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내용 및 방법 28
가. 문헌연구 29
나. 전문가 협의회 29
다.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에 대한 조사도구 타당화 30
라. 인권교육, 인권의식, 인권실태 자료 분석 31
마. KEDI IRB 심의 33
Ⅱ. 이론적 배경 34
1. 인권교육 개념 및 논의의 특징 36
가. 인권교육 및 학교 인권교육의 의미와 실천 36
나. 학교 인권교육의 주요 요소 40
2. 시·도교육청의 인권교육 정책 분석 47
3. 인권의식 도구 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51
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도구 51
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조사 도구 59
다. 소결 61
4. 시사점 62
Ⅲ.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 개요 및 조사도구 타당화 66
1. 예비조사 개요 68
2. 본조사 개요 69
가. 조사 설계 69
나. 조사 대상 70
다. 조사 내용 74
3.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도구 타당화 78
가. 학생용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도구 78
나. 교사용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도구 85
다. 인권의식 척도 개발의 의의와 제한점 89
Ⅳ. 학교 인권교육 현황, 인권의식, 인권실태 분석 92
1. 학교 인권교육 현황 94
가. 학교별 인권교육 운영 형태 94
나. 인권교육 운영 시간 101
다. 학생의 인권교육 경험 110
라. 인권교육 수업방법 및 효과에 대한 인식 117
마. 인권교육 만족에 대한 학교 분포 124
2. 학교 구성원의 인권의식 125
가. 교사의 인권의식 125
나. 학생의 인권의식 129
3. 인권보호 풍토 및 침해 경험 133
가. 학교 내 인권보호 정도 133
나. 친구(선배) 간 인권보호 정도 141
다. 가정 내 인권보호 정도 143
라. 교직원 간 인권보호 145
마. 인권침해 경험 및 대응 148
4.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및 교사-학생 인식 차이 155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차별 받지 않을 권리 155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156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보장 157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표현의 자유 157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자치 및 참여권리 158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권리침해로부터의 보호 159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소수학생권리보장 159
5. 교원 전문성 160
가. 인권 중요도에 대한 인식 및 준비도 160
나. 교사 전문성 개발 168
6. 지원 및 개선을 위한 요구 176
인권교육 실시에 어려운 점(교사) 176
인권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교사) 177
인권보호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학생) 178
인권교육 관련 연수 내용 요구(교사) 179
인권 구제 제도 인지 정도 : 인권조례 제정 지역(교사) 180
인권 구제 제도 도움 정도 : 인권조례 제정 지역(교사) 181
인권조례 효과 : 인권조례 제정 지역(교사) 182
인권 조례 필요 여부 : 인권조례 미제정 지역 182
7. 요약 및 시사점 183
인권교육 계획 수립 및 실천 184
학생의 인권교육 경험 185
인권보호 풍토 186
인권침해 경험 및 대응 187
인권보호 풍토에 대한 교사 학생 간 인식 차이 188
교사 전문성 188
인권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 190
Ⅴ. 인권교육 및 인권실태에 따른 학교유형분석 192
1. 서론 194
가. 목적 및 필요성 194
나. 연구 내용 195
다. 연구 방법 196
라. 연구의 한계 198
2. 학교의 인권교육 및 인권실태에 따른 학교유형 분류 199
3. 학교특성별 학교유형 분석 203
4. 학교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206
