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9
가. 전체 10년(2016-2025)의 연구사업 계획 19
나. 연구사업 추진 경과(2016-18년) 23
다. 2017-18년 연구사업의 성과와 한계 24
2. 연구 내용 27
3. 연구 방법 31
Ⅱ. 이론적 배경 : 교육통계 국제협력사업의 지속적 발전 방안 탐색 37
1. 1~3차년도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개관 37
가. 1차년도 이론적 배경 개관 37
나. 2차년도 이론적 배경 개관 39
다. 3차년도 이론적 배경 개관 42
2.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개관 43
가.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정책과 전략 43
나.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57
Ⅲ.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ㆍ지표 컨설팅 결과 64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ㆍ지표 컨설팅 개요 64
가. 컨설팅 추진 경과 64
나. 교육통계체제 진단틀 67
2. 몽골 교육통계ㆍ지표 컨설팅 결과 73
가. 몽골 컨설팅 경과 개요 73
나. 몽골 교육통계ㆍ지표 발전 수준 진단 74
다. 몽골 교육통계 개선을 위한 도출과제 79
라. 몽골 컨설팅 주요 성과 85
마. 몽골 교육통계 발전 계획 89
3. 베트남 교육통계ㆍ지표 컨설팅 결과 94
가. 베트남 컨설팅 경과 개요 94
나. 베트남 교육통계ㆍ지표 발전 수준 진단 96
다. 베트남 교육통계 개선을 위한 도출과제 101
라. 베트남 컨설팅 주요 성과 106
마. 베트남 교육통계 발전 계획 108
4. 스리랑카 교육통계ㆍ지표 컨설팅 결과 112
가. 스리랑카 컨설팅 경과 개요 112
나. 스리랑카 교육통계ㆍ지표 발전 수준 진단 114
다. 스리랑카 교육통계 개선을 위한 도출과제 125
라. 스리랑카 컨설팅 주요 성과 131
마. 스리랑카 교육통계 발전 계획 133
5. 종합 및 평가 134
가. 아시아 3개국 컨설팅 결과 종합 134
나. 아시아 3개국 컨설팅에 대한 평가 136
다. 국가별 컨설팅 총평 144
6. 국제기구와의 협력 148
Ⅳ. 2주기 교육통계ㆍ지표 협력을 위한 국제협력 모델 정립 158
1. 교육통계체제 발전 수준에 따른 모델 160
2. 협력유형에 따른 모델 166
3. 협력내용 및 단계에 따른 모델 170
4. 2주기 교육통계ㆍ지표 국제협력 방안 176
가. 2주기 교육통계ㆍ지표 국제협력 방향 176
나. 2주기 교육통계 컨설팅 국가 선정 180
다. 2주기 연구사업의 내용과 추진 방법 183
Ⅴ. 결론 186
1. 요약 187
가. 연구 개요 187
나. 1주기 교육통계ㆍ지표 컨설팅 결과 188
다. 2주기 교육통계ㆍ지표 협력을 위한 국제협력 모델 정립 190
2. 제언 191
가. 교육통계 국제협력 정책ㆍ사업 방향 192
나. 교육통계 국제협력 정책ㆍ사업의 효과성 제고 193
다. 국제사회와의 교류 및 국제 네트워크 활용 198
참고문헌 201
Abstract 206
판권기 209
〈표 Ⅰ-1〉 단계 및 연도별 연구사업 추진 마스터플랜 22
〈표 Ⅰ-2〉 3개년(2017-2019년) 연구사업의 개요 23
〈표 Ⅰ-3〉 제4차 개도국 교육통계 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국제워크숍 개요 32
〈표 Ⅰ-4〉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강화를 위한 현지 해외출장 개요 33
〈표 Ⅰ-5〉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위한 해외출장 개요 34
〈표 Ⅱ-1〉 연도별 ODA 규모 46
〈표 Ⅱ-2〉 지역별 ODA 규모 47
〈표 Ⅱ-3〉 분야별 ODA 규모 47
〈표 Ⅱ-4〉 총 ODA 규모 및 GNI 대비 ODA 비율 48
〈표 Ⅱ-5〉 중점협력국가 현황 49
〈표 Ⅱ-6〉 한국의 중점협력국가별 중점협력분야 49
〈표 Ⅱ-7〉 국제개발협력 평가 기준 54
〈표 Ⅱ-8〉 개별 ODA사업 종료ㆍ사후평가 지표 예시(윤수재, 2013) 55
〈표 Ⅱ-9〉 KOICA 교육분야 전략목표와 핵심 프로그램 59
〈표 Ⅱ-10〉 KSP 정책자문사업 사회정책 분야 중 교육분야 사업 61
〈표 Ⅲ-1〉 3개년(2017-2019년) 컨설팅 계획 66
〈표 Ⅲ-2〉 개도국 교육통계시스템 진단영역 및 요소(2016년) 68
〈표 Ⅲ-3〉 개도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도구 구성요소(2016년) 70
〈표 Ⅲ-4〉 교육통계시스템 개선 과제 도출을 위한 분석틀(2019년) 72
〈표 Ⅲ-5〉 몽골 현지 컨설팅 일정 및 내용(2017-2019년) 74
