근 3년(2017~2019년) 설문조사 참여대학 횟수 별 현황 94
〈표 Ⅲ-8〉 학생 설문조사 부가조사 참여 현황 95
〈표 Ⅲ-9〉 학생 설문조사 부가조사 참여 현황(세부 내역) 96
〈표 Ⅲ-10〉 2019 설문조사 응답 현황 97
〈표 Ⅲ-11〉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98
〈표 Ⅲ-12〉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3-2019) 98
〈표 Ⅲ-13〉 일반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99
〈표 Ⅲ-14〉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101
〈표 Ⅲ-15〉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5-2019) 101
〈표 Ⅲ-16〉 일반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102
〈표 Ⅲ-17〉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104
〈표 Ⅲ-18〉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6-2019) 104
〈표 Ⅲ-19〉 전문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105
〈표 Ⅲ-20〉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107
〈표 Ⅲ-21〉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7-2019) 107
〈표 Ⅲ-22〉 전문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108
〈표 Ⅲ-23〉 조사자료의 정제(data cleaning) 현황 111
〈표 Ⅲ-24〉 2013~2019년 설문조사 실시 현황 111
〈표 Ⅲ-25〉 2019 대학 교수학습 설문조사 문항별 기술통계 113
〈표 Ⅲ-26〉 교수학습 역량진단 10기준 상관분석 결과(학생 설문) 117
〈표 Ⅲ-27〉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평균 상관도(학생) 117
〈표 Ⅲ-28〉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학생) 118
〈표 Ⅲ-29〉 신뢰도 및 상관도 : 수업 만족도(학생) 119
〈표 Ⅲ-30〉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학생) 119
〈표 Ⅲ-31〉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학생) 120
〈표 Ⅲ-32〉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학생) 121
〈표 Ⅲ-33〉 신뢰도 및 상관도 : 〈부가조사〉 전공수업 만족도(M-STL)(학생) 122
〈표 Ⅲ-34〉 신뢰도 및 상관도 : 〈부가조사〉교양수업 만족도(L-STL)(학생) 123
〈표 Ⅱ-35〉 신뢰도 및 상관도 : 〈부가조사〉실습수업 만족도(P-STL)(학생) 124
〈표 Ⅲ-36〉 신뢰도 및 상관도 : 〈부가조사〉교수학습 성과(학생) 125
〈표 Ⅲ-37〉 신뢰도 및 상관도 : 〈부가조사〉도전적 학습(학생) 126
〈표 Ⅲ-38〉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학생) 127
〈표 Ⅲ-39〉 요인분석 결과 : 수업 만족도(일반대 학생) 128
〈표 Ⅲ-40〉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학생) 129
〈표 Ⅲ-41〉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학생) 130
〈표 Ⅲ-42〉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인지적성과(일반대 학생) 131
〈표 Ⅲ-43〉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비인지적성과(일반대 학생) 132
〈표 Ⅲ-44〉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전공수업 만족도(M-STL)(일반대 학생) 133
〈표 Ⅲ-45〉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교양수업 만족도(L-STL)(일반대 학생) 134
〈표 Ⅲ-46〉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실습수업 만족도(P-STL)(일반대 학생) 135
〈표 Ⅲ-47〉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교수학습 성과(일반대 학생) ※고정된 요인 2 136
〈표 Ⅲ-48〉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도전적 학습(일반대 학생) 137
〈표 Ⅲ-49〉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학생) ※고유값 기준 138
〈표 Ⅲ-50〉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전문대 학생) ※고정된 요인 3 139
〈표 Ⅲ-51〉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전문대 학생) 140
〈표 Ⅲ-52〉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인지적 성과(전문대 학생) 141
〈표 Ⅲ-53〉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비인지적 성과(전문대 학생) 142
〈표 Ⅲ-54〉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전공수업 만족도(M-STL)(전문대 학생) 143
〈표 Ⅲ-55〉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교양 교수학습 만족도(L-STL)(전문대 학생) 144