5. 시사점 209
Ⅵ. 인권교육의 인권의식 제고 효과 분석 212
1. 연구의 필요성 214
2. 연구 방법 216
가. 분석 자료 216
나. 변수 선정 217
다. 분석 모형 220
3. 분석 결과 223
가. 학생의 인권교육 참여 및 인식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223
나. 학교 인권교육이 학생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226
다. 인권교육 관련 연수가 교사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233
4. 시사점 237
Ⅶ. 응답자 성향에 따른 항목 차별 적용 문제 보완 가능성 탐색 : 사례제시법(Anchoring Vignette Method) 242
1. 연구의 필요성 244
2. 분석 방법 246
가. 차별기능문항 분석 진단 246
나. 사례제시법 개요 247
다. 사례제시법 적용 250
3. 분석 결과 252
가. 인권의식 문항의 차별기능문항 분석 252
나. 사례제시법 문항의 타당도 264
다. 사례제시법 적용 전후 집단 간 인권의식 차이 비교 268
4. 시사점 272
Ⅷ. 요약 및 제언 276
1. 요약 278
가. 조사 도구 개발 및 자료 수집 278
나. 조사도구 타당화 279
다. 2부 : 주제별 분석 결과 280
라. Ⅳ장 : 인권교육, 인권의식, 인권 실태 분석 280
마. Ⅴ장 : 학교 유형 분석 284
바. Ⅵ장 : 인권교육의 인권의식 제고 효과 분석 285
사. Ⅶ장 : 인권교육의 인권의식 제고 효과 분석 286
2. 학술적 의미와 제언 287
가. 인권의식 도구 개발 : Ⅲ장 287
나. 학교 인권교육 현황, 인권의식, 인권실태 분석 : Ⅳ장 288
다. 인권교육 및 인권실태에 따른 학교인권유형 분석 : Ⅴ장 288
라. 인권교육의 인권의식 제고 효과 분석 : Ⅵ장 289
마. 응답자 성향에 따른 항목 차별 적용 문제 보완 가능성 탐색 : Ⅶ장 290
3. 정책적 제언 291
가. 학생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학생 통제에서 학생 주도로 291
나. 민주시민교육 정책 등 유관 정책과의 통합을 통한 인권교육 실천 292
다.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통한 인권교육 292
라. 학교 유형에 따른 차별적 정책 지원의 필요성 293
마. 인권교육 사업 및 프로그램의 실효성 제고 293
바. 인권침해에 대한 교육적 방식의 해결 절차 및 제도 마련 294
참고문헌 295
Abstract 304
부록 314
[부록 1] 초·중등학교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분석 설문조사 설문지 316
[부록 2] Ⅳ장 관련 표 372
판권기 461
[뒷표지] 462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운영 세부 사항 30
〈표 Ⅱ-1〉 학교인권교육에서 함양되어야 할 인권의식의 3요소 44
〈표 Ⅱ-2〉 시·도교육청 인권 관련 정책 분류 예시 47
〈표 Ⅱ-3〉 시·도교육청별 2019년도 인권 관련 정책 현황 비교 48
〈표 Ⅱ-4〉 서울특별시교육청 인권 관련 정책 49
〈표 Ⅱ-5〉 부산광역시교육청 인권 관련 정책 50
〈표 Ⅱ-6〉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 52
〈표 Ⅱ-7〉 국가인권위원회 「2005년 국민인권의식조사」의 주요 조사 내용 52
〈표 Ⅱ-8〉 국가인권위원회 「2011년 국민인권의식 조사」의 조사 항목 54
〈표 Ⅱ-9〉 국가인권위원회 「2011년 초·중·고등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의 학생 조사지 문항 구성 56
〈표 Ⅱ-10〉 국가인권위원회 「2011년 초·중·고등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의 교사 조사지 문항 구성 57
〈표 Ⅱ-11〉 국가인권위원회 「2011년 초·중·고등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에서 활용한 청소년의 인권 영역 58
〈표 Ⅱ-1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 대상 인권 실태 조사 59
〈표 Ⅱ-13〉 2006년-2017년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지표체계 변화(대분류) 60
〈표 Ⅱ-1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년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조사 항목 중 인권의식 및 태도 문항 61
〈표 Ⅲ-1〉 예비조사 응답 현황 69