〈표 Ⅲ-6〉 몽골 교육통계 교육단계별 진단결과 79
〈표 Ⅲ-7〉 몽골 교육통계 개선 과제 영역 80
〈표 Ⅲ-8〉 몽골 교육통계 진단 및 발전 과제(종합) 84
〈표 Ⅲ-9〉 베트남 현지 컨설팅 일정 및 내용(2017-2019년) 95
〈표 Ⅲ-10〉 베트남 교육통계 교육단계별 진단결과 101
〈표 Ⅲ-11〉 베트남 교육통계 개선 과제 영역 101
〈표 Ⅲ-12〉 베트남 교육통계 진단 및 발전 과제(종합) 104
〈표 Ⅲ-13〉 베트남 교육통계발전계획(안) 목표와 중점 추진 과제 110
〈표 Ⅲ-14〉 스리랑카 현지 컨설팅 일정 및 내용(2017-2019년) 113
〈표 Ⅲ-15〉 스리랑카 교육통계 교육단계별 진단결과 122
〈표 Ⅲ-16〉 스리랑카 교육통계개선 과제 영역 125
〈표 Ⅲ-17〉 스리랑카 교육통계 실태 및 발전 모형 128
〈표 Ⅲ-18〉 스리랑카 교육통계 주체별/영역별 발전 전략 129
〈표 Ⅲ-19〉 스리랑카 교육통계 진단 및 발전 과제(종합) 130
〈표 Ⅲ-20〉 아시아 3개국 대상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추진 현황(2017~19년) 134
〈표 Ⅲ-21〉 아시아 3개국 컨설팅에 대한 참여국의 평가(5점 척도) 137
〈표 Ⅲ-22〉 교육통계 컨설팅 참여 3개국의 후속 협력 및 기대 사항 139
〈표 Ⅲ-23〉 컨설팅단 자체평가 결과 142
〈표 Ⅲ-24〉 Unleashing the Power of Data and Evidence for Equity and Equality in Education 세미나 일정표 152
〈표 Ⅲ-25〉 National Workshop on Interpretation, Integration, and Analysis of Resister Based Educational Data 일정표 155
〈표 Ⅳ-1〉 교육통계 발전 단계별 특징 163
〈표 Ⅳ-2〉 교육통계 발전 수준에 따른 컨설팅 모형 165
〈표 Ⅳ-3〉 교육통계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및 타 기관 협력 사례 168
〈표 Ⅳ-4〉 국제협력 유형에 따른 교육통계 국제협력 모형 170
〈표 V-1〉 1주기 컨설팅 국가별 결과 요약: 도출 과제 및 주요 성과 188
[그림 Ⅰ-1] 전체 연구사업의 목표 20
[그림 Ⅰ-2] 1주기 3년차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수행 단계 29
[그림 Ⅰ-3] 2019년 연구 내용 개요 30
[그림 Ⅱ-1] 국제개발협력 추진 체계 45
[그림 Ⅱ-2] 연간 국제개발협력 종합시행계획 수립 절차 52
[그림 Ⅱ-3] 최근 5년의 ODA 지원 규모와 교육분야 비율 추이 57
[그림 Ⅱ-4] 최근 5년의 교육분야 세부분야별 지원 규모 58
[그림 Ⅲ-1] 협력국가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추진 프로세스(2017~2019년) 67
[그림 Ⅲ-2] 몽골교육통계 진단 개념도 75
[그림 Ⅲ-3] 몽골 교육통계 단계별 발전 모형 84
[그림 Ⅲ-4] 몽골 교육통계 지침 개정(안) 87
[그림 Ⅲ-5] 몽골 교육통계 포켓북 88
[그림 Ⅲ-6] 베트남 국무총리 결정(No.43ㆍ2010ㆍQD-TTG:국가통계지표시스템의 발행), 교육부고시(39ㆍ2011ㆍTT-BGDDT: 교육 및 훈련 통계 지표 시스템 공표) 97
[그림 Ⅲ-7] 베트남 교육통계 발전 과제 105
[그림 Ⅲ-8] 유치원 및 고등교육에 관한 데이터베이스 규정 공표(1904/QD-BGDDT, 2019.7.4.) 107
[그림 Ⅲ-9] 베트남 교육통계 발전 미션 109
[그림 Ⅲ-10] 베트남 교육통계 발전 비전 및 추진전략 111
[그림 Ⅲ-11] 수집된 통계자료와 조사지 116
[그림 Ⅲ-12] 스리랑카 국가 교육정보 관리시스템(NEMIS) 117
[그림 Ⅲ-13] 스리랑카 교육통계 관리 현황 117
[그림 Ⅲ-14] 스리랑카 교육통계 조사 절차 118
[그림 Ⅲ-15] 스리랑카 통계작성 프로세스 119
[그림 Ⅲ-16] 스리랑카 초ㆍ중등교육체계 123
[그림 Ⅲ-17] 스리랑카 교육통계 발전과제 모형 128
[그림 Ⅲ-18] 스리랑카 교육통계 정보화 구축 구조 예시(컨설팅단 제시안) 132
[그림 Ⅳ-1] 우리나라 교육통계 발전 단계 162
[그림 Ⅳ-2] SABER-EMIS 개념적 분석틀 172
[그림 Ⅳ-3] 2021년 정부부처제안사업 주요 변동 사항 175
[그림 Ⅳ-4] KOICA 국가지원계획(CP) 개념도 175
[그림 Ⅳ-5] 교육통계 국제협력 내용 및 단계에 따른 모형 176
[그림 Ⅳ-6]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SDG4 세부지표별 데이터 가용 현황 177
[그림 Ⅳ-7] 2주기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지원서 양식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