〈표 Ⅲ-56〉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실습수업 만족도(P-STL)(전문대 학생) 145
〈표 Ⅲ-57〉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교수학습 성과(전문대 학생) 146
〈표 Ⅲ-58〉 요인분석 결과 : 〈부가조사〉도전적 학습(전문대 학생) 147
〈표 Ⅲ-59〉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 상관도(일반대 교수) 148
〈표 Ⅲ-60〉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평균 상관도(일반대 교수) 148
〈표 Ⅲ-61〉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교수) 149
〈표 Ⅲ-62〉 신뢰도 및 상관도 : 전공수업 만족도(일반대 교수) 150
〈표 Ⅲ-63〉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교수) 151
〈표 Ⅲ-64〉 신뢰도 및 상관도 : 실습수업 만족도(일반대 교수) 152
〈표 Ⅲ-65〉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교수) 152
〈표 Ⅲ-66〉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교수) 153
〈표 Ⅲ-67〉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일반대 교수) 153
〈표 Ⅲ-68〉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교수) 155
〈표 Ⅲ-69〉 요인분석 결과 : 전공수업 만족도(일반대 교수) 156
〈표 Ⅲ-70〉 요인분석 결과 : 교양수업 만족도(일반대 교수) ※고유값기준 157
〈표 Ⅲ-71〉 요인분석 결과 : 실습수업 만족도(일반대 교수) ※고유값기준 158
〈표 Ⅲ-72〉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교수) ※고정된 요인 2 159
〈표 Ⅲ-73〉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교수) 160
〈표 Ⅲ-74〉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인지적 성과-(일반대 교수) ※고정된 요인 3 161
〈표 Ⅲ-75〉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비인지적 성과(일반대 교수) 162
〈표 Ⅲ-76〉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의 상관도(전문대 교수) 163
〈표 Ⅲ-77〉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평균 상관도(전문대 교수) 164
〈표 Ⅲ-78〉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교수) 164
〈표 Ⅲ-79〉 신뢰도 및 상관도 : 전공수업 만족도(M-STL)(전문대 교수) 165
〈표 Ⅲ-80〉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양수업 만족도(L-STL)(전문대 교수) 166
〈표 Ⅲ-81〉 신뢰도 및 상관도 : 실습수업 만족도(P-STL)(전문대 교수) 167
〈표 Ⅲ-82〉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SFI)(전문대 교수) 167
〈표 Ⅲ-83〉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QSS)(전문대 교수) 168
〈표 Ⅲ-84〉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전문대 교수) 168
〈표 Ⅲ-85〉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교수) 170
〈표 Ⅲ-86〉 요인분석 결과 : 전공수업 만족도(M-STL)(전문대 교수) 171
〈표 Ⅲ-87〉 요인분석 결과 : 실습수업 만족도(P-STL)(전문대 교수) 172
〈표 Ⅲ-88〉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SFI)(전문대 교수) ※고정된 요인3 173
〈표 Ⅲ-89〉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QSS)(전문대 교수) 174
〈표 Ⅲ-90〉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인지적 성과-(전문대 교수) ※고정된 요인 3 175
〈표 Ⅲ-91〉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비인지적 성과(전문대 교수) 176
〈표 Ⅳ-1〉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수준에 대한 6대 진단 기준 178
〈표 Ⅳ-2〉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 2019(일반대) 179
〈표 Ⅳ-3〉 학생 지원의 질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0
〈표 Ⅳ-4〉 학생 지원의 질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81
〈표 Ⅳ-5〉 학생 지원의 질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82
〈표 Ⅳ-6〉 학생 지원의 질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83
〈표 Ⅳ-7〉 능동적 협력적 학습: '자주'이상 응답률(일반대) 184
〈표 Ⅳ-8〉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2019(일반대) 185
〈표 Ⅳ-9〉 능동적 협력적 학습: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6
〈표 Ⅳ-10〉 능동적 협력적 학습: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86
〈표 Ⅳ-11〉 능동적 협력적 학습: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7