〈표 Ⅲ-2〉 본조사 개요 69
〈표 Ⅲ-3〉 모집단 및 목표 표집 현황 70
〈표 Ⅲ-4〉 본조사 학생용 설문지 응답 현황 72
〈표 Ⅲ-5〉 본조사 교사용 설문지 응답 현황 73
〈표 Ⅲ-6〉 본조사 학교용 설문지 응답 현황 74
〈표 Ⅲ-7〉 학생용 설문지 문항 내용 및 문항 번호 75
〈표 Ⅲ-8〉 교사용 설문지 문항 내용 및 문항 번호 76
〈표 Ⅲ-9〉 학교용 설문지 문항 내용 및 문항 번호 77
〈표 Ⅲ-10〉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학생용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도구) 80
〈표 Ⅲ-11〉 인권의식 척도 요구구조 모형 적합도 지수 82
〈표 Ⅲ-12〉 초등학생 측정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개념·수렴타당성 결과 82
〈표 Ⅲ-13〉 중·고등학생 측정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개념·수렴타당성 결과 83
〈표 Ⅲ-14〉 판별 타당도 결과(초등학교) 84
〈표 Ⅲ-15〉 판별 타당도 결과(중·고등학교) 85
〈표 Ⅲ-1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교사용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도구) 86
〈표 Ⅲ-17〉 교사 인권의식 척도 요구 구조 모형 적합도 지수 87
〈표 Ⅲ-18〉 교사 인권의식 측정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개념·수렴 타당성 결과 88
〈표 Ⅲ-19〉 교사의 판별 타당도 결과 89
〈표 Ⅴ-1〉 분석대상 학교 수, 학생 수, 교사 수 현황 196
〈표 Ⅴ-2〉 학교유형 분류에 투입된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량 197
〈표 Ⅴ-3〉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200
〈표 Ⅴ-4〉 유형별 학교 인권교육 및 인권실태 201
〈표 Ⅴ-5〉 학교특성별 학교유형 현황 203
〈표 Ⅴ-6〉 학교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량 206
〈표 Ⅴ-7〉 학교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7
〈표 Ⅴ-8〉 학교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8
〈표 Ⅵ-1〉 학생의 인권교육 참여 및 인식이 인권판단에 미치는 영향 분석 223
〈표 Ⅵ-2〉 학생의 인권교육 참여 및 인식이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224
〈표 Ⅵ-3〉 학생의 인권교육 참여 및 인식이 인권 행동의사에 미치는 영향 분석 225
〈표 Ⅵ-4〉 학교 인권교육이 학생의 인권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227
〈표 Ⅵ-5〉 학교 인권교육이 학생의 인권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229
〈표 Ⅵ-6〉 학교 인권교육이 학생의 인권 행동의사에 미치는 영향 분석 231
〈표 Ⅵ-7〉 인권교육 관련 연수가 인권판단에 미치는 영향 분석 234
〈표 Ⅵ-8〉 인권교육 관련 연수가 인권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235
〈표 Ⅵ-9〉 인권교육 관련 연수가 인권 행동의사에 미치는 영향 분석 236
〈표 Ⅶ-1〉 인권의식 관련 앵커링 비네트(Anchoring Vignettes) 문항 251
〈표 Ⅶ-2〉 인권판단 문항의 차별기능문항 분석(학생) 253
〈표 Ⅶ-3〉 인권감수성문항의 차별문항기능 분석(학생) 254
〈표 Ⅶ-4〉 인권 행동의사문항의 차별문항기능 분석(학생) 256
〈표 Ⅶ-5〉 '인권판단' 문항의 차별문항기능 분석(교사) 258
〈표 Ⅶ-6〉 인권 감수성 문항의 차별문항기능 분석(교사) 261
〈표 Ⅶ-7〉 인권 행동의사 문항의 차별문항기능 분석(교사) 263
〈표 Ⅶ-8〉 사례제시법 문항에 대한 응답 타당성(학생) 266
〈표 Ⅶ-9〉 사례제시법 문항에 대한 응답 타당성(교사) 267
〈표 Ⅶ-10〉 사례제시법 적용 전후 학생의 인권의식 비교 268
〈표 Ⅶ-11〉 사례제시법 적용 전후 교사의 인권의식 비교 270
[그림 Ⅱ-1] 국가인권위원회 「2016년 국민인권의식 조사」의 프레임워크 58
[그림 Ⅲ-1] 학생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81
[그림 Ⅲ-2] 교사 인권교육 현황 및 인권의식 조사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87
[그림 Ⅳ-1] 인권교육 업무 담당자 지정 여부 95
[그림 Ⅳ-2] 인권교육 계획 : 포함 여부 96
[그림 Ⅳ-3] 인권교육 계획 : 반영 형태 97
[그림 Ⅳ-4] 학교장의 인권교육 계획 수립 참여도 98
[그림 Ⅳ-5] 인권 교육과정 구성의 적절성 99
[그림 Ⅳ-6] 인권교육 내용의 적절성 100
[그림 Ⅳ-7] 1년간 인권교육 실시 : 경험 여부 102
[그림 Ⅳ-8] 1년간 인권교육 실시 : 시간 103
[그림 Ⅳ-9]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인권교육 : 편성 여부 104
[그림 Ⅳ-10]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인권교육 : 학년별 합계 평균 시간 105
[그림 Ⅳ-11]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인권교육 : 실시 주체 106
[그림 Ⅳ-12] 2019년도 교사 대상 인권교육 실시 여부 107
[그림 Ⅳ-13] 2019년도 교사 대상 인권교육 시간 108
[그림 Ⅳ-14] 2019년도 학부모 대상 인권교육 실시 여부 109
[그림 Ⅳ-15] 2019년도 학부모 대상 인권교육 시간 109
[그림 Ⅳ-16] 1년간 인권교육 경험 여부 : 학교 밖 110
[그림 Ⅳ-17] 1년간 인권교육 경험 여부 : 학교 내 112
[그림 Ⅳ-18] 인권교육이 이루어진 시간 113
[그림 Ⅳ-19] 권리 영역별 수업 여부 114
[그림 Ⅳ-20] 인권 주요 내용 : 필요 정도 115
[그림 Ⅳ-21] 1년간 인권 관련 활동 참여 정도 : 활동별 참여율 116
[그림 Ⅳ-22] 1년간 인권 관련 활동 참여 수 116
[그림 Ⅳ-23] 인권교육 수업방법 : 설명식 117
[그림 Ⅳ-24] 인권교육 수업방법 : 토론식 118
[그림 Ⅳ-25] 인권교육 수업방법 : 모둠활동 119
[그림 Ⅳ-26] 인권교육 수업방법 : 프로젝트, 문제해결식 120
[그림 Ⅳ-27] 개방적 수업풍토 120
[그림 Ⅳ-28] 인권교육을 통해 알게 된 내용 : 지식 이해로서의 교육효과 121
[그림 Ⅳ-29] 인권교육 통해 알게 된 내용 : 태도로서의 교육효과 122
[그림 Ⅳ-30] 인권교육 시간 동의정도 : 수업 만족도 123
[그림 Ⅳ-31] 학교 간 분포 : 지식 및 태도 변화에 대한 인식 124
[그림 Ⅳ-32] 학교 간 분포 : 만족도, 수업 풍토 125
[그림 Ⅳ-33] 인권의식 : 인권판단 126
[그림 Ⅳ-34] 인권의식 : 인권 감수성 126
[그림 Ⅳ-35] 인권의식 : 인권 행동의사 127
[그림 Ⅳ-36] 인권 관련 내용 인지율 : 유엔아동권리협약 128
[그림 Ⅳ-37] 인권의식 : 인권판단 129
[그림 Ⅳ-38] 인권의식 : 인권 감수성 130
[그림 Ⅳ-39] 인권의식 : 인권 행동의사 131
[그림 Ⅳ-40] 인권 관련 내용 인지율 : 인권 132
[그림 Ⅳ-41] 인권 관련 내용 인지율 : 유엔아동권리협약 133
[그림 Ⅳ-42] 차별받지 않을 권리 보호 정도 134
[그림 Ⅳ-43]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보호 정도 134
[그림 Ⅳ-44]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보장 보호 정도 135
[그림 Ⅳ-45] 표현의 자유 보호 정도 136
[그림 Ⅳ-46] 자치 및 참여권리 보호 정도 137
[그림 Ⅳ-47] 학습권 및 휴식권 보호 정도 137
[그림 Ⅳ-48] 복지에 관한 권리 보호 정도 138
[그림 Ⅳ-49] 적절한 절차에 따라 징계 받을 권리 보호 정도 139
[그림 Ⅳ-50] 권리침해로부터의 보호 정도 140
[그림 Ⅳ-51] 권리침해로 부터의 보호 보호 정도 140
[그림 Ⅳ-52] 친구(선배) 간 인권보호 : 차별받지 않을 권리 보호 정도 141
[그림 Ⅳ-53] 친구(선배) 간 인권보호 :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보호 정도 142
[그림 Ⅳ-54] 친구(선배) 간 인권보호 :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보장 보호 정도 143
[그림 Ⅳ-55] 가정 내 인권보호 : 의사 반영 144
[그림 Ⅳ-56] 가정 내 인권보호 : 폭력 144
[그림 Ⅳ-57] 가정 내 인권보호 : 차별 145
[그림 Ⅳ-58] 교직원 간 인권보호 : 출신 학교에 따른 차별 146
[그림 Ⅳ-59] 교직원 간 인권보호 : 고용 형태에 따른 차별 147
[그림 Ⅳ-60] 교직원 간 인권보호 : 성별에 따른 차별 147
[그림 Ⅳ-61] 교직원 간 인권보호 : 부당 업무 지시 148
[그림 Ⅳ-62] 1년간 교사로부터의 인권침해 : 경험 여부 149
[그림 Ⅳ-63] 1년간 교사로부터의 인권침해 : 유형 149
[그림 Ⅳ-64] 1년간 교사로부터의 인권침해 : 대응 150
[그림 Ⅳ-65] 1년간 친구, 선배로부터의 인권침해 : 경험 여부 151
[그림 Ⅳ-66] 1년간 친구, 선배로부터의 인권침해 : 유형 152