〈표 Ⅳ-12〉 능동적 협력적 학습: 학생 간 차이(일반대) 188
〈표 Ⅳ-13〉 능동적 협력적 학습: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89
〈표 Ⅳ-14〉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90
〈표 Ⅳ-15〉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유형별 차이(일반대) 191
〈표 Ⅳ-16〉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92
〈표 Ⅳ-17〉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별(일반대) 192
〈표 Ⅳ-18〉 교수-학생 상호작용 : '자주' 이상 응답률(일반대) 193
〈표 Ⅳ-19〉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 2019(일반대) 194
〈표 Ⅳ-20〉 교수-학생 상호작용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95
〈표 Ⅳ-21〉 교수-학생 상호작용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95
〈표 Ⅳ-22〉 교수-학생 상호작용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96
〈표 Ⅳ-23〉 교수-학생 상호작용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97
〈표 Ⅳ-24〉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대학 유형별(일반대) 198
〈표 Ⅳ-25〉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99
〈표 Ⅳ-26〉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9(일반대) 200
〈표 Ⅳ-27〉 전공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01
〈표 Ⅳ-28〉 전공수업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201
〈표 Ⅳ-29〉 전공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일반대) 202
〈표 Ⅳ-30〉 전공수업 만족도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203
〈표 Ⅳ-31〉 전공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203
〈표 Ⅳ-32〉 전공 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04
〈표 Ⅳ-33〉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9(일반대) 205
〈표 Ⅳ-34〉 교양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06
〈표 Ⅳ-35〉 교양수업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207
〈표 Ⅳ-36〉 교양 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일반대) 207
〈표 Ⅳ-37〉 교양 수업 만족도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208
〈표 Ⅳ-38〉 교양 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209
〈표 Ⅳ-39〉 교양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210
〈표 Ⅳ-40〉 교수학습 성과 : '향상됨'이상 응답률(일반대) 211
〈표 Ⅳ-41〉 교수학습 성과 응답 현황 : 2019(일반대) 213
〈표 Ⅳ-42〉 교수학습 성과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14
〈표 Ⅳ-43〉 교수학습 성과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215
〈표 Ⅳ-44〉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성과유형)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215
〈표 Ⅳ-45〉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216
〈표 Ⅳ-46〉 교수학습 성과 : 학생 간 차이(일반대) 217
〈표 Ⅳ-47〉 교수학습 성과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218
〈표 Ⅳ-48〉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성과유형)별 학생 간 차이(일반대) 219
〈표 Ⅳ-49〉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학생 간 차이(일반대) 220
〈표 Ⅳ-50〉 대학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일반대) 221
〈표 Ⅳ-51〉 수업 설계 및 운영 : '그렇다'이상 응답률(일반대) 223
〈표 Ⅳ-52〉 수업 설계 및 운영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25
〈표 Ⅳ-53〉 수업 설계 및 운영 : 교수 간 차이(일반대) 225
〈표 Ⅳ-54〉 주요 교수방법의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일반대) 226
〈표 Ⅳ-55〉 평가방법 활용 : '자주' 이상 응답률(일반대) 227
〈표 Ⅳ-56〉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그렇다'이상 응답률(일반대) 228
〈표 Ⅳ-57〉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30
〈표 Ⅳ-58〉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교수 간 차이(일반대) 230
〈표 Ⅳ-59〉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231
〈표 Ⅳ-60〉 조직몰입도 :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232
〈표 Ⅳ-61〉 조직몰입도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33
〈표 Ⅳ-62〉 조직몰입도 : 교수 간 차이(일반대) 233
〈표 Ⅳ-63〉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 2019(전문대) 234
〈표 Ⅳ-64〉 학생 지원의 질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35
〈표 Ⅳ-65〉 학생 지원의 질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36
〈표 Ⅳ-66〉 학생 지원의 질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36
〈표 Ⅳ-67〉 학생 지원의 질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37
〈표 Ⅳ-68〉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38
〈표 Ⅳ-69〉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 2019(전문대) 239
〈표 Ⅳ-70〉 능동적 협력적 학습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40
〈표 Ⅳ-71〉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41
〈표 Ⅳ-72〉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41
〈표 Ⅳ-73〉 능동적 협력적 학습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42
〈표 Ⅳ-74〉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43
〈표 Ⅳ-75〉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학생 간 차이(전문대) 244
〈표 Ⅳ-76〉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45
〈표 Ⅳ-77〉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46
〈표 Ⅳ-78〉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별(전문대) 246
〈표 Ⅳ-79〉 교수-학생 상호작용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47
〈표 Ⅳ-80〉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 2019(전문대) 248
〈표 Ⅳ-81〉 교수-학생 상호작용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49
〈표 Ⅳ-82〉 교수-학생 상호작용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49
〈표 Ⅳ-83〉 교수-학생 상호작용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50
〈표 Ⅳ-84〉 교수-학생 상호작용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51
〈표 Ⅳ-85〉 교수-학생 상호작용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51
〈표 Ⅳ-86〉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52
〈표 Ⅳ-87〉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9(전문대) 253
〈표 Ⅳ-88〉 전공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54
〈표 Ⅳ-89〉 전공수업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54
〈표 Ⅳ-90〉 전공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55
〈표 Ⅳ-91〉 전공수업 만족도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56
〈표 Ⅳ-92〉 전공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56
〈표 Ⅳ-93〉 전공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57
〈표 Ⅳ-94〉 교양수업 만족도 : '만족한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58
〈표 Ⅳ-95〉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9(전문대) 259
〈표 Ⅳ-96〉 교양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60
〈표 Ⅳ-97〉 교양수업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60
〈표 Ⅳ-98〉 교양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61
〈표 Ⅳ-99〉 교양수업 만족도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262
〈표 Ⅳ-100〉 교수학습 성과 : '향상됨'이상 응답률(전문대) 262
〈표 Ⅳ-101〉 교수학습 성과에 관한 응답 현황 : 2019(전문대) 264
〈표 Ⅳ-102〉 교수학습 성과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66
〈표 Ⅳ-103〉 교수학습 성과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67
〈표 Ⅳ-104〉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67