[그림 Ⅳ-67] 1년간 친구, 선배로부터의 인권침해 : 대응 153
[그림 Ⅳ-68] 1년간 보호자로부터의 인권침해 : 경험 여부 153
[그림 Ⅳ-69] 1년간 보호자로부터의 인권침해 : 유형 154
[그림 Ⅳ-70] 1년간 보호자로부터의 인권침해 : 대응 155
[그림 Ⅳ-71]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차별받지 않을 권리 보호 정도 156
[그림 Ⅳ-72]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156
[그림 Ⅳ-73]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보장 보호 정도 157
[그림 Ⅳ-74]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표현의 자유 보호 정도 158
[그림 Ⅳ-75]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자치 및 참여권리 158
[그림 Ⅳ-76]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권리침해로부터의 보호 159
[그림 Ⅳ-77] 학교별 인권 풍토의 차이 : 소수학생권리보장 160
[그림 Ⅳ-78]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차별받지 않을 권리 161
[그림 Ⅳ-79]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161
[그림 Ⅳ-80]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학습권 및 휴식권 162
[그림 Ⅳ-81]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보장에 관한 권리 163
[그림 Ⅳ-82]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표현의 자유 164
[그림 Ⅳ-83]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자치 및 참여의 권리 165
[그림 Ⅳ-84]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복지에 관한 권리 166
[그림 Ⅳ-85]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적절한 절차에 따라 징계 받을 권리 166
[그림 Ⅳ-86]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권리침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167
[그림 Ⅳ-87] 권리영역별 중요도 및 준비도 : 소수학생의 권리 보장 168
[그림 Ⅳ-88] 인권 관련 교육 경험 : 양성과정 169
[그림 Ⅳ-89] 인권교육 관련 연수 참여 경험(교사 임용 후) 169
[그림 Ⅳ-90] 인권교육 관련 연수 주제 : 교사 임용 후 170
[그림 Ⅳ-91] 인권교육 관련 연수 수강 경험 : 도움 정도 171
[그림 Ⅳ-92] 1년간 인권교육 관련 연수 참여 경험 172
[그림 Ⅳ-93] 1년간 참여한 인권교육 관련 연수 횟수 172
[그림 Ⅳ-94] 1년간 참여한 인권교육 관련 연수 총 시간 173
[그림 Ⅳ-95] 1년간 참여한 인권교육 관련 연수 실시 주체 174
[그림 Ⅳ-96] 1년간 참여한 인권교육 관련 연수 형태 174
[그림 Ⅳ-97] 1년간 참여한 인권교육 관련 연수 내용 175
[그림 Ⅳ-98] 향후 인권교육 관련 연수 참여 의향 176
[그림 Ⅳ-99] 인권교육 실시에 어려운 점 177
[그림 Ⅳ-100] 인권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 178
[그림 Ⅳ-101] 인권보호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학생) 179
[그림 Ⅳ-102] 인권교육 관련 연수 내용 요구 180
[그림 Ⅳ-103] 인권 구제 제도 인지 정도 : 인권조례 제정 지역 181
[그림 Ⅳ-104] 인권 구제 제도 도움 정도 : 인권조례 제정 지역 181
[그림 Ⅳ-105] 인권조례 효과 : 인권조례 제정 지역 182
[그림 Ⅳ-106] 인권조례 필요 여부 : 인권조례 미제정 지역 183
[그림 Ⅴ-1]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도표 200
[그림 Ⅴ-2] 인권교육 및 인권실태에 따른 학교유형 202
[그림 Ⅴ-3] 학교급별 학교유형 204
[그림 Ⅴ-4] 학교소재지별 학교유형 204
[그림 Ⅴ-5] 설립유형별 학교유형 205
[그림 Ⅴ-6] 차상위계층 비율별 학교유형 205
[그림 Ⅴ-7] 인권조례 제정 지역 여부별 학교유형 205
[그림 Ⅴ-8] 혁신학교 여부별 학교유형 206
[그림 Ⅶ-1] 사례제시법의 비모수적 접근 개념도 250