〈표 Ⅳ-105〉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68
〈표 Ⅳ-106〉 교수학습 성과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69
〈표 Ⅳ-107〉 교수학습 성과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70
〈표 Ⅳ-108〉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성과유형)별 학생 간 차이(전문대) 270
〈표 Ⅳ-109〉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학생 간 차이(전문대) 271
〈표 Ⅳ-110〉 대학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전문대) 272
〈표 Ⅳ-111〉 수업 설계 및 운영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74
〈표 Ⅳ-112〉 수업 설계 및 운영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76
〈표 Ⅳ-113〉 수업 설계 및 운영 : 교수 간 차이(전문대) 277
〈표 Ⅵ-114〉 교수방법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77
〈표 Ⅳ-115〉 평가방법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79
〈표 Ⅳ-116〉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80
〈표 Ⅳ-117〉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81
〈표 Ⅳ-118〉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교수 간 차이(전문대) 282
〈표 Ⅳ-119〉 조직몰입도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82
〈표 Ⅳ-120〉 조직몰입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83
〈표 Ⅳ-121〉 조직몰입도 : 교수 간 차이(전문대) 284
〈표 Ⅳ-122〉 2019년 일반대 학생의 교수학습 경험 : 진단기준별 현황 285
〈표 Ⅳ-123〉 2019년 전문대 학생의 교수학습 경험 : 진단기준별 현황 292
〈표 Ⅴ-1〉 2019년도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설문조사 결과 분석 주제 개요 302
〈표 Ⅴ-2〉 학과 및 대학 소속감, 대학만족도, 1학년 1학기 학사경고 회귀모형에 투입된 공통 독립 변인군 구성 308
〈표 Ⅴ-3〉 학사경고 선행연구 종합 312
〈표 Ⅴ-4〉 독립변인군 설명 및 기술통계 313
〈표 Ⅴ-5〉 종속변인군 설명 및 기술통계 314
〈표 Ⅴ-6〉 상호작용에 관한 학년별 차이분석 결과 315
〈표 Ⅴ-7〉 소속감 및 만족도에 관한 학년별 차이분석 결과 316
〈표 Ⅴ-8〉 응답자 교차분석 현황과 A대학 학사경고 현황 317
〈표 Ⅴ-9〉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상호작용 차이분석 결과 317
〈표 Ⅴ-10〉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소속감 및 만족도 차이분석 결과 318
〈표 Ⅴ-11〉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응답자 현황과 학사경고 현황 318
〈표 Ⅴ-12〉 학과 소속감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320
〈표 Ⅴ-13〉 대학 소속감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320
〈표 Ⅴ-14〉 대학 만족도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321
〈표 Ⅴ-15〉 학과 소속감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322
〈표 Ⅴ-16〉 대학 소속감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323
〈표 Ⅴ-17〉 대학 만족도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325
〈표 Ⅴ-18〉 1학년 1학기 학사경고 로직스틱 회귀모형에 투입된 예측 변인군 구성 327
〈표 Ⅴ-19〉 1학년 1학기 학사경고에 대한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요약 327
〈표 Ⅴ-20〉 1학년 1학기 학사경고에 대한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29
〈표 Ⅴ-21〉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분류정확도 330
〈표 Ⅴ-22〉 분석활용 문항 및 신뢰도 343
〈표 Ⅴ-23〉 수업참여, 사고력 증진활동,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46
〈표 Ⅴ-24〉 판별타당성 검증을 위한 잠재변수 간 상관계수(학생 자발적 학습참여) 347
〈표 Ⅴ-25〉 수업참여, 사고력 증진활동,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 GPA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결과(연구모형1) 348
〈표 Ⅴ-26〉 수업참여, 사고력 증진활동,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 GPA 간 효과분석 349
〈표 Ⅴ-27〉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52
〈표 Ⅴ-28〉 판별타당성 검증을 위한 잠재변수 간 상관계수(교수-학생 상호작용) 353
〈표 Ⅴ-29〉 교수-학생 상호작용, 사고력 증진활동,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 GPA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결과(연구모형2) 353
〈표 Ⅴ-30〉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 GPA 간 효과분석 354
〈표 Ⅴ-31〉 국내 주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학습참여 유형화 영향요인 366
〈표 Ⅴ-32〉 대학생의 학습 참여 관련 문항과 기술통계치 370
〈표 Ⅴ-33〉 예측변인의 기술통계치 371
〈표 Ⅴ-34〉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지수(일반대) 374
〈표 Ⅴ-35〉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일반대 학생의 학습 참여 영역별 표준점수의 평균 375
〈표 Ⅴ-36〉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지수(전문대) 376
〈표 Ⅴ-37〉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전문대 학생의 학습 참여 영역별 표준점수의 평균 376
〈표 Ⅴ-38〉 학습 참여 유형 분류에 대한 개인 및 학교수준 변인의 영향(일반대) 378
〈표 Ⅴ-39〉 학습 참여 유형 분류에 대한 개인 및 학교수준 변인의 영향(전문대) 380
〈표 Ⅴ-40〉 학생 수준 독립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 394
〈표 Ⅴ-41〉 대학 수준 독립변수 내용 및 기술통계 396
〈표 Ⅴ-42〉 종속변수 내용 및 기술통계 397
〈표 Ⅴ-43〉 학업중단 계획 관한 응답 결과 399
〈표 Ⅴ-44〉 휴학을 하고자 하는 이유에 관한 응답 결과 399
〈표 Ⅴ-45〉 휴학을 하고자 하는 이유에 관한 복수 응답 결과 400
〈표 Ⅴ-46〉 자퇴를 하고자 하는 이유에 관한 응답 결과 401
〈표 Ⅴ-47〉 자퇴를 하고자 하는 이유에 관한 복수 응답 결과 402
〈표 Ⅴ-48〉 휴학 계획 여부 간 개인배경 변인 차이분석 결과 403
〈표 Ⅴ-49〉 휴학 계획 여부 간 대학 특성 변인 차이 분석 결과 404
〈표 Ⅴ-50〉 휴학 계획 여부 간 대학생활 경험 변인 차이분석 결과 405
〈표 Ⅴ-51〉 자퇴 계획 여부 간 개인배경 변인 차이분석 결과 406
〈표 Ⅴ-52〉 자퇴 계획 여부 간 대학 특성 변인 차이 분석 결과 408
〈표 Ⅴ-53〉 자퇴 계획 여부 간 대학생활 경험 변인 차이분석 결과 409
〈표 Ⅴ-54〉 휴학 이유 항목별 응답자 수 410
〈표 Ⅴ-55〉 휴학 이유 항목별 개인배경 변인 기술통계 411
〈표 Ⅴ-56〉 휴학 이유 항목별 대학생활 경험 변인 기술통계 413
〈표 Ⅴ-57〉 자퇴 이유 항목별 응답자 수 413
〈표 Ⅴ-58〉 자퇴 이유 항목별 개인배경 변인 기술통계 414
〈표 Ⅴ-59〉 자퇴 이유 항목별 대학생활 경험 변인 기술통계 415
〈표 Ⅴ-60〉 학업 중단 결정 요인 분석을 위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416
〈표 Ⅴ-61〉 휴학 계획 여부에 대한 학생 및 대학 변인 영향 분석 결과 418
〈표 Ⅴ-62〉 자퇴 계획 여부에 대한 학생 및 대학 변인 영향 분석 결과 420
〈표 Ⅵ-1〉 설문조사 신규 참여대학 현황(2018~2019년) 429
〈표 Ⅵ-2〉 최근 3년 대학의 학생 설문조사(NASEL) 참여 현황 430
〈표 Ⅵ-3〉 2019년도 조사수행체계 개선에 대한 대학 현장 전문가의 의견 431
〈표 Ⅵ-4〉 2019년 조사 참여대학의 교수학습 실태 관련 자체 조사 현황 432
〈표 Ⅵ-5〉 학생 설문조사 문항 및 질문 개수 433
〈표 Ⅵ-6〉 부가조사 신청 유형별 설문조사 중단현황 434
〈표 Ⅵ-7〉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 경험의 중요도에 대한 우선 순위에 대한 대학관계자들의 인식 436
〈표 Ⅵ-8〉 2019년 대학의 교수학습 경험에 대한 학생 설문 조사 결과 요약(진단 기준별 현황) 436
〈표 Ⅵ-9〉 대학 차원에서 교수학습 질 제고를 중점 개선 사항에 대한 문항별 응답률(복수 응답) 438
〈표 Ⅵ-10〉 정부차원에서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중점 지원에 대한 대학관계자 인식(복수 응답 결과) 438
〈표 Ⅵ-11〉 분석 대상 447
〈표 Ⅵ-12〉 변수의 구성ㆍ측정 및 기술통계 448
〈표 Ⅵ-13〉 교수학습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450
〈표 Ⅵ-14〉 모형 수정 지수(전체 모형 기준) 452
〈표 Ⅵ-15〉 개별 대학 교수학습 모형 분석 456
〈표 Ⅵ-16〉 비교집단과 D대학의 지원과 상호작용에서의 측정변수 차이 458
〈표 Ⅵ-17〉 진단기준과 교수ㆍ학습 모형 요인의 비교 460
〈표 Ⅵ-18〉 6차 연도(2018) 대학별 분석보고서의 정책적 활용의 도움 정도에 대한 대학관계자 인식 462
〈표 Ⅵ-19〉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에 설문조사의 대학별 분석보고서 개선 방안에 대한 대학관계자들의 필요성 인식 464
〈표 Ⅵ-20〉 C대학교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차이 468
〈표 Ⅵ-21〉 C대학교 교수학습 개선지수 산출 내역 및 영역별 점수 470
〈표 Ⅵ-22〉 C대학교 교수학습 개선지수 산출 내역 및 영역별 점수 471
〈표 Ⅵ-23〉 C대학교 수업참여도지수 산출 내역 472
〈표 Ⅵ-24〉 C대학교 전공계열별 수업참여도지수 473
〈표 Ⅵ-25〉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조사수행체계 개선 방안(안) 개관 476
〈표 Ⅵ-26〉 법령 구분에 따른 대학 현황(2019년 현재) 477
〈표 Ⅶ-1〉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조사수행체계 개선 방안(안) 개관 496
〈표 Ⅶ-2〉 2주기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질 제고 전략 연구'의 연차별 추진계획(안) 497
[그림 Ⅰ-1] 2019년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수행 흐름도 42
[그림 Ⅱ-1] 조사도구의 개선을 위한 절차 72
[그림 Ⅱ-2] 학생 설문조사(NASEL)에서의 모듈형 조사 체제 구축 74
[그림 Ⅲ-1] 설문조사 홈페이지 구성 89
[그림 Ⅴ-1] 학사경고 예측 모형의 ROC 곡선 330
[그림 Ⅴ-2] 연구모형1: 학생의 자발적 학습참여 341
[그림 Ⅴ-3] 연구모형2: 교수-학생 상호작용 342
[그림 Ⅴ-4] 수업참여, 사고력 증진활동,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 GPA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결과(연구모형1) 350
[그림 Ⅴ-5] 교수-학생 상호작용, 사고력 증진활동, 대학생활 만족, 대학몰입, 핵심역량지수, GPA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결과(연구모형2) 355
[그림 Ⅴ-6]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일반대학 학생의 학습 참여 유형 375
[그림 Ⅴ-7]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전문대학 학생의 학습 참여 유형 377
[그림 Ⅵ-1]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의 실행 정도에 대한 대학 관계자들의 인식(리커드 5단 척도) 437
[그림 Ⅵ-2] IR의 골든 트라이앵글 440
[그림 Ⅵ-3] 대학의 교수학습 모형(안) 445
[그림 Ⅵ-4] 교수학습 모형 구조 451
[그림 Ⅵ-5] 개별 대학 교수학습 모형 분석 457
[그림 Ⅵ-6] C대학교 전공계열별 교수의 피드백 만족도 465
[그림 Ⅵ-7] C대학교 전공계열별 전공 수업 전반적 만족도 466
[그림 Ⅵ-8] C대학교 연도별 학교 포기할 생각의 변화 467
[그림 Ⅵ-9] C대학교 연도별 전공수업 만족도 변화 467
[그림 Ⅵ-10] C대학교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차이 그래프 469
[그림 Ⅵ-11] 교수학습 개선지수 대학별 분포 471
[그림 Ⅵ-12] 모듈형 조사 체제에 의한 대학의 교수학습 조사수행체계 구축(안) 475
[그림 Ⅵ-13] 대학 교수학습 진단결과 통합관리시스템 구성도(예시안) 481
[그림 Ⅵ-14] 대학별 분석결과 자료 예시(학생 설문조사) 482
[그림 Ⅵ-15] 대학 자료 연계를 통한 대학의 교수학습 조사자료 분석체계 구축 방향 485
〈표 1〉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PC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2
〈표 2〉 수업만족도 설문조사(STL) 문항별 상관도 623
〈표 3〉 교수-학생 상호작용(SFI)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4
〈표 4〉 학생 지원의 질(QSS)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5
〈표 5〉 교수학습 성과(TLO)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6
〈표 6〉 전공수업 만족도(M-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8
〈표 7〉 교양수업 만족도(L-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29
〈표 8〉 실습수업 만족도(P-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0
〈표 9〉 교수학습 성과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1
〈표 10〉 도전적 학습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2
〈표 11〉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PC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3
〈표 12〉 전공수업 만족도(M-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4
〈표 13〉 교양수업 만족도(L-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5
〈표 14〉 실습수업 만족도(P-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6
〈표 15〉 교수ㆍ학생 상호작용(SFI)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7
〈표 16〉 학생 지원의 질(QSS)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8
〈표 17〉 교수ㆍ학습 성과(TLO)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39
〈표 18〉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PC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1
〈표 19〉 전공수업 만족도(M-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2
〈표 20〉 교양수업 만족도(L-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3
〈표 21〉 실습수업 만족도(P-STL)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4
〈표 22〉 교수ㆍ학생 상호작용(SFI)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5
〈표 23〉 학생 지원의 질(QSS)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6
〈표 24〉 교수ㆍ학습 성과(TLO)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 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